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마리의 보스? 영혼의 성물함 】

영혼의 성물함 소개

사용 스킬 소개

영혼의 성물함 간략 패턴
  전체  고뇌의 정수  욕망의 정수  격노의 정수

전투 준비
  공대 구성  준비물  매크로

【 본격적인 공략 시작 】

영혼의 성물함 가는 길과 몬스터 처리

고뇌의 정수 기본 정보
  고뇌의 오라  탱킹 순서 정하기  영혼 흡수 전담 해제

고뇌의 정수 공략 시작
  기본 진형  탱킹 방법  탱킹에 도움이 되는 기술들
  탱커의 생명력이 낮아지면  탱킹 인계와 마법해제가 관건!
  다음 정수를 대비하여

첫 번째 사로잡힌 영혼 처리

욕망의 정수 기본 정보
  욕망의 오라  정신의 충격  쇠약  룬 보호막

욕망의 정수 공략 시작
  기본 진형  캐스터들의 주의 사항
  정신 충격은 차단, 쇠약은 반사!
  160초 이후를 위한 대비  격노의 정수 대비

두 번째 사로잡힌 영혼 처리

격노의 정수 공략 시작
  기본 진형  노여움을 이용하여 초반 어그로 쌓기
  영혼의 절규  원한에 대한 대처
  격노의 오라 피해 1,500  격노의 오라 피해 2,000
  격노의 오라 피해 3,000  격노의 오라 피해 3,500
  격노의 오라에서 벗어나는 방법

세개의 얼굴을 물리치면 완료


【 드랍 아이템 】




3마리의 보스? 영혼의 성물함


1. 영혼의 성물함 소개

검은 사원 전체에서 특이하지 않은 보스가 어디있겠냐만 영혼의 성물함은 그 중에서도 유독 특별나다고 할 수 있다. 영혼의 성물함은 차례대로 고뇌의 정수, 욕망의 정수, 격노의 정수로 총 3가지의 얼굴을 상대해야 한다.



각 정수들은 서로 다른 4가지의 스킬들을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공대원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오라 스킬을 주의 해야 한다.

이 오라 스킬로 인해서 각 정수들 마다 보이지 않는 시간 제한으로 다가와 전 공대원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극한의 딜링과 힐링 능력을 보여줘야만 한다.

탱커들 또한 딜러들이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어그로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영혼의 성물함을 쓰러트릴 수 있을 것이다.



2. 사용 스킬 소개

정수 명스킬 명스킬 설명
고뇌의
정수
고뇌의 오라치유 효과 100% 감소, 재생 효과 100% 감소, 방어도 100% 감소, 방어 숙련 500 감소
시선 집중고뇌의 정수를 기준으로 5초마다 가장 가까운 공대원으로 공격 대상을 변경, 어그로 무시
격노60초 마다 15초 동안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
영혼 흡수1~5명의 공대원에게 영혼 흡수를 시전, 3초마다 약 3,000의 마나를 흡수하고 흡수한 양 만큼 피해, 마법 해제 가능
첫번째 사로잡힌 영혼공격력이 낮은 사로잡힌 영혼을 10마리 소환, 영혼 한마리를 처치할 때마다 생명력 3,500과 마나 2,750이 회복
욕망의 정수욕망의 오라피해를 받으면 50%를 반사, 주문 치유량이 100%만큼 증가, 최대 마나량 지속적으로 감소
정신의 충격공격 대상(탱커)에게 약 10,000 피해와 5초 동안 혼란 상태, 시전시간 1초, 언어의 저주로 시전 시간이 증가, 마법 차단 가능
쇠약약 30초 마다 공격 대상(탱커)에게 10초 동안 받는 피해를 100% 증폭시키는 마법을 시전한다. 시전 시간 1초, 마법 차단 및 주문 반사 가능
룬 보호막약 15초 마다 40,0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보호막이 생성된 동안에는 마법 차단을 할 수 없다. 마법 무효화, 마법사의 마법 훔치기로 해제 가능
두번째 사로잡힌 영혼공격력이 낮은 사로잡힌 영혼을 10마리 소환, 영혼 한마리를 처치할 때마다 생명력 3,500과 마나 2,750이 회복
격노의 정수격노의 오라약 3초마다 약 100씩 늘어나는 암흑 피해를 입힌다. 받는 피해량이 늘어나는 만큼 자신의 공격력도 상승
원한20초 마다 공격 대상(탱커)를 제외한 2~3명에게 원한을 시전, 원한 상태에서는 6초 동안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되고 6초 후에 7,500의 자연 피해를 입는다.
노여움공격 대상(탱커)가 바뀌거나 도발을 당하면 10초 동안 공격 속도가 2배가 되고 모든 어그로 생성이 200%가 되는 노여움을 전체 공대원에게 사용한다.
영혼의 절규10초 마다 전방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약 3,500정도의 피해와 함께 분노 100과 마나 약 4000을 태우는 영혼의 절규 사용, 분노 1당 100의 피해, 마나 1당 0.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



3. 영혼의 성물함 간략 패턴

1) 전체

영혼의 성물함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3가지의 정수들이 사용하는 오라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영혼의 성물함과의 전투는 이 오라를 기본으로 하여 각 정수 별로 딜링과 힐링을 얼마나 폭발 시키느냐에 달려 있다.

