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5세대를 논하는 건 좀 설레발이긴 하지만 재밌어서 퍼와봅니다.


원글에는 타입 정보가 따로 없는데 참고용으로 타입도 표에 추가했습니다. 원글에는 각 포켓몬이 본가에서 배울 수 있는 기술을 다 적어놨는데, 큰 의미가 없는 것 같고 기술이름 번역도 일이라 굵은 글씨 기술만 번역했습니다. 따라서 기술 후보에 하나만 적혀있어도 그게 기술 확정은 아니고, 그거 말고 다른 걸 (안 써져있는 걸) 받으면 메타에 영향이 없을 거라는 뜻입니다.

표가 그림파일로 되어있어 수정할 수 없기때문에 알아볼 수 있도록 포켓몬 영어이름도 적어두었습니다.



10위

기술 후보

안다리걸기, 전광석화, 바위깨기

깨트리다, 인파이트, 파괴광선, 뒀다쓰기, 로킥, 그로우펀치
메로엣타 (Meloetta)의 스텝(Pirouette)과 보이스(Aria)폼은 포고에서 너프받지 않는 포켓몬 중  CP가 최고인 것으로 두드러집니다. 이 힘으로, 두 폼 모두 게임상 강력한 노말 어태커가 되리라고 예상됩니다. 노말타입 데미지가 레이드에서 그리 유용하지는 않지만, 메로엣타는 노말타입에게 싸울 기회를 줄 수 있는 최고의 위치에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5세대는 현재 노말 챔피언 겟핸보숭을 능가하는 4마리의 다른 노말 포켓몬을 가지고 옵니다. 메로엣타의 두 폼 모두 노말타입 통일을 하지 못한다면, 워글(Braviary), 켈호로우(Unfezant), 치라치노(Cinccino), 바라철록 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승리는 오직 뒀다쓰기나 파괴광선을 받아야 가능하지만, 기가임팩트와 은혜갚기 덕에 저울은 노말타입쪽으로 기울 수 있습니다.





9위

기술 후보

용의숨결, 드래곤테일, 불꽃엄니

용성군, 드래곤크루, 용의파동, 불대문자, 니트로차지, 열풍, 역린, 오버히트
번치코가 지금 불꽃 타입 제왕이지만, 번치코가 세상을 불로 태울수 있을까요? 레시라무 (Reshiram)가 등장합니다. 불꽃엄니와 오버히트의 조합으로, 레시라무는 데미지, 몸빵, 그리고 상성 모두에서 번치코를 능가합니다. 포켓몬고가 불태우기나 플레어드라이브를 와일드차지와 같은 스펙으로 도입한다면, 레시라무가 타는 닭을 능가할 잠재력도 증가합니다. 레시라무는 전용기 푸른불꽃과 크로스플레임도 있습니다. 이 전설포켓몬이 9위에 그치는 이유는 불꽃타입 데미지가 레이드 메타에 별로 필요 없기때문입니다. 우리는 또한 샹델라 (Chandelure)와 불카모스(Volcarona)도 언급하고 싶습니다. 샹델라는 알로라 텅구리의 업그레이드버전이고, 불카모스 또한 좋은 상성을 가지고 있고 이 목록 나중에 최고의 벌레타입으로 등장합니다. 전반적으로, 불꽃타입은 오버히트를 얻는다는 가정하에 5세대에서 뜨겁게 달아오를 것입니다.





8위

기술 후보

카운터, 안다리걸기, 바위깨기

깨트리다, 폭발펀치, 기합구슬, 로킥, 그로우펀치
다음으로 우리는 노보청 (Conkeldurr)이 있습니다. 노보청은 괴력몬을 몸빵과 파워 모두에서 능가합니다. 이것은 카운터 + 폭발펀치를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말입니다. 다른 무브를 받으면 괴력몬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전설 포켓몬 삼총사 [코바르온, 테라키온, 비리디온]나 비조도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다면, 그들 중 누구도 경쟁할만한 무브가 없습니다. 전설 삼총사가 전용기인 성스러운칼을 얻고 그게 성능이 좋다면, 그들의 유용성은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7위 

기술 후보

차지빔, 용의숨결, 드래곤테일, 볼트체인지

용성군, 드래곤크루, 용의파동, 역린, 번개, 번개펀치, 10만볼트, 와일드볼트

우리는 다음 5세대 마스코트 제크로무 (Zekrom)에 도달했습니다. 본가에서, 제크로무는 강력한 전기타입 포켓몬입니다. 불행하게도, 포고에서 제크로무가 얻는 최고의 전기타입 노말무브는 차지빔입니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제크로무는 에레키블과 라이코를 넘어서 전기타입 데미지 딜러가 되고 드래곤타입의 반감또한 가져갑니다! 제크로무가 전용기인 크로스썬더나 뇌격을 얻으면, 더 강해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레시라무와 제크로무가 드래곤타입으로서 어떨지 궁금하다면,  TCG에서 항상 역린을 받았던 역사로 볼때 포켓몬 고에서도 받을 거라고 보는 게 합리적입니다. 물론, 이건 다소 희망적인 발언일 수 있습니다. 아무튼, 고전적인 드래곤테일+역린 콤보로도, 둘다 드래곤타입 데미지에서 레쿠쟈를 넘지 못할것입니다. 





