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으로 본다면 p2w는 지극히 정상적입니다.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해야하니까요
거기에 맞게 BM을 뽑아야죠.

20명을 이끄는 회사에서 각 사원들에게
평균 200만원의 월급을 지급한다하면
월 4000만원의 유지비가 듭니다.

여기에 가디 구디 사무실 빌리면 월 150?

전기세부터 기타등등 포함해서 월 4500만원정도 소모된다고 합시다.

여기서 게임을 출시 후, 퍼블리셔와 구글에 때주고 남는 돈이 5000만원이 넘으려면 최소 월수입 12000만원은 넘어야 적자가 안납니다.

그런데 우리가 욕하는 BM요소가 아니고선 그런 수익을 국내에서 바라긴 매우 어렵습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가챠 오토 별을 넣을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위의 계산은 잘못된 계산입니다.
어느 회사가 전사원을 월급 200 주나요.
이랜X도 이러진 않습니다.

크레딧잡에서 20명인 중소기업들을 대략 살펴본 결과
평균 연봉이 4000만원이었습니다.
(평균 월급 333만원꼴)

그럼 월 유지비는 더 들어가겠죠.
사원들을 굶길 순 없잖아요.
어쩔수없이 욕먹는 BM을 파야죠.

처음부터 유료방식 게임으로 가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적어도 국내에선 유료결제 게임은 엄청 안팔립니다.

최근 넥슨에서 만든 글로벌 게임들.
스마게에서 오픈한 탱크게임.

왜 글로벌 출시하는지 아시잖아요
국내에서 유료모델은 수익성이 낮아서 그래요

그리고 P2W이 비정상적이다 할 정도로 국내에서 잘먹히고요.

그러니 사업가는 어쩔 수 없이 그런 게임을 만들게 됩니다.

현재로서 그런 게임이 싫으시다면 선택을 안하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뭔가 더 적고 싶지만 업무해야해서ㅠㅠ 요까지 쓸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