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 검은사막 잘만든겜 나도 인정한데
이건 콘솔에 어울리는 시스템 구조야 즉 경쟁이 주된 온라인에서는 어울리지 않다는거지

콘솔이면 8점대 맞을게임인데

온라인 내놔서 3점대 맞은격이야

아니면 최소한 정액제라도 해놓든가 
자신들이 유저 많이 유치하려고 정액제 안해놨는데 근데 게임시스템이 그에대한 대비가 없어 
그래서 까이는 거야

유저라도 적어지면 할만한 게임 맞고 렙업 하면 할수록 컨텐츠 접근성좋은게 좋아! 인정!
근데 시작 부터 불편하면 그걸 어케하니?

UI막만들어 그런겜 많어! 맞어 많긴한데 대부분 콘솔겜이고 (필자의 동생은 스카이림 UI를 아직도 이해못함)
온라인은 다르잖아... 알면서 왜 외면하니?

지금1:1거래 막은게 좋다 나쁘다 라는 의견도 있는데

솔직히 버그 못잡아서 막은게 맞다고 본다... 무역시스템과 사냥 시스템의 분배도 잘못되었고 그래서 막아논것같다.

계속 말했지만 검사 게임성은 좋아 접근성이 개그지 같을뿐이지 근데 이 접근성이 패치한두개로 덮을수 있는 수준이 아님
콘솔게임이면 퀘스트 루트 좀만 꼬이거나 그래도 저장 불러오기통해 리셋 가능한데
경쟁이 주인 온라인 게임 이잖아 이러면 이야기가 다르지 그것좀 인정해

콘솔로 내놓으면 퀘스트 루트가 아무리 꼬여도 허허허 좀 복잡한게임이군 하면서 천천히 즐길거리가 있는데
온라인게임은 안 그렇잖아? 
내가 뭐만 안하면 손해본것 같고 근데 그거하면 루트꼬이고 루트꼬이다보면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고 가 현재 검사 욕하는 유저들의 입장이야!
근데 검사 빠들아 니네는 그걸 인정안하려고해 왜냐면 니네가 우월한 이 어려운게임의 재미를 맛봐서 우리가 멍청하다는걸 각인 시키고 싶어 한다는 거야 ㅋ
그런 태도가 사람 화나게 만드는 걸 왜모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