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는 처음 글써보네요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죽기를 플레이하는 별백금이라고합니다.

 

근딜의 숙명이란 누구보다 먼저 빠르게 공장에게 귓을 하는것.

하지만 평범한 스펙과 로그로는 쉬이 취직을 할 수 없는 것.

따라서 새 던전이 열리면 내가 그 던전의 경험자임을 어필하는 것.

이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러다가 쓰던 글이 점점 내용이 불어나서 어쩌다보니 공략집을 통째로 쓰게 됐네요 ㅎㅎ

 

PTR기준이고, 누락된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개괄을 함께 보고, 다음주 목요일 살게무덤에서 제 글을 보면서 아 이런스킬은 이렇게 대처하는구나! 하며 익혀나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글의 구성은 사용스킬/대처법/총요약(or입공략)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럼 즐겁게 감상해주세용

 

모든 글의 기반은 wowhead와 Fatbosstv입니다.

 

[고로스]

 

 

 

 

고로스(이하 볼링맨)를 보고 제가 처음 떠오른 것은 볼링이었습니다.

 

유저는 볼링공을 유도하여 볼링핀을 관리하는거죠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공대원보다 핀이 더 중요한 상황도 있습니다.

 

 

 

1) 지옥불 가시(이하 볼링핀)

 

공대원 바닥에 기둥이 솟아오릅니다. 펠가드 모델 보스몹(지칼, 굴단1페 쿠라즈말)과 티콘이 솟아오르게하는 핀인데요

 

이 핀은 볼링맨이 쓰는 스킬에 영향을 받습니다. 볼링맨 자체에도 영향을 받아서 볼링맨에게 닿으면 핀이 부서지니 소중히 다뤄줍시다.

 

 

 

2)흩어지는 별(이하 볼링공)

 

볼링맨이 공대원 하나를 지정해서 공을 굴립니다.

 

쌩으로맞으면 당연히 아프겠죠? 볼링공이 핀을 맞추면 데미지가 뎀감이 됩니다.

 

그렇다고 공굴러올때마다 스트라이크를 전부 맞추느냐, 그러면 절대 안됩니다. 왜인지는 하단 스킬들 때문이죠.

 

 

3)지옥불 화염(이하 불방구)

 

기력이 전부 모인 볼링맨이 불방구를 시전합니다. 시전거리는 거의 100m

 

이 불방구는 당연히 아픈데, 뎀감을하려면 스코르파이른의 그것처럼

 

핀에 숨어야합니다. 근데 생각없이 아까 볼링공온다고 전부 없앴다면? 힐러님에게 패드립 들어도 항소못합니다.

 

 

4)(탱커에게만)불타는 방어구(이하 방어구)

탱커에게만 시전합니다. 효과는 간단히말해 살폭입니다.

 

25m 내의 플레이어와 "볼링핀"들에게 데미지를 입힙니다. 일정 난이도 이상이면 볼링핀이 터집니다.

 

 

5) 부딪히는 혜성(이하 혜성)

 

딜러들에게 직격하는 투사체가 날아옵니다. 핀에 맞으면 핀이 부서집니다.

가끔 이 혜성과 불방구가 연속으로 오면 곤란하니 원딜들과 힐러들은 빠르게 복귀하는것을 잊지맙시다.

 

6)(영웅이상?) 지옥 분출

 

맵 일부가 불바닥이 깔립니다. 여기에 닿거나 깔린 볼링핀은 부서집니다. 뭔 하그리브스야 뭐야

 

영웅부터 핀을 관리하게 어렵도록 한 패턴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것은 맵 자체를 제약하는 것중 하나라고 볼수있죠.

 

발이 빠른 딜러들은 최대한 바닥을 피해서 깔아봅시다.

 

 

[입공략]

1넴이니만큼 뭐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결국 골자는 바닥 잘피해서 기둥에 잘숨자니까요

 

볼링공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무적기가 있는 딜러의 경우에는 핀 거르고 그냥 맞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영웅부터는 핀 관리가 굉장히 빢빢하게 운영될것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아껴야 공대가 편하지 않을까 라는 의견을 제시해봅니다.

 

영웅이상부터는 혜성과 방어구로 인해 핀이 터지는 일은 없어야 겠습니다. 오프탱의 경우 방어구가 시전되면 볼링맨을 도발해줘서 볼링맨이 돌발행동하지 않도록 해주는 센스!

 

 

진형의 경우 볼링맨을 최대한 외곽에서 탱해주고 기본적으로 산개, 근딜과 탱커는 머리로 가줍시다. 근딜들이 편하게 원딜 한두명은 근딜근처에서 기둥을 솟아나게 유도해준다면 공장님은 아주 칭찬해줍시다.

