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리그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2844  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출처 https://pokemongo.gamepress.gg/ultra-league-pvp-tier-list

하이퍼리그는 1티어가 6마리뿐이고 그 중 5마리는 마스터리그에서 이미 번역한 거 복붙해오면 되기때문에, 2티어 중에서 별 4.5개 받은 애들도 번역해보았습니다. 2티어에서도 마스터리그 1티어였던 애들은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7/16 수정: 아무래도 공식 발표된 자료가 아니라서 그런지 순위가 수정되었네요.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주된 변경점은 이상해꽃과 망나뇽이 1티어에서 2티어로 내려오고 애교부리기를 받은 픽시가 1티어로 뛰어오른 것, 그리고 새로 나온 아머드 뮤츠가 2티어에 추가된 것입니다. 픽시는 기라티나 하드카운터라는 점때문에 푸시해준 것 같은데 동의하기 어렵지만 이미지 수정하기도 귀찮으므로 그냥 번역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강챙이는 여전히 3티어에 남아있는데, 저는 쓸만한 강챙이가 없으므로 경험이 없어 뭐라고 말하기 어렵군요.

하이퍼리그
1. 1티어

픽시, 잠만보*, 기라티나 어나더폼 / 루카리오, 기라티나 오리진폼 

[*표시는 레거시 기술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1.1 픽시
1.1.1 최적 무브셋
애교부리기 + 코멧펀치 + 싸이코키네시스
애교부리기의 추가는 픽시에게 엄청난 버프였습니다. 자속보정을 받으면서 차지무브에 의존하지 않고 페어리 타입 데미지를 줄 수 있죠.
코멧펀치는 메타그로스의 필수품이지만, 픽시 역시 쓸수 있고 그 장점도 따라옵니다. 다른 픽시의 무브들이 모두 에너지 소모가 비싸기 때문에, 코멧펀치는 매우 강력한 강철타입 공격으로 유용하고, 에너지 50의 실드 미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싸이코키네시스는 픽시의 독타입에 대한 약점을 커버하기 위해 두번째 차지무브로 선호되지만, 비싼 에너지 소모 70때문에 못 쓸 수도 있습니다.

1.1.2 레이팅 설명
1.1.2.1 슈퍼리그: 2/5
픽시는 PvP의 괴상한 후보인데, 단일 페어리 타입이면서 괜찮은 몸빵과 느린 무브셋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 1월과 7월의 무브 재조정은 픽시에게 두개의 매우 좋은 무브를 주었습니다: 각각 코멧펀치와 애교부리기입니다. 단일 페어리타입으로써, 픽시는 파비코리나 블래키같은 흔한 메타 포켓몬들에 대항하여 독특한 저항을 선보입니다. 흥미롭게도,  또한 픽시는 애교부리기 덕분에 실드 상황에 관계없이 요가램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애교부리기의 느린 에너지 생성때문에, 픽시는 적들에게 실드 압력을 넣는 게 어렵고, 전반적으로 페어리타입에 약하지 않은 적들 상대로는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1.1.2.2 하이퍼리그: 5/5
2019년 7월 9일 무브 재조정 덕에, 픽시의 무브셋에 애교부리기의 추가는 하이퍼리그에서 픽시 성능을 더 좋게해주었습니다. 기라티나의 양 폼을 실드 상황이나 그들의 무브에 관계없이 완벽하게 막을 수 있다는 점은 기라티나가 지배하는 메타에서 매우 가치있는 장점입니다. 게다가, 픽시는 기라티나를 보완했던 블래키, 루카리오, 디아루가, 강챙이 같은 많은 포켓몬들도 이길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메타에서 매우 안정적인 선택지이고, 플레이어들이 기라티나를 어떻게 상대할지 그리고 기라티나 중심으로 돌아가는 메타를 바꿀 것입니다. 강철타입을 안 만나게만 하세요.

1.1.2.3 마스터리그: 1/5
최고 CP 2437으로, 픽시는 마스터리그의 유명한 포켓몬들과 경쟁할 만한 능력치가 부족합니다.



1.2 잠만보*
1.2.1 최적 무브셋
핥기 + 누르기* + 지진
핥기는 노말 무브에 한해서 잠만보의 유일한 선택지이고 다른 선택지는 전부 구립니다. 유일한 단점은 잠만보가 다른 노말 타입에게 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죠.
누르기는 잠만보를 PvP에서 쓸 수 있는 필요조건인데, 레거시 무브이기 때문에 좀 슬프죠. 누르기 없이 잠만보는 실드압박을 제대로 할 수 없으며, 실드 유도를 할 수 없습니다. 지진은 잠만보를 막을 수 있는 강철타입에 대항하기 위해 선호됩니다. 또 파괴광선보다 낮은 에너지 소모량도 좋죠.

1.2.2 레이팅 설명
1.2.2.1 슈퍼리그: 1/5
진화전 형태처럼, 잠만보는 PvP에서 그 압도적인 탱킹력, 한 개뿐인 약점, 1배 데미지 난사에 힘입어 잘 할 수 있습니다. 오 잠깐만, 그건 레거시죠. 실망스럽게도, 잠만보에게는 레거시 누르기가 필수적이며, 따라서 슈퍼리그에서는 먹고자가 훨씬 더 매력적입니다.

1.2.2.2 하이퍼리그: 5/5
하이퍼리그가 기라티나 위주로 돌아간다는 점 대문에, 잠만보는 고스트 타입 무브에 강하다는 점 때문에 매우 중요한 선택지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가능한 포켓몬을 생각했을대 잠만보는 높은 승률을 갖기만, 기라티나의 약점을 커버하기 위한 격투타입 포켓몬들에 약합니다. (루카리오, 강챙이, 독개굴) 또한, 슈퍼리그처럼, 잠만보는 데미지를 많이 입지 않고 에너지를 많이 축적해놓았다면 시뮬레이터가 제시하는 것보다도 더 강할 수 있습니다.

