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ock.thinkpool.com/bbs/itemanal/read/stock_bbs.do?sn=10179624&code=036570 

 

위 링크 2개는 안돼처제가 인용했던 데이터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565&iskin=overwatch&l=16568 에 나온 출처 그대로임.




<리니지2 레볼루션 출시후 데이터>

한달동안의 매출 : 2060억원
한달동안의 결제유저 평균 금액 : 146,429원
전체 유저의 30%가 결제유저로 발표.


즉, 한달 매출을 한달동안의 결제 유저 평균 금액으로 나누면 1회라도 결제한 유저 숫자를 알 수 있는데
그 숫자는 1,406,825명 (약 140만명으로 계산함)


결제 유저는 전체 유저의 30% 이므로, 전체 유저 숫자는 약 466만 6천명이라는걸 알 수 있음.


http://blog.igaworks.com/2016_01_googleplay_datareport/  (2016년 상반기 구글 게임 결산 리포트)
http://blog.igaworks.com/2015googleplay_datareport/  (2015년 구글 게임 결산 리포트)

이 두가지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보고서에서는, 모바일 RPG 유저 중에서 10만원 이상을 결제한 유저(돌고래급/고래급)는 
비과금 포함 전체 유저의 1.5% 라고 되어있음. (돌고래 1.3% / 고래 0.2%)  
그리고 전체 매출 비중에서는 고래급이 54.4%의 매출을, 돌고래급이 37.6%의 매출을 차지한다고 되어있음.
혹시 모르는 분이 계실까봐 설명하면 돌고래급은 10~99만원 , 고래급은 100만 이상 결제자를 가리킴.

2016년 보고서에는 RPG 장르만을 따로 다룬 항목은 없지만,
전체 게임으로 봤을 때 결제유저는 전체 유저의 4.7%이고, 이 결제한 유저들을 다시 세분화하면
10만원~99만원을 결제한 유저가 전체 결제 유저 중 20.95%, 100만원 이상을 결제한 유저가 2.99% 임.
즉, 결제 유저 중에 10만원 이상 결제한 유저는 다 합쳐서 23.94% 라는 것.
이 23.94% 라는 수치를 비과금 전체 유저까지 포함해 계산한 수치로 환산하면 1.125%, 반올림시 1.13%

2015년에서 1.5% , 2016년 상반기에는 1.13% ...매우 근접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
이 둘의 평균을 내면 1.31%로서, 비과금 유저를 포함한 전체 유저 중에서 10만원 이상을 결제한 유저의 비율은
약 1.31%이고, 이들이 모바일 RPG게임 장르에서 한 게임 전체 매출의 92%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이를 토대로 계산해보자면,

리니지2 레볼루션 총 유저 중에서 10만원 이상을 과금한 유저의 숫자는 466만 6천명의 1.31% 이므로
61,124명 (6만 1천 1백 2십 4명) 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이들이 한달 전체 매출의 92%인 1895억 2천만원
결제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즉, 이 매출 금액 1895억 2천만원을 61,124명으로 나누면 10만원 이상 결제자들의 평균 결제 금액이 나옴.
1895억 2천만원 나누기 6만1천1백2십4명 = 3,100,582원 (3백1십만5백8십2원)

이걸 좀 더 세분화하여, 돌고래급과 고래급의 평균 결제금액을 따로 산출해봄. 근거는 2015 구글 모바일 RPG 자료.

돌고래급 유저 숫자 = 전체 유저의 1.3% 이므로 60,658명(6만 6백 5십 8명) 
돌고래급 유저 매출 기여 37.6% (2015년 RPG장르 통계) = 77,456,000,000원 (7백 7십 4억 5천 6백만원)
돌고래급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 1인당 평균 127,692원 (12만 7천 6백 9십 2원)

고래급 유저 숫자 = 전체 유저의 0.2% 이므로 9,332명 (9천 3백 3십 2원)
고래급 유저 매출 기여 54.4% (2015년 RPG장르 통계) = 112,064,000,000원 (1천 1백 2십억 6천 4백만원)
고래급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 1인당 평균 12,008,572원 (1200만원)

