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 때 네크가 또 너프를 먹었는데


남작투구 쉐이퍼장갑 이런걸쓰는 힘 네크만 큰 너프일뿐


기존에 영혼공물을 쓰지않고 평범하게 가는 CI 에쉴네크는 좀비 소환수 -1 을 제외하면 아무런 너프영향이 없습니다.



또한 이번에 추가된 새로운 패시브스킬을 이용하여 이제 소환수의 꿰뚫기 확률이 100%가 가능해졌습니다.


공포의 깃발 자체 20%


퀄 20기준 오라효과 증가 10% + 각성 관대함 49% + 투구 인챈트 40% + 네크 어센던시 5% 로 총 104% 증가해서


깃발의 꿰뚫기 확률이 40%가 되며 꿰뚫기 보조젬으로 40% 신규 스킬인 썩은 발톱으로 20%를 챙기면


소환수 꿰뚫기 확률이 100%가 됩니다. (꿰뚫기 효과증가는 105% 증가)



(이전엔 백열하는 심장을 사용했었는데 템을 바꾸면서 순수 에쉴이 높은 장비들로 전부 바꾸니까 에쉴뻥튀기가 더 좋더군요 그래서 백열은 안쓰기로 했습니다.)




(방어도가 927인데 물피감이 57%인 매직)



1. 빌드의 장점과 단점



이 빌드의 장점



- CI 기반 순수 에쉴빌드이기때문에 돈을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본체가 말도안되게 단단해짐


막 투구 에쉴 600 방패에쉴 600 갑옷에쉴 1천 등등 에쉴을 극한으로 셋팅하면 약 18000 정도까지는 올라갈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저는 16000 까지 올렸네요




- 방어도와 별개인 물피감을 챙겨 물리피해로부터 상시 단단함


물피감을 무려 50%나 챙겼습니다.


물피감 50% 챙긴 과정



밴딧 > 오크 2%


와쳐주얼 결의옵션 > 8%


패시브의 초월한 육체 2개 > 15%


카골 > 5%


목걸이 강철의 영혼 성유작 > 5%


목걸이 물피감 옵션 > 5%


네크 어센던시 > 10%


도합 50%




- CI빌드 특징상 카오스에 면역임


카오스 데미지를 안받습니다. 참고로 사일러스의 공격은 물리 원소 카오스 혼합이라 카면찍으면 데미지를 덜 받습니다.




- 높은 체젠(에쉴재생)과 방어상승으로 탱킹을 더욱 단단하게 하고 좀비와 네크 특징상 딜스킬을 별로 안찍어도 DPS가 모두 보충됨


체젠이 10%가량 되기때문에 에쉴량이 16000이면 체젠(에쉴재생)량이 1600이나 됩니다 여기서 신발의 인챈트 효과로 체젠 2%를 더챙기면 1900~2천 가량의 재생량을 볼 수 있습니다.


기동을 이용한 상시 방어상승으로 피해를 20% 감폭시키고 네크 특성상 딜스킬을 많이 안찍어도 아이템과 스킬젬만 충분하다면 100만 DPS 정도는 가뿐히 뽑습니다.



또한 피격 시 시전과 지속시간 증가 불멸의 외침을 연결해놔서 정말 무슨 피가 한번에 1만이상씩 계속 까이는 말도안되는 상황이아니면 사실상 무적이나 다름없습니다.


(애초에 네크 자체가 가만히 서서 딜 넣는것도 아니고 네크는 소환만하고 요리조리 움직이기때문에 사실 죽을일이 없죠)



신발의 인챈트


적용후 피격시



체젠이 320 늘어나서 1920이 되었죠 피격 시 유지라서 사실 그냥 초생 2% 공짜로 주는거랑 똑같습니다.




