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대단한건 아니고,

이를테면 블코는 그냥 한국서버 운영할려고 만든 계열사잖아.
블코 직원들 입장에선 그냥 서버만 잘 운영되고 유저만 많으면
그만이겠지.

그런 블코 직원들 입장에서 유저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라던지
콘텐츠에 대한 개선 컴플레인을 한다는건 블코 입장에선
굉장히 귀찮고 짜증나는 일일거라 생각함. 유저들이 피드백을
하면 그걸또 취합해서 영문작업하고(외국회사 일하는사람들이
이걸 귀찮아해서야 쓰겠냐 싶기도하지만) 본사보내고 또 거기서 질문이나  오더가 내려오면 또 그거대로 짜증나고...

그래서 아예 그런걸 사전에 차단하고자 뭔가 커뮤니티나 공홈
등에 사전에 뭐 소위 댓글알바라던지 아니면 직원들을 시켜서
사전에 그런 피드백같은걸 차단하고 자기들끼리 싸우다 끝나게
만드는 공작을 할법도 하지않나 싶음 ㅎㅎ

적당히 큼지막한 이슈만 잘 끼워맞춰서 본사에 주기적으로 보내면 본사에서도 이상하게 생각치 않을것이고 자기들도 편하게
서버만 운영하고 꿀빨고... 왠지 그럴듯한 얘기같지않나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