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는 직업이 11개, 전문화는 34종류, 스킬은 300가지가 넘습니다.

와우가 스킬 간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예전보다 줄이긴 했지만, 지금도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 30개 정도로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적지 않은 갯수죠. 레벨업 하다 보면 스킬들은 하나씩 추가되는데 이게 언제 써야 되는지 뭐에 쓰는 스킬인지도 모르겠고, 새로운 스킬을 단축바에 추가하려면 기존에 쓰던 스킬은 이리 빼고 저리 옮기고, 와우를 처음 접하는 초보뿐만 아니라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려는 기존 유저도 이런 경험이 귀찮고 불편한 건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 많은 스킬들도 사용 목적에 따라 6~8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고, 일반적인 스킬의 분류와 구성에 대해 알게 되면 모든 직업 단축키를 비슷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단축키

단축키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단축키'로 검색하면 좋은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단축키 설정만 간단히 알려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래에는 와우 기본 단축키 설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alt 키 조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hift나 ctrl 키 조합도 사용해 보시고 자기 손에 편한 설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천 단축키>

F1 F2 F3 F4
` 1 2 3 4 5
Q E R T
F G
Z X C V
휠업 휠다운
alt+` alt+alt+alt+3 alt+alt+5
alt+alt+alt+alt+R
alt+alt+alt+alt+F


1) 핵심 전투 능력 (6가지 주요 사용 스킬):
1 2 3 4 5 `

2) 방어 (피해감소, 체력회복):
Q E

3) 군중제어 (이동방해, 행동불가, 차단, 기절):
R T 휠업 휠다운

4) 쿨다운 스킬 (쿨기, 특성, 아이템, 물약, 장신구, 종족 특성):
alt+1 alt+alt+alt+alt+alt+`

5) 생존 (피해감소, 피해흡수, 생명석, 계급장):
alt+Q alt+alt+alt+F

6) 해제, 탈출:
F G

7) 직업 유틸리티
- 직업 전용 (돌진, 주문반사, 공격대 유틸, 전투부활):
Z X C V

- 강화 (태세, 소환수, 버프, 피의 욕망):
F1~F4

8) 이동 관련
- 기동성 강화 (니트로, 글라이더, 이동속도 증가, 탈것):
alt+A alt+alt+alt+W



2. 스킬 분류

1) 핵심 전투 능력
전문화창 또는 스킬북 [핵심 능력] 탭에 있는 4~6개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자원 생성/소모 스킬,
번뜩임 스킬,
단일 대상 필러 스킬,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유지하는 스킬,
광역 스킬,
마무리 일격 같은 조건부 스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사: 거인의 강타, 필사의 일격, 소용돌이, 분쇄, 천둥벼락, 마무리 일격
-죽기: 역병의 일격, 고름 일격, 스컬지의 일격, 죽음의 고리, 피의 소용돌이, 영혼 쐐기
-냥꾼: 살상 명령, 신비한 사격, 코브라 사격, 탄막, 일제 사격, 마무리 사격
-법사: 얼음창, 얼음불꽃 화살, 얼음 화살, 서리 폭탄, 눈보라, 얼리기(물의 정령)
-흑마: 제물, 점화, 소각, 혼돈의 화살, 불의 비, 어둠의 연소
-기사: 심판, 퇴마술, 성전사의 일격, 기사단의 선고, 천상의 폭풍, 천벌의 망치
-술사: 화염 충격, 용암 폭발, 번개 화살, 대지 충격, 연쇄 번개, 불꽃 폭발
-드루: 별빛 쇄도, 별빛 섬광, 천벌, 달빛 섬광, 태양 섬광, 별똥별
-사제: 파멸의 역병, 정신 분열, 정신의 쐐기,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죽음


2) 방어
마나나 연계 점수 같은 자원을 사용해 받는 피해를 줄이거나, 받은 피해를 복구합니다.