세 정수의 오라들은 모두 오랜 시간 싸울수록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기 때문에 사실상 시간 제한을 가지고 있다. 보이지 않는 시간 제한 안에 정수들을 쓰러트리지 못한다면 영혼의 성물함 공략은 실패하게 될 것이다.

전투가 시작되면 마지막 격노의 정수를 쓰러트릴 때까지 '전투 중'이 풀리지 않는다. 대신 고뇌의 정수, 욕망의 정수를 처치하면 소환되는 사로잡힌 영혼을 처치하여 회복만 가능 하고 중간에 부활을 사용할 수는 없다.

각 정수와의 전투 결과는 짧은 시간안에 결정되고 정수를 물리치면 생명력과 마나가 모두 회복 되기때문에 마나 관리는 하지 않는다.


2) 고뇌의 정수

고뇌의 오라로 인하여 생명력, 마나 재생이 되지 않고 회복 마법은 물론 붕대나 물약류를 사용하여도 회복량은 0으로 고정된다. 거기에 더하여 방어 숙련을 500 감소시키고 방어도를 0으로 만들어 한명의 메인 탱커가 고뇌의 정수의 모든 공격을 막아낼 수는 없게 한다.

모든 공대원이 탱킹을 하지는 않겠지만 사제와 성기사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은 언제라도 탱킹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회복이 전혀 통하지 않기 때문에 고뇌의 정수를 상대할 때는 힐러들도 공격을 하게 된다.


3) 욕망의 정수

욕망의 오라는 정수가 받는 피해의 50%를 반사하고 160초가 되면 최대 마다가 0이 되게 한다. 대신 치유량은 100% 증가 시켜 준다.

딜러들은 반사되는 피해에 주의하여 자신의 생명력이 낮다면 어느정도 조절도 필요하다. 힐러들은 딜러들이 안심하고 딜링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회복 시키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욕망의 정수를 처리하는데에 전사와 도적의 역활이 아주 중요하다. 정신의 충격과 쇠약 모두 차단이 가능하지만 정신의 충격만 차단하고 쇠약은 전사가 반사하여 딜링을 높여야 한다.


4) 격노의 정수

격노의 오라는 3초마다 피해량이 100씩 증가하여 최후에는 회복 마법으로 감당할 수 없는 피해를 입혀 사망하게 된다.

오라의 피해를 막는 방법은 부활과 암흑 보호 물약 밖에 없지만 피해가 증가할 수록 자신의 공격력도 증가하기 때문에 궁극 기술들을 언제 사용하냐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생긴다.

높은 딜링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탱커의 어그로 관리 능력도 필요하다. 그런 탱커에게 주기적으로 분노를 태우는 영혼의 절규를 사용하여 괴롭히게 될 것이다.



4. 전투 전 준비

1) 공대 구성

공대 파티 구성은 모든 공대원이 최상의 딜링을 낼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다. 힐러의 배치도 중요한데 광역 힐러들을 각각의 파티에 넣어 자신의 파티를 맡도록 할 수도 있다.

캐스터들에게는 성기사의 집중의 오라의 효과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파티를 구성할 때 성기사를 캐스터 파티에 넣도록 한다.

원할하게 공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탱커 1, 신성 사제 2, 복원 주술사 2, 신성 성기사 2, 도적 2, 흑마법사 1가 필요하다. 광역 힐러의 숫자가 많을 수록 공략 난이도는 낮아진다.

검은 사원을 공략하는 일반적인 공격대 구성인 3 탱커, 8 힐러, 14 딜러를 가정하여 파티를 구성하면 아래와 같다.

파티 구성 예)
1파티: 방어 전사, 방어 전사, 흑마법사, 회복 드루이드, 신성 성기사
2파티: 무분 전사, 야성 드루이드, 도적, 도적, 복원 주술사
3파티: 마법사, 마법사, 마법사, 흑마법사, 복원 주술사
4파티: 암흑 사제, 흑마법사, 신성 사제, 신성 사제, 신성 성기사
5파티: 도적, 사냥꾼, 사냥꾼, 사냥꾼, 신성 성기사

공격대에 암사가 두명이 있다면 한 파티에 넣어두고 흑마법사도 같은 파티에 구성하면 흡혈의 선물의 효과를 증폭 시킬수 있다.

