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지금 타지에 있어서 작성이 좀 늦었네요. 후배 집에서 컴퓨터 빌려서 쓰고있습니다 ㅋㅋ

커뮤니티데이 대상몹으로 가디안이 공개되었고 가디안과 엘레이드가 특별기술 '싱크로노이즈'를 배운다는 소식이 뒤이어 들려왔습니다. 오늘은 이걸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일단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도트 6XY 280 색다른 도트 6XY 281 색다른 도트 6XY 282 색다른 도트 6XY 475 색다른

이로치는 이렇게 생겼구요.


도트 6XY 282메가 색다른도트 6XY 475메가 색다른

포고에는 아직 미 구현이지만 메가진화시 이로치입니다.

가디안 자체가 팬층이 두터운 포켓몬이고 색상도 준수하게 뽑혀 이로치 가디안은 인기가 꽤 많죠.


그리고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어 정리하면

킬리아->사탕 100개 진화->가디안

킬리아->신오의돌 진화,수컷 한정->엘레이드

엘레이드는 무조건 수컷이지만 가디안은 암 수 둘다 존재합니다.

가디안 외형상 수컷 가디안은 싫어하시는 분들이 꽤 많죠. 그래서 암컷 랄토스가 인기가 많습니다.


싱크로노이즈의 기술 스펙은 80위력, 2차징, 딜레이 2600ms입니다. 비슷한 스펙의 스킬로는 10만볼트나 스톤샤워 정도가 있겠군요. 커뮤 기술 치고는 좋은 편이 아닙니다. 보통 커뮤때 첫 개시되는 스킬들은 스펙이 엄청 높은데 말이죠.


괴력몬 기준으로 봅시다. 일단 격투 잡으려면 에스퍼보단 페어리 세팅이 더 낫습니다.

위력이 좋게 나오면 뮤츠 따라잡을수도 있으려나 싶었는데 그정도까진 아니네요.



비전설급인 에브이와 비교해도 밀릴 정도입니다. 1차징 딜누수 심한데도 이정도 차이가 난다는건... 꽤나 아쉽습니다.

딜그래프를 뽑아봐도 에브이가 미래예지 한번만 쓰고 나면 딜차이가 훅 벌어지더군요.

가디안이 에브이보다 내구성이 높기는 하나 크게 벌어지는 것도 아니고 격투 이중반감의 메리트는 있지만 강철에 약점을 찔리기에 불릿펀치나 헤비봄버에는 오히려 불리해 이 점 또한 상쇄됩니다.


엘레이드 또한 가디안과 능력치가 일치하며 차이는 타입상성(가디안:에스퍼&페어리, 엘레이드:에스퍼&격투)뿐인데, 엘레이드는 이미 격투타입으로의 활약은 불가능하며 에스퍼타입 내에서는 에브이에게 밀리고, 현 에스퍼의 거의 유일한 활용처인 격투타입 상대조차 페어리 가디안에게 밀리는 셈입니다.


뒷세대 전설 중 에스퍼에 약점을 찔리는 전설들도 독타입 끼어있는 2종류 제외하고 대부분이 격투타입이라 페어리에도 약점을 찔립니다.


그렇다고 페어리도 애매한게 페어리의 견제폭인 드래곤,격투,악 중 드래곤은 용성군 펄기아를 제외하면 유의미한 카운터라 보기 어렵고 격투도 에스퍼 딜러들에게 밀리는 상황이며 악은 격투 딜러들에게 밀리는 상황이죠.


다만 아직 괴력몬 솔플 못하시는 초보 유저분들은 애교부리기/매지컬샤인 가디안 30렙으로 6마리 갖춰놓으면 괴력몬 혼자 깰 수 있습니다. 개체값 0%로 세팅해놔도 클리어 된다고 나옵니다. 날씨버프 받아서 35레벨 구한다면 꽤 오래 써먹을 수 있을겁니다.


어디 쓸데 없을까 이것저것 생각해봐도 크게 쓸곳이 안보이네요.

헤비유저분들에게 크게 메리트 있는 몹은 아니고 저도 고레벨 위주로 킵해둘 생각입니다. 다만 아직 괴력몬 솔플이 버거운 유저분들은 커뮤 끝나고 페어리 스킬 맞춰 쓰시면 괴력몬 솔플에 아주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도 많이 아쉽습니다. 에스퍼타입에 드디어 쓸만한거 하나 더 생기나 했었는데.

이정도로 약한거보면 추가조정이 있을수도...? 혹시나 변동사항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링크 공유는 자유인데 본문 내용 쓰실땐 출처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