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일요일 11-14시 그림자 포켓몬의 화풀이를 기술머신으로 바꿀 수 있는 이벤트가 있죠.
무슨 포켓몬을 바꿔야 하는지 도움이 될까해서 5성에 유용한 그림자 포켓몬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pvp에서 좋은 그림자 포켓몬도 있지만 일단 그림자 포켓몬의 특성 (20% 더 데미지를 주고 20% 더 데미지를 받음)상 DPS가 중요한 레이드에서 항상 도움되는 특성이기에 일단 레이드만 보겠습니다.

곧 나올거라고 예측되는 전설/환상 포켓몬들과 (랜드로스/볼트로스/토네로스 영물폼, 게노세크트), 전용기가 풀릴게 확실해 보이는 전포들과 (테라키온/비리다온/루기아), 아직 이로치가 풀리지 않은 전포들을 모아서 포케배틀러에서 시뮬레이션을 보고, 비그림자 포켓몬 1위보다 성능이 좋은 그림자 포켓몬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게 표로 정리한 결과입니다. 이름 옆칸에 숫자는 기술 무관 필요인원입니다. 기술 무관 필요인원은 예컨대 어떤 카운터(그림자 포푸니라)가 보스 (엠라이트) 상대로 보스가 가장 어려운 기술을 들고 나왔을 때 (이 경우에 염동력/눈보라 - 카운터마다 다르겠죠) 필요인원 입니다. 그림자 포푸니라의 경우 1.96이니까 만렙 그림자 포푸니라 팀 들고 있는 두 명이 있으면 (그럴 일은 없겠지만...) 엠라이트를 무조건 깰 수 있겠죠. 표에서 보듯이 헬가, 마기라스, (비그림자) 샹델라 같은 경우는 숫자가 2가 넘어가므로 3명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름 옆에 *표는 레거시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입니다. (예: 리자몽 블라스트번)
2인플이 가능한 경우 (필요인원<2)는 초록색, 3인플이 가능한경우(2<필요인원<3은 파란색), 4인플만 가능한 경우는 빨간 색으로 표시했습니다.
표는 필요인원이 낮은 것부터 높은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비그림자 카운터 기준)
랜드로스/볼트로스/토네로스는 화신폼도 계산해봤는데 영물폼과 결과가 거의 같아서 (현재 기술폭이 같으므로) 그냥 뺐습니다.

아 제크롬 관련해서 저번 글에 오류가 있었는데 제크롬 상대로 그림자 가디안이 1위라고 했었는데 제가 실수한 모양입니다. ㅜㅜ 러스터 캐논이 있는 제크롬 상대로 가디안이 1위가 나올수가 없죠. 라티아스랑 같이 쓰다가 혼동한듯 합니다. 그래도 좋은 카운터는 맞지만 저번 글과 이번 글이 달라서 헷갈리실까봐 정정합니다. 제크롬 상대로는 그림자 중에 성능이 비그림자보다 항상 좋은 포켓몬은 없습니다. 

그림으로도 만들어 봤습니다.



그림자 포켓몬 육성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으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