 

 

+)추가: 볼링공이 대상이 아닌 사람들은 관통해서 대상에게 터지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영상에서 모든 근딜들이 머리에서 딜하는데에는 이유는 이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악마 심문관]

 

펠 로드 모델을 사용하는 아트라간과 간수 모델을 사용하는 벨라크, 합쳐서 악마 심문관 a.k.a. 곶통맨들 둘을 동시에 상대해야하는 2네임드입니다.

 

공략에는 영웅 구분 스킬이 없습니다.

 

 

 

 

 

<중요개념>

 

둘의 체력은 공유됩니다.

 

1)곶통

 

플레이어는 외부게이지를 하나 받습니다. 이 곶통게이지가 만땅이 되면 극심한 곶통 디버프를 받는데

 

딜 20%, 힐 25% 적중률 90%가 깎이고 받는 데미지 추가피해가 90%가 증가합니다.

 

 판다리아 음영파 수도원 막넴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심지어는 이름도 비슷합니다. 고통. 증오. 심지어는 업적마저 똑같습니다. 파티원 전원 모두 게이지 만땅채우고 킬하기.

 

다만 음영파는 걍 외부버튼 하나 누르면 감소되지만, 여기서는 외부버튼이 있는것 까지는 비슷합니다만

 

버튼을누르면 벨라크의 감옥으로 들어가게됩니다.

 

벨라크의 감옥에는 녹색 샤 쫄모델이 큰 모습으로 존재하는데, 앵간치로 탱커가 먼저 들어가 어그로를 잡아줍시다.

 

이 괴물은 끊임없이 지옥데미지의 바닥을 뿜어대지만, 또한 미트볼의 보라공 같은것을 뱉기도 하는데요

 

이 보라공을 하나씩 먹을때마다 곶통 디버프가 줄어듭니다. 이것이 바로 제일 핵심입니다.

 

디버프가 전부 사라지면 다시 외부버튼을 눌러 나가주도록 합시다.

 

[아트라간 사용스킬]

 

대부분 물리데미지입니다. 맞으면 곶통 디버프가 올라갑니다.

 

1)치명적인 강우

임페일입니다. 전방에 가시가 솟아납니다. 근딜이 뒤에서 딜을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2) 낫 휩쓸기

 

전방 대상에게 시전. 맞으면 날아갑니다. 설명끝. 근딜이 뒤에서 딜해야하는 이유입니다.(2)

 

3)뼈톱

 

아트라간이 칼폭을 돕니다. 맞으면 당연히 아프겠죠? 곶통까지 주니 잘피해줍시다.

 

다만 아트라간의 덩치가 굉장히 크고 무기도 낫이라 굉장히 범위가 넓습니다.

 

 

[벨라크 사용스킬]

 

대부분 마뎀입니다. 역시 피격당하면 곶통이 추가됩니다.

 

1)죄책감의 구덩이

 

보라색 바닥을 까는데요. 바닥은 뭐다?

 

2)메아리치는 격통

 

초당 2씩 곶통을 주는 12초짜리 디버프를 줍니다. 해제가능한데, 해제를 하면 8미터 이내의 모든 사람들에게 곶통 10을 줍니다.

 

차단 가능하니 가능하면 차단해줍시다. 실패하면 원딜들 딜로스가 큽니다!

 

3)곶통 폭발(벨라크)

 

공대 전체에 데미지와 8의 곶통을 줍니다. 힐러들 정신차렷!

 

4)지옥 강우(벨라크)

 

얘도 불방구입니다. 범위는 그렇게 크지 않으니 살짝 빠져줍시다.

 

 

[입공략]

 

외부조 탱커 하나는 고통이 적당히 차면 반드시 벨라크의 감옥으로 들어가 괴물을 탱해줍시다.

 

2탱 택틱일경우) 고통게이지를 보고 외부 탱커는 아트라간과 벨라크를 동시에, 내부조는 괴물을 탱해줍시다. 내부조 탱커는 외부조의 게이지를 보고 교대해줍시다.

 

3탱 택틱일경우) 벨라스탱/아트라간 탱/ 오프탱(가장먼저들어가있기)이 돌아가며 해줍시다. 벨라크쪽은 평타가 없으니 조금 나을지도?

 

아트라간 탱은 저어어어얼대 머리를 본진에 돌리지 마세요. 임페일 날아오면 원딜이 싫어한다는건 어느게임이든 똑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근딜은 뒤잡고 아트라간을 딜해줍니다만, 뼈톱을 시전하면 빠져서 벨라크를 딜해줍시다.

반대로 벨라크가 지옥강우를 시전하면 다시 아트라간으로 옮겨줍시다. 근딜이 이렇게 왔다갔다를 자주해야하니만큼 거리를 아주 멀리 떨어뜨려주진 맙시다. 특히 뼈톱시전 이후에요!

 

기본전형은 산개입니다만 볼링맨보다는 공간이 좁으니 만약 근딜이 차단에 실패하면 빠질수있는 여유를 두세요.