-전사: 수호 방패, 연전연승
-죽기: 혈기 전환, 죽음의 일격
-도적: 교란, 만회
-냥꾼: 눈속임, 동물 치료
-법사: 냉기 돌풍, 얼음 회오리
-기사: 영광의 서약, 빛의 섬광
-술사: 치유 토템, 치유의 파도
-드루: 회복, 치유의 손길
-사제: 보호막, 순간 치유


3) 군중제어 (이동방해, 행동불가, 기절, 차단)
흔히 메즈라고 부르는 스킬들입니다.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행동 불가로 만들거나 자신을 공격하게 하고,
기절 상태에 빠지게 하거나,
주문 시전을 방해해서 상대 행동을 제한합니다.

-전사: 무력화, 도발, 위협, 자루 공격
-죽기: 얼음 결계, 어둠의 명령, 질식, 정신 얼리기
-냥꾼: 충격포, 견제 사격, 구속의 사격, 반격의 사격
-법사: 변이, 서리 고리, 동결, 마법 차단
-흑마: 공포, 추방, 어둠의 격노, 주문 잠금
-기사: 악령 퇴치, 집행, 심판의 망치, 비난
-술사: 냉기 충격, 사술, 축전 토템, 날카로운 바람
-드루: 휘감는 뿌리, 회오리 바람, 거센 강타, 태양 광선(두개골 강타)
-사제: 언데드 속박, 영혼의 절규, 정신적 두려움, 침묵


4) 쿨다운 스킬
강하게 몰아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30초~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는 스킬입니다.

-전사: 무모한 희생, 칼날 폭풍, 폭풍망치, 휩쓸기 일격, 쇠날발톱
-죽기: 가고일 부르기, 룬 무기 강화, 부정의 파멸충, 돌발 열병, 죽음과 부패
-냥꾼: 야수의 격노, 화력 집중, 쇄도, 광포한 야수
-법사: 얼음 핏줄, 얼어붙은 구슬, 혜성 폭풍, 환영 복제
-기사: 응징의 격노, 신성한 복수자, 사형 선고, 고위 천사
-술사: 지배력, 정기의 깨달음, 마그마 분출, 불타는 토템, 지진
-드루: 천체의 정렬, 야생의 정수, 화신, 야생 버섯, 싹쓸바람
-사제: 어둠의 마귀, 마력 주입, 갈래 물길, 정신의 채찍, 정신 불태우기


5) 생존 (피해감소, 피해흡수)
큰 피해가 들어올 때 이 피해를 감소시키거나 흡수하는 스킬로 30초~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전사: 투사의 혼, 재집결의 함성, 격노의 재생력
-죽기: 얼음같은 인내력, 대마법 보호막, 죽음의 서약
-냥꾼: 공격 저지, 죽은척하기, 활기
-법사: 얼음 방패, 얼음 보호막, 매서운 한파
-기사: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 신의 축복
-술사: 주술의 분노, 영혼 이동, 고대의 인도
-드루: 나무 껍질, 생존 본능, 소생
-사제: 분산, 소실, 구원의 기도


6) 해제/정화, 탈출
아군이나 적대상의 해로운 스킬을 지우는 해제/정화 스킬, 특정 메즈 또는 모든 메즈에서 벗어나는 탈출 스킬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전사: 분쇄의 투척(문양), 광전사의 격노
-죽기: 얼음 손길(문양), 리치의 혼
-냥꾼: 평정의 사격, 주인의 부름
-흑마: 마법 삼키기, 악마의 마법진: 순간 이동
-법사: 저주 해제(마법 훔치기), 점멸
-기사: 정화, 해방
-술사: 영혼 정화(정화), 영혼나그네의 은총(정령의 걸음)
-드루: 해제(달래기), 쇄도의 포효
-사제: 질병 정화(마법 무효화), 공포의 수호물


7) 직업 유틸리티 (직업 전용 스킬, 소환수)
사냥꾼 덫, 흑마 소환진과 관문, 성기사 축복 및 손길, 드루이드 변신, 주술사 토템과 같은 각 직업의 상징적인 스킬과 사냥꾼, 흑마법사의 소환수 관련 스킬입니다.

