군단때 입문해서 매 리그마다 지배의 강타 가디언 빌드를 해보고 있는 엑린이입니다.
비교적 마이너한 빌드이기도 하고 딱히 찾아볼 정보도 많지 않고 해서 장비투자를 어떻게 할지 감을 못 잡았었는데
이번 리그에 와서야 대략적으로 감을 잡아서 투자를 해봤습니다.

POB : https://pastebin.com/gjDMrcGm

밴딧 - 올 킬
판테온 - 솔라리스(or루나리스), 투코하마(or샤카리/아버라스)

가디언 선택 이유 (전직패시브 노드)

1.찬란한 믿음 - 플레이어 및 주변 동료들에게 점유 마나의 15%와 동일한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적용
플레이어 및 주변 동료들에게 점유 생명력의 160%와 동일한 방어도 적용

2.변함없는 믿음 - 자신의 오라 스킬이 플레이어 및 동료들에게 물리 피해 감소 +1% 적용
자신의 오라 스킬이 자신 및 동료들에게 초당 생명력의 0.2% 재생

3.찬란한 성전 - 주변에 동료가 하나 이상인 경우 자신 및 주변 동료들이 주는 피해 10% 증폭
주변 동료들이 다섯 명 이상인 경우, 자신 및 주변 동료들이 맹공 획득
모든 원소 저항 +20%

4.변함없는 성전 - 주변 동료들이 주는 피해 30% 증가
주변 동료들의 공격, 시전 및 이동 속도 15% 증가, 주변 동료들의 효과 범위 30% 증가
명중 시 주변 동료들이 4초 동안 적 위협,낙담

생명력과 마나를 모두 점유하는 빌드 특성상 찬란한 믿음의 효율이 좋으며, 오라를 하나 킬 때마다 변함없는 믿음의 버프가 중첩되어 생존력에 도움이 크게 됩니다. 찬란한 성전과 변함없는 성전 역시 소환수에게 도움이 크게 되는 옵션이고 따로 위협을 챙기지 않아도 됩니다.

템세팅

무기 - 재앙 - 저렴하고 성능은 좋습니다. 레어클로베이스에 멀크하는 것도 방법인데 가성비론 이게 월등히 좋은거 같습니다.

방패 - 분광의 수호자 - 오라를 강화해주고, 여러 오라를 킬 수 있게 해주는 코어아이템입니다. 기본 템은 매우 저렴하고 자본에 여유가 있다면 타락옵으로 오라+2나 효과범위+2를 챙겨줍니다.

갑옷 - 샤브론의 겉옷 - 점유로 인해 체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채택했습니다. 에쉴량 옵션만 보시면 되고, 취향에 따라 링크 홈색깔을 빨강4파랑2 또는 빨강5파랑1을 쓰게 되는데 지능베이스템이라 원하는 색을 뽑아내기가 쉽지 않으므로 개인적으론 빨강4파랑1~2정도를 만든 후 보리치3성을 이용해서 흰홈작업을 하는게 나은거 같습니다. 타락옵을 고려한다면 모든 젬레벨+1이나 지속시간+2를 추천합니다.

투구 - 레어 투구 - 지배의강타가 "마법 지배의 파수꾼 3명 추가 소환 가능"을 인챈트로 챙겨주시면 되고, 베이스는 뼈투구나 자만의 관이 좋습니다. 베이스는 여유되면 좋은 것을 고르고 아니면 적당히 싼 베이스를 잡는게 좋습니다. 다만 소환수 스킬+3렙을 띄우기 위해 86레벨이상이어야 합니다. 화석작을 통해 소환수스킬+3렙과 마나점유감소5%를 띄워주시면 됩니다. 여유가 된다면 뾰족한 화석까지 써서 주변 적의 받는 물리피해9%까지 띄워주면 좋지만 저는 실패했네요ㅎ

장갑 - 쉐이퍼의 손길 - 가성비가 좋고, 자본에 여유가 있다면 방패와 마찬가지로 타락옵에서 오라or효과범위+2를 챙겨줍니다.

신발 - 레어 악령술사 장화 - 에쉴과 카오스 저항을 최우선으로 보고 챙겨줍니다.

허리띠 - 레어 수정 허리띠 - 십자군베이스에서 챙길 수 있는 에쉴최대치%를 챙겨주고, 여유있다면 화석작으로 나오는 갑옷에서 얻는 에쉴증가 옵션까지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카오스저항까지 챙길 수 있다면 좋습니다.

