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죤투(메가)가 한국 시간 기준 2020/09/19 부터 레이드 배틀에 등장합니다.


5성급 피죤투(메가) 레이드 대비 시뮬레이션입니다.


■ 시뮬레이션 변경점

- 가독성을 개선하고자 시도중입니다.
- 레이드에 유리한 상위 6마리, 준수한 6마리를 출력합니다. 단, 후보군을 제가 다른 자료들을 참조하여 임의로 넣기 때문에 '준수한'의 기준은 주관적인 편입니다. 현재로서는 가능하면 구하기 쉬운 포켓몬을 넣으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이브이 진화 시리즈를 포함하거나 꼬마돌/뿔카노 진화 시리즈 등을 포함하고 있지만 다양한 의견 반영하고자 합니다.

■ 레이드 보스 정보


■ 메가 레이드 정보

- 2, 4성이 삭제되고, 1,3,5성과 메가 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메가 레이드는 현재 5성급입니다. (고정 체력, 레이드 시간 등이 5성과 동일)

- 팀 누적 대미지(팀 공헌도)에 따른 볼 개수(0~3개) 항목이 삭제되었습니다.


-현재 메가 진화 포켓몬은 한번에 1마리만 4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메가 진화 상태인 포켓몬이 있는 상황에서 다른 포켓몬을 메가 진화할 경우 기존의 메가 진화가 풀립니다. 


- '스피드'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얼마나 빨리 깨느냐에 보상이 달라지며 다음 표와 같습니다.

>> 나이언틱이 다수가 참여하는 레이드를 더 독려하는 것 같습니다.




■ 레이드 시뮬레이션 정보
- 레이드 보스의 일반공격은 [에어슬래시]로 고정하고, 차징기를 종류별로 하여 회피 없이 시뮬레이션한 자료입니다.

메가 레이드의 경우 DPS합이 50 이상이면 클리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PS가 30 정도 나온다면, 최소 2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단, 소모되는 포켓몬이 너무 많을 수 있으므로 DPS 외에 TDO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 DPS: 포켓몬 한 마리가 1초당 가하는 대미지
- TDO: 포켓몬 한 마리가 기절하기 전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TDOn: 포켓몬 n 마리가 레이드가 끝날 때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보스에게 유효한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위, 전기, 얼음
- 다음의 포켓몬들이 상성에 유리합니다.

  • ● 바위: 거대코뿌리[*암석포], 마기라스[*떨어뜨리기], 테라키온, 딱구리, 딱구리(알로라), 보스로라, 기가이어스 등
  • ● 전기: 제크로무, 라이코, 에레키블, 자포코일, 썬더, 쥬피썬더, 볼트로스(화신폼) 등
  • ● 얼음: 맘모꾸리, 글레이시아 등
  • >> 얼음타입은 방어 상성에 우위를 가져가기 어려워 추천하지 않습니다.


★ 스킬별 종합 난이도: 브레이브버드 > 폭풍 > 제비반환


★ 아래 표의 '추천인원'은 스킬대비 및 해당 포켓몬으로 안정적인 도전 시 필요한 넉넉한 인원입니다. 회피, 프렌드 버프, 포켓몬 구성 및 레벨에 따라 난이도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추천인원 > 최소인원]의 관계가 있습니다.)

  • 최소인원 = 1/TDOn(%)
  • 추천인원: {최소인원, 기절수}를 고려한 인원수
  • 평가기준: {DPS, TDO}를 고려한 상대 평가. 현재 DPS의 가중치를 더 높게 두고 있습니다(=DPS³×TDO)


(예시) TDOn = 40%일 경우 100%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인원수를 가늠하여 최소인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소 3계정 이상이 필요합니다.

★ 초보분들은 육성난이도가 높은 포켓몬보다, 야생의 고레벨 포켓몬을 포획하여 진화체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래와 사탕을 상당히 아낄 수 있고, 다수가 참여하는 레이드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 대미지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082



■ 공통 조건
- 프렌드 버프 없음
- 날씨 버프 없음

- 포켓몬 레벨 30 또는 40, 개체값 12/12/12 (80%)
- *스킬: 커뮤니티데이 또는 특정 이벤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스킬. 현재는 얻을 수 없음(레거시)
※ 통신버그인지 실제로는 5초 정도를 소모하고 레이드가 시작됩니다. 즉 주어진 시간이 295초 내외입니다.


<표 해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