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왜 데드아이인가?



2. 회오리 사격?



3. 공허 화살깃?



4. 장/단점



5. 장비



6. 스킬 젬



7. POB, 판테온



8. VOD



9. 마치며


















1. 왜 데드아이인가?



데드아이(Deadeye)는 리메이크 이래로 전통적으로 모든 투사체 빌드에서 사랑받아온 어센던시입니다.


특히나 활을 사용하는 활쟁이 캐릭터라면 특수한 이점을 가져가기 위해 컨셉을 짠 빌드가 아닌 이상


99%의 경우는 데드아이였을 정도로 활쟁이 캐릭터=데드아이라는 아이콘적인 이득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강력한 정밀함' 효과로 투사체 스킬이 '공짜 관통'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고,


이 말인즉 주력기/사냥기에 관통 보조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져 데미지를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됩니다.




또한 '파열'은 치명타 피해배율 40%, 치명타 확률 80%라는 엄청난 데미지 증폭 옵션이 되며


'빠르고 강력하게'를 통해 아이템에서 추가적인 정확도를 챙겨오지 않아도 95% 후반의 명중률을 보유합니다.



'몰려드는 바람'을 통해 이론상 동작속도(공격,이동,시전 등의 모든 속도를 총집함)가 최대 20%까지 증가해


공/이속이 전부 빨라 시원시원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2. 회오리 사격?







흔히들 '토샷', '토네이도 샷'이라고 부르는 스킬입니다.


일단 메커니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에 주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 이 투사체는 데미지를 갖지 않습니다. 몹에게 명중하지도 않습니다.




2)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까지 투사체가 당도하면, 폭발하여 주위에 방사형으로 보조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 폭발할 때도 데미지는 없습니다.


   - 보조 투사체가 위의 베이스 값을 가지는 데미지를 보유한 실질적인 공격입니다.


   - 보조 투사체는 한 대상에게 1개를 초과하여 명중하지 않습니다.





대략적으로 이러한 메커니즘을 가집니다.


말인즉, 이 회오리 사격의 데미지를 늘리려면 1) 단계에서 발사되는 주 투사체의 발사갯수를 늘려


한 대상에게 명중 가능한 보조 투사체의 갯수(= 주 투사체의 갯수)를 늘려주고,


보조 투사체의 갯수 또한 '같이 늘려주어' 방사형으로 랜덤하게 퍼지는 보조 투사체 중


단일 대상에게 명중할 투사체의 수량(= 풀히트 가능성 증가)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방사형으로 화살을 발사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드렸던 데드아이의 어센던시 중


'강력한 정밀함'으로 얻은 관통효과와 상승효과를 빚어 몹 무리 중앙에 발사하면 대부분 몹 전체에 맞게 됩니다.


때문에 굉장히 빠른 사냥속도를 보유하는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6연결(6링크) 부위는 1개를 선호하기 때문에 사냥기이자 '주력 딜링기'로도 같이 사용합니다.













3. 공허 화살깃?






보이드플레처, 보플이라고 부르는 유니크 화살통입니다.



드랍처는 유일하게 최종보스인 17티어 '우버 엘더'이며, 때문에 공급이 많지는 않습니다.


다만, 리전 리그는 밀리가 우세하여 상대적으로 수요가 떨어져 과거에 비해 '높은 가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공허 화살깃의 기본적인 옵션을 살펴보면,


공격 시 높은 수치(최소옵으로 잡아도 30-80이라는 높은 수치)의 콜드 데미지 추가,


30%의 투사체 속도(투사체 속도가 빨라야 사냥이 답답하지 않습니다.) 증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망의 '공허 사격(Void shot)'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상 공허 화살깃의 모든 것이라고도 볼 수 있는 이 공허 사격은


굉장히 화려한 이펙트와 특유의 '퉁퉁'거리는 중후한 효과음으로 제 몸과 마음을 사로잡...는 건 아니구요




0.5초마다 공허 충전을 획득하고, 최대 5개까지 쌓이는데


공격시마다 공허 충전 1개를 사용해 공허 사격을 자동으로 발사해줍니다.




공허 사격은 120%의 기본 데미지 배율, 100%의 범위 데미지 증폭(모어more),


물리 데미지의 50%를 콜드 데미지로 전환해주는 기본적인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장비나 물약에서 챙겨올 수 있는 '투사체 갯수 +@'옵션을 같이 받아


여러 발 발사할 수 있어 보조딜, 혹은 주력딜로도 무방할 정도의 딜링능력을 가집니다.