 

힐러는 차단에 실패하면 해제에 유의해주시고 곶통폭발에 정신 꼭차립시다. 전투시간이 길어지면 이 곶통폭발에 마나가 빠르게 마르겠죠?

 

내부에서 구슬 다처먹는 팩맨은 줘팸해도 무죄입니다. 아마 신화에서는 내부에서 시간을 많이 못쓰게 할것으로 보입니다.

 

 

1넴 볼링맨보단야 할게 많습니다.

 

 

[아직 확인되지 않은것]

 

풀게이지가 몇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만 50~100정도로 보면 편할것같습니다.

영웅부터 뭔가 디버프가 있습니다. 뭔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반대로 벨라크에게 버프게이지가 32가량 올라가다가 줘패면 스택이 낮아지는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벨라크의 캐스팅속도가 아닐까 추측중입니다.

 

[특산물]

 

밀리는 통칭 짭생체가 여기서 드랍됩니다. 효용은 써봐야알것같고

 

힐러의 경우 치유주문을 발동하면 추가힐을 주는 장신구가 있는데, 마나가 없을수록 더 자주 발동됩니다.

 

 

 

[하르자탄]

나가 분쇄자 모델을 쓰는 빅-멀록-빌런. 하르자탄(이하 멀록맨)입니다.

 

전체적인 컨셉은 멀록버전 렌퍼럴+니센드라로

 

하스스톤 멀록덱처럼 쏟아지는 멀록들의 스킬을 자르고 멀록들의 뚝배기를 두동강 내면서 킬을 하면 되겠습니다.

 

 

 

 

 

[사용 스킬]

 

<멀록맨>

 

1)톱니모양 찰과상

 

기본적인 탱중첩입니다. 도트가 30초짜리니까 적당한 타이밍에 교체해 줍시다.

 

2) 풀려난 분노

 

멀록맨의 게이지가 만땅이되면 쇼크웨이브를 쏩니다. 혼자맞으면 아프니까 모두 같이 맞아줍시다.

 

그래서 본진대형은 모두 뭉쳐있어야합니다.

 

3)멀록 소환

 

멀록을 소환합니다. 물론 멀록 뿐만아니라 나가도 소환합니다.

 

쫄처리가 롸끈한 클래스나 그러한 전설을 가진 클래스들 팬티질러~

 

 

부탱은 몰려오는 멀록들을 어그로를 잡아 멀록맨 옆에 붙혀줍시다. 뭐 딱히 공속이 올라가네 그런 버프는 없는듯하네요

 

다음은 멀록들이나, 멀록의 스킬에 따른 멀록맨의 대응스킬 들입니다.

 

<멀록 투사>

ㄱ.흠뻑 젖음(이하 흠뻑)

영구도트 하나를 발라줍니다. 입는 냉기피해를 증가시켜줍니다. 중첩됩니다!

 

평타에도 묻으니 주의합시다.

 

ㄴ. 튀기는 베어내기

전방에 냉기 데미지와 흠뻑을 추가합니다.

 

탱커만 맞아줘야겠죠?

 

ㄷ. 의욕넘치는 습격

랜덤 플레이어 한명을 응시하는데, 이때 멀록투사의 공격력이 50% 늘어나지만 이동속도는 35% 감소합니다.

 

우리 원딜러들은 고정잡혔으면 도망다니면서 습격 주시한 멀록을 점사해줍시다.

 

<멀록 파도치유사>

 

ㄱ. 물튀기기

 

무작위 대상에게 막대한 냉기피해와 흠뻑을 중첩시킵니다.

 

차단가능합니다

 

ㄴ. 물 폭발(이하 물바닥/바닥)

 

6초짜리 디버프를 걸어버립니다

 

이 디버프가 만료되면 영구지속바닥을 까는데, 이 바닥에 닿는 플레이어는 흠뻑이 중첩됩니다.

 

하르자탄 공략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렌퍼럴의 바닥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게다가 한틱만 깔아주니 어찌보면 더 쉽습니다.

 

대처법역시 렌퍼럴처럼 최대한 겹쳐서 깔아줍시다.

 

다만 최대한 뒤에 깔아주는것은 마냥 좋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ㄷ. 도착(Draw in)(그리는 것과 물에 빠지는것과 도착의 발음이 비슷한것을 활용한 미국식 윾머로 보입니다)

 

멀록맨이 물폭발 바닥을 빨아들입니다. 바닥 1개당 하단의 스킬이 1중첩씩 오릅니다.

 

니센드라의 독바닥 빨아들이는걸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것때문에 마냥 뒤에 깔면 피하는것에 대한 딜로스가 생길뿐만아니라 하단의 그 스킬때문에 공대안정화에 조금 더 어려움을 겪으실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진 반대방향, 멀록맨 가까운 방향에 깔아서 멀록맨이 바닥을 흡수할때 오는 무빙을 최소화 해줍시다.

