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를 시작하게된 초보분들이 가장 햇갈리는부분이 있습니다.


" 이 포켓몬 S급인데 키워도 되나요? "

" CP높은게 좋은건가요? "


단톡방에 소속된분이라면 많이 보셧을법한 이야기들입니다.


포켓몬측정어플을쓰라고 추천받은 초보분들이 포켓몬의 중요한 세가지 요소인 CP,레벨,IV를 이해하지못한상태에서 하는 질문들인데요, 


잡기만하는 초보에서 포켓몬고 시스템을 이해하는 중수로 나아가려는 당신을 위해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위에서 말햇듯이 포켓몬을 측정하는데에는

레벨,IV,CP 라는 세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먼저 레벨이란?

말 그대로 포켓몬의 레벨입니다.

0.5레벨 단위로 나누어져있으며, 트레이너레벨에따라 최대 40레벨까지 강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게임상에서는 정확한 레벨수치는 알려주지않고, 강화하는데 드는 별의모래갯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추측할수 있습니다.

(ex. 강화에필요한모래8000개 => 35레벨)





두 번째. IV란?

포켓몬 하나하나의 개체가 가지고있는 개별능력치입니다.

공격력,방어력,체력 으로 나누어져있으며 각각 0~15까지의 수치를 가지고, 이 세가지 수치가 포켓몬 하나하나마다 랜덤하게 설정되어서 4096가지의(16x16x16) 경우의수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세가지수치를 쉽게 공/방/체 라고 부르며, 공방체가 모두 15/15/15인 경우 100%,백 이라고 합니다.

한번 결정된 포켓몬의 IV값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인게임에서는 리더의평가를 통해 대략적으로만 알수 있고, 정확한숫자를 보기위해서는 측정어플을 사용해야합니다.





세 번째. CP란?

위의 두가지. 레벨과 IV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내 게임화면에 나타낸 최종적인 수치입니다.

기본적으로 레벨이 오르면 CP가 상승하지만, 같은 레벨 안에서는 그포켓몬의 IV값에따라서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ex.똑 같은 40레벨 에브이라도 IV 100%일때는 CP3000, IV 0%일때는 CP2588)





위 설명만 보셧을 때 한가지 의문이 들수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레벨과 IV가 똑같은 상태의 잉어킹과 가이오가는 왜 CP가 같지 않은가?

바로 종족값때문입니다.

종족값이란 개개별로 다르게 설정되는 IV와 별개로, 포켓몬 자체가 기본적으로 지닌 능력치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대로 가이오가는 공270/방251/체182 라는 기본적인 종족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IV수치가 10/10/10 인 가이오가가 있다면, 종족값인 270/251/182에 더하여 최종적으로 280/261/192 라는 능력치를 가지게 되는것입니다.

하지만 잉어킹의 기본종족값은 고작 29/102/40 이죠. 똑같이 10/10/10 인 잉어킹이라면 39/112/50 인 최종능력치를 가지게되고 이 최종능력치에 레벨에따른 CP계산식을 적용하여 최종적인 CP가 보여지는것입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세가지 요소와 종족값에대해 설명해드렷습니다.

그럼 포켓몬 육성을위해 셋중에 가장 중요한건 무엇일까요?


바로 IV 입니다. 레벨은 강화를통해 올릴수있지만 IV는 그 포켓몬이 생긴순간부터 절대 바꿀수없으며, CP의 최대치까지 관여를 하기때문이죠.

(ex.똑 같은 40레벨 에브이라도 IV 100%일때는 CP3000, IV 0%일때는 CP2588)





그럼 한가지 질문을 더 해보겟습니다.

IV가 높은포켓몬을 키워야하는건가요? 아닙니다.


포켓몬배틀에서는 데미지가 내 IV뿐만 아니라 적 포켓몬의 능력치도 고려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높은 종족값를 가진 가이오가,망나뇽등의 주력포켓몬들은 개별능력치인 15/15/15정도가 차이난다고해도, 별로 신경쓸정도의 데미지차이가 생기지는 않는다는것이죠.

더욱이 포켓몬배틀의 대부분은 4~5단계의 전설급 레이드이고 기본적으로 여러명이 모여 공격을하는것이므로 IV값차이의 데미지차이정도는 무의미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같은 포켓몬이라도 레벨차이가난다면, IV와는달리 레벨이 오르는만큼 정직하게 데미지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결론은 이 글을 읽는 초보라면 지금은 IV에 신경쓰기보다는, 최대한빨리 트레이너30레벨을 달성하고 강화없이 야생의 30레벨(날씨버프를 받을 수 있는 종류는 35레벨로) 포켓몬을 6마리 모아서 해당레이드에서 1인분을 할수있는 레이드파티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는것입니다.

1차적인 레이드공격수파티 6마리가 모엿다면, 이제서야 아껴두엇던 IV가 높은 포켓몬을 차근차근 강화시키며, 기존의 레벨만 높앗던 녀석들과 교체를 하여 포켓몬고 고수의 길로 나아가는것입니다.







덧1) 레이드 라인업을 짤때는 제일먼저 속성 상성을 고려해야합니다. 상성이좋은 속성의 포켓몬들중에서 강력한 종류들을 레이드파티로 구성하는것입니다.

덧2) IV측정어플은 안드로이드(Calcy / Poke genie), 아이폰(Poke genie) 추천드립니다.

덧3) 야생의 몬스터는 IV가 0~15범위이지만, 알/리서치/레이드 로 획득하는 몬스터는 최소10~15의범위를 가지도록 되어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