영상에서 둥둥, 퉁퉁거리면서 보랏빛 비슷하게 터지는 공격이 공허 사격입니다.












4. 장/단점



장점)


   1) 빠르고 시원한 사냥속도


 - 활쟁이의 존재이유나 마찬가지입니다. 빠른 이동/공격속도와 원거리 공격기,

   신기루 궁수 보조로 빠른 사냥속도를 가집니다.



   2) 높은 콜드 데미지


 - 장비에서 콜드 데미지를 높게 챙겨오기 때문에 상태이상 회피 옵션이 없다면 몹이 '터져서 죽습니다'.

   이건 단순히 효과음과 타격감만의 이득 뿐 아니라,

   호저류의 죽을 경우 주위에 높은 데미지의 가시를 발사하는 몹들도 '터져 죽기'때문에 발사하지 못합니다.



   3) 생각보다 저렴함


 - 6링크 부위는 갑옷 한개고, 밀리가 우세한 리그기 때문에 과거와 달리 주력 유니크 장비의 가격이

   정말로 매우 쌉니다. 과거 같은 빌드를 플레이해보신 분이라면 충격을 받을 정도로 쌉니다.



   4) 강력한 데미지


 - 생각보다 강합니다.

   본문에 첨부된 우버 엘더 플레이 영상에서는 '5링크 회오리 사격'으로 플레이했음에도 불구,

   2분 10초라는 준수한 컴뱃타임을 보입니다.






단점)


   1) 상대적으로 약한 몸


 - 원거리라는 점이 근접 공격보다 훨씬 안전한 것은 분명하지만, 활쟁이의 고질적인 문제인 

   패시브 노드의 부족으로 인해 '차원 곡예' 키스톤까지는 찍지 못합니다.

   때문에 회피가 뚫리면 많이 아프고, 생명력도 5천 중반 이상까지는 찍기 힘듭니다.



   2) 강제적인 '철의 반사신경'


- 흔히들 IR, 아이언 리플렉스라고 부르는 키스톤 효과입니다.

  모든 회피를 방어도로 전환하는 옵션인데, 주력 무기에 강제적으로 8초동안 이 효과를 부여시키는 옵션이 있습니다.

  물론 그 동안에는 매우 강력한 데미지 보너스 옵션도 있습니다만, 회피확률이 굉장히 낮아져서

  이 동안 공격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3) 감시자의 눈 쥬얼 획득 전까지의 맵모드


 - 기본적으로 물리 데미지가 높고, 해당 데미지를 콜드 데미지로 전환시키는 방식을 채용하는데

   전환율이 조금 낮습니다. 제 장비 기준 65%정도인데, 35%에 불과한 물리 데미지로도

   데미지가 너무 높아서 '물리 반사' 맵모드의 보스를 잡기 힘듭니다.

   사냥은 가능하나 '단일 몬스터'에게는 흡수보다 반사딜이 더 강하게 들어옵니다.


   때문에 특수한 장비 세팅(본문에 설명할 예정입니다), 혹은 증오 옵션을 가진 감시자의 눈 쥬얼을 써야

   물리 반사 맵모드를 돌 수 있습니다.











5. 장비



 1) 무기





아보릭스 활을 씁니다.


특수한 벤더 레시피로 얻을 수 있으며,



'그렐나무 자루'와 '벨팀버 검', 그리고 연결의 오브를 상점에 팔면 얻을 수 있습니다.



높은 물리 데미지와 더불어 자신의 투사체를 2개 늘려주는 자체 효과를 가집니다.


회오리 사격의 주 투사체도 2개 늘어서 사냥속도/딜링능력도 증가하며


공허 사격 또한 2발이 더 나가기 때문에 데미지 증가폭이 큽니다.



특징적인 옵션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철의 반사신경'에 관한 옵션인데,


매 16초마다 8초동안 강제적으로 '철의 반사신경'을 획득하게 되며,


철의 반사신경 지속시간 동안에는 30%의 증폭 데미지, 이외의 8초는 30%의 공/이속 증가 효과를 갖습니다.