이 빌드의 단점



- 돈이 매우 많이 듬


제목에서부터 말씀드리듯 고자본용입니다. 순수 에쉴 빌드자체가 원래 돈이 많이들기도 하구요




- 몇천만 DPS 뽑아내는 타 빌드와 비교하면 매우 초라한 DPS


이번에 3.10 업데이트된 POB로 확인해본 결과 연속타격 기준 대충 150만 ~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비가 좋지않아도 3~50만 정도는 수월하게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각성 연속타격의 정확한 DPS 계산을 잘 몰라 얼추 추측한 DPS 입니다. 연타를 빼고 각근물피를 넣으면 대충 130~150 정도 하길래)



- 쉐이퍼 가디언급 대상으로 (연속타격 X 근물피)


128만 정도 나오고


기동이의 10레벨 취약성 저주기반으로 더 추가하면 142만 정도 나오네요



- 재미 없음


가만히 서있는게 전부라서 재미없긴합니다.









2.  장비 셋팅




- 무기 -



소집의 마법봉을 사용하며 옵션은 다음과같이 사용합니다.



모든 주문 스킬 + 1


모든 소환 스킬 + 1


소환수가 주는 피해 증가 %


소환수의 공격 및 시전속도 증가 %


소환수의 이동속도 증가 or 소환수의 최대 생명력 증가




자본에 맞춰서 고르시되 피해증가보단 스킬레벨이 올라가는게 중요하기때문에 주문 소환 +1은 둘 다 챙기는걸 추천함




- 투구 -



자만의 관 베이스 아이템중에서 에너지 쉴드량이 무조건 높은거 사용하면 됩니다.


인챈트는 공포의 깃발 효과 40% 증가



자본이 부족할경우 접두어 옵션이 에쉴관련 2개 + 좀비 소환수 + 1로 맞추시면 에쉴량은 대충 2~300 정도대로 맞추시면 됩니다.




- 갑옷 -



마찬가지로 그냥 에쉴량이 가장 높은 아이템을 사용하면됩니다. 자본이 부족한경우 초반에는 백열하는 심장 이라는 유니크 갑옷이 좋습니다 원소피해를 어느정도 감소시켜주고 에쉴량도 적당하기에 초반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후반엔 무조건 에쉴량이 높은 레어갑옷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반지와 허리띠에서 갑옷에서 얻는 에쉴량 증가때문에 갑옷의 에쉴이 미친듯이 증가하면 에쉴이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제가 백열에서 에쉴 930짜리 갑옷으로 바꾸고나서 인게임 에쉴수치가 약 3천가량 높아졌습니다.




- 신발 -



3속성 저항이 달린 에쉴량이 높은 신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장갑 -



신발과 마찬가지로 3속성 저항이 달린 에쉴량이 높은 장갑 사용합니다.




- 방패 -


무조건 에쉴량이 높은걸 쓰시면 됩니다.


방패의 에쉴량을 두배로 만들어주는 노드가 기본 노드중에 있기때문에 방패에서 에쉴 많이 뽑아야합니다.




+ 자본이 부족할경우 사펠의 골격이라는 유니크 방패를 추천합니다.


에쉴량은 적은데 모든 원소저항 최대치를 4% 늘려줍니다.


심지어 1카밖에 안함





- 목걸이 -


소환 가능한 좀비 수 최대치 + 1


받는 물리 피해 5% 추가 감소



이 두 옵션을 메인으로 보며 본인이 직접 멀크로 붙이시던 붙어있는걸 사던 다음과 같은 옵션을 붙이시면 됩니다.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목걸이 성유작은 강철의 영혼 (금빛 성유 3개)






- 반지 , 허리띠 -


갑옷으로 얻는 에쉴 수치 % 증가


에쉴 최대치 +


에쉴 최대치 %



3옵션을 메인으로 보며 수치는 본인 자본에맞게 적절히 타협하세요


접미에 모든원소저항이나 지능이 붙으면 Best




반지는 월장석 반지를 베이스로 허리띠는 수정 허리띠를 베이스로 봅니다.




저항수치는 최대 저항 76% 의 초과치 30%를 더해 106%까지 올려주세요


언제 어떻게 저항이 떨어질지 모릅니다. 항상 초과치 이상으로 해놓아야 안전합니다.





3. 스킬젬



좀비 - 꿰뚫기 - 각성 소환수 피해 - 각성 포악함 - 각성 연속타격 (각성 근물피) - 강화 보조



연속타격은 값이 말도안되게 비싸니 초반엔 다른젬 사용하다가 돈 다모아서 마지막에 갈아타세요


근데 게임해보니까 연타없어도 뭐 할만해서 굳이 필요성은 못느낍니다만..