 

일정난이도 이상일때는 이 스킬 시전중에도 물 폭발 디버프가 발생합니다. 무슨말이냐, 바닥 빨아들이는데 바닥에 또깔리고 이 바닥은 또 멀록맨 얼음펀치 스택을 쌓아주고...

 

ㄹ. 쌀쌀한 타격(이하 얼음펀치)

 

멀록맨이 얼음펀치를 깔때마다 공대 전체에 냉기 데미지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물바닥을 또 깔아버립니다.

굴단의 강화된 지옥불 장판 생각하면 쉽겠습니다. 유도가 가능한지는 확인이 안됩니다만 밀리쪽에는 안깔리는걸 봐서는 원거리 플레이어들은 전원 바깥으로 나가서 본진쪽에 유도되지 않도록 해줍시다.

 

개인적으로 알루리엘 비전바닥처럼서서히 움직이는건 어떨까? 생각도 해봤습니다만 뭐 이건 공대장님의 재량일듯합니다.

 

이때 깔린 물바닥은 다음 도착 전까지 남아있습니다.

 

한사이클 동안 추가될 물바닥+기존 물바닥=고중첩 얼음펀치니까 일종의 소프트 광폭개념으로도 볼 수 있겠군요

 

ㅁ. 냉기방출

 

모든 얼음펀치 스택이 소진되면 공대전체에 냉기뎀지를 입히면서 흠뻑 스택을 초기화 시킵니다.

 

데미지 자체는 Small이라고 되있지만, 흠뻑 디버프가 꽤나 고중첩으로 쌓여있을테니 실제입는 데미지는 클것으로 보입니다.

 

 

<멀록 감독관(영웅)>

 

멀록 감독관이 나옵니다. 자체 스킬로는 브레스가 있는데 그냥 머리만 돌리면 됩니다.

 

이 감독관은 잡아도 잡아도 계속 스폰되니 그냥 어그로만 잡아줍시다. 피통도 적어서 그냥 잡으면 새로 나오는녀석다 시 어그로 잡아주면 될듯.

 

이 친구는 10야드 내의 모든 멀록들과 멀록맨의 데미지를 100% 강화시켜주니, 멀리 떨어뜨리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한 사람이 비고 또 물바닥이나 다른 타겟의 대상이 될 확률이 높으니, 좀 더 신경을 써줍시다.

 

 

[입공략]

 

공대는 기본적으로 밀집공대에 하르자탄 뒤에 서주고, 탱커는 벽을 등지고 기력이 100 될때만 본진에 쇼크웨이브를 같이 맞아줍시다.

 

중요한 사이클을 정리하자면

 

1. 멀록솬

2. 멀록냉기술사의 물바닥 소환

3. 물바닥 빨아먹기

4. 냉기뎀 팡팡

5. 반복

 

팻보스의 경우 이 한사이클에 반피 이상이 빠지니, 두번째 사이클 3~4번 내에 반드시 잡아줘야 할듯합니다.

 

탱커는 고중첩 디버프마다 오프탱과 교대해주는데, 영웅의 경우 저 멀록 감독관이 좀 거슬립니다. 딜로 밀린다면야 스코르파이른처럼 오프탱이 감독관과 모든 멀록들 어그로를 잡아주면 되지만, 냉기중첩때문에 약간 거슬리는게 사실입니다. 공대 사정에 맞게 꾸려줍시다.

 

와우의 유구한 전통이 있죠. 쫄 점사대상은 힐가능마법사형>마법사형>전사형. 이것도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근딜은 이 점사를 유념해줍시다.

 

원딜의 경우 물바닥 유도를 꼼꼼히, 역시 타겟전환이 중요합니다.

 

물바닥 유도의 경우, 티콘 신화처럼 양 사이드에 기둥을 박아놓고(혹은 한방향) 걸린 대상이 촘촘히, 이쁘게 깔아주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번 넴드는 힐이 많이 고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냉기 디버프 관리가 안되면 한사이클 돌동안 마나 혹사가 굉장히 심할듯 보입니다.

 

 

사실 말이 길어서 그렇지 결국 중요한것은

 

1. 나한테 뭔가 걸리면 공대 본진에서 빠져나오고 해결한후에 돌아간다.

2. 딜딸도 좋지만 점사할것은 점사하자.

3. 힐러를 쥐어짜면 넴드는 잡히기 마련이다.

 

가 전부입니다.

 

 

[특산품]

 

캐스터용 지능/사효장신구가 있는데, 제자리에 있으면 초마다 가속이 대략 400정도 오릅니다. 10중첩이 풀스택, 20초 지속됩니다. 쿨은 90초입니다. 과연 메트로놈의 아성을 넘볼수 있을지?

