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12월 커뮤니티 데이만 남았죠. 12월 커뮤니티데이는 12월 14, 15일 11-14시로 이미 공지가 되었는데요, 작년과 같이 이틀에 걸쳐 (작년엔 3일이었지만) 하는 걸 보면 올해도 종합 결산일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문제는 작년의 커데 포켓몬들도 포함되느냐인데요, 이건 아직 모르지만 그렇길 바랍니다.

작년까지 통틀어서 종합 결산이라고 가정하고, 그럼 이제 레이드 포켓몬이 부족하신 분들은 레이드 요원들은 충원하실 수 있겠죠. 주로 레이드 1티어는 전설포켓몬들이라 커데몬들은 1티어에 잘 없긴 하지만 1.5티어를 값싸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대충 레이드 티어는 아실텐데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그림을 퍼와봅니다.


여기 없는 커데 포켓몬들은 레이드에 별 쓸모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대충 레이드 요원들은 갖추신 분들이나 커데에 매번 참석해 몬들을 이미 잘 뽑으신 분들은 pvp에도 이제 관심이 있으실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pvp용 티어 목록을 만들어 봤습니다. 자료는 pvpoke에서 뽑았습니다.

각 리그별로 순위를 기록하고 세 리그의 조화평균을 내서 순위를 매겼습니다. 리그별로 최적 IV (Gostadium에서 가져옴)도 기록해두었습니다.


커데 기술이 최적 기술조합에 포함되는 포켓몬들만 고려했습니다. 가령 망나뇽(용의숨결/드래곤크루*), 샤미드(물대포/아쿠아테일/하이드로펌프), 플라이곤(머드숏/드래곤크루/지진)은 커데무브가 없는게 낫기때문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어떤 리그에서도 100위 안에 못 드는 포켓몬들도 제외했습니다.

근데 뭐 종합 순위보다는 각 리그에서의 순위가 중요하겠죠. 그래서 각 리그별 순위와 타입을 고려해서 그림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하이퍼리그에서의 거북왕과 메가니움은 풀강을 해야하기때문에 반짝이로 얻으면 값싸겠죠. 그래서 노란색 광칠을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마스터리그도 역시 반짝이면 싸기때문에 전체를 노란색으로 색칠했습니다.

12월 커뮤니티 데이 잘 준비하셔서 좋은 수확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