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름 옆에 *표시는 레거시 기술입니다.

이번에는 포케배틀러를 참조해서 스페셜 어택별로 DPE 도 추가했습니다. 자속 1.2배는 고려하였지만, 실제 공격력은 고려하지 않은 이론적 수치이니 비교용으로만 써야지 실제 데미지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실제 공격력을 고려하려면 상대방을 상정해야하는데 목표 방어력을 몇으로 두냐도 문제고 다 계산하기가 귀찮아서... 
둘다 1배 데미지거나 둘다 반감되는 경우에는 DPE가 더 높은 걸 쓰는게 일반적으로 좋겠죠. 다만 상대 실드나 남은 체력에 따라서 다를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이상해꽃으로 기라티나를 상대해야할때는 둘다 반감되지만 하드플랜트(2.66)가 오물폭탄 (1.92)보다 DPE가 높으므로 하드플랜트를 써야겠죠. 
DPE 옆에 *표가 있는 경우는 스페셜어택이 특수한 효과가 있는 경우입니다. 찾아보시기 귀찮으실테니 여기 정리해드립니다.
얼다바람: 상대 공격 1단계 하락
사키 (사이코키네시스): 10% 확률로 상대 방어 1단계 하락
용성군: 자신 공격 2단계 하락
원시의힘: 10% 확률로 공/방 2단계 상승
괴상한바람: 10% 확률로 공/방 2단계 상승
인파이트: 자신 방어 2단계 하락
엄청난힘: 자신 공/방 1단계 하락
오버히트: 자신 공격 2단계 하락

한 포켓몬의 기술 중에 효과기가 없는 경우에, 기술 중 하나가 한 단계 반감이 되어도 다른 기술들보다 DPE가 높은 경우에는 수치를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번치코야 브레이즈킥/블러스트번 모두 불타입이니 그렇다치고, 리자몽을 보면 드래곤크루와 블러스트번이 있는데 예를들어서 대짱이를 상대한다고 했을때 무심코 생각하면 반감되지 않는 드래곤크루가 나아보입니다. 하지만 블러스트번의 DPE가 반감이 되어도 (2.64/1.6=1.65) 드래곤크루 DPE (1.43)보다 높으므로, 블러스트번이 낫습니다. 물론 역시 상대가 실드를 쓰거나 대짱이 HP가 조금밖에 안 남았다면 얘기가 다르겠죠. 하지만, 기라티나를 상대할 경우 블러스트번은 반감이고 드래곤크루는 약점을 찔러 2단계 차이가 나므로 이 경우엔 무조건 드래곤 크루로 가야겠죠.




이건 위에 그림 만든 같은 팀(?)에서 만든 매치업 행렬인데, 제 생각엔 그리 유용하지도 않고 그림 수정하기가 귀찮아서 보는 법만 여기에 번역하겠습니다.

* 각 행렬의 직사각형은 두 포켓몬간 매치업을 나타냅니다. 여러분의 포켓몬이 가로행이고 상대 포켓몬이 세로열입니다.
* 각 매치업은 세가지 시뮬레이션의 결과입니다 - 두 포켓몬 모두 0 실드 (0 vs 0), 각 1 실드 (1 vs 1), 각 2 실드 (2 vs 2). 이 결과들은 각 매치업 사각형의 위쪽 작은 네모들에 기호로 색깔과 기호로 나타나있습니다.
* 각 매치업 사각형 아래쪽의 숫자는 그 세가지 동실드 시나리오에서의 여러분 포켓몬의 성능 평균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더 크게 이기는 것을 뜻합니다. "500"은 두 포켓몬이 비기는 경우입니다.
* 한 포켓몬이 메타에 얼마나 잘 싸우는지 보려면, 그 포켓몬의 가로행을 따라가면 됩니다. 이기는 매치업은 초록색으로 칠해져 있고, 질 매치업은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 여러분이 상대에 애를 먹는 포켓몬이 있다면, 그 포켓몬의 세로열을 따라가면서 초록색으로 표시된 카운터를 찾으세요.
* 이 행렬은 각 포켓몬이 꽉 찬 체력, 에너지 0으로 시작하고 같은 수의 실드를 사용하며, 흔한 IV의 포켓몬이라고 가정합니다. 다른 시작 체력/에너지와 실드 사용은 매치업 결과에 커다란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https://pvpoke.com/battle/ 에서 다른 시나리오들을 시뮬레이션 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