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대짱이 글을 안 썼더니 물어보는 분들도 많으시고 밑에분이 게임프레스 글 번역한거 읽는데 DPS 가이오가랑 맞먹는다는 구절을 보고 한번 비교할까 싶긴 해서 짧게 쓰려고 합니다. 게임프레스에서 특정 포켓몬을 다루는 글들은 고평가를 시키는 경향이 있어서... 

그리고 새로운 기술 '탁류'의 기술데이터가 추가되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번치코의 브레이즈킥의 물타입 버전으로 보시면 되는데, 본가에선 대짱이 전용기였다가 추후 타 포켓몬들도 쓰게 된 스킬입니다.

PVP에선 35위력, 35에너지 스킬이고, 30%확률로 상대방의 공격을 낮추는 부가효과가 있습니다.
PVE에선 50위력, 3차징, 딜레이 2200ms 스킬입니다.


부가효과달린 스킬들이 다 그렇듯이 탁류는 볼 것도 없습니다. 

PVP에서의 효용성도 의문인게, 하이드로캐논은 40위력에 90에너지를 가진 스킬입니다.
탁류는 35에너지에 35위력인데 암만 부가효과 있어봐야 발동확률 30%고 위력차이는 두배가 넘습니다.
더군다나 대짱이의 PVP 퀵무브는 에너지 수급률이 굉장히 높은 머드숏이죠. 
해방해봐야 머드숏&하캐+지진을 달지 탁류를 선택하는 비중은 굉장히 적을듯 싶습니다.

1500리그에선 늪짱이가 활약하고 비슷한 포지션으로 누오와 메깅이 있는데 과연 하캐를 배운 대짱이가 늪짱이를 밀어낼 수 있을지... 
덤으로 약점상성이 풀 하나라 PVP에서 꽤 유리합니다. 대신 풀에 2중이라 잎날가르기 쓰는 로파파나 트로피우스 우츠보트 등을 만나면 대처하기 힘들 것으로 보이네요. 




대강 보면 하캐장크보단 높습니다.

가이오가 딜량을 100%으로 놨을때 대짱이는 92%정도, 장크는 90%정도가 나오는데 내구성이 대짱이가 좀 더 높다는걸 생각하면 장크보단 대짱이가 좀 더 낫죠.


스킬을 바꿔봤습니다.
가이오가 100%기준 대짱이는 94%, 장크는 91%.



스킬을 대짱이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맞춰봤는데 이래도 가이오가 못 넘습니다. 다만 97%정도로 꽤 근접하긴 하네요.

딜량의 경우 스킬따라 다르지만 엇비슷해지는 스킬도 있고 차이가 좀 큰 스킬도 있습니다.
내구성의 경우, 속성 고려 안한 동일레벨 기준 가이오가는 대짱이보다 18%정도 내구력이 높습니다.
물론 대짱이가 방어상성이 좋아 일부 속성, 특히 전기스킬을 상대할 경우 가이오가의 내구성을 뛰어넘지만 범용성 자체는 가이오가가 좋다는 사실만은 부정할 수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풀에 2중이라는 손해도 있지만 이득을 보는 상성도 있기에 이건 커버가 됩니다.


댓글 의견주신분들 보고 마지막 부분을 조금 수정합니다.
가이오가를 뛰어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1.5티어는 되리라 생각합니다. 가이오가는 키우기 매우 어려운 포켓몬이기에 대짱이로 상당부분 대처를 할 수 있다고 판단되네요. 특히 날씨버프 받은 35레벨 대짱이라면 정말 가성비가 좋겠죠.
하캐의 딜효율과 좋은 방어상성의 시너지로 기본 능력치보다 훨씬 좋은 실성능을 뽑아내는 포켓몬입니다.

제가 대짱이를 저평가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네요. 의견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다음엔 이런 실수 없도록 하여 좀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