암사 2명 파티 구성 예)
1파티: 방어 전사, 방어 전사, 흑마법사, 회복 드루이드, 신성 성기사
2파티: 무분 전사, 야성 드루이드, 도적, 도적, 복원 주술사
3파티: 암흑 사제, 암흑 사제, 흑마법사, 흑마법사, 신성 성기사
4파티: 마법사, 마법사, 신성 사제, 신성 사제, 신성 성기사
5파티: 도적, 사냥꾼, 사냥꾼, 사냥꾼, 복원 주술사


2) 준비물
전 공대원 필수 준비물
전체: 최상급 자연 보호 물약 x 5, 최상급 암흑 보호 물약 x 5

선택적 준비물
탱커조: 악몽의 씨앗, 상급 보호의 룬, 상급 수호의 룬
딜러조: 전투의 북, 전쟁의 북


3) 매크로

마법 해제를 전담하는 사제와 성기사를 제외하고 모든 공대원들은 아래의 매크로를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매크로 예)
/공 (아이디) 생명력 5,000 다음 탱커 들어오세요!



본격적인 공략 시작


1. 영혼의 성물함 가는 길과 몬스터 처리

구르토르 블러드보일을 처치하고 나오는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영혼의 성물함이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다.



영혼의 성물함이 있는 방으로 가기 위해서는 영혼의 파편들이 있는 지역을 지나가야 한다. 영혼의 파편들은 모아서 광역 딜링으로 처리해야 한다.

영혼의 성물함과의 전투는 입구의 영혼의 파편 처리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영혼의 파편들은 총 2번에 걸쳐 처리하게 되는데 빠른 속도로 재 생성되니 빠른 처리와 이동이 필요하다.

지나가는 길 외에 다른 지역에 있는 파편들이 애드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최대한 피해를 적게 받도록 노력하면서 광역 마법으로 처리하도록 하고 힐러들은 전 공대원의 생명력을 모두 채울 수 있도록 한다. 파편 처리가 완료 되면 따로 회복할 시간은 없다.

영혼의 파편들이 재 생성 되기전에 언덕 아래로 내려가 고뇌의 정수와의 전투를 시작하도록 한다.


2. 고뇌의 정수 기본 정보

1) 고뇌의 오라

고뇌의 정수와 전투를 벌이는 내내 적용되는 고뇌의 오라의 영향으로 생명력을 회복 시킬 방법은 없다. 고뇌의 정수의 공격력이 1,100으로 약하기는 하지만 탱킹에 중요한 요소인 방어도와 방어 숙련도가 감소되어 모든 피해를 고스란히 받아야 한다.

한명이 모든 피해를 받으면 사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피해를 분산시키기 위해서 탱킹 순서를 정하여 돌아가며 막아낼 수 밖에 없다.


2) 탱킹 순서 정하기

고뇌의 정수를 탱킹하기 위해서는 회피율, 최대 생명력, 방패 피해 감소량이 높을 수록 좋다. 탱킹 순서를 정할때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가장 적은 인원으로 막아내는 것이다.

a) 탱킹에 유리한 직업
생명력과 방패 피해 감소량이 높은 전사, 생명력과 회피율이 높은 야성 드루이드, 생명력과 방패 피해 감소량이 높은 보호 성기사, 생명력이 높은 흑마법사가 유리하다.

회피 스킬로 순간적인 회피율이 최고 수치인 75%로 올라가는 도적은 격노 시간에 탱커로 좋다.

원숭이 상을 사용하면 회피율이 높아지는 사냥꾼도 탱킹에 가담하면 좋지만 탱킹을 위해 근접하면 딜링이 떨어지게 되어 탱킹은 피하는 것이 좋다.


b) 격노 시간에는 도적
고뇌의 정수는 60초마다 한번씩 격노하여 15초 동안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상승한다. 격노 시간 동안에는 5초 동안 주는 피해가 11,000 정도로 높기 때문에 도적이 회피를 켜고 탱킹을 한다.



아무리 회피를 사용 해도 격노 시간 15초 동안 모두 회피할 수는 없다. 10초가 지나면 다음 탱킹 대기자가 탱킹할 준비를 하고 도적의 생명력이 낮아지면 탱킹을 하도록 한다.

도적 다음에 탱킹하는 대기자는 최대 생명력이 높은 전사나 드루이드가 준비하는 것이 좋다.


c) 탱킹 순서
처음 탱킹은 아직 영혼의 파편 처리가 완료 되지 않았고 다른 공대원이 위치를 잡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탱킹이 가능한 사람을 정하게 된다.

방패 피해량 감소가 높은 전사나 보호 성기사가 있다면 첫번째 탱커로 적합하다. 그 다음로는 야성 드루이드나 무분 전사가 방패를 들고 탱킹을 해낸다.

이 두명으로 첫 번째 격노 시간까지 버틸수 있도록 하고 위험할 경우에는 흑마법사가 대신 한다. 첫 번째 격노 시간은 도적이 회피를 켜고 10초 정도 탱킹을 하고 다음으로 전사가 하는 것이 좋다.

공대 마다 인원 구성이 모두 다르겠지만 탱킹 순서를 정하면 아래와 같다.

