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blog.naver.com/antonio6/220613875044

경험치란


먼저 포켓몬 셔플의 경험치 메커니즘을 몇 가지 요점을 통해 알아봅시다.


1. 스테이지별로 존재하는 '남은 횟수' 만큼의 경험치를 스테이지가 끝나고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남은 횟수'가 8인 나옹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데려간 포켓몬 4마리가 경험치를 각각 8씩 받게 됩니다. 몇 번을 남기고 클리어했는지는 관계없이 정해진 경험치입니다.


2. 그 스테이지에서 아이콘이 가장 많이 맞춰져 사라진 포켓몬은 결과 화면에서 왕관 표시가 나타나며 경험치를 2배로 얻게 됩니다.

예시)



이 경우 썬더는 16, 나머지는 8의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3. 스테이지 클리어에 실패한 경우, 데미지를 입힌 비율만큼의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즉 나옹에게 체력의 75%만큼 데미지를 입히고 클리어에 실패했다면, 데려간 포켓몬별로 8*0.75인 6의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또한 왕관 보너스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4. 포켓몬별로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그 포켓몬의 Lv.1일 때의 공격력(이하 '기본 공격력')에 따라 다릅니다.

Lv.1에서 Lv.2로 레벨업하는 데 필요한 경험치를 '기본 경험치'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 레벨을 위해서는 기본 경험치의 96배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 모든 이벤트 스테이지의 획득 경험치량은 남은 횟수에 상관 없이 5로 고정되며, '나옹으로 코인 겟' 스테이지에서는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5. 맥스레벨업으로 레벨 상한이 올라갔을 경우, 레벨 15(최대) 기준으로 기본 공격력 50은 100, 60은 105, 70은 110, 80은 115입니다. 기본 공격력이 원래 낮을수록 올라가는 배율이 높습니다.



경험치 획득 추천 스테이지 


이어롤(메인 스테이지 21)


남은 횟수 : 30 (모바일판은 획득 경험치 25)

특징과 장점 : 초반에 등장하며, 클리어가 빠르고 쉬움

단점 : 다른 경험치 노가다 스테이지에 비해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적음


전룡(메인 스테이지 130)


남은 횟수 : 50 (모바일판은 획득 경험치 45)

특징과 장점 :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많음. 땅타입 및 '잊게만들기','배리어없애기','잠재우기' 능력을 데려가면 클리어하기 쉬워짐

단점 : 아무 포켓몬이나 데려갈 경우 클리어가 어려워질 수 있고, 시간이 다소 걸림


잠만보(메인 스테이지 183)


남은 횟수 : 55 (모바일판은 획득 경험치 50)

특징과 장점 :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많음. 메가프테라/격투타입을 데려가면 클리어하기 쉬워짐

단점 : 격투타입이 있어야 클리어가 편하고, 시간이 다소 걸림


비크티니(이벤트 스테이지)


남은 횟수 : 7

특징과 장점 : 기본 경험치로 무려 500을 얻을 수 있음(경험치 1.5배 구입 추천), 스테이지 자체도 어렵지 않음

단점 : 에스퍼타입에 상성이 좋지 않은 포켓몬들 위주로 데려갈 경우 클리어를 못할 수도 있음. 실패하더라도 충분히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만 안전하게 남은횟수+5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

매주 토요일에 등장.



레벨업 추천 포켓몬 

 

(2016년 4월 기준 작성)

기본 공격력 80 이상 포켓몬




이하는 기본 공격력 80 이상인 포켓몬을 제외한 개인적인 타입별 추천 포켓몬들입니다. 대부분 기본 공격력이 70이며 60 이하인 경우 별도 표기했습니다. 참고로만 생각해 주세요. 진행 초중반일 경우 전혀 신경쓰지 않으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