 

 

[여군주 사스즈인]

 

모델은 나가 씨 위치지만 쓰는 스킬은 자갈치시장 아지매스러운 여군주 사스즈인입니다.

 

막공 3대장을 제외하면 가장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유는 무빙요구량이 정말 터무니없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전에 제가 컨셉은 스타의 벽짓고살아남기라 소개한적이 있었는데 막상 플레이하다보면 에트신화+모구샨 금고 유령왕이 연상되시는 와조씨들이 존재할겁니다.

 

 

 

 

 

<영상자료. 파흑시점. 2페이즈도 못넘긴것을 볼 수 있다. 후술하겠지만, 이 공대는 첫 단추부터 잘못 꿰었다.>

 

 

 

 

<사스즈인의 페이즈 공통사용스킬>

 

 

1.고통의 짐

탱커 디버프입니다. 교대해줍시다.

 

2. 히드라 사격

엘리산드 선견의 광선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오질나게 아프니까 같이 맞아줍시다.

 

원딜쪽에 많이 쏠 스킬로 보입니다.

 

2중첩이상 맞으면 기절하는데, 이 무빙지옥에서 "스턴"은 굉장히 끔찍한 재앙을 불러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신화부터는 사격에 묻는 도트가 끔찍하게 높습니다.

 

 

<1페이즈>(100%~70%)

페이즈는 쫄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각각의 몹은 서로의 스킬을 상쇄하므로 하나의 쫄에 대한 대항을 하는것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ㄱ. 심연추적자(이하 장어)

 1페마다 꾸준히 나오는 놈입니다. 탱커 디버프에 걸리지 않은 서브탱커는 어글을 잡아줍시다.

장어를 잡으면 바닥(이하 장어똥)이 생기는데, 이 바닥을 밟는게 아니라, 후술할 사스즈인의 스킬을 카운터치는 역할을 합니다.

 

바닥은 20초 지속됩니다. 벽짓고 살아남기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어의 평타는 마뎀이고, 평타마다 도트를 바르니 너무 오래 끌면 안됩니다.

 

 

ㄴ.우레와 같은 충격 (이하 해파리)

무작위 지역에 아픈 데미지와 스턴을 거는 바닥을 깝니다.

당연히 피해줍시다. 무작위에 시전해버리는만큼 후술할 스킬과 장어똥에 겹쳐서 사고가 발생할수있으니 주의해줍시다.

 

하지만 이 스킬은 역시 후술할 스킬을 카운터치는 역할을 합니다.

 

ㄷ.날카로운 회오리바람.(바람벽)

무작위 일직선 방향으로 날아오는 바람벽을 시전합니다. 일반은 바람구멍이 있으므로 센스껏 피하면 되지만 영웅부터는 빈틈조차 없습니다. 맞으면 넘나 아프겠죠?

 

이 바람벽은 장어가 죽으면 남은 바닥을 맞으면 사라집니다. 따라서, 공대는 장어의 피관리를 통해 장어똥을 깔 타이밍을

잡아줍시다.

 

늒비는 엘리산드의 시간의 고리를, 아조씨들은 유령왕의 측면공격패턴 생각하시면서 플레이하시면 수월해보입니다.

 

ㄹ.칼날턱 파도잡이(멀-록)

 

멀록입니다. 격변시절 검날의 아트라메데스 하드의 시끄러운 임프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머리위에서 플레이어의 구렛나룻을 잡아당기는 멀록이 끊임없이 물리데미지를 줍니다. 플레이어 본인은 이 멀록들을 공격할 수가 없습니다.

 

이 친구들을 떼내는 방법은 해파리 바닥에 맞아 떨어트리면 됩니다. 문제는 앞서 언급한대로 데미지가 무시못할 수준인만큼 힐러님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얼방에 풀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지만 얼방은 이것보다 더중요한 순간에 쓰여야하니 낭비하지 맙시다.

 

멀록친구들의 데미지는 냉기피해입니다. 전탱님ㅂㅂ

 

 

<1페이즈 요약>

장어를 잡아 장어똥으로 칼바람을 막아 피한다. 장어똥을 밟지말자.

멀록이 머리에 붙을때만 해파리를 밟자.

그외에 나한테 뭔가 오면 반드시 피하자.

 

가독성을 위해 짝지어 숙지해야할 스킬들의 색깔을 같게 배치했습니다.

 

<2페이즈>(70%~40%)

2페이즈의 해산물 친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벨리우스(상어)

 던파의 광폭의 블라슈를 시전합니다. 아니 와우니까 에트신화 막페 눈깔빔이 더 적절한 표현일려나요?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시전하던 딜 끊고 피하세요.

 

이거 맞고 죽으면 "그 공대"처럼 벌금 물려야합니다.