탱킹 순서 예)
전사 → 드루이드 → 도적(격노) → 전사 → 드루이드 → 도적(격노) → (생명력 높은 순서대로) → 도적(격노) → (생명력이 높은 공대원)


만약 탱 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져 사망자가 없는 상태에서 3번째 격노까지 처리하지 못했다면 공대 공격력(RDPS)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d) 보호 성기사의 방패 피해량 감소이용
보호성기사가 신성한 방패를 사용한 다음 무기 막기 + 회피율 + 방패 막기 확률이 102%가 넘고 방패 피해량 감소량이 900 근처라면 격노 시간을 제외한 모든 탱킹을 혼자 해낼 수 있다.

1,100 - (방패 피해량 감소 900 + 돌 가죽 토템 + 성역의 축복 + 대지의 비약) = 100 미만의 피해

격노 시간에만 도적에게 탱킹을 맡기고 그 외에 일반 공격은 방패 피해량 감소로 매우 적은 피해만 받는 것이 가능하다. 방패 피해 감소량 900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800 정도만 되어도 탱킹에 많은 도움이 된다.

방패 피해량 감소가 높은 아이템은 주로 줄아만에서 구할 수 있다.


3) 영혼 흡수는 성기사와 사제가 전담하여 해제

마법 해제가 가능한 사제와 성기사는 영혼 흡수 해제에 주력해야 한다. 최소 3명 이상이 마법 해제에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최대 5명까지 영혼 흡수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체력이 낮은 공대원을 우선으로 해제를 한다. 중복을 피하기위해서 파티를 정해서 해제하는 방법도 좋다.


3. 고뇌의 정수 공략 시작

1) 기본 진형

파편 처리가 끝나고 진입하여도 영혼의 파편 몇마리가 뒤에 따라올 수 있다. 원거리 딜러들은 피해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파편들을 모두 처리한다.

첫 번째 탱커는 영혼의 성물함에서 고뇌의 정수가 나오면 즉시 접근하여 시선 집중을 받도록 한다. 탱킹 조에 편성된 공대원들은 고뇌의 정수 뒷편에서 대기한다.



탱커 파티의 흑마법사는 임프를 소환하여 조금이라도 탱킹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한다. 모든 공대원들은 시작과 동시에 공격을 시작한다.


2) 탱킹 방법

고뇌의 정수는 모든 어그로를 무시하는 대신 5초마다 한번씩 시선 집중을 사용하여 자신과 가장 가까운 대상을 선정, 공격하게 된다.

가장 가까운 대상을 인식하는 기준은 고뇌의 정수를 클릭하였을 때 아래의 빨간 원을 기준으로 한다.



자신의 탱킹 차례가 되면 고뇌의 정수의 아래에 있는 빨간 원 안으로 들어가 대기하고 고뇌의 정수가 자신을 공격하면 뒤로 조금만 이동하여 빨간원 밖으로 이동한다.

이 때 너무 많이 이동하면 고뇌의 정수도 같이 이동하여 다음 탱킹을 준비하는 사람이 위치를 잡지 못하게 되니 주의 하도록 한다.

자신의 체력을 주시하면서 5,000 근처가 되면 매크로를 작동시켜 다음 탱킹 대기자가 빨간 원 안으로 들어서도록 한다.



탱킹을 완료하면 즉시 이동하지 않고 다음 탱커가 고뇌의 정수에게 공격을 받기 시작하면 이동한다. 만약 확인하지 않고 움직였을 때 고뇌의 정수가 아직 자신을 공격 중이었다면 같이 이동하여 위험하다.

3) 탱킹에 도움이 되는 기술들

a) 사제의 보호막
사제의 보호막은 전담 사제를 한명 지정하여 탱킹을 하기 전에 탱킹 대기자에게 미리 걸어주고 탱킹 중 약화된 영혼이 사라지는 15초 후에 한번 더 걸어 준다.

아래는 고뇌의 정수를 공격하면서 고뇌의 정수가 공격 중인 대상에게 보호막을 시전하는 매크로 이다.
/cast [help][target=targettarget,help] 신의 권능: 보호막(12 레벨)


b) 그 외의 기술들
생명력 증가: 임프 소환, 지휘관의 외침
공격 속도 감소: 천둥 벼락, 허리케인
공격력 감소: 사기의 외침, 무력화의 저주
회피율 증가: 은총의 토템
피해량 감소: 돌 가죽 토템
피해나눠받기: 희생의 축복


4) 다음 탱커와 교대를 하기 전에 탱커가 생명력이 낮아질 경우

탱킹은 항상 정확한 시간에 인계되지 않을 경우도 많다. 특히 도적과 같이 회피 확률에 의존하는 경우 계속하여 피해를 입어 미리 정해둔 탱킹 순서나 탱킹 대상자가 변경되기도 한다.

탱킹을 하는 사람은 생명력이 5,000 이하로 떨어지면 매크로를 사용하여 다음 탱커가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흑마법사와 같이 탱킹 대기자는 언제라도 탱킹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한다.

5) 탱킹 인계와 마법 해제가 관건

고뇌의 정수와 전투가 시작되면 마법 해제를 담당하는 사제와 성기사를 제외하고 모든 공대원이 고뇌의 정수를 공격 해야 한다. 탱킹 대기자와 탱킹을 끝낸 공대원도 공격에 참여해야 한다.