1.2.2.3 마스터리그: 5/5
잠만보의 최고 CP 3225는 마스터리그의 강력한 전설 포켓몬들에 못 미치지만, 매우 유용한 무브셋덕분에 대부분의 포켓몬 상대로 이길 수 있습니다. 지는 경기에서도 잠만보는 실제로 큰 차이로 지지 않기 때문에, 미리 에너지를 축적해놨다면 불리한 매치업에서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만보는 여전히 루카리오나 괴력몬을 피해야하지만, 전반적으로 그 무게로 죽기 전에 좋은 성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1.3 기라티나 어나더폼
1.3.1 최적 무브셋
섀도크루 + 드래곤크루 + 원시의힘
섀도크루 (DPT 3 / EPT 4)는 좋은 데미지와 훌륭한 에너지 획득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드래곤크루 (위력 50, 에너지 35) 및 원시의힘 (위력 70, 에너지 45, 10% 확률로 공격/방어 2단계 부스트)와 시너지를 발휘해서, 기라티나로 하여금 실드 압박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야습은 별로지만, 크레세리아 (실질적으로 오직 크레세리아만) 상대로 좀 더 크게 이기게 해줍니다.

1.3.2 레이팅 설명
1.3.2.1 슈퍼리그: N/A / 5
기라티나가 리서치 대발견으로 풀리지 않는 한, 기라티나가 슈퍼리그에 들어올 일은 없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1.3.2.2 하이퍼리그: 5/5
하이퍼리그의 최고 위협으로, 기라티나-A는 여러분이 경쟁하고 싶다면 필수몬입니다. 믿을수없는 몸빵과 환상적인 기술로, 조심해야할 대상입니다. 낮은 공격치 덕에 오리진폼보다 약간 낫다고 여겨집니다.

1.3.2.3 마스터리그: 5/5
기라티나 어나더폼은 마스터리그에서도 절대적인 위협으로 남아있습니다. CP 제한이 없는 상태에서는 오리진폼만큼은 못하지만, 팀에 넣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1.4 루카리오
1.4.1 최적 무브셋
카운터 + 그로우펀치 + 섀도볼
이것이 루카리오의 빵과 버터같은 무브셋입니다. 카운터 (DPT 4, EPT 3.5)는 루카리오에게 환상적인 데미지와 에너지 획득을 주고, 그로우펀치 (위력 40, 에너지 35, 100% 확률로 공격 1단게 상승) 은 여전히 게임에서 가장 압도적인 기술입니다. 섀도볼 (위력 100, 에너지 55)는 대부분 포켓몬에게 1배 데미지를 주고 섀도볼이 없으면 루카리오를 막을 수 있는 고스트 타입 포켓몬의 약점을 찌릅니다.

1.4.2 레이팅 설명
1.4.2.1 슈퍼리그: 4/5
좋은 타입과 최고의 무브들이 합쳐져서 유리대포에게 강력한 펀치를 줍니다. 이 환상적인 타입은 루카리오에게 매우 적은 약점만 남기지만, 몇몇 흔한 위협들 (특히 마릴리)에게 약하게 만들고 다른 격투타입과 싸우기도 힘듭니다. 루카리오는 실프리그 대회들에서 최고의 포켓몬이었으며, 가질 수 있다면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카운터와 그로우펀치 사용자로서는 요가램이 보통 더 나은 선택입니다. 슈퍼리그 거인 중 하나에 뒤지는 것이 루카리오로 하여금 고개를 숙일만한 일은 아닙니다.

1.4.2.2 하이퍼리그: 5/5
루카리오는 2703 CP에서 풀강이 되고, 이는 루카리오가 하이퍼리그에서 그 최고의 위력을 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섀도볼은 특정 실드 조건 하에서 기라티나 어나더폼을 상대로도 이길 수 있게 해줍니다. 하이퍼리그 최고의 격투타입으로서, (그리고 기라티나 어나더폼의 좋은 파트너로서) 루카리오는 하이퍼리그 팀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선택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1.4.2.3 마스터리그: 5/5
디아루가? 맘모꾸리? 멜메탈? 얼간이들! 루카리오의 강철타입은 여기서 유용해져서, 리그에 흔한 드래곤타입들의 공격을 반감하게 해줍니다. 존재감 넘치는 기라티나 대상으로는 그다지 잘 싸우지 못하지만, 격투에 약한 포켓몬들 (그리고 고스트에 약한 애들도!) 을 짓밟아 줄 수 있는 능력은 환상적인 장점을 줍니다.



1.5. 기라티나 오리진폼
1.5.1 최적 무브셋
1.5.1.1 섀도크루 + 섀도볼 + 괴상한바람
섀도크루는 기라티나-O의 최고 퀵무브이고, DPT 3 과 EPT 4를 가지고 있어서 자속보정 받으며 거의 반감되지 않는 데미지를 주며 에너지 획득도 매우 빠릅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차지무브로 옮겨가 섀도볼 (위력 100 / 에너지 55) 과 괴상한바람 (위력 50 / 에너지 40 / 10% 확률로 공격 방어 2단계 부스트)의 순수 고스트 조합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섀도볼은 환상적인 위력과 괜찮은 소모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괴상한바람은 좀 더 빠르나 더 약하지만, 기라티나-O의 능력치를 올려줄 잠재력이 있어서, 운이 따라준다면 게임을 바꿀 수 있습니다.

1.5.1.2 섀도크루 + 섀도볼 + 용의파동
기본적으로 같은 무브셋이지만, 이 무브셋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괴상한바람을 포기하고 용의파동 (위력 90 / 에너지 60)의 안정성을 얻습니다. 이것은 펄기아나 망나뇽같은 용들 상대로 더 잘싸우게 해줍니다. 섀도크루 대신 드래곤테일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드래곤 테일은 DPT 3과 EPT 3.33을 가지고 있어서, 중립 매치업에서 섀도크루에 버금가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디아루가 같은 다른 포켓몬이 용대용 매치업을 더 잘합니다.

1.5.2 레이팅 설명
1.5.2.1 슈퍼리그: 0/5
기라티나의 CP는 슈퍼리그에 들어오기 너무 높습니다.

1.5.2.2 하이퍼리그: 5/5
기라티나-O는 어나더폼과 하이퍼리그의 왕관을 놓고 다툽니다. 능력치는 하이퍼리그에 적합하고, 무브셋은 환상적이고, 타입도 좋습니다. 기라티나의 두 폼은 놀랍도록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공격쪽에서는 기라티나-O가 능력치에서나 무브셋에서나 좀 낫습니다. 루카리오, 크레세리아, 루기아 모두 기라티나-O를 두려워하고, 매우 적은 포켓몬들만이 기라티나-O를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기라티나-O는 진정으로 위험한 포켓몬이고, 괴상한 바람으로 부스트를 받으면 더 무섭고 치명적이 됩니다.