 

ㄴ. 오쑤네트 (문어)

문어가 바닥에 먹물을 깝니다. 이 바닥에 피격당한 사람은 디버프와 함께 이동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 스킬은 후술할 사루켈의 스킬을 카운터치는 용도로 씁니다.

 

ㄷ. 사루켈 (고래)

일정지역에 사루켈이 주둥이만 꽂습니다. 사루켈의 입쪽에는 바닥이 복층으로 구조되어있습니다.

 

사루켈은 늘 배가 고픈지라 공대원을 먹으려 공대원들을 빨아들입니다. 공대원이 입근처(이하 안바닥)까지 가게되면 윾옊! 즉사합니다. 아잉마시쪙!

 

우리가 고래밥이 되지 않기위해서는 문어의 먹물 디버프 3개를 고래입근처의 바닥(이하 바깥바닥)으로 동시에 가줘야 합니다. 이렇게되면 못 먹을 것을 먹은 고래는 도망갑니다.

 

문어의 바닥이 어딨었는지 숙지하시고, 공대원 3명은 가장 가까운 바닥을 먹고 바깥바닥에 깔아주면 끝!

 

영웅부터 고래의 흡입속도가 꽤 빠릅니다.

 

요약: 상어를 피하고, 문어의 먹물은 고래가 나타나면 챙겨서 고래의 바깥바닥에 던져버리자

 

<3페이즈>(40~0)%

멀록친구들을 떼어내줄 해파리가 안나옵니다. 즉, 멀록데미지가 무한정 지속&중첩됩니다.

 

해파리를 제외한 모든 바다친구들이 모두 나옵니다

 

이때부터 굉장한 집중력을 요구합니다.

 

무조건 이 타이밍에 빠른시간안에 사스즈인을 죽여야합니다. 그러므로 블러드타이밍도 이 타이밍입니다.

 

요약: 집중.집중.집중.

 

 

<입공략>

 

공대 포지션은 자유롭습니다만, 맵이 넉넉하게 넓지는 않은 만큼 산개와 이동에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포지션도 포지션이지만, 내 전후좌우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넓은 시야와 이동순서를 정할 와우지능이 정말 중요합니다.

 

사실 공략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무빙이 정말 빡빡한 녀석입니다. 특히 3페이즈는 누구라도 한명 죽으면 다른 사람들이 너무 힘들어집니다.

 

 

 

<특산물>

모든 클래스에게 장신구를 드랍합니다. 다만 얼마나 쓸만한지는 여러분이 판단하시길. 수치량은 PTR 기준이므로 추후조정될것입니다.

 

탱: 거대괴수의 굶주림- 가속+1137, 사효: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엄습하는 어둠을 보내 8초동안 적의 이속을 70% 감소시키고 총 725873의 암뎀을 입힙니다. 사용자는 300%만큼 생명력을 치유합니다. 90초.

 

힐: 심연의 여왕의 불가사리-유연+1137, 착효, 복수 대상 치유주문 사용시 일정 확률로 '바다의 포옹'효과를 받아 가장 가까이 있는 부상당한 아군을 10초동안 0.3초마다 3837만큼 치유합니다. 

 

근: 멎지 않는 독이 담긴 병- 힘/민첩+1879, 사효: 근접 공격 거리에 있는 적에게 20초에 걸쳐 217597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 효과가 활성되어있는동안 적이 죽으면, 쿨이 60초 감소합니다. 60초 쿨.

 

원: 아래에서 덮치는 공포- 치명:1137, 착효: 원거리 공격 및 주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심연에서 거수를 불러냅니다. 거수는 당신과 주위 모든 적들에게 피해를 나눠입힙니다.

 

 

 

 

또한 탈것을 드랍합니다. 수수께끼의 정신지룡의 녹색버전입니다.

 

참고로 살게무덤의 탈것은 이 녀석이 끝입니다.

 

 

<여담> 

보기만해도 깝깝한 녀석입니다.

 

영웅막공의 첫번째 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차단노트를 배부르게 해주는 풍요의 여신입니다. 오늘도 차단노트는 쉴일이 없네요

 

 

 

[달의 자매] 

정신나간 나엘 유령 세자매 달의 자매입니다.

 

각각 여사냥꾼 카스파리안(이하 카스파), 대장 야타이 문스트라이크(이하 야타이), 사제 루나스파이어(이하 루나)

 

스킬의 다수는 워3 시절의 헌트리스, 아처, 프문에서 따온 스킬들에 대한 오마쥬가 몇몇 보입니다.

 

네임드는 3마리지만 상대하는건 한마리씩입니다. 각 세명은 체력을 공유하며, 30%마다 교대합니다.

 

 

 

 

의외로 킬영상이 있더군요. 공찾으로 보입니다만 전투의 이해를 위해 올립니다. 냉법시점.

 

<전체진행>

 

선발플레이어의 스킬을 중심으로, 공격이 불가능한 대기멤버의 스킬은 곁다리로 서술합니다.

