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은 현시점에서 가장 단시간에 가장 많은 보상을 주는 컨텐츠중 하나입니다.
마나는 물론이고 아이템 수급에 있어서도 말이죠.
40렙 후반쯤 되었다면 베리하드 던전 12층까지는 공략할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마지막 보스전의 난이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마침 던전 마나 2배기간인데다가 항상 부족한 스태미너를 하루에 48이나 더 얻을 수 있다는 매력에 오늘도 여러 플레이어가 베하 보스에게 도전했다가 패배합니다.
현시점, 정석적인 방법으로 깨는게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빠른 타이밍에 베하 보스를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른바 존버팟이라고 부르는 이 파티는 시간초과로 패배하더라도 살아남은 캐릭터는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시스템을 이용한 이른바 꼼수 전략입니다.


Figure1. 시간초과지만 이 캐릭터들은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하 보스는 네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최전열, 혹은 도발의 상대를 노리는 물리데미지 평타. 전열, 중열에 강력한 물리 광역 공격을 가하는 로켓펀치. 광역 침묵 상태이상, 그리고 전체에 강력한 마법공격을 가하는 필살기.
보스 공략의 핵심은 마법 범위 공격입니다.
마법 범위공격은 설령 7랭크 풀피의 캐릭터라도 일격에 증발시킬 수 있는 강력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맞고서 죽지 않는지가 공략할 수 있는가 아닌가를 결정합니다.
그만큼 방어구 장비 상태가 중요합니다.

필자가 오늘 사용한 조합은 위 사진과 같이 유이, 유카리, 노조미, 쥰입니다.
마호는 프렌드 마호를 빌려 사용했습니다.
원래는 마호를 빌리지 않고 치카를 사용할 예정이었지만 어중간하게 키운 치카가 마법 범위공격에 한번에 증발하는 탓에 마호로 바꿀 수 밖에 없었습니다.


Figure2. 필자의 육성상태. 잡을수야 있겠지만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호 4성 풀장비를 서폿으로 올려준 로드 클랜장에게 감사를.

필자는 이 육성상태로 공략한다고 똥꼬쇼를 펼쳤습니다.
안정적으로 공략하려한다면 던전 입수가능한 장비들은 다 풀강하고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조합은 보통 2탱 3힐, 혹은 1탱 4힐을 채용하게됩니다.
메인탱은 보스의 물리공격을 다 받아내는 동시에 마법 광역공격에 죽지 않아야합니다.
자체 탱킹력이 높아야하며 가장 추천하는건 쥰, 차선책으로 푸딩정도가 있습니다.

2탱을 하는경우 노조미나 시즈루를 사용합니다.
노조미는 유카리, 노조미, 메인탱 모두에게 힐을 주는데다가 메인탱이 위험할 때 궁극기로 딜 분산이 가능합니다.
시즈루는 전열에 들어오는 로켓펀치의 데미지를 배리어로 감소시키고 단일힐이 가능합니다.

힐러는 보통 유카리, 유이, 치카를 사용합니다.
위에서 보듯이 필자는 유카리, 유이, 마호를 사용했지만 유이혼자의 광역힐로는 보스에게 맞아서 깎인 유이 본인의 피가 다 차지 못합니다.
우연히 단일힐이 유이에게 들어간 뒤 광역힐로 채워준다면야(이걸 맞추기 리트를 반복하며 위해서 전대미문의 똥꼬쇼를 펼쳤습니다.)상관없겠지만 전열도 보스의 공격 때문에 체력이 낮게 유지되는지라 단일힐이 유이에게 들어온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런관계로 힐러는 광역힐을 두개 넣는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 유카리는 강력히 추천되는 캐릭터인데 그 이유는 힐러인데다가 TP를 채워준다는것도 있지만 더불어 UB가 보스의 침묵 상태이상을 무시함은 물론이고 마법 공격 배리어이므로 요구하는 방어 스펙을 내려줍니다.
사실 보스의 데미지에 비하면 약간에 불과하지만 풀피가 아니면 죽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베하전투에서는 정말로 소중합니다.
그리고 침묵을 맞게되면 UB만이 봉인되는게 아니라 힐을 못거므로 파티 안정성이 급락합니다.
침묵과 궁극기 타이밍이 동일한게 아니라 침묵과 궁극기를 함께 막는다는 보장은 없지만 유카리를 채용하면 대부분의 침묵은 받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과 동시에 번개가 떨어지는등 패턴이 꼬여서 난감한 경우는 적당한 캐릭터를 먹잇감으로 던져서 패턴을 바꾸면 됩니다.


Figure3. 요시! 그란도시즌!

승리 스샷으로 두서없는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