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레이드 개편되면서, 2성이 1성으로 통합되고 4성이 3성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메가 레이드가 생겼구요.
그러면서 스피드 보너스가 생기면서, 보상 체계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걸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레이드 후 받는 프리미어 볼 갯수

(사진은 밑의 글 Culebin님의 유튜브에서 가져왔습니다.)

레이드 배틀 참가상: 6개
데미지: 0~3개
체육관의 소속: 0 혹은 2개
프렌드 보너스: 0~4개
스피드 보너스: 0~5개 (1~5성) 혹은 35~55 메가 에너지 (메가 레이드)

스피드 보너스가 추가되었고 팀 공헌도가 사라졌는데, 오랜만에 올리는 글이니 다른 부분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데미지 보너스: 보스 체력의 몇 %를 깎았냐에 따라 주어지는 볼의 개수가 다릅니다.


체육관의 소속: 해당 레이드를 한 체육관이 자신 팀의 체육관이면 2개, 아니면 0개

프렌드 보너스: 그레이트: 1개 / 울트라: 2개 / 베스트: 4개 

스피드 보너스




2. 레이드 보상
레이드에서 받는 보상은 '보상 묶음'(reward bundle)이라는 개념이 들어가는데요, 보상 묶음에 뭐가 들어있는지는 더 밑에서 나오고 일단 보상 묶음의 개수는 레이드에서 받는 데미지 (0~3개)와 체육관 소속(0 혹은 2개)으로 받는 볼 보너스에 따라 결정됩니다. 


원래 팀공헌도까지 들어갔었는데 그게 빠진 것이 주된 차이입니다. 제가 저번 글에서 스피드 보너스가 생겨서 좋은 것 같다고 썼는데, 이게 아이템에 반영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문제는, 볼에 따른 보상을 보면, 체육관이 같은 색이 아닌 경우 5성&메가 레이드에서 받는 볼이 최대 7개이고, 데미지 보너스를 하나만 잃어도, 즉 데미지 기여가 20% 미만으로 떨어지면 보상 묶음 하나를 덜 받습니다. 이전에는 2개당 묶음 하나씩 떨어졌기 때문에 데미지 보너스가 1개 떨어지는 것 정도는 괜찮았는데, 즉 15% 이상이면 손해를 보지 않았는데, 이제 손해 볼 가능성이 더 커졌습니다.


레이드 티어에 따라 각 묶음에는 랜덤으로 다음 아이템들이 표시된 숫자만큼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별개로 티어별 보장된 보상이 있습니다.
1성: 황금 라즈열매 1개
3성&메가: 황금 라즈 열매 2개 & 기술머신 스페셜
5성: 황금 라즈열매 3개


3. 결론
1) 이제 레이드 그룹에서 소수팀이 되더라도 손해보지 않습니다. 다만 체육관 색깔은 여전히 관련이 있습니다.
2) 받는 볼의 개수/메가 에너지를 최대화하고 싶으면 레이드 그룹이 클 수록 좋습니다.
3) 이상한 사탕을 최대화하고 싶으면 5성을 노리세요.
4) 받는 아이템 보상을 최대화하고 싶으면 여러분이 데미지 기여 20% (4명 이하 추천), 적어도 15% (6명 이하 추천)를 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레이드 그룹을 쪼개세요.  다만 4명 이하의 그룹이라면 매너상 뉴비를 쳐내진 말아주세요. 5명 이상이면 모두 20%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4명 이하면 기여가 작은 사람을 더하면 스피드 보너스에는 도움이 되면서 기존 그룹이 보상은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