어찌되었건 둘 다 딜링능력 증가와 동일하기 때문에 버릴 옵션은 전혀 없는 좋은 활입니다.







2) 화살통






2번에서 언급한 공허 화살깃입니다.


추가적인 설명은 하지 않을게용






3) 갑옷






하이리의 노여움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1순위로 맞춰야 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유일한 6링크 연결부위입니다.




높은 회피수치와 더불어 '정말로 정말로 높은 콜드 데미지'를 가집니다.


무려 최대 188-262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부여해주기 때문에 갑옷을 착용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데미지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또한 10%씩의 공격/마법 완전회피 확률을 주므로 곡예 키스톤과 어우러져 공격 회피확률이 40%가 됩니다.









4) 투구




레어 투구를 씁니다.


회피 기반의 장비가 좋으며, '화석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디찬 화석'을 화석 공명기에 넣어서 사용하면 되는데,


필수적으로 나와야 하는 옵션은 밑에서 세번째 줄인 '근접한 적의 냉기 저항 -9%'옵션입니다.



이 옵션과 함께 생명력, 저항력이 같이 뜨면 좋습니다.



위 옵션은 어차피 보스전에서는 근접해서 데미지를 넣어야 하는 활쟁이 특성상 데미지를 많이 늘려줍니다.





여담으로, 군단 리그에서는 위 투구와 같이


'회오리 사격이 한 개의 추가 보조 투사체 발사' 인챈트가 된 장비가 굉장히 쌉니다.


때문에 위 인챈트가 된 장비를 구매한 후, 언급한 화석 작업을 통해 장비를 만들면 됩니다.



추후 한 개의 투사체가 아닌 두 개의 투사체 인챈트로 똑같이 작업하시면 됩니다.








5) 장갑







레어 장갑을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형식의 장갑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군단 몬스터도 주고, 인커전 템플에서도 얻을 수 있는 옵션인데


저런 식으로 물리 피해 25%를 콜드 데미지로 전환해주는 듀얼옵션 장갑에


생명력/저항력이 붙어 있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접미사가 한 자리 비어있을 경우 공격속도 크래프팅을 해줍니다.


이것을 사용해야 기본적으로 65%의 전환율을 보유합니다.






여담으로, 또 다른 세팅방법은


위 옵션을 동일하게 챙기되, 접미사가 빈 것이 아닌 접두사가 빈 것을 구하여


최대 25%까지 물리 데미지를 파이어, 혹은 라이트닝 데미지로 전환해주는 크래프팅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장갑에 베일 효과를 부여 후, 언베일 했을 때 추가로 뜰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공격 속도를 조금 희생하는 대신


물리 데미지 비율을 10%까지 줄일 수 있어 바로 물리반사 맵모드를 플레이 가능합니다.


또한, 감시자의 눈 쥬얼을 조금 더 싼 걸 채용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6) 신발








죽음의 자취입니다.


심연의 쥬얼을 1개, 혹은 2개(2개 장착 가능한 것이 비쌉니다) 장착 가능한 신발이며,


최대 6%의 생명력 증가와 30%의 기본 이동속도를 가져 무난한 신발입니다.


심연의 쥬얼을 장착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또한 쥬얼 장착 슬롯이 1개인 것은 매우 싼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7) 허리띠






추천하는 허리띠는 명계의 죔틀 레어입니다.


역시 심연의 쥬얼을 넣을 수 있다는 것 때문입니다.




가져와야 할 옵션은 생명력/공격 시 원소 피해 증가/저항력입니다.








8) 반지/목걸이








대충 이러한 것들입니다.



목걸이부터 살펴보면, 가져와야 할 옵션은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입니다.


이후 생명력과 저항력을 챙기면 됩니다.





반지의 경우에는


높은 저항력을 우선으로 보고, 그 다음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 / 혹은 공격 시 냉기피해 추가입니다.


이후 생명력을 보시면 됩니다. 물론 생명력은 최저선을 55로 잡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9) 쥬얼



감시자의 눈 쥬얼을 제외하면 모든 쥬얼을 심연의 쥬얼로 사용합니다.




심연의 쥬얼에서 챙겨야 하는 필수 옵션은



1) 생명력


2) 최근에 치명타를 준 경우 공격 속도 증가



입니다.



여기서 3번째 옵션으로 바리에이션을 줍니다.




