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은 외국 운무 유저의 UI학 개론(http://www.mistyteahouse.com/weakaura-hub/ui-philosophy/) 와 제 뇌피셜을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와우에는 수많은 애드온이 있고, 많은 유저들이 이를 이용해서 본인만의 인터페이스를 만들곤 합니다. 애드온을 싫어하시는 골수 유저분들도 많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블리자드가 외부 애드온을 핑계로 거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방치하다시피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2017년에 캐릭터 초상화가 움직이지도 않는게 말이 됨?) 좀 더 극단적으로 아예 안쓰는건 손해보는 짓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애드온을 사용하고자 해도 생각보다 더 많은 유저들이 자기가 쓰는 애드온이 무슨 종류인지도 모르고 세팅 방법도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제가 모든 애드온의 세팅방법을 알려드릴 순 없지만, 최소한 어떤 방향으로 본인만의 UI를 만들지를 잘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1. 와우 UI 분석
( http://playlate.blogspot.kr/2012/07/on-returning-to-wow-raid-after-7-months.html )

기본적으로 와우에서 제공하는 화면입니다. 우리는 이 화면을 여러 애드온으로 수정합니다. 또한 요즘 가장 핫하다는 ElvUI 기본 화면과 같이 비교해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omPkeYXQj6Y )

이른바 하단집중형으로 불리는 방식입니다. (제가 안써봐서 이게 순정인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는 채팅창이 내려가고 여러가지 버프를 보기 쉽도록 본인 체력바 위에 바 형식으로 나타냈네요. 스킬창과 체력창, 버프창이 전부 가까워 하단에 눈을 집중하면 3가지 모두 주시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 러 면 결론적으로 어떤 식으로 UI를 구성해야 할까요? 외국 운무 유저의 글을 참조합시다. (힐러 위주의 UI 구성입니다.)


당신이 알아둬야할 것은 UI를 만드는 것은 요소를 추가하고, 그걸 다시 일부 쳐내고, 더하고 쳐내고의 반복이라는 것입니다. 너가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낸다 하더라도, 그게 아무런 정보도 가져다주지 않는다면 쓸데없는 짓입니다. 그렇긴 해도, 모든게 다 잘라내고 쳐내질 필요는 없습니다; 시야와 창의적인 방법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매끈하고 단정하게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러면 뭐가 매끈하고 단정하다는 걸까요? 제가 기본 UI를 이용해 다른 부분을 설명해드리죠.


이게 최대한 비슷한 크기와 비율로 만든 기본UI의 핵심 부분입니다. 보다시피, 대부분의 요소들이 화면의 외곽에 몰려있습니다. 이 배치가 당신에게 중앙 시야를 넓게 보여주긴 하지만, 힐을 할 때 중요한 정보를 보기 위해서 시야를 구석까지 돌려아합니다.

여기 나의 UI 구성과 비교해봅시다.


나는 대부분의 중요한 정보를 중앙화면에 놓았습니다. 힐러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있는 레이드 프레임을 캐스트바와 함께 중앙에 놓았습니다. 플레이어 프레임과 대상 프레임은 서로 가깝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누가 죽었는지 확인하려고 화면 외곽을 굳이 보지 않으면서도 내 캐릭터 주변을 보기 쉽기 때문입니다.

액션바가 없네요! 왜요? 그것들은 필요 없습니다. 운무를 오랫동안 플레이하면서, 나는 모든 스킬과 키조합을 외워놨습니다. 그러면 필요한건 중요한 스킬 몇개의 쿨타임만 있으면 되겠죠. 그래서 나는 위크오라를 사용합니다. 위크오라는 굳이 사각형 박스 안에 넣어놓지 않아도 각각의 스킬들의 쿨타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위크오라의 위치 또한 여러가지 기준에 의해 나뉩니다. 내 위크오라들은 "그냥 그럼:" "조금 중요" "약간 중요" 로 나뉩니다. 정보가 중요할수록, 센터에 가깝게 배치욉니다. 나는 여러가지 스킬들마다의 각자의 중요 정도를 체크합니다. 과연 이 문맥에서 "중요하다" 는 뭘까요? 재활 (3분 쿨기) 가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서 센터에 배치되어야 할까요? 아니면 다른게 배치되어야 할까요?  ( 이후 중략)

'너 스스로의 UI를 만드는 것' ...에서 여기 스스로에게 물어봐야할 정보들이 있습니다.

1) 액션바 (스킬창)는 너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요? ... 너가 모든 스킬과 단축키를 기억할 수 있다면, 위크오라를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2) 어떤 스킬이 가장 중요하고 (센터에 배치되고) 그것은 어떤 기준인가요? 가장 많이 쓰는 --- 가장 적게 쓰는 순서대로? 아니면 가장 강력한 스킬 --- 가장 약한 스킬 순서대로?
3) 평소에 시야를 어디에 집중하나요? ...  센터(캐릭터)에? 유닛프레임에? 아니면 다른 어딘가?
4) 각각의 UI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나요? ... 쓸모없는 모든걸 버리도록 해보세요.
5) 당신은 전투 텍스트를 진짜로 사용하나요? ... 진짜로? 진 짜 로?!

생각보다 번역이 너무 길어서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안 썼는데 반응이 괜찮으면 2부도 작성합니다. 본인 UI 배치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