 

하나의 캐릭터가 무슨스킬을 쓰는지 전부 꿰기 보다는, 한 페이즈에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익히는게 더욱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바닥>

 

가장 중요한 개념이므로 앞서 서술합니다.

 

좁은 원형 바닥에서 전투를 개시합니다. "달"의 자매답게 달 위에서 싸운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 바닥은 두가지 속성을 지닙니다. 직접 데미지를 주는것은 아니고, 받는 속성피해 증가인데,

 

ㄱ/ㄴ. 달/본그림자 충만

밝은 면은 비전피해를 3%, 어두운 면은 암흑피해를 3% 증가시킵니다.

 

ㄷ.천공의 정화

 이 바닥은 달이 차오르듯이 서서히 바뀌는데, 밟고있는 곳이 달라지면 중첩이 리셋되면서 마뎀 피해를 입습니다.

수치상으로는 40만이라고는 하나 어차피 하나의 속성을 최소 3중첩 이상 내내 달고 싸울거라서 입는 피해는 40만 이상입니다.

 

이후 각 자매들의 스킬들을 카운터치는데 사용합니다.

 

ㄷ-1. 별의 약점

 

천공의 정화로 받는 피해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그러니까 와리가리치면서 자주 리셋하지 말란겁니다.

 

달이 자전을 하면 초승달로, 반달로, 보름달로 바뀌듯 바닥 역시 똑같이 변합니다. 굳이 움직이면서 리셋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죠.

 

 

<1페이즈, 카스피>(100%~70%)

ㄱ. 카스피(메인)

1) 문글레이브: 워3 스킬의 그것입니다. 탱커교대기로 사용되었군요. 탱커와 무작위 2명에게 시전합니다.

탱커는 후술할 디버프에 걸립니다.

→영혼 분리: 치유효과와 피해흡수량이 75%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천공의 정화로만 해제되니 서브탱커는 카스피를 도발해서 잡고 메인탱커는 현재 바닥의 반대속성의 바닥을 밟아주러 갑시다.

 

2) 황혼 글레이브: 레이븐크레스트의 피젯스피너입니다. 설명끝. 머리앞에 있지마세요!

 

ㄴ. 야타이: 야타이는 대부분 암뎀입니다.

1) 무형사격: 무작위 공격대원을 하나 조준해 6초뒤 굉장히 큰 데미지를 입힙니다. 대략 3천만 정도입니다. 혼자맞으면 당연히 죽겠죠?

 

하지만 이 스킬 궤적(표시해줍니다) 사이에 공대원들이 뭉쳐있으면 데미지가 분산되어 입힙니다. 근처의 딜러/힐러들은 야타이가 어딨는지 잘 파악해서 한줄로 쭉 서줍시다. 써놓고보니 히리아의 레이저빔과 비슷하군요.

 

2)황혼 연사: 바닥입니다. 바닥은 뭐다?

3)어둠의 화살: 아니 이건 다크레인저 스킬아닌가...다행히 맞는다고 스켈레톤은 나오지 않습니다.

평타긴 한데, 현재 선발은 카스파이므로 이걸 짤칠수도 스턴을 걸수도 없습니다. 힐러의 힐부담을 가중하는 요소입니다.

 

ㄷ. 루나스: 루나스는 대부분 비전데미지입니다.

1) 월식의 포옹: 아군에게는 12초짜리 3천만짜리 보막을, 공대원에게는 역시 12초짜리 100만짜리 치감을 감습니다.

 두가지 상황을 가정합니다. 일반난이도에서는 1페이즈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a. 보막을 못까면? 남은 보막만큼 광역비전피해 퍼퍼펑 사정거리가 70m인데, 사실상 전투지역 전체입니다.

 b. 치감을 못벗기면? 남은 보막만큼 광역"암흑"피해 퍼퍼펑. 사정거리는 8m지만 30명이 그 좁은 공간에서...

 

 

2) 달의 화마:30초짜리 꽤 아픈 비전피해를 입힙니다. 이럴때는 땅바닥에서 좌우로 구르는게 아니라

천공의 정화를 발동시키면 됩니다. 즉, 반대쪽 바닥으로 향하시길.

 

3)달의 일격: 평타입니다. 설명끝.

 

[1페이즈 각 포지션 행동강령]

공통- 바닥피하고, 반대바닥이 그믐달 상태에선 무리해서 천공을 터트리러 가지 말자. 바닥맞지말고!

탱커- 카스피의 글레이브마다 교대해주자.

쉬는 탱커는 무형사격 맞아주자.

힐러- 보막때 광역힐을 뿌리자. 회드님 충성충성충성 ^^7

근딜- 절대 카스파의 머리에 있지 말자.

원딜- 천공의 정화때문에 무리해서 이동하지 말자.