1.5.2.3 마스터리그: 5/5
여기서 이 반골포켓몬은 그 힘의 전부를 발휘하여, 어나더폼보다 더 앞서나갑니다. 그러나, 이 마스터리그에서는, 압도적이고 지배적인 힘은 아닙니다. 이제 더 많이 보이는 마기라스나 디아루가를 상대로 걱정해야하고, 더 많은 포켓몬이 도전해올 수 있습니다. 기라티나-O는 현재 왕관 소유자 디아루가보다는 좀 덜 유용하지만, 디아루가가 채울 수 없는 부분을 채워줍니다. 예를 들어서, 기라티나는 루기아, 멜메탈, 메타그로스, 루카리오, 어나더폼 같은 강력한 위협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스터리그에서 놀고 싶다면, 팀에 기라티나 오리진폼을 원할 것입니다.



2. 2티어

테오키스 디펜스폼. 알로라 질뻐기, 엘레이드 / 대짱이*, 거북왕*, 이상해꽃 / 디아루가, 크레세리아, 유크시 / 독개굴, 플라이곤, 지라치 / 루기아, 킹드라, 강철톤 / 망나뇽*, 라프라스*, 괴력몬* / 아머드 뮤츠

[역주: 그 사이에 아머드 뮤츠가 추가되어있는데 마스터리그에서도 아머드 뮤츠는 4/5 점으로 2티어에 위치해있습니다.]



2.1 테오키스 디펜스폼
2.1.1 최적 무브셋
카운터 + 사이코부스트 + 스톤샤워/10만볼트
카운터는 PvP 최고 퀵무브 중 하나이고, 사념의 박치기는 자속보정을 감안해도 최악의 무브중 하나입니다. 카운터는 악타입에 대한 커버를 제공한다는 점도 보너스입니다.
사이코부스트는 PvP에서 가장 좋은 차지무브 중 하나이며, 테오키스 전용기입니다. 낮은 에너지 소모 40과 높은 DPE (에너지 당 데미지) 1.75가 결합되어 높은 실드압박을 보여줍니다.
스톤샤워는 10만볼트보다 더 좋은 커버범위를 제공하고 에너지 소모나 DPE같은 이론적인 면에서 앞서나, 10만볼트는 마릴리나 거북왕 같은 유명 물타입 포켓몬 대상으로 좋습니다.
카운터 / 사이코부스트/ 스톤샤워 무브셋과 함께라면, 테오키스 디펜스 폼은 10개의 타입의 약점을 찌를 수 있고, 이는 DNA 방패를 마스터리그를 제외하면 최고의 포켓몬 중 하나로 만들어줍니다.

2.1.2 레이팅 설명
2.1.2.1 슈퍼리그: 5/5
테오키스 디펜스폼의 뛰어난 성능은 대체로 EX 레이드에서만 얻을 수 있다는 점때문에 걸리는데, 해방시키는데 필요한 사탕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이 비싼 투자는 분명히 가치가 있는데, 왜냐면 이 DNA 포켓몬은 슈퍼리그 상 최고 포켓몬 중 하나로, 리그의 전체 포켓몬 상대로 78% 이상의 승률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능력치 분포는 놀라운 몸빵을 가져오고, 강력한 무브셋은 10개의 타입의 약점을 찌를 수 있게 해주어 대부분의 상대를 대상으로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약점이 악타입과 벌레타입에 대한 커버는 테오키스를 이길 수 있는 상대를 거의 남기지 않지만, 깜까미, 고우스트, 파비코리는 테오키스 디펜스폼이 두려워해야할 상대입니다.

2.1.2.2 하이퍼리그: 4.5 / 5
최고 CP 2274이지만, 테오키스 디펜스폼은 하이퍼리그를 비집고 들어와 흔들어 놓으며, 탑티어가 아닌 대부분의 포켓몬 상대로 승리를 챙깁니다. 기라티나, 크레세리아, 이상해꽃 같은 커다란 이름들에게는 지기 때문에, 테오키스의 지배는 끝나긴 했죠.

2.1.2.3 마스터리그: 2.5 /5
테오키스 디펜스폼은 마스터리그에서는 잘 못합니다. 다만 루카리오 상대로 이기긴 합니다.



2.2 알로라 질뻐기
2.2.1 최적 무브셋
2.2.1.1 독찌르기 / 바크아웃 + 악의파동 + 오물웨이브
독찌르기가 데미지 딜링이나 에너지 생성 면에서 바크아웃보다 약간 낫지만, 둘의 타입은 달라서 전투에 따라 쓰임새가 다릅니다.
악의파동은 알로라 질뻐기가 쓸 수 있는 유일한 비-독타입 무브이며 게임 상 가장 강력한 악타입 차지무브로 가장 선호됩니다. 오물 웨이브는 에너지 65를 소모하는 비싼 무브이지만, 평균 이상의 DPE 1.69로 쉴드에 막히지 않으면 강력합니다.

2.2.1.2 독찌르기 / 바크아웃 + 악의파동 + 애시드봄
애시드봄 (위력 20, 에너지소모 50, 100% 확률로 상대의 방어력 2단계 감소)은 잘 사용되면 친구의 화난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애시드봄의 디퍼프는 항상 적용된 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미미한 데미지를 주는 대신 실드 미끼로 쓰였을때가 최적의 시나리오입니다. 알로라 질뻐기가 상대의 포켓몬을 다른 무브로 위협하지 않으면 상대가 실드를 안 쓸 확률이 높다는 걸 알아두세요. 또한 알로라 질뻐기가 포켓몬을 디버프할만큼 오래 버티면 질 경우에 이기게 되는 것도 가능합니다.

2.2.1.3 더스트슈트는?
더스트슈트는 오물 웨이브와 거의 같은 DPE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에 에너지 10을 더 소모합니다. 이것은 알로라 질뻐기가 충분한 데미지를 얻기 전에 기절하게 만들수 있기때문에 단점이지만,  높은 위력덕에 알로라 질뻐기 미러전 (1실드 상황)에서는 선호될 수 있습니다. 보너스로 더스트슈트는 재미있는 쓰레기 깡통 애니메이션을 보여줍니다.