탱킹 인계가 정확하게, 마법 해제가 즉시 이루어 진다면 고뇌의 정수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고뇌의 정수 전투가 끝나면 생명력과 마나를 모두 회복할 수 있으니 아낌 없이 사용하도록 한다.

6) 다음 정수를 대비

a) 대기 시간이 긴 기술은 사용 금지!
다른 정수들에 비해서 고뇌의 정수는 시간적인 여유가 많은 편이다. DPS를 높이는 것도 좋지만 격노의 정수와의 전투를 대비하여 대기 시간이 2분이 넘는 기술들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b) 흑마법사 지옥사냥개 소환 준비
욕망의 정수와의 전투에서 흑마법사의 지옥사냥개를 사용하여 보호막을 해제해야 한다. 흑마법사는 고뇌의 정수의 생명력이 5%이하로 떨어지면 지옥사냥개를 소환할 준비를 한다.


4. 첫 번째 사로잡힌 영혼 처리 - 전투 중 유지

고뇌의 정수가 성물함 안으로 피하면 사로잡힌 영혼들이 나타나 공격을 시작한다. 사로잡힌 영혼들의 공격력은 매우 낮지만 고뇌의 정수 탱킹을하여 생명력이 낮은 공대원은 조심하도록 한다.

사로잡힌 영혼들을 처치할때 마다 생명력 3,500과 마나 2,750이 회복 된다. 탱커는 사로잡힌 영혼을 상대하면서 최대한 어그로를 쌓아 두도록 한다. 사로잡힌 영혼 처리가 완료되면 욕망의 정수와의 전투를 준비한다.


5. 욕망의 정수 기본 정보

1) 욕망의 오라

욕망의 오라는 모든 피해의 50% 만큼 반사한다. 거기에 더하여 전체 공대원의 최대 마나양을 지속적으로 감소 시켜 160초 후에는 모든 공대원의 최대 마나가 0으로 고정 된다.



모든 딜러들은 자신의 공격에 반사된 피해를 염두에 두고 최대한의 딜링을 해내야 한다. 치명타를 생각하여 5,000정도의 생명력이 남았다면 공격을 중단하고 붕대를 사용하거나 힐러의 회복을 기다리도록 한다.

힐러는 회복이 늦으면 늦을 수록 딜러들이 공격을 늦출수 밖에 없는 점을 명심하도록 한다.

욕망의 정수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 되면 결국에는 반사된 피해를 회복시키지 못하여 하나 둘씩 사망하거나 탱커가 먼저 쓰러지게 된다. 욕망의 정수와의 전투 시간은 되도록이면 160초 안에 완료 하는 것이 안전하다.

2) 정신의 충격

정신의 충격은 탱커에게만 사용하고 약 10,000의 높은 피해와 함께 5초간 혼란 상태로 만든다. 욕망의 정수는 혼란 상태의 탱커를 공격하지 않고 그 다음 어그로를 가지고 있는 대상을 공격한다.

정신의 충격은 시전 차단이 가능한데 만약 정신의 충격 차단에 실패한다면 탱커가 정신의 충격에 살아 남았더라도 혼란 상태가 되어 다른 공대원의 사망하게 된다.

도적 두 명을 정하고 순서대로 발차기를 사용하여 정신의 충격을 차단하도록 한다. 세 명의 도적을 정하여 정신의 충격을 차단할 경우 쇠약까지 차단하는 경우가 많다.

a) 흑마법사의 언어의 저주는 항상 유지
정신의 충격 시전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도적이 아무리 잘한다 하여도 차단이 어렵다. 흑마법사 중에서 언어의 저주 담당을 정하여 욕망의 정수에게 항상 언어의 저주를 유지해야 한다.

b) 발차기 정확하게 하는 방법
발차기를 사용해야하나 빠른 시전 속도에 당황하여 다른 기술을 사용하거나 늦게 누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매우 치명적인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1. 먼저 자신의 차례가 되면 발차기 스킬의 단축키를 누르고 있는다.
2. 정신의 충격 시전바가 보이면 단축키를 누르고 있던 손을 뗀다.
3. 단축키에서 손을 떼면 발차기가 바로 사용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미리 준비를 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안전하게, 약간 이라도 빠르게 발차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몬스터에게 연습을 하고 사용해보도록 하자.


c) 쇠약은 차단 하지 않는다.
전사가 주문 반사를 해야하는 쇠약을 실수로 차단하지 않도록 한다. 시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

d) 정신의 충격 시전바만 보는 방법
정신의 충격의 시전시간은 1초, 언어의 저주가 걸려 있다고 하여도 잠깐 동안에 시전바만 보고 쇠약과 구분이 하기 어렵다.

외부 UI중 Quartz라는 프로그램은 플레이어가 선택한 대상이나 혹은 선택해 둔 대상이 스킬을 시전할 경우 그 스킬의 시전 게이지 바를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Quartz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접속하여 게임 내의 채팅창에 '/quartz'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된다.