     1) 데미지 증가용의 경우, 공격 시 냉기 피해 추가 혹은 활 공격 시 냉기 피해 추가입니다.

        혹은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도 좋습니다.



     2) 개인적으로 한 개씩 챙겨주는 것을 추천드리는 유틸성 옵션들은,

        '처치 시 x% 확률로 맹공 획득', '처치 시 x% 확률로 차원 능력 획득', '공격 명중 시 x% 확률로 적 실명' 입니다.


       맹공은 공/이동속도를 20%씩 늘려주고, 차원 능력은 적과의 충돌범위를 0으로 만들어

       적을 뚫고 지나가게 해주기 때문에 쉴드 몬스터 상대할 때도 좋고 안정성도 좋습니다.

       실명 또한 회오리 사격의 발사체가 많아 히트횟수가 높아서 한개만 넣어줘도 실명을 걸어줄 수 있습니다.









감시자의 눈 쥬얼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증오' 오라와 관련된 옵션을 사용하며,


장갑에서 25+25% 물리 전환을 쓰지 않을 경우에는 


'증오의 영향을 받는 동안 물리 피해의 x%를 냉기 피해로 전환' 옵션을 사용하고,


25+25% 물리 전환 장갑을 사용할 경우에는


치명타 확률, 혹은 냉기 관통, 냉기 피해 추가 등의 옵션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0) 플라스크



매직 4종, 유니크 1종을 사용합니다.





    수은 플라스크 : 이동용입니다. 접미사로 '아드레날린'을 붙여서 씁니다.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딜링용입니다. 접미사로 '열기' 혹은 '수호'를 붙여서 씁니다.


    유황 플라스크 : 딜링용입니다. 접미사로 '열기' 혹은 '수호'를 붙여서 씁니다.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생명력 회복용입니다. 개인적으로 접두사는 허둥대는, 접미사는 출혈 면역을 씁니다.


    죽어가는 해 플라스크 : 딜링용 유니크 플라스크입니다. 17티어 샤퍼(형성자)만 드랍합니다.

                             투사체를 2발 증가시켜주는 사냥/단일딜 모두에 특화된 옵션을 가지므로 필수적입니다.













6. 스킬 젬






  1) 주력기


 - 회오리 사격 / 상위 다중 투사체 / 신기루 궁수 / 공격 시 원소 피해 / 체온 저하 / 냉기 관통




5개의 녹색, 1개의 적색입니다.


상위 다중 투사체는 주 투사체의 발사갯수를 늘려 사냥/단일딜 전부 좋아집니다. (사냥 치중)


신기루 궁수는 사냥/단일딜 모두 도움되는 활쟁이라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보조 스킬젬이며,


공격 시 원소 피해 또한 주력 데미지가 원소 데미지(냉기)이므로 써줘야 합니다.



체온 저하의 경우 콜드 데미지의 비중이 높아 적에게 냉각 효과를 걸어주기 때문에


냉각을 걸어서 데미지 증폭을 노립니다.


냉기 관통 또한 콜드 데미지 비중이 높으므로 가장 마지막 6연결때 써주시면 됩니다.



모든 스킬 젬 레벨은 20, 퀄리티는 체온 저하를 제외하고 20입니다.






  2) 오오라


 - 정밀함 / 얼음의 전령 / 증오




정밀함은 레벨 1을 씁니다. 마나 22만을 점유시키고 40%의 크리티컬 찬스를 공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얼음의 전령은 추가 냉기 피해를 주며, 몬스터가 죽을 때 주위에 냉기 피해를 추가로 주게 만듭니다.


유료 스킨을 사용하면 시각적 효과도 화려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365배정도 강해질 수 있습니다.



증오는 물리 데미지의 25%를 '추가적으로' 냉기 피해로 획득할 수 있어 뺄래야 뺄 수 없습니다.


감시자의 눈 쥬얼도 증오와 관련해 좋은 옵션이 많기 때문에 필수적입니다.




정밀함만 레벨 1, 나머지는 레벨 20, 퀄리티는 얼음의 전령만 20을 씁니다.






  3) 보조세팅 1번


 - 피의 격노 / 바알 은총 / 서리 폭탄 / 지속시간 증가



피의 격노는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잃는 대신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적을 '죽일 경우' 격분 충전을 획득할 수 있어 사냥할 때 도움이 됩니다.