2.2.2 레이팅 설명
2.2.2.1 슈퍼리그: 3.5 / 5
알로라 질뻐기는 매우 균형잡힌 포켓몬입니다. 악/독타입은 서로의 약점인 격투/에스퍼를 커버해서, 약점은 땅타입만 남습니다. 상대적으로 좋은 무브셋은 질뻐기로 하여금 마릴리, 크레세리아, 루기아, 테오키스 디펜스 폼 같은 탑 포켓몬들을 이기게 해줍니다. 알로라 질뻐기는 또한 애시드봄으로 디퍼프 전략을 써서 패배하는 상황을 승리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알에서 부화한 알로라 질퍽이를 진화하는 것으로는 1500 CP 이하의 알로라 질뻐기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최저 IV (10/10/10) 이 너무 높아서 교환이 필요합니다.



2.3 엘레이드
2.3.1 최적 무브셋
염동력 + 리프블레이드 + 인파이트
안다리걸기는 PvP 최악무브 중 하나이므로 염동력이 선호됩니다.
리프블레이드 (DPE 2.0)은 PvP 최고 차지 무브중 하나이며, 자속보정을 받지 못하더라도 엘레이드에게 필수입니다. 매우 낮은 에너지 소모 35는 엘레이드가 오직 염동력 3방 만으로 리프블레이드를 사용하게 해줍니다.
인파이트는 엘레이드의 차선 선택지이고 괜찮은 커버 범위를 주지만, 에너지 소모 60이고 염동력이 5번 필요합니다.
사이코키네시스는 염동력의 높은 데미지때문에 필요하지 않고, 어차피 구린 무브입니다.

2.3.2 레이팅 설명
2.3.2.1 슈퍼리그: 3 / 5
엘레이드는 공격에 치중된 능력치 분포를 가진 물몸포켓몬으로 경쟁자들에 비해 몸빵이 약합니다. 무브셋이 너무 특이해서 엘레이드가 좋은 상황은 제한되는데, 염동력과 리프블레이드는 시너지가 없어서 1배 데미지를 줄때나 괜찮기 때문입니다. 엘레이드의 높은 공격치 덕에 잘 될 수도 있지만, 낮은 탱킹력때문에 쉴드를 써야할 겁니다.

2.3.2.2 하이퍼리그: 4.5 / 5
하이퍼리그의 높아진 cp제한은 엘레이드의 높은 공격치가 빛을 발하게 해서, 높은 위력의 무브셋으로 상대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울트라리그 메타 상대로의 확고한 승률은 엘레이드의 랭크를 높게 만들어 주지만, 기라티나, 크레세리아, 루기아 상대의 패배는 반대로 잡아당깁니다.

2.3.2.3 마스터리그: 2.5 / 5
엘레이드는 탑티어에서 경쟁할만한 전설몬의 능력치가 없습니다. 다만 높은 공격치와 무브셋 콤비는 여전히 약점을 찌르는 포켓몬 상대로는 이기게 해줍니다. 루카리오, 마기라스, 멜메탈 상대로의 우위는 좋지만, 대부분의 전설 상대로의 패배는 그리 좋아보이지 않군요.



2.4  대짱이
2.4.1 최적무브셋
2.4.1.1 머드숏 + 하이드로캐논 + 지진
이 무브셋은 차지무브를 가능한 한 빨리 쓰기 위해 설계되어있습니다. 머드숏은 낮은 데미지 딜링의 값으로 게임상 가장 높은 에너지 생성을 제공하죠.
물짱이 커뮤니티데이 덕에 추가된 하이드로캐논은 대짱이에게 파도타기를 대체할 더 강력한 차지무브입니다. 이제 무장조 같은 흔한 포켓몬 상대로 이길 수 있습니다. 낮은 에너지 소모 40은 또한 하이드로캐논을 필수 차지무브로 만들고, 실드 압박을 넣게 해줍니다.
지진은 넓은 커버범위와 높은 자속보정 데미지 덕에 선호됩니다.

2.4.1.2 물대포 + 하이드로캐논 + 지진
이 무브셋은 일반적인 커버범위를 위해서 설계되었고 물대포의 데미지에 더 의존합니다.
하이드로캐논은 여전히 높은 자속보정 데미지와 낮은 에너지 비용 때문에 선호됩니다. 지진은 높은 에너지 비용때문에 많이 쓰이지 않겠지만, 훌륭한 자속보정 데미지와 땅 타입의 커버범위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2.4.1.3 탁류는?
탁류는 pvp에서 대짱이에게 매우 실망스러운 추가 무브입니다. 하이드로캐논은 탁류의 약 257% 데미지를 더 주는데 에너지소모는 고작 5 더 듭니다. 탁류가 상대 공격 등급을 1등급 낮추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30% 확률의 디버프는 믿음직스럽지 못합니다.

2.4.2 레이팅설명
2.4.2.1 슈퍼리그: 3.5 / 5
대짱이는 실프 아레나의 볼더 (Boulder) 컵에서 꽤 유명했습니다.그러나 그 이래로 빛을 잃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대짱이는 슈퍼리그의 좋은 픽이고, 괜찮은 능력치 분포를 가지고 있고, 약점이 풀타입 뿐이고 (2중약점), 물짱이 커뮤니티 데이 덕에 훌륭한 무브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대짱이는 다른 물/땅 타입 픽들과 경쟁해야합니다 .거기엔 메깅, 누오 그리고 대짱이 진화전 형태인 늪짱이가 있습니다. 대짱이가 그 중 앞설 수 있는 것은 게임상 최고의 물타입 차지무브 하이드로캐논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드로캐논이 게임상 최고 차지무브지만, 물 타입의 커버범위는 땅타입보다 나쁘고, 진흙폭탄을 가지고 있는 메깅에 밀립니다. 전반적으로, 대짱이는 그 역할에 충실하고 대회의 제한에 따라서 메타에서 잘 경쟁할 수 있습니다.

