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켓몬고 실프 국가대표 고튀입니다.

6/27일 온라인대회가 확정되며 다행히 국가대표 타이틀이 의미를 잃지 않았습니다 허허

열심히 준비해서 이미지에 똥칠은 안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각설하고, 오늘의 주제는 '고배리 시즌2 하이퍼리그 1티어, 소위 적폐몬 분석' 입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유튜브에서 더 자세한 설명을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Fph3234wAI


스탯은 당연히 하이퍼리그를 기준으로 하였고, 레지스틸을 제외한 나머지의 개체값은 공방체 모두 10으로 통일하였습니다. (레지스틸은 15/15/15)

계산 및 수치는 pvpoke를 참고하였습니다.


첫번째는 여러분도 예상하시다시피 하이퍼리그 부동의 1위, 기라티나 어나더폼입니다.

고스트/드래곤 듀얼타입에 스탯은 137/163/204로 총스탯 4551입니다.

퀵무브로 최상급 스킬인 용의숨결과 섀도크루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요즘 대세는 용의숨결!)

또한 차징도 드래곤크루/야습/원힘으로 모두 저에너지입니다. 원힘이 저번 패치로 칼질당했으니 드크/야습을 추천합니다.

기라티나A의 장점으로는 빠른 차징/뛰어난 내구/ 좋은 타입상성이 있습니다.

전설이기에 해방비용은 10만으로, 육성 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


두 번째 몬은 슈퍼리그에 이어서 하이퍼리그에서도 최상위권인 레지스틸입니다.

타입은 강철 단일으로, 스탯은 125/237/162로 총스탯 4796입니다.

퀵무브로는 포고 내 최고의 ept(5)를 자랑하는 록온이 있습니다.

차징으로는 러스터캐논/기합구슬로 무거운 스킬셋입니다.

레지스틸의 장점으로는 최상급 내구 / 좋은 타입상성이 있습니다.

전설인데다가 백풀강까지 해야 하기에, 육성난이도는 단연 최상급입니다.


다음은 아머드 뮤츠입니다. 출시될 때 욕 한바가지 먹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하이퍼리그 1티어로 자랐군요.

타입은 단일 에스퍼로, 스탯은 137/205/159로 총 스탯은 4472입니다.

퀵무브로는 준수한 퀵무브인 염동력을 사용하고, 차징으로는 최상급 기술인 사이코브레이크(레거시)를 가지고 있고, 이외에도 스톤샤워/지진/폭발펀치라는 좋은 선택지가 있어 심리전에도 유용합니다.

A뮤츠의 장점은 뛰어난 내구와 유연한 스킬셋입니다.

전설이기에 역시나 육성 난이도는 높습니다.


하이퍼리그에서 패치의 최대 수혜자인 크레세리아입니다.

이번 호연리서치에서 풀묶기를 배운 크레세리아를 얻을 수 있었고, 문포스 또한 크게 상향을 받으며 1티어로 반등한 몬입니다.

타입은 에스퍼 단일이고, 스탯은 122/203/204로 총 스탯 5058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자랑합니다.

퀵무브로는 에스퍼계의 머드숏 사이코커터를 가지고 있고, 염동력이라는 또다른 선택지도 존재합니다.

차징으로는 이벤트기술 풀묶기, 상향받은 문포스, 부족한 딜을 메꿔줄 수 있는 미래예지가 있습니다.

크레세리아의 장점은 최상급내구 / 유연한 스킬셋입니다.

전설이기에 역시나 육성난이도는 높습니다.


5번째는 슈퍼리그/하이퍼리그를 모두 소화해주는 포린이의 희망, 대짱이입니다.

타입은 물/땅 듀얼타입이고, 161/137/174로 총스탯은 3851, 다른 1티어몬들에 비해 빈약한 내구입니다.

퀵무브로는 두번째로 높은 ept의 머드숏(4.5)을 사용합니다.

차징은 커뮤니티기술인 하이드로캐논, 높은 공격력의 자속 지진을 사용합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레지스틸을 견제한다는 것이고, 빠르고 강한 차징또한 대짱이의 매력입니다.

스타팅이기에 육성 난이도는 낮습니다.


마지막 1티어 몬은 프리져입니다.

다른 1티어 몬들에 비해 빈도는 떨어질 지 몰라도, 상대하기는 가장 까다로운 몬일 것입니다.

타입은 얼음 / 비행 듀얼타입으로, 스탯은 148/180/158, 총 스탯은 4203입니다.

퀵무브로는 3/3.33의 준수한 퀵무브 얼음뭉치를 사용합니다.

차징은 공격력 1랭크를 확정으로 다운시키는 얼다바람을 메인으로 하고, 예상치 못한 깜짝딜을 뽑아내는 폭풍을 서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기라티나 견제, 선봉을 졌을때의 적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전설이기에 육성 난이도는 높습니다.

위 그림은 1티어간 상성을 나타내는 그림으로, 빨간색은 극카운터, 주황색은 카운터, 연두색은 유리, 초록색은 우열을 가리기 힘든 상황입니다.

화살표를 쏘는 쪽이 이기는 쪽입니다.


총 스탯 최상위권인 크레세리아와 레지스틸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라티나A와 A뮤츠는 크게 지는 몬 없이 비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프리져는 레지스틸만 피한다면 안정적인 싸움을 펼칠 수 있고, 대짱이는 다른 1티어들에게는 힘들지만 레지스틸에게는 확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순전히 1티어들만 상정했을 시, 이상적인 선봉은 크레세리아로 보입니다.


안정적인 몬으로 안정적인 덱을 꾸려 무난한 승리를 추구하시는 분들, 뇌지컬은 충분하지만 피지컬은 부족한 분들, pvp는 초보지만 모래와 사탕은 남아도시는 분들께 이 1티어 몬들을 추천합니다.

조금 실수해도 다시 뒤집을 수 있는 국밥같이 든든한 1티어들, 여러분도 써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포켓몬고 실프 국가대표 고튀였고, 유익하게 보셨다면 피카추부탁드립니다!


빠른 시일 내에 2티어와 3티어 소개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