여기서 좌측의 '대상' 리스트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오른쪽 메뉴에서 '사용'에 체크해 주면 자신이 그 때 당시 클릭하여 선택한 대상의 스킬 시전바가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오른쪽 창에서는 게이지바의 크기나 나타날 위치 등을 조정할 수 있으므로 취향껏 손대어 보기 편하게 설정해 주면 되겠다.


단, Quartz를 사용할 경우 아키몬드가 사용하는 모든 스킬의 게이지바가 화면에 나타나므로 '공포' 스킬의 시전 게이지바만을 보기 위해서는 약간의 조치를 취해주어야 한다.


먼저 C:\Program Files\Worldofwarcraft\Interface\addons\Quartz\Focus 경로로 들어가면 볼 수 있는 Focus.lua파일을 에디트플러스 같은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으로 열고 238번째 줄에 다음의 검은색 텍스트로 된 문장을 삽입한 후 저장하도록 하자.


if not db.profile.showhostile then
if UnitIsEnemy('player', 'focus') then
return
end
end
local spell, rank, displayName, icon
spell, rank, displayName, icon, startTime, endTime = UnitCastingInfo(unit)


if displayName == '쇠약' then
return
end

if not startTime then
return castBarParent:Hide()
end


만약 줄 번호를 볼 수 없는 프로그램으로 실행시켰다면 Ctrl+F키를 이용하여 다음 가로 안의 (local spell, rank, displayName, icon) 문장을 넣어 검색한 후, 가장 먼저 검색되는 곳 바로 아래에 위의 검은색 텍스트로 이루어진 문장을 넣어주면 된다.

* Focus.lua파일을 저장할 때에는 UTF-8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야 하므로 UTF_8포맷을 지원하는 에디트플러스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하자.

저장을 완료하고 와우를 재실행 시키면 쇠약 시전바는 나타나지 않는다.


3) 쇠약

a) 쇠약은 반사!
욕망의 정수가 쇠약을 사용하기 10초 전에 탱커는 주문 반사를 사용할 분노 25를 모아두도록 한다. 빅윅의 쇠약 대기시간을 확인하여 0초가 되는 순간 미리 주문 반사를 사용한다.




b) 쇠약 시간 동안 반사 피해에 주의
욕망의 정수에게 쇠약이 반사 되면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하기 때문에 반사되는 피해도 100% 늘어나게 되어 딜러들이 사망할 확률이 높다. 특히 지속성 피해를 입히는 흑마법사, 암흑 사제 등이 딜링 조절이 어려워 사망하게 된다.

그렇다고 쇠약 시간에 딜링을 늦추면 욕망의 정수를 넘어서기 힘들다. 자신의 딜링 능력을 생각하여 힐러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 딜링을 하도록 한다.

힐러들도 쇠약 시간이 다가오면 딜러의 생명력에 주의하여 최대한 회복 시키도록 한다.



4) 룬 보호막

15초 마다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룬 보호막을 바로 해제 하지 못한다면 정신의 충격의 시전 방해를 하지 못한다.

룬 보호막을 해제하는 방법으로는 마법사의 마법 훔치기, 사제의 마법 무효화, 주술사의 정화 등이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으로 흑마법사의 지옥사냥개를 이용하여 해제한다.

a) 지옥사냥개는 마법 삼키기만!
많은 공격대에서 룬 보호막을 자동으로 그리고 즉시 해제하는 지옥 사냥개를 주로 이용한다. 흑마법사들은 고뇌의 정수를 처리하고 바로 지옥 사냥개를 소환해 둔다.

지옥 사냥개의 자동 시전 스킬 중에서 마법 삼키기만 자동 시전 상태로 두고 탱커가 욕망의 정수의 탱킹을 시작하면 바로 지옥 사냥개를 보내도록 한다.


b) 만약의 대비
지옥사냥개가 룬의 보호막을 해제하지 못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마법사, 암흑 사제가 해제해야 한다. 빅윅을 주시하면서 룬의 보호막 사용 시간이 다가오면 마법 해제를 준비하고 보호막이 해제 되지 않는다면 즉시 해제하도록 한다.



6. 욕망의 정수 공략 시작

1) 기본 진형

사로잡힌 영혼의 처리가 끝나면 성물함 앞에서 메인 탱커가 탱킹을 준비한다. 욕망의 정수와 전투가 시작되면 바로 오라의 영향을 받게 되고 최대 마나가 점점 감소 하게 된다.

치유량이 100% 증가하기 때문에 탱커 힐러는 성기사가 두명만을 지정하고 나머지 힐러들은 전체 공대원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도록 한다.

광역 회복 마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근접 딜러들은 욕망의 정수 뒤,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은 조금 떨어진 위치에 자리를 잡는다.



탱커가 정수의 탱킹을 시작하면 즉시 공격을 개시한다. 공격 중에도 항상 어그로 관리와 자신의 생명력에 주의하도록 한다.