 

<2페이즈, 야타이>(70%~40%)

ㄱ. 야타이(메인)

1)달갈퀴 소환.

프문의 똥스킬 그자체였던 스카웃을 부르지만 그때의 한이 응축되어있는지 2페이즈를 지배합니다.

최우선 점사대상입니다. 딸피가 되면 후술할 스킬을 사용합니다.

a.죽음의 울음소리(이하 왱알앵알)

 생명력이 낮아지면 왱알앵알거리며 온 공대에 암뎀을 입힙니다. 빠르게 죽여줍시다.

 

 

2) 황혼연사: 1페와 동일합니다.

3) 신속사격: 주시잡고 한놈만 쏩니다. 5초동안 쏴제끼니 힐러님들은 주시잡힌 공대원 빡힐,

그리고 자신이 암뎀바닥에 있다면 신속히 반대쪽으로 가서 힐부담을 줄여줍시다. 아픕니다 이건.

 

 

ㄴ. 카스피

1) 글레이브 폭풍: 헌트리스는 글레이브가 전부이듯이, 카스파리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큰 글레이브를 던지는데, 벽이나 공대원에 맞으면 분리되고, 이 글레이브들은 또 분리되고...

부딪힐때마다 3개씩 늘어나므로 1개-3개-9개로 분리됩니다.

 

데미지가 아픈건 당연하지만 이 스킬의 진짜 흉악함은 공대원이 피격당하면 피할수가 없는 위치에서 글레이브가 분리된다는 겁니다.

 

2)황혼 글레이브: 1페와 동일.

 

3)유령 글레이브: 뮤탈짤짤이입니다. 조준형이라 딱히 언급할건 없네요.

 

ㄷ. 루나스.

1페이즈와 동일합니다.

 

주의사항이 있다면 달갈퀴가 루나스의 보막효과를 받습니다. 달갈퀴가 딸피가 되어 왱알앵알을 시전하는데 이때 보막이 걸린다면? 조진거죠.

 

[2페이즈 각 포지션 추가행동강령]

공통- 달갈퀴 점사. 글레이브 절대 맞지 않기.

탱커- 카스피의 글레이브마다 교대해주자.

쉬는 탱커는 무형사격 맞아주자.

힐러- 야타이가 주시잡은 공대원 반드시 살리자.

근딜- 절대 카스피의 머리에 있지 말자(2)

원딜- 겹쳐오는 스킬들에 대비하자.

 

<3페이즈, 루나스>(40%~0)

ㄱ. 루나스

1) 달빛불꽃

탱 교대기입니다. 30초마다 2초씩 막대한 비전피해를 입히므로 지금 빛중첩이라면 빨리 암흑중첩으로 들어가줍시다.

 

2) 달의 화마: 1,2페와 똑같습니다.

 

3) 달의 징표: 결론부터 보자면 엘레레스 렌퍼럴의 독바닥깔기와 똑같습니다.

 무작위 공대원에게 6초짜리 디버프를 겁니다. 디버프가 진행중일때 꽤 아픈 도트뎀이 들어오니 주의하시길.

디버프가 만료되면 머리위로 보름달이 떨어지면서 바닥을 깝니다. 총 3방이 들어오는데, 바닥을 연속으로 깔았을때 어떤 곳으로 깔아야하는지는 우리는 엘레레스 렌퍼럴에서 배운 바 있습니다. 외곽부터 깔아줍시다.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이 징표 깔 곳이 부족해질테니 속전속결로 끝내야합니다. 블러드는 이때 켜줍시다.

 

ㄴ. 카스피

2페이즈와 동일합니다. 달징표때문에 점점 공간이 제약되므로 피격당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ㄷ. 야타이

1페이즈와 동일합니다. 다만 카스피의 글레이브폭풍과 연계되어 화살 맞아주기가 더더욱 힘들어집니다.

 

 

[3페이즈 각 포지션 추가행동강령]

공통- 집중. 시간이 갈수록 공간이 점점 좁아진다. 징표깔고 돌아올때 겹치는 글레이브폭풍과 화살때 생존기 필수.

 

탱커- 달빛불꽃때마다 교대 철저히.

맵이 좁아지기 시작하면 생존기 로테 철저.

 

힐러- 징표 터트리고 돌아오는 사람 빡힐.

탱커도 쌀 확률 높으니 주의.

 

근딜- 절대 카스피의 머리에 있지 말자(3).

공간이 좁아지니 더더욱 무빙에 철저.

 

원딜- 역시 공간이 좁아지니 철저히 무빙.

 

 

결론: 힐고문 네임드입니다. 힐솹딜러 있으면 좋습니다.

 

 

나머지 네임드는 下편에서 계속.

 

자세한 문의사항은 별백금@아즈샤라 //인벤닉 "별백금"으로 귓말/쪽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