바알 은총은 '오라를 키는 게 아니고' 바알 버전의 스킬만 사용합니다.


순간적으로 34%씩의 공격/마법 완전회피 확률을 부여해줘 위험할 때, 혹은 군단을 상대할 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서리 폭탄은 보스전에 사용합니다. 보스 발 밑에 깔아두시면 보스의 콜드 저항력을 깎아주기 때문에


데미지가 많이 늘어납니다.


서리 폭탄이 '터질 때' 깎이는 게 아니고 터지기 전에 주위에 소형 펄스를 방출할 때 저항력이 깎이는 거니까


그냥 시작할 때 바로 깔아주시면 됩니다.




지속시간 증가는 위 3개의 스킬이 전부 지속시간이 늘어나야 효과를 보기 좋기 때문에 보조로 채용합니다.


서리 폭탄만 레벨 1, 나머지는 레벨 20, 퀄리티는 피의 격노와 지속시간 증가만 20입니다.





  4) 보조세팅 2번


 - 피격 시 시전 보조 / 불멸의 외침 / 한파 / 사무치는 한기



방어/딜 보조세팅입니다.


불멸의 외침이 기존보다는 안좋아졌지만, 방어력에 치중하지도 않고 힘이 그다지 높지도 않아서


쓸만한 가드계열 스킬이 불멸의 외침 뿐입니다.



한파는 피격시에 적에게 자동시전되어 적에게 냉각효과를 주는 지역을 형성하며,


사무치는 한기 보조로 인해 한파 위에 서있는 적에게 주는 저희의 콜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피격 시 시전 보조와 불멸의 외침 레벨은 본인의 스탯에 맞게 적정하게 분배합니다.


한파는 레벨 1, 사무치는 한기는 레벨 20입니다.






  5) 보조세팅 3번


- 피격 시 시전 보조 / 얼음 골렘 / 쇠약화 / 화염 질주



개인적으로 골렘을 일일이 소환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골렘은 항상 이런 식으로 세팅합니다.


쇠약화 저주의 경우 다른 것을 써도 되는데, 군단 몬스터들이 생각보다 강력해서 채용했습니다.


화염 질주는 이번에 개선된 뒤로 적응하실 경우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이동기이기 때문에 채용했습니다.




피격 시 시전 보조, 얼음 골렘, 쇠약화는 본인 스탯에 맞게 레벨을 적정히 유지합니다.


화염 질주는 레벨 1, 퀄리티만 20으로 맞춥니다.

(화염 질주를 레벨 1로 맞추는 경우는 화염 질주가 위 3개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만일 전부 연결된 부위라면 화염 질주의 레벨을 피격 시 시전 보조에 발동되지 않도록 높게 맞춰주셔야 합니다.)





  6) 나머지 2 소켓


점멸 화살 / 공격속도 증가 쓰시면 됩니다.


이동기로 사용합니다. 화염 질주보다 상대적으로 먼 거리를 이동 가능합니다.












7. POB, 판테온



https://pastebin.com/rfc3uvtP




판테온은 군단 몬스터가 강력해서


주요 신은 '루나리스의 영혼' 풀 업그레이드를 사용합니다.


화면 밖에서 날아오는 투사체도 좀 위험했고, 몬스터가 주위에 많이 포진하기 때문에


이동속도 증가와 물리피해 감소도 8% 최대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 신은 '가루칸의 영혼'을 선호합니다.


업그레이드시에는 피격되지 않은 경우 이동속도 증가도 붙고,


강력한 데미지를 받았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회피 찬스를 줍니다.







8. VOD




일반적인 사냥영상입니다.


군단의 경우 데미지가 강력하여 자주 이동해서 공격을 피해주는 편입니다.











최종보스 17티어 우버 엘더 영상입니다.





위 영상 두개는 전부 5링크 회오리 사격입니다. 냉기 관통 보조 젬이 빠져있습니다.













9. 마치며




밀리가 대두된 리그입니다.


덕분에 활쟁이 아이템이 엄청 싸더군요...날이 갈수록 싸져요


심연의 쥬얼이 너프당해서 옵션이 좀 좋지 않으나, 대신


주력 유니크 아이템 2종(아보릭스,공허 화살깃)이 싸져서 바알 오브를 통해 딜링 추가옵을 건져오면


오히려 전보다 더 재미있고 강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