적어도 리니지2 레볼루션은 아예 작정하고 무과금을 하면 모를까, 소소하게 과금하는 수준이 12만원 정도.
랭커에 들어가려고 마음먹고 현질하려면 1천 2백만원 정도를 해야함. (고래유저급은 되야 상위 랭커될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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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go! 출시 한달간의 자료>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1118945
http://www.pocketgamer.biz/news/63937/pokemon-go-suprasses-500m-usd-revenue/

한달동안의 매출 : 2216억원
한달간의 전체 유저 평균 결제 금액 : 1달러(2016년 8월 8일 기준 1108.5원이나, 뉴스에 나온 2216억원이 나오려면
                                               환율이 1108원이 되야함. 그래서 1108원으로 잠정함) 
                                          - 이 수치는 두달간의 총 매출을 기준으로 나온 것임.
                                             전체유저 평균결제금액(ARPU)는 보통 한달 기준으로 언급됨.

여기서 전체 유저의 숫자를 추정할 수 있음. 2216억원 나누기 1108원 = 2억명
포켓몬Go!의 전세계 유저는 약 2억명임을 알 수 있음.

그럼 여기서 린2레볼루션과 마찬가지로, 2015년 결산 리포트를 인용해 
돌고래급 유저와 고래급 유저 숫자와 금액을 산출해보도록 하겠음.


돌고래급는 유저 전체 유저의 0.9% = 1,800,000 (180만명)
돌고래급 유저의 매출 기여도 37.7% = 총 83,543,200,000원 (835억 4천 3백 2십만원)
돌고래급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 1인당 46,412.8원 (약 4만 6천 4백 1십 3원) - 린2레볼의 약 36.35%

고래급 유저는 전체 유저의 0.1% = 200,000 (20만명)
고래급 유저의 매출 기여도 53.4% = 118,334,400,000원 (1천 1백 8십 3억 3천 4백 4십만원)
고래급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 1인당 591,672원 (약 5십 9만 1천 6백 7십원) - 린2레볼의 약 4.927%


이게 진실임. 포켓몬go 고래급 유저인데 왜 100만원 이상 결제 금액이 안나오느냐는 소리는 하지말길 바람.
100만원 이상 쓴 사람이 거의거의거의 없다는 소리임. 최상위 금액 결제자인, 전체유저 중 0.1%인 고래 유저들조차
포켓몬Go에서는 백만원을 쓸 이유도, 그럴만한 과금유도도 없다는 의미임. 언더 스탠? 


=================== 길어서 스크롤 내리신 분들을 위한 짧은 요약 ==================


나름 취미생활급으로 현질한다는 돌고래급 유저의 현질 금액 비교

린2레볼 12만 7천 6백원  >  포켓몬Go 4만 6천 4백원 : 린2레볼이 3배 정도 액수 큼


랭커급에 간다는 고래급 유저의 현질 금액 비교

린2레볼 약 1200만원  >>>>>>>>>>>>>> 포켓몬Go 약 59만 1천원

 린2레볼이 20배 정도 액수 큼 
 
 (린2레볼 고래유저의 5% 금액이 포켓몬Go 고래유저)


이런 판국인데 국내 게임이 가챠 게임이 아니다? 도박 게임이 아니다?

한달 1200만원 ㅋㅋ 어떤걸 구매해야 한달에 1200만원을 쓸까? 확률성 가챠 아니면 강화밖에 더 있남?

아니 그 전에, 한 사람이 한달에 1200만원을 쓰도록 게임 디자인을 유도했다는 자체가 범죄 아님?

도대체 한명이 한달간 1200만원을 결제하게 만들려면 어떤 방법을 써야하는 것임? ㅋㅋㅋㅋㅋ


이래도 린2 레볼이 매출 갓겜 어쩌고 저쩌고 하는건 뇌가 백지라는 뜻.

게임을 모르는 사람이 봐도 저건 비정상적인 행태임 ㅋㅋㅋㅋㅋ



차라리 돈도 적게 쓰고 걷느라 운동도 돼서 건강해지고 수명 늘어나는 포켓몬Go 하는게 100배, 1000배 좋음.

내가 이래서 국산 겜 안함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