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 기본적으로 공 14,15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퀵무브의 데미지때문
단, 레이드 체육관에서는 피격 에너지 특성상 퀵 비율이 적어지기때문에 
"실전 DPS는 차이가 거의 없음" 그러니까 걍 키우고싶으면 키우셈

하지만 PVP에는 피격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퀵무브 데미지가 차이나는 만큼 성능차이가 발생함


포켓몬 고라는 게임은 데미지 계산에서 소수점을 고려하지않는 게임임

그렇기때문에, 일반 공격(퀵 무브)의 경우 데미지가 특정 개체값 구간에서는 동일하게 계산되는 현상이 생김
스페셜공격의 경우 기본 데미지값이 크기때문에 동일한 구간이 적음 
 구간은 적어도 개체값 1~2 차이로는 실제 데미지 차이가 1~2 정도 차이남 
(예시.공13괴력몬 폭발펀치 127 14괴력몬 폭발펀치 12815괴력몬 폭발펀치 128)

다만 여기서 또 포켓몬 고의 특성상 스페셜 공격의 데미지 1 차이는 DPS에 영향이 그냥 없는 수준임
(많이 쳐줘서 0.1정도차이)

그런데 퀵무브의 데미지 차이가 발생하면 약간의 차이는 발생함 
(다만, 이 경우도 실제 게임에서 발생하는 변수생각하면 없는 수준)

여기부턴 이론상 이야기이기때문에 무시해도됨

레이드 or 체육관 시스템 기준으로 먼저 설명하면
괴력몬(카운터, 폭발펀치)로 공격하면 (피격시 에너지 수급은 고려하지 않음)
카운터 7번 사용한 후, 폭발펀치를 사용함
위의 예시로 공 14, 공 15의 폭발 펀치는 데미지가 동일하기때문에 차이가 없지만
만약 카운터가 공14는 17, 공15는 18일 경우는 1사이클(카7+폭)에서 데미지가 7차이가 발생함

DPS로 계산해보면 공14는 247, 공15는 254, 7카+폭의 총 딜레이는 9초 
공14 DPS는 27.44 공15 DPS는 28.22 
약 DPS 0.78차이 300초동안 차이는 234데미지가 차이가 발생함

비교대상인 DPS가 모두 이론상 5성 두계정 가능한 25이상이기때문에 별 차이는 없지만
만약 공14 DPS 24.5, 공 15 DPS 25.3인 경우, 
공 15는 그나마 낮은 확률로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공 14는 클리어가 아예 불가능한 상황이 생길 수는 있음

여기까지가 이론상 이야기

하지만 실전에서는 체육관, 레이드 시스템에는 피격시 에너지가 충전되는 시스템이 있기때문에, 
퀵의 비중이 줄어들고, 당연히 퀵의 차이로 발생하는 DPS의 경우에도 실전에서는 큰 차이가 발생하지않음
이론상 (카,카,카,카,카,카,카,폭,카,카,카,카,카,카,폭...)
현실 (카,카,카,카,카,폭,(스페셜 피격),폭,카,카...)


이렇기 때문에 레이드에서는 14를 사용하나, 15를 사용하나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임 
(퀵데미지가 차이가 있어도)
오히려 운에 따라서는 공14가 실제 DPS는 높게 나올수도 있음

추가)
아래의 사진은 공15거코, 공0거코의 포케지니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포케지니는 단순히 공식을 사용한 시뮬레이션이 아닌, 실제로 레이드를 가정한 시뮬레이션이기때문에 보다 정확한 시뮬레이션입니다.)
당연하지만, 단순 공식을 대입해서 만든 시뮬레이션으로는 14거코는 절대 15거코를 이길 수 없게 나오는건 당연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공15의 최저 DPS공0의 최대 DPS보다 낮은 구간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에 따라서 DPS가 높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 이유입니다.




다만, PVP 피격시 에너지 충전이라는 시스템이 없기때문에, 
퀵의 비율이 체육관, 레이드에 비해 높음
그렇기 때문에 공14, 15차이로 성능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하지만 퀵의 데미지내 포켓몬의 공격력(사실상 포켓몬 종류), 내 포켓몬의 사용 기술, 상대방 포켓몬의 방어력, 상성을 고려해야 계산할 수 있는데 PVPOKE 기준으로 50위에 있는거만 계산한다고 해도 50*50 2500개임

그렇기때문에 알고 싶으면 본인이 직접 계산하는 수 밖에 없음

PVP 퀵데미지의 중요성은 
동자개님의 "안하면 손해입니다. 베스트파트너 추천 포켓몬 정리! [포켓몬고] [동자개 Youtube] [배틀리그]" 해당 영상의
 14디아루가 vs 15디아루가 미러전 부분(1분 35초)을 보시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추가이미지) 레이드에서는 공 개체값이외에도 DPS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있기때문에,
개체값과는 역전된 결과가 나오기도함

변수 : 피격 에너지, 보스의 스페셜 무브 사용확률(50%), 보스의 추가딜레이(1,500ms~2,500ms:랜덤)
레이드 중 발생하는 렉(기절후 바로 포켓몬이 등장하지 않는 버그 등등), 6마리 기절후 재입장 시간(사람마다 다름)

다만, 오해에 소지가있다면 14거코와 15거코가 같은 레이드를 동시에 진행한 경우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만약 동시입장 동시진행이라면 14거코와 15거코가 겪는 상황은 둘다 베스트거나 둘다 워스트이기때문에 
당연 14거코<15거코입니다. (사람에 의한 변수, 렉의 변수는 동일하다고 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