6위

기술 후보

벌레먹음, 불꽃세례, 회오리불꽃, 벌레의저항

벌레의 야단법석, 불대문자, 니트로차지, 화염자동차, 화염방사, 열풍, 오버히트, 시그널빔, 은빛바람
위에서 불카모스 (Volcarona)를 언급했던 걸 기억하시나요? 불카모스는 여기 또 있고 포켓몬 고의 현재 벌레타입 포켓몬들 한참 위에 서게될 잠재력이 있습니다. 벌레먹음, 벌레의저항, 벌레의야단법석, 시그널빔 중 어떤 조합으로도, 불카모스는 5세대 환상 게노세크느 (Genesect)를 능가합니다. 이 데미지로, 불카모스는 에스퍼타입 레이드 보스 상대로 섀도볼 뮤츠급이고, 풀타입 상대로 불새 파이어급이며, 상성상 악타입 상대로 괴력몬의 좋은 대체재입니다. 전용기인 나비춤이나 불곷춤을 받는다면 더 강해질 수 있죠. 


대(對) 에스퍼타입:





5위


기술 후보

바위깨기, 돌떨구기, 떨어뜨리기, 날개치기

제비반환, 원시의힘, 스톤샤워, 암석봉인, 불새, 스톤에지
작년에 우리가 스톤샤워 램펄드가 좋을거라고 말했을때 포켓몬고에서 실제로 그렇게 될거라고 생각지 못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비행타입 램펄드인 아케오스 (Archeops)를 만나보세요. 아케오스가 불새를 받는다면 우리가 비행타입 DPS라고 알고 있는 것을 재정의할겁니다. 아케오스의 램펄드 비슷한 점은 그것뿐이 아닙니다. 스톤샤워를 받으면 아케오스는 살짝 더 약하고, 살짝 더 몸빵이 좋은, 바위 타입 공격수가 될 수 있습니다. 포켓몬고에 램펄드의 상징기 양날박치기가 들어와도, 아케오스 또한 본가에서 그걸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선사시대의 새가 무브셋 복권에 당첨되길 바랍니다!







4위

기술 후보

메탈크로우, 진흙뿌리기

땅고르기, 구멍파기, 드릴라이너, 대지의힘, 지진, 아이언헤드, 스톤샤워, 암석봉인
드릴라이너는 땅타입 차지무브의 최고인데 얼굴에 말그대로 드릴이 있는 포켓몬이 배우지 못한다는 사실은 포켓몬고의 큰 불의였습니다. 나이언틱의 드릴라이너를 망치는 경향을 볼때, 몰드류 (Excadrill)가 새로운 땅타입 차지무브 대지의힘을 받을 확률이 높아보이고, 그렇게 되면 드릴라이너는 필요 없을 것입니다. 어떻게 되든, 몰드류는 땅타입 공격수로서 그란돈을 능가할 위치에 있습니다.




3위

기술 후보

머드숏

땅고르기, 구멍파기, 대지의힘, 지진
그러나 몰드류의 승리는 짧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대지의힘을 받는다는 가정 하에 랜드로스 (Landorus)의 두 폼이 모두 몰드류를 능가하기 때문입니다. 랜드로스 영물폼 (Therian Forme)이 대지의힘을 받으면 모든 땅타입 포켓몬을 큰 차이로 앞설것입니다. 우리가 랜드로스를 보기 전에 제크로무 레이드를 하게된다면, 몰드류는 핫한 포켓몬이 될 것입니다.






2위

기술 후보

차지빔, 전기쇼크, 볼트체인지

방전, 번개, 번개펀치, 10만볼트, 와일드볼트
여러분은 제크로무가 전기타입 탑이 될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볼트로스 (Thundurus) 입니다. 약한 차지빔과 번개 무브셋을 받아도, 볼트로스 영물폼은 다른 모든 전기타입을 DPS 에서 앞섭니다. 전기쇼크와/혹은 와일드볼트를 얻으면, 그만큼 더 강력할겁니다. 그런 압도적인 파워때문에, 제크로무가 메타에 남을 희망은 볼트로스가 세대 끝에 등장하거나 제크로무가 전용기를 얻는 일에 달렸습니다.






1위

기술후보

용의숨결, 드래곤테일

눈보라, 용성군, 드래곤크루, 용의파동, 냉동빔, 얼다바람, 역린
블랙/화이트 큐레무 (Kyurem) 는 포켓몬고에서 파워의 새로운 정의가 될 것입니다. 용의숨결, 용성군, 드래곤크루같은 약한 드래곤타입 공격을 받아도, 그들은 성능에서 레쿠쟈를 앞설 기회가 있습니다. 얼음타입 노말무브가 없지만, 드래곤테일과 냉동빔으로 드래곤/비행 카운터로서도 맘모꾸리를 밀어낼 것입니다. 두말할 필요 없이 이 두 포켓몬은 여러분 팀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나이언틱이 표준 이하의 무브들을 줘도, 큐레무는 그걸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큐레무 블랙과 화이트가 똑같은 능력치 [포고상에서는] 와 무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래 표에서는 큐레무 블랙만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