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아차모는 많이들 잡으셨는지... 여긴 나무지기때도 비오더니 아차모도 비오더군요.
왜 물타입 커뮤할때는 비 안오고 ㅡㅡ 보나마나 물짱이때는 해 쨍하다에 한표 겁니다.

5,6,7,8월이 일이 제일 많을 시즌인데 7 8은 방학시즌이라 낫지만 5 6은 학교까지 다니면서 해야되니까 정신이 워낙 없어서 글이 좀 늦었네요.

데이터로만 들어있던 '브레이즈킥'이 번치코의 새로운 스킬로 추가되었고, 어제밤 커뮤하기 전에 잠깐 돌려본 결과 블번보다 쎄길래 흠칫했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보니까 너프먹었다는 소식이 들리더군요. 어쩐지 무식하게 쎄더라...
아니 근데 왜 Blaze kick이 '브'레이즈킥이 된건지... Blast burn은 블러스트번으로 잘 번역해놓고
뭐 포켓몬코리아가 번역 이상하게 하는게 하루이틀이 아니긴 합니다만... 

블러스트번 번치코는 전에 작성해뒀던 이 글 참조하시면 됩니다.

기술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PVE(레이드,체육관)
위력 45(너프전 50)
발동 1.2초
3차징

PVP
위력 55
에너지소모 40
DPE 1.38


PVE부터 보면 가장 특징적인건 무식하게 빠른 발동속도. 드래곤테일 발동이 1.1초이고 폭포오르기가 1.2초입니다. 느린 퀵무브랑 맞먹을만큼 빠르죠. 
차징기랑 비교해도 기존에 가장 빨랐던게 크로스포이즌(1.5초)인데 이것보다 빠르고 일반적으로 쓰는 차징기중에 가장 빠른 드래곤크루(1.7초)보다 빠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저번에 올렸던 불타입 티어표.



치코리타를 샌드백삼아 실험을 해봤습니다. 적은 스킬을 맞아주기만 하는 조건.
블킥이 너프먹고나서 딜량이 좀 떨어졌더군요. 원랜 블번이랑 비비더니만...

항상 이론딜 위주로만 분석하는 이유가 실전변수가 크긴 하지만 변수가 일정하지가 않습니다.
차징기 확률도 일정하지가 않고(레이드보스 차징기 발동확률은 50%), 보스 차징 데미지도 일정하지가 않고, 퀵무브 딜량도 변수에 포함되는데다 데미지 브렠포인트 따라서 딜량 널뛰기되는 경우도 있고... 여튼 정량화가 힘듭니다.

이번기회에는 그냥 여러가지 상황을 뽑아서 해봤습니다.
*이론딜은 적의 공격을 받지 않은 채 자신만 공격하는 딜을 이야기합니다.

전에도 몇번 언급을 했던 내용이지만,
1차징, 2차징, 3차징의 이론딜량이 모두 같다고 가정했을떄 실전에서는 1차징보다 2차징, 3차징의 딜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1. 1차징은 차징기 사용 도중 공격당해도 에너지가 차오르지 않음
2. 1차징은 2,3차징에 비해 에너지를 모으는 시간이 길어 차징을 사용하지 못하고 죽을 확률이 높음
인데,

보통은 받는 데미지가 적을수록 1차징이 우세합니다.
받는 데미지가 높아질수록 2,3차징이 유리한데, 가장 극대화되는 시점이 '차징기를 맞고 살아남아서 차징스킬 두번(혹은 세번)을 연속으로 날릴 수 있을 정도' 가 되죠.

너무 높아서 한대 맞고 훅 갈 정도가 되버리면 그때부턴 장담할수가 없습니다. 거기서부턴 운빨.
2차징 3차징간의 우열은 딱히 없는 듯 하더군요. 물론 저도 100% 확실하게 아는건 아닙니다.







이정도 뽑아봤는데 이 사례들 중에서는 솔라빔이 맞고 살아서 차징기 연속으로 날릴 수 있을 정도의 딜량을 가진 스킬이죠. 
오버히트랑 블러스트번은 비슷하거나or블러스트번이 좀 앞서거나 합니다.
브레이즈킥은 딱히 메리트가 없네요. 너프먹기 전에는 블러스트번보다 높게 나오는 구간도 있었는데...



너무 1차징 위주로 뽑은것 같아서 다차징이 크게 유리해지는 세팅으로 하나 뽑아봤습니다.
포푸니라가 물스킬을 배우진 않지만 어디까지나 가상 시뮬레이션이니 참고하시라는 뜻에서.

스킬 자체는 오버히트보다 낫긴 합니다. 파이어랑 공격력차이가 크다보니 파이어를 못뛰어넘는거지.
즉, 블러스트번을 못배운 번치코는 오버히트보단 브레이즈킥을 쓰는게 낫다는 뜻입니다.



PVP의 경우 DPE 자체로만 보면 낮은 편입니다(1.38).
40에너지 스킬들이 보통 DPE가 높은 편이 아니지만 커뮤 3스킬(하플,하캐,블번)이 전부 40~50에너지 사이에다가 2를 넘는 깡패스러운 DPE를 보유하고 있어서 PVP에서 차별화하기도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전반적으론 무난한 스킬인데 하필 비교대상이 최상위권 스킬이니...
본가에선 화상 부가효과가 있다했는데 딱히 언급이 없는 것 같고... 

레이드를 겨냥했다고 하기도, PVP를 겨냥했다고 애매한 스킬이네요.
초기 딜량 보면 레이드 겨냥이 맞는 것 같은데 너프를 해버리니 이도저도 아닌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여담이지만 이게 3세대 스타팅 전용기 컨셉(지금은 다른 포켓몬도 배웁니다) 내준 스킬인데,
이런 컨셉의 스킬로는 나무킹의 리프블레이드, 대짱이의 탁류가 있습니다.
리프블레이드는 나온지 한참 된 스킬이고 탁류는 데이터에 들어있는거 보면 대짱이 커뮤때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입니다.
요약하면 PVP PVE 둘다 애매해져버린 비운의 스킬...이 되겠네요.

* 링크 공유는 자유인데, 이미지나 본문 퍼가실땐 출처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