2.4.2.2 하이퍼리그: 4.5 / 5
대짱이는 메타의 많은 강철타입 덕에 하이퍼리그에서 매우 좋습니다. 또한 슈퍼리그보다 풀타입이 적은 것도 한 몫하죠. 악타입과 잠만보를 포함한 많은 "대(對)-기라티나" 픽들에 대한 우위와 그 픽들에 대한 카운터 (격투타입) 에 대한 우위가 대짱이를 쓰기 좋게 해줍니다. 대짱이는 기라티나 어나더폼을 무브셋과 실드 상황에 따라서 종종 비기거나 이길 수 있습니다. 그것만 확실했다면 대짱이는 5점을 받았을 것입니다

2.4.2.3 마스터리그: 4.5 / 5 
2974 의 최고 CP로, 대짱이는 이 리그의 많은 포켓몬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를 못 따라갑니다. 대짱이가 가지고 있느 ㄴ것은 마스터리그에서 약점이 거의 없다는 것이고, 매우 강력한 무브셋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대짱이는 매우 높은 승률을 가지고 있고, 패배하는 경우는 대부분 상대가 물이나 땅타입 공격을 반감하는 경우입니다. 많은 강철타입 상대로 승리가 예상되고, 기라티나를 잡기위한 마기 상대로도 이깁니다. 전반적으로 대짱이는 마스터리그의 훌륭한 픽이고, 기라티나의 좋은 보디가드로서도 작용합니다.


2.5 거북왕*
2.5.1 최적무브셋
물대포 + 하이드로캐논 + 냉동빔
물대포가 물기보다 낫도 자속보정도 받습니다.
게임상 최고의 차지무브를 소개합니다: 하이드로캐논 (에너지 40, DPE 2.25) [역주: 커데 3신기 중 에너지 소모가 제일 적습니다.] 하이드로캐논은 거북왕의 빛이고, 여러분이 거북왕의 최대 잠재력을 끌어내고 싶다면 필수적입니다. 하이드로펌프는  훨씬 느리고 덜 효율적입니다. 거북왕을 쓰고싶다면 하이드로캐논이 있는 걸 교환받으세요, 아니면 그냥 쓰지 마세요.
냉동빔은 괜찮은 커버범위를 제공하기때문에 두번째 차지무브가 되어야합니다. 플래시캐논은 위력이 좋지만, 에너지 소모 65로 꽤 느리고 거북왕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못하죠.

2.5.2 레이팅 설명
2.5.2.1 슈퍼리그: 3/5
거북왕은 게임상 최고의 차지무브인 하이드로캐논으로 축복받은 몇 안되는 포켓몬 중 하나입니다. 방어적인 능력치 분포로, 거북왕은 슈퍼리그의 많은 메타 픽과 경쟁할 몸빵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북왕이 주요 슈퍼리그 선택지가 못 되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거북왕의 퀵무브들의 에너지 획득 속도는 느려서, 하이드로캐논같은 차지무브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2) 거북왕은 다른 대체재들과 비교했을때 나은 점이 없습니다. 다른 다양한 물 포켓몬 (마릴리, 랜턴, 누오 등)이 보통 팀이 요구하는 역할을 더 잘 수행합니다. 그래서 거북왕은 값싼 대체품 정도가 되어버리거나, 여러분이 두 개의 물탱크를 데려가고 싶을때 규칙에 의해서 두마리의 마릴리를 넣을 수 없을때 대신 넣는 정도가 됩니다.  보너스로 여러분이 커뮤니티 데이에서 얻은 이로치가 있다면 자랑할 수 있습니다.

2.5.2.2 하이퍼리그: 4.5 / 5
거북왕은 최고 CP 2466으로 하이퍼리그에서 가장 편안합니다. 하이드로캐논과 좋은 몸빵은 거북왕을 탑티어 가까이 올리지만, 냉동빔을 장착해도 드래곤 타입들과 풀 타입에 의해서 밀립니다. 하이드로캐논을 반감하지 않는 다른 적을 상대로는, 거북왕은 그들을 모두 물로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2.5.2.3 마스터리그: 1.5 / 5
하이드로캐논은 거북왕을 마스터리그로 캐리할만큼은 안 됩니다. 거북왕의 능력치가 탑티어로 가는 발목을 잡습니다. 그란돈, 맘모꾸리, 마기라스 상대로 승리할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2.6 이상해꽃*
2.6.1 최적 무브셋
2.6.1.1 덩굴채찍 + 하드플랜트* + 오물폭탄
이 무브셋은 가능한 한 많은 차지무브를 쓰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덩굴채찍은 DPT (턴 당 데미지) 2.5와 EPT (턴 당 충전에너지) 4.0 으로 하드플랜트를 엄청난 속도로 충전해서, 상대의 실드를 유도할 수 있고, 상대가 막지 않는다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하드플랜트는 위력 100과 에너지 소모 45로, 매우 낮은 에너지 소모로 트럭과 같이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주는 커뮤니티 데이 무브입니다. 여러분이 슈퍼리그에서 이상해꽃을 굴린다면 필수기술입니다. 오물폭탄은,  위력 80과 에너지 소모 50이며, 풀과 페어리 타입 포켓몬의 약점을 찌를 수 있습니다.

2.6.1.2 잎날가르기 + 솔라빔 + 오물폭탄
이 무브셋은 위의 것만큼 최적은 아니지만, 여전히 강합니다. 잎날가르기는 DPT 5.5와 EPT 2.0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상 가장 강력한 퀵무브입니다. 이 이상해꽃은 하드플랜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퀵무브로 대부분의 데미지를 딜할것입니다. 위력 150과 에너지소모 80의 솔라빔은, 충전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발동하면 적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입힙니다. 위력 80과 에너지 소모 50의 오물폭탄은, 여전히 풀과 페어리 타입 포켓몬을 커버하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2.6.2 레이팅 설명
2.6.2.1 슈퍼리그: 4.5 / 5
커뮤니티데이 이상해꽃은 슈퍼리그에서 큰 위협입니다. 하드플랜트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이상해꽃의 능력은 탑티어인 마릴리 같은 포켓몬을 위협합니다. 그러나, 이상해꽃을 쉽게 다룰 수 있는 비행 및 불꽃 포켓몬을 주의하세요.

2.6.2.2 하이퍼리그: 4/5
여전히 커뮤니티데이 이상해꽃은 포고 pvp의 커다란 위협입니다. 하이퍼리그에서도 여전합니다.

2.6.2.3 마스터리그: 2/5
이상해꽃의 최고 cp는 2720이기때문에, 우리는 PvPoke로부터 이상해꽃이 탑티어에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p제한은 이상해꽃이 마스터리그에서 전설포켓몬과 경쟁하는데 방해가됩니다.