목걸이 - 차율라의 존재 - 성유는 대의의 용사를 해주고, 퀄리티는 저항을 올려서 카오스저항을 72%챙깁니다.

반지 - 유죄의 고리*2 - 순수의전령의 마나점유 감소옵션만 보고 고르면 되고, 정화의 파수꾼이 주는 피해 증가나 순수의 전령 영향 중 물리피해 추가감소도 괜찮습니다. 고정옵은 여유가 되는 선에서 고르면 됩니다.
쌍 유죄의 고리를 쓰지 않고 오라를 좀 덜 쓰는 선에서 명중시 취약성저주를 거는 레어반지도 고려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가디언의 원소 저항력이 높고, 오라를 통해 저항수치가 거의 한도까지 올라가는데 화염과 냉기는 약간 부족(분광의수호자를 타락옵 사용 시 더 필요해짐)하게 됩니다. 따라서 화염, 냉기저항을 추가로 확보해주는데 장화, 허리띠, 반지고정옵, 레어주얼에서 추가로 16이상 씩은 챙겨줘야합니다.

위상은 투구나 허리띠, 장화 중 여유있는 부위에서 챙겨줍니다.

스킬젬 세팅

투구 - 소환수+3을 활용해 소환수 관련 스킬을 다 때려박습니다. 부패의골렘,순수의전령,원격기폭장치,신성한유물을 사용했고 딜을 더 보충하려면 기폭장치나 유물을 빼고 강화보조를 대신 링크해주면 됩니다.

방패 - 단련-가속-결의(or자부심) 3오라를 사용합니다.

장갑 - 불,얼음,번개의순수함에 명상(or정밀함)을 사용해줍니다. 타락옵으로 +2효과를 고려해서 명상or정밀함은 각자 스펙에 따라 레벨을 조정해줘야합니다.

신발 - 자부심(or결의)-혈마법-계몽보조-정밀함(or명상), 많은 오라를 키기 위해 혈마법21렙 계몽보조4렙을 썼습니다.

갑옷 - 지배의강타-근접물리피해보조-포악함보조-연속타격보조까지가 필수링크이고, 여기에 추가로 연결은 취향을 따라가는데 소환수피해보조/격분주입보조/방어상승보조/근접범위피해보조 중에서 택하면 되겠습니다.

무기 - 2링크로 피격시전보조와 불멸의외침(or강철피부)을 쓰고, 남은 홈은 칼날선회(or화염질주)를 이동기로 사용했습니다. 갑옷에서 방어상승을 쓰지 않는 경우 피격보조를 포기하고 칼날선회-방어상승사용, 남은 홈에 명상or정밀함을 써도 됩니다.

주얼 세팅

필수로 사용하는 주얼은 직관의 도약내재한 에너지입니다. 
감시자의 눈의 경우 명상 사용 중 마나최대치 일부를 에쉴로 획득옵이 가장 좋은데 원하는 옵을 구하기 못 해서 쓰지 못 했습니다. POB상에 사용 중인 감시자는 가성비가 상당히 떨어지는 옵션이므로 고려하지 마십시오. (다른 빌드에서 사용 중인 것을 그대로 가져와서 썼습니다.) 사용하는 오라가 많기 때문에 감시자의 눈 옵션을 고려할 때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습니다. 예를 들어, 얼음의순수함 사용 중 동결면역이나 결의 사용 중 치명타로 받는 피해감소같은 옵션은 비싸지도 않을 뿐더러 유용합니다. 

추가로 레어주얼을 사용한다면 에쉴최대치를 보시고 나머지 옵션은 상황에 맞춰 고려하면 됩니다. 제 경우는 실명을 챙기기 위해 심연주얼을 썼습니다.

주얼의 타락옵션으로 타락한피 면역을 레어주얼이나 직관의도약, 내재한 에너지에서 챙겨주면 당연히 좋고 점유마나 감소 옵션도 좋습니다.
POB상에 사용 중인 기이한 본능은 굳이 안 써도 되는 주얼이고 효율도 떨어집니다. 그냥 있길래 써봤습니다.

