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는 금일 E3 2016 트리하우스를 통해 '포켓몬스터 썬·문 '의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다.

포켓몬스터 썬문의 트리하우스는 일본의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니코니코 동화에서 생중계 되었으며, 개발자와 함께 게임을 플레이 하며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마쓰다 준이치, 시게루 오모리가 자리해 포켓몬스터 썬·문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이전에 공개되었던 영상들을 다시금 보여주는 한편, 간단한 질문이 끝나고 실제 시연으로 게임의 모습을 공개했다. 시연을 통해서 새로운 포켓몬과 UI, 시스템적 변경점 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 지가르데 10%폼, 퍼펙트 폼은 썬문에서 공개!


6월 12일 공개된 '지가르데 10%폼'과 '퍼펙트폼 (폼체인지)'은 이번 포켓몬스터 썬·문에서 추가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마쓰다 준이치의 발언을 통해 이번 세대에서 획득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 시연을 통해 드러난 UI 변경점

시연 도중에는 이번 세대에서 변경되는 UI의 모습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한편, 유저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UI 배치와 기능들을 소개했다. 마쓰다 준이치는 '숙련자에게도, 초심자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디자인 했다.'며, 이번 UI의 기획 의도를 밝혔다. 모습에서 드러난 UI 변경점들은 다음과 같다.

■ 배틀 UI 배치도 및 정보 버튼 추가

하단 화면에 표시되는 배틀 UI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우측의 FIGHT 버튼을 터치하여 기술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술 리스트 앞에 표기된 인포메이션 버튼을 눌러 위력과 타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상세 정보를 표기한 배틀 UI

이번 세대에서는 배틀 중 포켓몬의 스킬로 발생하는 랭크 다운/업과 같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편했다. 하단 화면의 포켓몬을 터치하면, 현재 대상의 능력치 랭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배틀 중 확인할 수 없었던 명중률과 회피의 랭크 정보까지 표기된다는 점이다.



■ 포획으로 끝이 아니야? 도감 UI 변경점

포획 후 도감 등록 화면에서는 획득 포켓몬의 간략한 특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변경점으로는 '특성이 몇 개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 도감 등록 화면의 뒤에 흰색 몬스터볼이 표기되는데, 몬스터 볼의 갯수는 포켓몬이 보유한 진화 횟수나 성별에 따라 모습이 다른 포켓몬이 남았음을 말한다. 유저는 포켓볼의 갯수를 보고 획득한 포켓몬의 진화 횟수나 만나야할 포켓몬의 수를 파악해볼 수 있다.




■ 트레이너 배틀 UI 변경점

필드에서 배틀을 걸어오는 트레이너가 곁에 있다면 화면에 그림자가 생기는 연출도 확인됐다. 또한, 트레이너가 배틀을 걸어오는 컷인의 연출도 공개됐다. 이번 세대의 배틀 컷인은 일러스트가 아닌 3D로 모델링되어 출력된다.






■ 신규 포켓몬 영상 공개

▲ 신규 포켓몬 소개 영상 (북미)

시연 도중 만날 수 있었던 신규 포켓몬의 모습과 정보들도 공개됐다. 시연 영상에서 등장한 것은 두 종류였으나, 시연 종료 이후 유튜브 채널과 트위터를 통해 일러스트와 상세 성능을 공개했다. 20주년 기념 영상에서 모습을 보였던 '츠츠케라(ツツケラ/Pikipek)는 물론, 망구스를 닮은 '양구스'와 땅 속을 이동하는 포켓몬 '아고지무시'의 정보를 알렸다.

▲ 츠츠케라(ツツケラ/Pikipek)

▲ 양구스(ヤングース/Yungoos)

▲ 아고지무시(アゴジムシ/Grubbin)



■ 새로운 배틀 시스템 '배틀로얄' 공개


새로운 배틀 시스템 '배틀로얄'에 대한 정보도 소개했다. 4명의 플레이어가 3마리의 포켓몬을 선택하여 단 1명만 남을때까지 싸우는 시스템이다. 총 경기 시간은 1시간이며, 1인당 100초의 커맨드 입력 시간이 주어진다. 시연에서는 한 명의 엔트리가 바닥나자 종료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트레이너들의 헤어스타일과 옷이 다른 것으로 미루어보아, 부티크 시스템이 추가될 것이라는 추측을 낳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