2.7 디아루가
2.7.1 최적 무브셋
2.7.1.1 용의숨결 + 아이언헤드 + 번개
용의숨결은 PVE에서는 약하지만, PVP에서는 DPT 4와 EPT 3을 자랑합니다. 자속보정과 드래곤타입의 환상적인 커버범위와 합쳐져서 용숨은 뛰어난 PVP 무브가 되고, 디아루가는 이를 사용해서 상당한 데미지를 주면서도 차지무브를 빨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언헤드 (위력 70 / 에너지 50) 은 약점 찌를 일은 별로 없지만, 매우 빠르고 자속보정으로 적당한 위력을 받아 디아루가의 빵과 버터처럼 작용합니다. 번개 (위력 100 / 에너지 60)은 아이언헤드와 더불어 좋은 커버범위를 제공해서 루기아나 갸라도스의 약점을 찌르며 디아루가의 다른 기술을 반감하는 멜메탈이나 메타그로스 같은 강철타입에게 1배 데미지를 줍니다. 디아루가의 많은 좋은 능력치는 팔방미인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해주고, 디아루가를 카운터치지 못하는 모든 이들에 구멍을 내주면서 생존할 수 있게 합니다.

2.7.1.2 용의숨결 + 아이언헤드 + 용성군
디아루가의 다른 선택지인 번개에 비해 더 좁은 커버범위를 제공하지만, 용성군 (위력 150 /에너지 75)는 핵폭탄으로서, 게임상 최고의 DPE 무브 중 하나인데다 디아루가의 높은 공격치 및 자속보정을 받습니다. 한가지 문제는 사용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것입니다. 이 무브셋은 디아루가를 스위퍼로 만들고 반감하는 이들은 거의 없으며 두 기라티나 폼과 망나뇽의 약점을 찌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철 타입들은 이를 막고 이 PVP 왕의 승리에 애를 먹게합니다.

2.7.2 레이팅 설명
2.7.2.1 슈퍼리그: 0/5
디아루가의 CP는 슈퍼리그에 들어오기엔 너무 높습니다.

2.7.2.2 하이퍼리그: 4/5
디아루가는 하이퍼리그에서 매우 잘 작동합니다. 좋은 타입 조합, 훌륭한 무브들, 좋은 능력치 분포를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라티나 어나더폼의 왕좌에 대항하지 못하지만, 많은 반감과 강력한 힘,몸빵,커버범위로 구멍을 메워 주기 좋은 포켓몬 입니다.

2.7.2.3 마스터리그: 5/5
디아루가는 마스터리그의 반박불가능한 마스터로, 출시된 순간 삼형제지간인 기라티나를 왕좌에서 끌어내렸습니다. 디아루가는 이겨야할 바로 그 포켓몬이고, 마스터리그에 데려가야할 바로 그 포켓몬입니다. 디아루가는 매우 적은 불리한 상대가 있으며, 여러분이 그걸 잘 대비하지 않는다면 치명적일 것입니다. 리드부터 스위퍼까지 어떤 역할도 할 수 있으며, 그 다재다능성은 위력만큼이나 돋보입니다. 앞을 내다봤을때, 추후 세대의 포켓몬 중 디아루가의 지배력을 위협할 수 있는 이들은 매우 적습니다. 가장 임박한 위협은 4세대의 드래곤/땅 타입 한카리아스 입니다. [역주: 한카리아스 출시 전에 쓰인 듯 하네요.] 그러나 카운터 하나 추가정도로는 디아루가를 왕좌에서 끌어내릴 수 없습니다.


2.8 지라치
2.8.1 최적 기술셋
염동력 + 파멸의소원 + 매지컬샤인
염동력의 높은 데미지는 자속보정으로 더 부스트를 받아서, 차지빔의 에너지획득 이득보다 낫습니다.
파멸의소원은 지라치의 메인 차지무브로, 너프를 받았음에도 훌륭한 무브입니다. 강철타입은 공격에 있어서 그다지 좋지 않지만, 파멸의소원은 자속보정을 받아서, 1배 데미지 상황에서도 좋습니다. 매지컬샤인과 사이코키네시스는 파멸의 소원의 거의 2배가 들지만 성능은 훨씨니 못합니다. 하나를 골라야한다면, 매지컬샤인이 더 많은 타입 커버범위를 제공하는데, 특히 약점인 악타입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2.8.2 레이팅 설명
2.8.2.1 슈퍼리그: 4/5
지라치는 게임에서 최고의 차지무브가 될 예정이었던 파멸의소원덕에 PvP에서 지배자가 될 예정이었습니다. 출시전 약간의 수치 너프는 좀 아팠고, 이제 지라치는 파멸의소원을 쓰려면 더 많은 에너지를 모아야합니다. 불행하게도 이제 지라치는 메깅이나 거북왕 같은 유명한 물타입 포켓몬들에게 지고, 블래키나 깜까미같은 악타입에게는 그냥 막힙니다. 지라치는 약점을 찔리는 공격을 오래 버틸만한 몸빵력이 없으므로 쉴드를 두번 쓰거나, 쉴드 어드밴티지가 있는 상황에서 더 잘 싸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멸의소원은 스타팅포켓몬 전용의 커뮤니티데이 기술들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라치는 여전히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슈퍼리그에 좋은 픽입니다. 시도할만하죠.

2.8.2.2 하이퍼리그: 4/5
파멸의소원 너프는 여기서 더 크게 다가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라티나를 커버해주는 격투타입을 지라치가 모두 때려눕힐 수 있고, 기라티나 어나더폼이 고스트 타입 무브를 쓰지 않는다면 역시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슈퍼리그와 마찬가지로, 약한 몸빵때문에 쉴드를 두번 쓰거나 쉴드 어드밴티지가 있는 상황에서 싸우는 게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지라치는 하이퍼리그에서 잘 하지만, 기라티나, 대(對)-기라티나, 그리고 다른 복잡한 상황이 얽힌 하이퍼리그에서, 지라치는 신중하게 골라야합니다. 특히 고스트/악타입 상대로 말입니다.