-전사: 돌진, 주문 반사, 가로막기, 경계,
전투 태세, 방어 태세

-죽기: 죽음의 손아귀, 어둠 복제, 고어핀드의 손아귀, 아군 되살리기,
부정 형상, 혈기 형상, 언데드 지배, 사자의 군대

-냥꾼: 얼음의 덫, 폭발의 덫, 빙결의 덫, 섬광,
위장술, 야수 부르기, 희생의 포효, 고대의 격분

-법사: 점멸
투명화, 물의 정령 소환, 저속 낙하, 시간 왜곡

-기사: 자유의 손길, 보호의 손길, 희생의 손길, 정화의 손길,
진실의 문장, 정의의 문장, 응징의 문장, 빛의 문장

-술사: 속박의 토템, 마법흡수 토템, 진동 토템, 바람걸음 토템,
대지의 정령 토템, 불의 정령 토템, 원소의 부름, 피의 욕망

-드루: 야생의 돌진, 태풍, 쇄도의 포효, 환생,
곰 변신, 표범 변신, 숨기

-사제: 신의의 도약, 대규모 무효화, 흡혈의 선물,
암흑 형상, 마음의 눈, 공중 부양


8) 이동 관련
기동성을 올려주는 탈것 타기, 직업별 이동 속도 증가 기술, 신속의 물약과 고블린 글라이더 같은 소모성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전사: 영웅의 도약
-죽기: 죽음의 진군
-도적: 질주
-냥꾼: 철수
-법사: 타오르는 속도
-흑마: 불타는 돌진
-기사: 빛의 속도
-술사: 늑대 정령
-드루: 질주
-수도: 범의 욕망
-사제: 천사의 깃털



3. 탱/힐 설정
댓글에 탱/힐 설정도 궁금해하는 분이 있어서 추가했습니다.

1) 탱커
성기사의 보호 전문화는
<핵심 전투 능력>이  '심판, 응징의 방패, 정의의 망치, 정의의 방패, 신성화, 신의 격노'로 바뀌고
<쿨다운>에 생존기인 '헌신적인 수호자'와 '고대왕의 수호자'가 추가됩니다

-전사: 방패 밀쳐내기, 복수, 압도, 방패 막기, 천둥벼락, 영웅의 일격,
 (무모한 희생->사기의 외침)

-죽기: 피의 소용돌이, 죽음의 일격, 죽음의 고리, 역병의 일격, 뼈의 보호막, 룬 전환
혈기 전환, 흡혈
 (가고일 부르기->춤추는 룬무기)


2) 힐러
성기사의 신성 전문화는
<핵심 전투 능력>이 힐 스킬 '신성 충격,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 영광의 서약, 여명의 빛, 빛의 봉화'로
<방어 기술>은 딜 스킬 '심판, 선고'로 바뀝니다.

-술사: 성난 해일, 치유의 파도, 치유의 물길, 치유 토템, 연쇄치유, 대지의 보호막,
화염충격, 용암폭발

-드루: 회복, 재생, 치유의 손길, 신속한 치유, 급속성장, 피어나는 생명
달빛섬광, 천벌

-사제: 보호막, 순간 치유, 치유, 회개, 치유의 기원, 회복의 기원,
고통, 성스러운 일격, 신성한 불꽃




유저 인터페이스는 신규 이용자의 접근성 측면에서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킬 구성을 조금 더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블리자드에서 인터페이스를 개선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행동 단축바 기본 설정값'을 제공하는 겁니다.
스킬들을 행동 단축바에 미리 등록해 놓고, 레벨업을 하게되면 비활성화된 스킬들이 하나씩 활성화되는 거죠. 히오스나 lol처럼요.

이렇게 하면 몇 가지 장점이 있는데
첫 번째로 툴팁 내용을 자세하게 읽어보지 않아도 지금보다 짧은 시간 안에 직업 스킬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1~6번 기술을 주로 사용하고 강한 스킬을 사용해야 할 땐 왼쪽 쿨기를, 위험한 상황에서는 중앙 생존기를, 필요할 때 오른쪽 직업 전용 스킬을 사용하면 되겠네." 처럼요.

두 번째로는 기술 쿨타임도 한눈에 들어와서 현재 상황 파악도 쉬워집니다.
"10초 뒤면 쿨기 다 몰아서 센 딜을 할 수 있겠다."거나 "생존기 쿨이 다 돌고 있으니까 조심해야지." 같은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한 가지 직업만 익숙해지면 다른 직업이 몇 가지라도 쉽게 다룰 수 있게 됩니다.


팁게에 처음 써보는 글이지만, 와우를 처음 접하신 분들이나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