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무과금 뚜벅이라 한정된 레이드패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날씨에 관심이 많은 유저입니다.


아큐웨더에서 포켓몬고 날씨정보를 가져온다는 마관광살포님의 게시글을 읽고

정오와 자정에 아큐웨더의 12시간 예보를 기록해봤는데 체크한 예보와 포고 내 날씨가 다른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파피푸님처럼 시간별 예보를 기록해봤습니다.





1. 조사목적과 분석 결과




기록과 실제 포고에 반영된 날씨를 비교하여 알고하자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마관광살포님과 파피푸님게서 하셨던 것처럼 아큐웨더의 예보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포고 내에 적용시키는지


둘째, 어떤 지역단위의 예보를 포고로 가져오는 것인지. 지역단위라고 함은 구, 동, 가인데 예를 들자면 완산군>효자동>효자1동>효자동2가 이런 식입니다. 저는 제가 살고있는 서울시의 XX구/AA동/AA1동/AA동1가 그리고 바로옆 BB동1가의 예보를 기록했습니다.


약 48시간 정도 예보를 기록했지만 결론만 이야기한다면 아직까지 ‘아무런 규칙을 찾지 못했다.’입니다.




위는 AA동의 기록입니다.(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첨부한 압출파일 양식(수정)에 XX구/A/AA1동/AA동1가/BB동1가 자료도 들어있습니다.) 주목하셔야할 부분은 빨간네모안의 1월 9일 16시, 21시, 22시의 예보입니다. 뒤에서 양식1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일부분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1) 포고 내 반영된 실제 날씨(2행)와 예보의 날씨가 같다면 칸이 연주황색으로 채워집니다.


(2) 마광광살포님께서 말씀하신 자정과 정오의 12시간 예보는 빨간색으로, 파피푸님께서 말씀하신 00시, 06시, 12시, 18시의 6시간 예보는 초록색으로 표시했습니다.


AA동의 1월 9일 정오 예보는 14시에 눈, 16시에 구름이었지만 포고 내 반영된 날씨는 각각 눈과 구름이어서 일치하지 않았고 마찬가지로 1월 9일 18시 예보도 21시, 22시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날씨 예보를 잘못 기입하지 않았다면 저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날씨 갱신주기는 없습니다.(데이터량이 적긴합니다..)



2. 아큐웨더와 포고 날씨의 연관성에 관한 추측



1) 아큐웨더 내의 지표


날씨갱신주기를 찾을 수 없었을 때, 처음으로 의심했던 것은 ‘과연 아큐웨더의 날씨표기와 포고 내의 날씨가 1:1 매칭될까?’입니다. 아큐웨더에서 ‘대체로 흐리고 눈발이 날림’이나 ‘비와눈’과 같은 애매한 예보도 확인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날씨가 ‘맑음’인데 가끔 평소와 다르게 바람의 기류가 보일 때가 있었습니다.




또 스크린샷은 없지만 아큐웨더의 예보가 ‘비와눈’이었을 때는 포고 내의 화면에서는 비가 내리고 있었는데 날씨는 ‘눈’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왜 같은 ‘맑음’인데 어떤 날은 바람의 기류가 보이고 어떤 날은 보이지 않을까..

왜 ‘비와눈’인데 날씨는 ‘눈’으로 결정될까


어떤 유저가 ‘습도와 같은 날씨와 관련된 지표들이 포고 내 날씨를 결정하는 게 아닐까’라고 말해줬는데


아큐웨더의 시간별 예보에서 해당 시간대 예보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구름량, 풍속, 돌풍과 같은 지표들이 나오는데, 포고 내 날씨는 단순히 ‘맑음’, ‘약간 흐림’과 같은 예보와 1:1 매칭되는 것이 아니라 이 지표들이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닐까하고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이 사진 빼먹어서 1월11일 13시 30분에 추가했습니다)



2) Cell단위 날씨 반영


2016년 7월 포켓몬고가 처음 출시했을 때 한국에서는 속초에서만 포고가 플레이 가능했는데 ‘포켓몬고가 속초에서만 되는 이유’ 이런 기사를 본적이 있으신가요? 인그레스에서 전세계를 마름모꼴로 나누는 지도구획법을 사용했는데 속초만 서비스 가능구역인 북한의 마름모에 포함되어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Pokemon GO appears to use forecasts by AccuWeather, which reports weather data obtained from various services, such as the National Weather Service in the United States. Pokemon GO assigns weather to geographic areas (“cells”) based on the hourly weather forecast provided by AccuWeather (emphasis on forecast: GO does not use the current weather). The active weather in-game is updated every hour, on the hour.