2.8.2.3 마스터리그: 5/5
지라치의 최고 CP는 3265로, 마스터리그의 다른 전설 포켓몬에 비하면 못 미칩니다. 지라치의 강력한 무브셋이 디아루가 같은 거인들 상대로 이기게 해줍니다. 다른 리그처럼, 지라치는 쉴드 2개가 있을때 잘 싸우지만, 상성에서 밀리면 더 쉽게 집니다. 전반적으로 마스터리그에서 정말 좋은 픽으로, 기라티나 오리진폼을 제외한 유명한 용들을 막을 수 있고, 쉴드 2개가 있다면 그란돈과 루카리오를 상대로도 싸울 수 있습니다. 지라치를 풀강하기 위한 모래와 이상한사탕 소모는 크겠지만, 파멸의소원을 난사할 수 있는 한 해방은 필요 없습니다.



2.9 루기아
2.9.1 최적 무브셋
2.9.1.1 드래곤테일 + 불새 + 미래예지
DPT 3 과 EPT 3.33 으로, 드래곤테일은 든든한 위력과 넓은 커버범위로 루기아의 최고 퀵무브입니다. 불새 (위력 80 /에너지 45)는 드래곤테일의 평균보다 높은 에너지 획득속도로 매우 빨리 충전되며, 위력도 강합니다. 불새는 좋은 커버범위와 위력, 그리고 실드 제거기로서 루기아의 필수무브입니다. 루기아는 또한 미래예지 (위력 120 / 에너지 65) 를 사용할 수 있는데, 충전도 적당히 빠르고 자속보정을 받아서 사용되었을때는 작은 핵과 같이 매우 강력합니다. 이 무브셋은 루기아로 하여금 리드로도 활동할 수 있고 스위퍼로도 활동할 수 있게 합니다.

2.9.1.2 드래곤테일 + 불새 + 하이드로펌프
이 무브셋은 위와 기본적으로 같지만, 미래예지의 파워를 조금 희생해서 하이드로펌프 (위력 130 / 에너지 75)의 커버범위를 얻습니다. 하이드로펌프는 충전되는데 더 오래 걸리고 더 낮은 DPE를 가지고 있으며 자속보정도 못 받지만, 잠재적의 위협에 대항해서 루기아가 더 잘 싸울 수 있게 합니다. 마기라스의 약점을 찌를 수 있고 메타그로스나 멜메탈 같은 다른 위협에 대해서는 적어도 1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펌프가 없다면 그들은 루기아를 타입저항으로 틀어막을 것입니다. 하이드로 펌프는 또한 루기아로 하여금 그란돈을 카운터할수 있게 해서, 여러분의 팀에 그란돈 카운터가 없을 때 선택지가 됩니다. 짧게 말해서, 이 무브셋은 팀의 구멍을 메우는데 쓸 수 있고, 앞의 무브셋은 루기아의 장점을 살려서 루기아 중심으로 팀을 짤 때 더 좋습니다.

2.9.2 레이팅설명
2.9.2.1 슈퍼리그: 3/5
장기간의 리서치 대발견 보상 후보였기 때문에, 루기아의 CP는 교환으로 IV를 재설정하면 슈퍼리그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제한에도 불구하고 적당한 성능을 보입니다. 루기아는 격투타입을 커버하는데 좋은 선택입니다. 너무 낮은 레벨이라서 좀 제한되고, 테오키스 디펜스폼이나 크레세리아 같은 포켓몬에게 막히지만 여전히 좋습니다. 한가지 문제는 해방 비용이 그만한 가치가 있냐는 것이지요...

2.9.2.2 하이퍼리그: 4/5
루기아의 방어력은 하이퍼리그에서 빛나기 시작합니다. 약점을 덮기위한 적당한 포켓몬에서 잠재적인 위협으로 뒤어올랐습니다. 성능은 준수하지만, 리그의 지배자들 (기라티나의 두 폼)에 약하다는 점이 치명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대비를 하면, 하이퍼리그에서 잘 싸울 수 있고 팀은 환상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2.9.2.3 마스터리그: 5/5
루기아의 자질은 마스터리그에서 집중되어, 강력한 벽으로서의 잠재력으로 게임에서의 최고 위협중 하나가 됩니다. 마스터리그에서, 루기아는 플레이어가 팀을 짤때 절대적으로 고려해야하는 포켓몬입니다. 팀구성원으로서나 위협으로서나 양면에서요. 이것은 루기아가 쉴드 없이도 많은 강력한 포켓몬을 무력화 시킬수 있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PvPoke의 시뮬레이터에 따르면, 디아루가는 루기아에게 오직 6%의 체력만 남고 이깁니다. 마스터리그의 왕 디아루가는 약점을 찌르는 무브 (번개)만 쓰고, 루기아는 반감되는 무브만 쓴다는 것을 생각했을때 이는 엄청난 것입니다. 한편, 루기아도 약점이 있는데, 기라티나의 두 폼, 메타그로스, 멜메탈, 그리고 디아루가 상대로는 불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마스터리그를 조금이라도 한다면, 루기아는 길게 봤을때 안전하고 효과적인 투자처입니다.




2.10 망나뇽*
2.10.1 최적 무브셋
2.10.1.1 용의숨결* + 드래곤크루 + 역린
용의숨결은 객관적으로 굉장합니다. DPT (턴당 데미지) 4와 EPT (턴당 에너지) 3으로, 자체적으로도 위협적이고 드래곤크루 (위력 50 / 에너지 35) 도 빨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망나뇽의 높은 공격치와 드래곤타입의 좋은 1배 커버범위를 합치면, 여러분은 저항과 약점을 찌르는 카운터 없이는 상대하기 위험한 포켓몬을 가지게 됩니다. 역린 (위력 110 / 에너지 60)은 드래곤크루의 유용성에 밀려서 보통 무시되지만, 실제로는 PVP에서도 더 높은 DPE (에너지당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실드 유도도 할 수 있고 상대가 실드를 다 썼을때 망나용에게 강력한 파워를 부여합니다. 더 극단적인 예로는 용성군 (위력 150 / 에너지 75)가 있습니다. 용성군은 더 강력한 DPE를 가지고 있지만, 망나뇽은 용성군과 드래곤크루, 혹은 용의숨결을 같이 배우고 있을 수 없고, 따라서 실전성은 낮습니다.