강화 보조는 피통과 공격력이 함께 증가하니 필수입니다.



(역병맵같이 몬스터가 쏟아져나오는데에선 연속타격 필수입니다.)


(좀비가 연속타격을 안쓰면 슬램이 아닌 일반공격을 하는데 일반공격은 광역범위 공격이 아니라 1인공격이라.. 반면 연속타격을 쓰면 좀비가 슬램(광역범위공격스킬)을 연속으로 4번 사용하며 이 시간동안 슬램의 쿨타임이 다시돌아서 무한 슬램만 사용합니다.)





카오스 골렘 - 수호자 기동 - 육탄 방어 - 꿰뚫기



꿰뚫기는 왜 넣느냐? 가끔 데미지가 너무 안박힐때가 있는데 아무래도 얘네가 꿰뚫확률이 낮아서 중첩을 방해하는 느낌이 들어서 꿰뚫보조를 넣어줬습니다.


얘네도 가만히 서있기만 하지는 않으니까요


육탄방어는 생존과 방어적인 AI를 위해서 넣어줍니다.


카골은 소환해놓으면 플레이어한테 물피감 5%를 제공합니다


수호자 기동의 아이템 셋팅은


무기 - 실세 (마무리타격 + 방어상승)


투구 - 음흉한 시선 (주변 아군 데미지 증가 버프)


방어구 - 그루스컬 (초생 5%)


신발 - 빅타리오의 비상 (주변 이속 15%)


장갑 - 명중시 취약성 저주 걸리는 장갑 (좀비의 물리피해 증가)






불멸의 외침 - 지속시간 증가 - 피격 시 시전 보조


불멸의 외침 기본 지속시간은 1초인데 20퀄 + 지속시간 보조를 함께 사용하면 2초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빌드의 메인 방어스킬 입니다.





소집 , 모독 , 살점공물 , 이동기 1종


플레이어가 사용할 스킬들 4종입니다. 소집은 멍청한 소환수 텔포시키기용도 살점공물은 공이속 버프 모독은 살공 버프사용및 좀비 재소환 시체리필용 이동기 한종은 필수입니다.





결의 - 명상(1렙) - 단련 - 계몽 보조


결의와 명상은 와쳐 주얼때문에 사용하며 단련은 말안해도 아시다시피 에쉴뻥





공포의 깃발 - 각성 관대함 - 효과 범위 증가


각성 관대함으로 오라범위와 오라효과를 늘리고 효과범위증가는 오라 범위를 더 늘려줍니다.


대충 저렇게 3링크하면 플레이어 화면 어느정도 다 차지할정도로 범위가 증가합니다.






4. 판테온



주 판테온 - 솔라리스 고정


솔라리스 모든 판테온중 가장 사기라고 생각합니다. 받는 치명타 데미지 없애주니까요




보조 판테온 - 취향껏 사용 (그루스컬 추천함)


그루스컬이 물피감을 최대 5%까지 제공하니 어지간하면 그루스컬 쓰세요







5. 패시브 스킬트리 - POB


https://pastebin.com/aSzVwg5b


POB에 보면 이번에 추가된 신 스킬 주얼이 적용되어있습니다. 해당 POB는 반드시 3.10 최신 POB에서만 열어봐야 정확하게 보일겁니다.


(해당 POB는 연속타격이 아닌 근물피로 설정되어있음)


(각연타 DPS를 보려면 근물피를 각연타로 바꾸시고 좀비 공격을 데프트에서 슬램으로 바꾸신뒤 1타 20% 2타 40% 3타 60% 데미지 증폭까지 전부 계산하셔야 합니다.)






6. 밴딧 퀘스트


오크를 돕습니다. 오크를 도움으로써 물피감 2%와 초생을 획득합니다.






7. 감시자의 눈 분광주얼 옵션


결의의 영향을 받는 동안 물리 피해 8% 추가 감소


명상의 영향을 받는 동안 최대 마나의 % 만큼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획득



이 두개만 보시면 되고


명상 옵션 수치는 자본에 따라 그리고 물량 나오는거에따라 직접 보고 구매하시고 아니면 디바인작 하셔서 최대로 맞추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