Due to the size of individual map cells and the innate inaccuracy of weather forecasts, don’t be surprised if the game’s active weather does not reflect real-world weather!

*출처 : https://pokemongo.gamepress.gg/weather-boosts


요약하자면 ‘포고 내에서는 지역을 Cell이라는 단위로 나눠서 Cell에 아큐웨더에서 받아온 예보를 적용시켜서 현실날씨와는 다를 수 있다.’입니다.


한 유저에게서 ‘지역별로 구역을 나눠놓고 그 구역에 두 곳인가 세 곳 이상부터는 한주에 EX레이드를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뇌피셜)을 들은적이 있는데, 서울도 더 작은 마름모들(Cells)로 나눠져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그레스 구역 지도는 http://ingress-cells.appspot.com 처럼 아주 크게크게 나누어놓은 것밖에 찾지 못했습니다. ㅠㅠ Cell을 어떻게 나누는지 알 수 있다면 분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월 13일 14시 내용추가)

허브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CELL의 크기에 따라 게임에서 쓰임새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날씨의 경우 셀 레벨이 10일때, 11일때인지 확실하지 밝히지 못한것같고 저는 셀 레벨 12일때도 고려해봐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셀 10레벨은 범위도 꽤 넓어져서.. 매시간별로 자료수집하고, 실제 날씨비교하는건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벽에 부딪친 느낌입니다 ㅠㅜ 아큐웨더에서 어떤 지역단위를 설정해야 정확한 포고날씨를 알수있는지 알아야 날씨주기분석도 가능할테니까요..


https://s2.sidewalklabs.com/regioncoverer/?center=43.511313%2C16.433827&zoom=13


셀 확인은 이주소에서 하시면됩니다. 자세한건 동자개m님 셀 관련 글 참조하시면 될거같습니다. 



3. 예보 기록 양식



'여기는 팁게인데 도움되는 건 없고 추측성 글만 남기면 어떡하냐' 하실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제가 만든 엑셀 양식은 마관광살포님이나 파피푸님과 같이 날씨를 분석하거나 하루 날씨를 기록해보고 싶으신 분들게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강풍과 안개는 제가 확인하지 못해서 함수를 제대로 입력하지 못했는데 강풍이랑 날씨 옆 알파벳에 해당 하는 예보 적으면 반영됩니다. 저기 이외의 것들은 '오류'라고 표기됩니다.(18/1/10 21:31 수정) 


우선 양식 1입니다.




위 사진처럼 아큐웨더에서 확인한 예보와 포고 내에서 확인한 날씨를 시간대에 맞게 기입하시면 됩니다. 만약 서로 일치한다면 칸이 살구색으로 채워집니다. 시트별로 지역을 다르게 하실 수 있습니다. 양식음 압축파일로 첨부했습니다.


양식2는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여러 지역의 6시간 예보를 기록하시고 싶을때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트별로 00시, 06시, 12시, 18시를 나눠서 기록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원래 1월 1일부터 자정과 정오의 12시간 예보만 기록하다가 1월 8일부터 한 3일정도만 기록해보고 분석해보려고 했는데, 인벤 와봤더니 파피푸님 게시글이 있어 48시간 정도만(수면시간 빼고) 해서 먼저 올려봅니다. 이 방식대로 며칠만 더 기록해보긴 할텐데 만약 정말 구름량이나 풍속 같은 지표가 영향을 미치는 거라면 포기해야될까봐요.. 일일이 기록하는게 너무 힘들거 같아요. 엑셀함수 및 타지역 날씨확인을 디시인사이드 포켓몬고 갤러리에서 몇 분이 도와주셨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