2.10.1.2 용의숨결* + 드래곤크루 + 폭풍
위의 무브셋과 비슷하지만, 폭풍 (위력 110 / 에너지 65)로 두번째 자속보정 무브를 가집니다. 이 무브셋은 특정 상황에서 아주 약간 더 유연하지만, 여전히 강철타입에 막히고, 알아두면 좋지만 그닥 유용하지는 않은 무브셋 선택지입니다.

2.10.2 레이팅 설명
2.10.2.1 슈퍼리그: 3/5
망나뇽은, 의심의 여지없이, PVP 메타 전체를 정의하는 포켓몬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이 좋은 무브셋을 이미 가지고 있을 만큼 운이 좋다면 말이지요) 타입과, 능력치와, 무브셋의 환상적인 조합덕에 망나뇽은 특정 위협에 대한 카운터로서가 아니라 스스로의 장점으로 메타를 강력하게 지배할 수 있습니다. CP제한에도 불구하고, 슈퍼리그에서 망나뇽은 실드 킬러로 활약합니다. 다만 몇몇 강력한 포켓몬에는 약한데, 특히 강철타입을 만나기 싫어합니다. 그래도 단단하고 사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2.10.2.2 하이퍼리그: 4/5
슈퍼리그에서 망나뇽을 잘나가게 했던 장점들이 CP제한이 높아진 하이퍼리그에서는 더 빛나게 합니다. 망나뇽은 1티어의 최선두에 있으며 매우 적은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기라스나 레지아이스같은 포켓몬을 상대할 경우를 대비하여 약간의 파트너 계획이 필요하지만, 이건 다른 포켓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2.10.2.3 마스터리그: 4/5
풀강된 망나뇽은 앞에 언급된 장점을을 최고로 발휘합니다. 많은 것을 말할 수 있지만, 짧게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마스터리그를 플레이하고 레거시 망나뇽이 있다면, 강화를 망설이지 마세요.



2.11 괴력몬*
2.11.1 최적 무브셋
2.11.1.1 카운터 + 크로스촙* + 스톤샤워
[역주: 무브옆에 * 표시는 레거시 무브 표시입니다.]
크로스촙 (위력 50, 에너지 35)는 강력한 두 가지 무브 드래곤크루와 아쿠아테일의 격투타입 쌍둥이입니다. 카운터 (DPT 4, EPT 3.5)는 포고 최고 노말 무브 중 하나입니다. 두 무브가 결합되면 높은 데미지와, 높은 실드압박의 괴물을 만듭니다. 비행타입 포켓몬을 처리하기 위해 스톤샤워를 더하면 괴력몬을 막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크로스촙은 매우 오래전에 없어진 레거시 무브고, 여러분이 크로스촙이 없다면, 그리고 정말로 괴력몬을 사용하고 싶다면, 여러분은 아마도 다음의 것을 사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2.11.1.2 카운터 + 폭발펀치 + 스톤샤워
폭발펀치는 분명히 나쁜 무브는 아닙니다. (위력 90, 에너지 50) 와일드볼트, 풀묶기, 파워휩과 맞먹습니다. 그러나 크로스촙에 비해서 막대한 양의 파워를 잃고, 이 무브셋을 쓴다면 괴력몬은 티어가 1,2단계가량 내려갑니다.
헤비봄버나 불릿펀치는 끔찍한 무브는 아니지만, 괴력몬에 달아줄 필요는 없습니다. 인파이트는 그냥 구립니다.

2.11.2 레이팅 설명
2.11.2.1 슈퍼리그: 3/5
괴력몬은 슈퍼리그에서 나쁘진 않습니다. 사실, 상당히 강력합니다. 문제는 같은 역할을 더 많은 탱킹력으로 할 수 있는 그로우펀치 요가램에 밀린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요가램에 쓸 모래가 있다면, 그쪽을 택하세요.

2.11.2.2 하이퍼리그: 4/5
하이퍼에서, 괴력몬은 다시한번 루카리오 같은 그로우펀치 이용자들에게 밀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괴력몬의 힘과 부스트 받을 필요 없이도 강력한 데미지는 어떤 팀에나 도움이 됩니다.

2.11.2.3 마스터리그: 5/5
괴력몬은 마스터리그에서 디아루가의 최고 카운터라는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전반적으로도 강력하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이미 고렙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지하게, 크로스촙 괴력몬을 쓰세요. 레거시가 없다면, 루카리오를 쓰세요.


3. 3티어

멜메탈, 블레이범, 드래피온 / 레지락, 번치코, 푸크린 / 그랑블루, 왕구리, 메꾸리 / 파이어, 파르셀, 메가니움 / 레어코일, 알로라 나시, 맘모꾸리 / 리피아, 자포코일, 강챙이 / 한카리아스, 스컹탱크, 라티아스 / 레지스틸, 다탱구, 버섯모 / 뮤, 코리갑, 무장조 / 갸라도스, 헤라크로스, 핫삼 / 썬더, 쏘콘, 야부엉 / 리자몽

[역주: 3티어 이하로는 레거시 표시를 안 했습니다.]



4. 4티어

알로라 고지, 쥬피선더, 블래키 / 레지아이스, 얼음귀신, 히드런 / 엠라이트, 눈여아, 대코파스 / 글레이시아, 내룸벨트, 눈설왕 /  스컹탱크, 레쿠쟈, 그란돈 / 메타그로스, 니드퀸, 앱솔/ 우츠보트, 보스로라, 가디안 / 칠색조, 마기라스, 만타인 / 뮤츠, 프리져, 샤미드 / 쁘사이저, 또도가스, 야도킹 / 딱구리, 메깅



5. 5티어

아말도, 나인테일, 다크펫 / 윈디, 하마돈, 세레비 / 카포에라, 침바루, 스라크 / 가재장군, 선인왕, 펄기아 / 레지락, 레지스틸, 가이오가 / 라이츄, 초염몽, 찌르호크 / 램펄드, 동탁군, 화강돌 / 먹고자, 메가자리, 야느와르몽 / 알로라 딱구리, 로즈레이드, 고래왕 / 릴리요, 왕콘치, 니드킹 / 골뱃, 라플레시아, 슬리퍼 / 나시, 시라소몬, 캥카 / 켄타로스, 파비코리, 랜턴/ 아르코, 마릴리, 꼬지모 / 해피너스, 발바로, 고지 / 트리토돈



슈퍼리그 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