성기사 중에서 한명은 욕망의 정수와 전투가 시작되면 빛의 심판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캐스터들의 주의 사항

a) 반사 피해로 마법 시전 시간 지연
욕망의 정수와 전투를 하는 내내 반사 피해로 마법 시전 시간이 지연 된다. 특히 지속형 피해를 입히는 화염 마법사, 암흑 사제, 흑마법사는 항상 마법 시전이 지연되게 된다.

되도록이면 즉시 시전 마법을 사용하거나 특성에 따라서 시전 시간이 지연되지 않는 마법을 주로 사용하도록 한다. 캐스터 파티에 속한 성기사는 집중의 오라로 변경하여 마법 시전 지연을 줄이도록 한다.

b) 암흑 사제는 죽음 사용을 자제한다.
기술 자체 피해 + 반사 피해로 자신에게 많은 피해가 돌아오는 암흑 사제의 죽음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자신의 생명력이 많을 때 한번씩 사용할 수도 있지만 쇠약 시간 중에 사용된 죽음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불러오게 될 것이다.


3) 정신 충격은 차단, 쇠약은 반사

욕망의 정수와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차단을 전담하는 도적들은 정신 충격을 한번이라도 놓쳐서는 안되고 쇠약은 탱커가 모두 반사하도록 한다.

쇠약을 한번 정도 놓칠 수는 있지만 두번 놓치게 되면 공략이 힘들어지게 된다. 탱커가 쇠약 반사에 실패할 경우 탱커가 입는 피해량이 2배로 증가하여 힐러들의 빠른 치유가 요구 된다.

4) 160초 이후를 위한 대비

a) 흑마법사 지옥사냥개 재 소환
소환수도 지속적으로 최대 마나가 감소하여 150초 정도가 지나면 지옥사냥개가 룬 보호막을 삼키지 못한다. 흑마법사는 자신의 최대 마나가 2500 정도가 되면 지옥사냥개를 재 소환 하여 160초 이후에도 룬 보호막을 삼키도록 해야한다.

마의 지배나 소환의 대가 특성에 투자하였다면 더 늦게 소환해도 된다.

b) 성기사의 신의 축복 순서를 정한다
160초가 지나면 마나가 0이 되어 모든 회복 마법을 사용할 수 없지만 성기사의 신의 축복을 이용하여 탱커의 생명력을 회복 시킬 수 있다.

성기사들은 미리 순서를 정해 두고 탱커의 체력이 낮아지면 한명씩 신의 축복을 사용한다.

c) 영혼석을 미리 걸고 성기사의 중재
중재를 사용하면 오라의 영향에서 벗어나게 되고 최대 마나로 되돌아오게 된다.

이를 이용해서 성기사에게 미리 영혼의 석을 걸어두고 원거리 딜러에게 중재를 건다. 중재를 사용하고 사망한 성기사는 부활하여 탱커의 회복에 집중 하고 중재에 걸린 원거리 딜러는 3초 정도가 흐른 다음 중재를 해제하고 딜링을 시작한다.


4) 격노의 정수 대비

욕망의 정수의 생명력이 20%가 되면 격노의 정수의 원한에 대비하여 최상급 자연보호 물약을 마셔 둔다. 공격대에 따라서는 최상급 암흑보호 물약을 마셔두기도 한다.


7. 두 번째 사로잡힌 영혼 처리 - 전투 중 유지

첫 번째 사로잡힌 영혼 처리와 동일하다. 10마리의 영혼을 처리하고 생명력과 마나를 채워 두도록 한다. 영혼 처리가 끝나면 탱커는 격노의 정수를 탱킹할 준비를 한다.


8. 격노의 정수 공략 시작

1) 진형

욕망의 정수와 같이 근거리는 격노의 정수 뒤에, 원거리는 조금 떨어진 위치에 뭉쳐있어야 광역 회복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전방에 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영혼의 절규를 피하기 위해 탱커는 격노의 정수의 시선을 공대원들을 향하지 않도록 돌린다.



메인 탱커 전담 힐러는 성기사를 위주로 3명에게 전담하도록 하고 원거리 딜러는 사제, 근거리 딜러는 주술사를 각각 배정하도록 한다. 회복 드루이드는 전체 공대원의 체력을 관리 하도록 한다.

2) 노여움을 이용하여 초반 어그로 쌓기

다른 두 정수와는 다르게 격노의 정수는 도발에 면역이 아니며 도발을 사용하면 전체 공대원에게 어그로 상승량을 200%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시전한다.

주의할 점은 격노의 정수의 공격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탱커가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도 있다. 모든 힐러들은 격노의 정수와 전투가 시작되면 탱커의 생명력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탱커는 전투가 시작되고 힐러들의 준비가 끝나면 즉시 격노의 정수에게 도발을 사용하여 노여움 디버프를 받도록 한다.

노여움이 적용되는 10초 동안 모든 공대원들은 잠시 공격을 중단하고 사냥꾼만 눈속임을 탱커에게 사용하여 어그로 상승을 돕는다. 노여움이 3초 정도 남았을 때 모든 공대원들이 공격을 시작하도록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딜러들이 어그로를 신경 쓰지 않고 좀 더 수월하게 딜링을 할 수 있다.