플라스크 세팅

현무암, 수은, 루미의 혼합물을 고정으로 사용하고, 남은 자리는 취향입니다.
일반적으로 챙겨주는 출혈,저주,동결 3면역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POB상에 사용한 병에담긴믿음은 이 빌드에서 가성비가 아주 안 좋지만 다른 빌드에 사용 중이라 가져다 써봤습니다.
병담믿을 쓰지 않았다면 일반 유황 플라스크를 썼을거 같네요.

패시브노드(자세한 내용은 pob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빨간 원은 필수라고 생각되는 패시브이며,
노란 원은 제가 찍진 않았지만 고려해볼만한 패시브라고 생각해서 체크해봤습니다.

장점

1.높은 탱킹력. 캐릭터 자체 스펙도 원소저항과 높은 물피감으로 강한 편이고 소환수도 많아서 투사체도 어느 정도 막아줍니다.

2.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틀을 완성할 수 있음. 코어템이라 할만한 무기, 방패, 장갑, 반지정도는 타락옵을 고려하지 않을 시 매우 저렴하고 갑옷도 6링크치곤 저렴한 샤브론입니다. 차율라목걸이가 성유과 퀄작까지 고려하면 어느 정도 가격이 있고 투구는 화석작비용까지 해서 투자를 좀 해야하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그 외 계몽보조 등이 값이 나가는데 오라의 숫자를 줄이는 방향으로 타협이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점유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의 순수함 / 얼음의 순수함 / 번개의 순수함 / 순수의 전령 / 자부심 / 가속 / 단련 / 명상 / 정밀함
결의 / 새의 위상 / 원격기폭장치 

타협을 한다면 아래 3종에서 우선 타협을 하면 되고, 
셋팅에 변화를 주어 여유 슬롯이 있다면 전쟁깃발도 좋은 선택입니다.

단점

1.소환수 소환의 메커니즘. 가장 큰 단점입니다. (요약하면 단일딜이 낮다.)

지배의 강타 스킬 설명을 보면

Dominating Blow. 대상을 근접 공격하여 짧은 시간 동안 디버프를 겁니다. 
고유 적이 아닌 대상이 디버프가 걸린채로 죽을 경우 시신이 소모되어 
동일한 희귀도 및 접두어, 접미어 속성을 가진 지배의 파수꾼이 소환됩니다. 
이들은 보다 긴 별도의 지속시간을 가집니다.
고유 몬스터 명중 시 25%의 확률로 일반 지배의 파수꾼 한 명 소환

가디언 본체가 적을 때려야 소환수가 나오는 메커니즘이 단점이 됩니다. 
따라서 소환수가 모두 없어진 상황(죽었거나 시간이 지체되었을 경우 등)에서 딜을 시작하기 위해 예열하는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그리고 쉐이퍼나 우엘처럼 레어몬스터가 없으면 일반파수꾼만 소환이 되겠죠. 따라서 맵핑은 괜찮은 편입니다만 높은 단일딜이 요구되는 변형이나 우버엘더, 사이러스 등에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나마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환수에게 여러가지 오라를 지원, 보완해주었습니다.

2.컴퓨터에 부하?를 줌.
소환수가 많고, 각 소환수가 이펙트도 있다보니 사양이 떨어지는 컴퓨터에선 상당한 프레임저하를 느낄 수 있습니다.

3.오라의 종류가 너무 많다.
죽었을 때 오라를 다시 켜줘야되는데 스킬창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 켜줘야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4.가리는 맵모드
노리젠과 물리반사맵은 일반적으로 어렵습니다. 노리젠은 마나포션을 하나 챙겨서 해결가능하나 귀찮고, 반사맵은 육분의로 반사피해를 받지 않음 옵션을 활성화하면 가능하지만 역시 귀찮습니다.

POBhttps://pastebin.com/gjDMrcGm


이하는 영상입니다.


쉐이퍼


쉐이퍼빔정도는 맞으면서 딜이 가능하네요.



우버 엘더


컨이 좋지 않아 실수를 좀 해도 급사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8각 사이러스


시즌 내내 8각 사이러스를 몇 번 안 해봐서 상당히 미숙하네요.
익숙해지면 우엘보단 훨씬 쉬울거 같습니다.

아직 더 세팅을 하고 있는 중이다보니 개선의 여지는 더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능이 뛰어난 빌드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이상하게 가디언이라는 직업에 끌려서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배의 강타 빌드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