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한국어 공지는 안 뜬 것 같지만 12일인 이번주 금요일 한국시간 8시부터 15일 월요일 22시까지 라티남매가 5성으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기존의 레이드 위켄드처럼 해당 기간동안 5성 레이드가 더 많이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기존과 같다면 레시라무도 섞여서 등장할 것입니다.

뭐 별 필요는 없는 애들이긴 하지만 이로치 사냥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고 쓸 수 있는 용들 종류가 많아졌으므로 카운터 순위를 다시 뽑아봤습니다. 

40렙, 베스트 프렌드 보너스, 날씨 부스트 없음, 회피 없음, 100% IV (포케배틀러 설정상...) 가정입니다.



제 카운터는 기술무관 필요인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술 무관 필요인원은 예컨대 어떤 카운터 (레쿠쟈)가 보스(라티아스) 상대로 보스가 가장 어려운 기술을 들고 나왔을 때 (이 경우에 애교부리기/역린 - 카운터마다 다르겠죠) 필요인원입니다. 레쿠쟈의 경우 2.74니까 만렙 레쿠쟈 팀 들고 있는 사람들이 레시라무를 무조건 깨려면 3명이 필요하겠죠. 

그림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Duo는 2명이서 가능 (화살표된 포켓몬까지), Trio는 그 밑으로 3명이서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대기머 표시는 레거시 기술이 필요하다는 뜻이고, 날씨 표시는 날씨부스트를 받으면 한 명 적어도 깰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컨대 레쿠쟈, 한카리아스, 펄기아는 강풍 부스트를 받으면 라티오스를 보스 기술에 관계없이 2인플 할 수 있지만 디아루가나 보만다 같은 애들은 불가능합니다.

몇몇 자주 쓰이던 기술조합이 아닌 기술이 최적일 경우에는 적어놨는데 영어 약자라 여기에 써보면
레시라무/제크로무 상대 그란돈: 드래곤테일+지진
라티오스 상대 그림자 망나뇽: 용성군 (그냥 망나뇽은 역린입니다)
라티오스/라티아스 상대 다크라이: 악의파동
라티아스/제크로무 상대 망나뇽: 용성군
라티아스 상대 포푸니라: 바크아웃+눈사태
제크로무 상대 한카리아스: 드래곤테일+지진
제크로무 상대 맘모꾸리: 진흙뿌리기+눈사태
제크로무 상대 보만다: 용성군

신기하게 라티아스랑 제크로무 카운터 순위가 거의 비슷하게 뽑히더군요.

 그림자 가디안이 꽤 괜찮습니다. 위에서 보시듯이 레이드로도 괜찮고 (나중에 펄기아가 다시 나와도 카운터 1위일 예정입니다.) 그림자에 투자를 안 하시는 스타일이시라도 한 마리 정도는 강화하면 프리미어컵에도 쓸 수 있고 (시뮬레이션상 13위), 마스터리그에도 (26위) 디아루가 카운터로 쓸 수 있습니다. 어차피 용성군 디아루가를 실드 없이 잡을 수 있는 애는 없는데, 가디안은 실드 하나면 깔끔하게 잡아줍니다. 토게키스는 범용성이 더 좋지만 디아루가 잡을 때 실드가 2개 필요하죠. 그래서 예전에 올렸던 랭킹 1위 글에서는 다른 몬으로 디아루가 체력을 좀 깎아서 토게키스 실드 하나로 잡을 수 있게 하는 전략도 있었구요. 또 토게키스는 평타로 디아루가 잡으면 다음에 오는 몬한테 쓰는게 기껏해야 원시의힘/화염방사인데 가디안은 섀도볼을 날려줄 수 있죠. 로켓단 이벤트를 안해서 지금 한국에서는 화풀이를 버릴 수가 없는데 일단은 해방해서 섀도볼만 갖춰도 섀도볼+싱크로노이즈*와 큰 차이 없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다음글은 레이드 및 프리미어컵/마리용 그림자 가디안 IV 범위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