3) 영혼의 절규 - 탱커의 분노처리

영혼의 절규는 약 10초마다 사용하고 첫 번째 절규를 제외하면 비교적 정확하게 빅윅에서 경고를 해 준다. 탱커는 영혼의 절규 시간이 다가오면 주문 반사 + 방패 밀쳐내기 + 영웅의 일격을 사용하여 최대한 분노를 줄여야 한다.



분노 소비가 어려운 전사라면 태세를 변경하여 분노를 줄이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지만 어그로 관리가 어렵다는 맹점이 있다.

4) 원한에 대한 대처

6초 동안 모든 비해에 면역이 되지만 6초가 지나면 7,500이라는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된다. 이 피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욕망의 정수 생명력이 10% 정도로 떨어지면 미리 최상급 자연 보호 물약을 먹어 두게 된다.

최상급 자연 보호 물약 효과가 사라지고 나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물약 대기 시간이 끝났다고 하여 바로 자연 보호 물약이나 암흑 보호 물약을 먹기 보다는 원한에 걸렸다면 자연 보호 물약을 먹고 오라의 피해로 사망할 위험이 있다면 암흑 보호 물약을 먹도록 한다.

물약 대기 시간에 당하는 원한은 힐러들이 회복 시켜줄 수 밖에 없고 오라의 피해가 높은 상태에서 원한에 당하게 되면 사망하게 된다.

5) 격노의 오라 피해 1,500

격노의 오라에 피해가 1,500 정도로 올라가면 모든 장신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최고의 딜링을 할 시간이다. 주술사의 피의 욕망/영웅심을 사용하면 즉시 딜링을 높여주는 모든 스킬과 장신구를 사용하여 딜링을 시작한다.

a) 딜링 전 위협 수치 줄이기
딜링을 하기 전에 도적 소멸, 사냥꾼 죽은척 하기, 흑마법사 영혼 붕괴를 사용하여 어그로를 조절한 다음 딜링을 시작하면 어그로 관리가 한결 편하다.


6) 격노의 오라 피해 2,000

모든 드루이드가 나무 껍질을 사용한 다음 평온을 사용할 시간이다. 평온이 유지 되는 동안 드루이드가 있는 파티에는 광역 힐러들이 조금만 신경 써주면 된다.

7) 격노의 오라 피해 3,000

이 때가 되면 모든 공대원의 생명이 위험하고 특히 격노의 정수의 공격을 받고 있는 탱커가 위험하다. 탱커는 즉시 방패의 벽을 사용하여 격노의 정수가 입히는 피해를 감소 시키고 성기사는 천상의 보호막을 사용하고 메인 탱커의 회복에 주력한다.

흑마법사는 생명력 흡수만을 사용하여 생존과 함께 딜링을 하도록 한다.



물약 대기 시간이 없는 공대원은 최상급 암흑 보호 물약을 마시고 생석이 남아 있다면 사용하도록 한다. 조금이라도 오래 3초라도 더 버텨야 한다.

8) 격노의 오라 피해 3,500 이상

시간마다 늘어나는 피해량은 광역 힐러들의 치유량을 넘어서면 한계에 다가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오라의 피해가 3,500이 넘어가면 사제의 치유의 기원으로도 회복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후로 한꺼번에 많은 공대원들이 사망하게 된다.

이 때가 되면 할 수 있는 것은 특별하게 없다. 최선을 다하여 딜링을 하다보면 승부가 판가름 나 있을 것이다.

9) 격노의 오라에서 벗어나는 방법

오라의 영향에서 완전하게 벗어나는 방법은 성기사의 중재와 사망하는 것 외에는 없다. 격노의 오라에서 벗어난 다음 다시 오라의 영향을 받게 되면 100의 피해부터 시작한다.

성기사에게 영혼석이 아직 남아있다면 딜러나 다른 힐러에게 중재를 사용하고 영혼석으로 부활하거나 최후의 순간 자신이 죽기 전에 중재를 사용하도록 한다.

중재에 걸린 사람은 약 3초가 지난 다음 중재를 해제하고 다시 전투에 참여하면 된다. 주술사는 윤회, 드루이드의 전투 부활을 통해 부활하면 오라 피해는 100 부터 다시 시작된다.

오라 피해가 초기화 되면 상승된 공격력도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9. 세개의 얼굴을 물리치면 완료!

연속되는 3마리의 보스를 상대하는 기분이 들게하는 영혼의 성물함이지만 전투 시간은 하나의 보스를 상대하는 것 정도의 시간만 소요 된다.

각각 보이지 않는 타임 아웃 시간이 존재하고 극도로 긴장감을 유지해야해서 실제 체감상으로는 더 길게 느껴질 수도 있다. 격노의 정수를 물리쳤다면 남은 것은 즐거운 아이템 분배 시간이다.


드랍 아이템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