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제공 : Gaku님

 

# 파티 구성원 : 혈기 죽기, 파괴 흑마 2, 암살 도적, 운무 수도

 

     팁 : 파티구성원 중 죽음의 기사가 있다면, 블러드 없이 진행가능.

 

 

 

⊙ 생존기 쓰는 곳

 

생존기류는 크게 3개로 나누겠습니다.
 

1. 탱커 생존기
2. 정술 고술 복술 (고인 치해토 정고 대지정령)
3. 도적 딜전 징기 사제 운무 등 외부 생존기

 

 

※ 시작하자마자 문열리면서 조우하는 왼쪽 쫄무리 : 고대의 인도, 기의 고치 및 2분이하의 탱커 및 외부 생존기


※ 1네임드 시작하기 전 좌 우 양쪽의 광포한 영혼 (일명 새우) : 고대의 인도, 기의 고치 및 2분이하의 탱커 및 외부 생존기


※ 1네임드 잡고 난 후 다음 잡게되는 정화마술사, 광신도, 심판관 무리 : 모든 생존기

 

※ 2네임드 잡고 난 후 성당 내부 진입 하여 왼쪽편의 4마리를 광역 탱킹 할 때 : 모든 생존기 중 절반만

 

※ 성당 내부 진입 하여 오른편의 6마리를 광역 탱킹 할 때 : 남아있는 모든 생존기

 

※ 화이트메인, 듀란드를 한꺼번에 잡을 때 : 모든 생존기 연달아서

 

#주의 : 리딩자는 모든 생존기가 한꺼번에 겹치지 않게 탱커의 체력을 확인하며 따로 오더를 내려야 합니다.
#주의 : 주술사의 고대의 인도는 훌륭한 생존기이므로 다른 생존기와 겹치지 않게 리딩자가 따로 지시해야 합니다.

 

--------------------------------------------------------------------------------------------------------

 

⊙ 피의 욕망 / 영웅심 / 고대의 격분 쓰는 곳

 

1네임드 (파티원 전원 딜량이 좋거나, 죽기나 암사가 있을 경우 여기서 쓰지 않습니다.)
 
※ 화이트메인이 듀란드를 부활 시킨 후 2명과 동시 전투 시

 

--------------------------------------------------------------------------------------------------------

 

⊙ 스턴기 or 유용 유틸기 사용하는곳 (필수특성 - 반드시 찍어야 합니다)


흑마 : 어둠의 격노
기사 : 눈부신 빛 (문양 필요)
법사 : 서리 고리 (전투시작 전에 시전해야 딜로스가 없습니다)
냥꾼 : 구속의 사격
수도 : 팽이차기 or 평화의 고리
전탱 : 충격파
드루 : 우르솔의 회오리 + 태풍
죽기 : 냉혹한 겨울

 

 

※ 시작하자마자 문열리면서 조우하는 왼쪽 쫄무리
※ 1네임드 시작하기 전 좌 우 양쪽의 광포한 영혼 언데드 무리를 한꺼번에 모으고 난 후 (일명 새우)
※ 1네임드 잡고 난 후 다음 잡게되는 정화마술사, 광신도, 심판관 5명

※ 실내로 들어간 후 만나게 되는 정화마술사, 광신도, 심판관 3명

※ 2네임드 잡고 난 후 성당 내부 진입 하여 왼쪽편의 4명을 광역 탱킹 할 때

※ 왼쪽편의 4명을 잡고난 후 왼쪽 코너링하여 만나게 되는 2~3마리의 쫄무리

※ 성당 내부 오른편의 6명 광역 탱킹 할 때

※ 성당 내부 오른편의 6명 처리 후 오른편 코너링 하여 만나게 되는 광신도무리들

 

--------------------------------------------------------------------------------------------------------

 

⊙ 죽탱, 양조탱의 경우
 


1. 죽기의 경우 대마보 사용하여 딜 향상시킬수 있는 곳 (재생하는 마법 문양 시 큰 효과 발휘)
2. 양조탱의 경우 마법해소를 사용하여 복수심 딜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곳

 

※ 시작하자마자 문열리면서 조우하는 왼쪽 쫄무리 탱킹시 화염분사병이 시전하는 <화염방사기>

 
※ 1네임드가 시전하는 <영혼 돌풍>을 차단하지 않아 나오는 바닥 생성시 그 위에 올라가 맞으면서

 
※ 1네임드 잡고난 후 잡게되는 정화마술사의 <정화의 화염>, <불기둥>, 광신도의 <성스러운 일격>

 

※ 2네임드가 시전하는 <불타는 주먹>, 50% 이하 때 이동하면서 남기는 불의 잔상
 
※ 성당 내부의 정화마술사의 <정화의 화염>, <불기둥>, 광신도의 <성스러운 일격>

 

※ 화이트메인의 <성스러운 일격>

 

 

⊙ 암사or죽기의 <언데드 지배>가 쓸모 있는 던전

 

1네임드 시작하기 전 좌 우 양쪽의 언데드 무리를 한꺼번에 모으고 난 후 (일명 새우) 20중첩 이상의 체력 높은 것을 따로 죽음의 손아귀로 한 지점에서 빼내어 언데드 지배를 해야 합니다.
 

이 언데드 지배는 중첩 당 데미지가 10%씩 증가하며 (100중첩되면 자체 공격력의 1000% 증가) 죽음의 기사가 있다면 블러드 클래스는 필요없을 정도로 시간이 빡빡하지않는 난이도로 대폭 하락합니다.

 

탱죽, 딜죽,암사분들은 반드시 동영상을 참고하여 이 방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파티중, 전사 도적이 있다면 투척 스킬로 멀리서 투척하여 중첩시키도록 하며 다른딜러들은 언데드 지배 이외의 모든 무리는 처리하며, 절대로 지배할 대상은 딜링하지 않습니다.

 

파티원 전원은 정배된 광포한 영혼 앞에서 딜링해야 하며, 네임드를 광포한 영혼 앞에 위치시킵니다.

이때 정배한 죽기나 사제의 경우 네임드 타케팅 후 Ctrl+1 을 반드시 눌러주어 광포한 영혼이 네임드 딜을 하는지 체크해야합니다. 

 

--------------------------------------------------------------------------------------------------------
 
⊙ 죽기의 경우 사자의 군대를 뽑기에 유용한 곳 (2가지 방법 중 택1)

 

 ※ 성당 내부 진입하여 오른편 6명을 광역 탱킹 시

 
--------------------------------------------------------------------------------------------------------
 
⊙ 죽기의 경우 어둠 복제로 (문양 필요) 큰 딜링을 뽑을 수 있는 구역
 

※ 시작하자마자 문열리면서 조우하는 왼쪽 쫄무리 탱킹시 화염분사병이 시전하는 <화염방사기>

  
※ 1네임드 잡고난 후 잡게되는 정화마술사의 <정화의 화염>, <불기둥>, 광신도의 <성스러운 일격>

  
※ 성당 내부의 정화마술사의 <정화의 화염>, <불기둥>, 광신도의 <성스러운 일격>

 

※ 화이트메인의 <성스러운 일격>


--------------------------------------------------------------------------------------------------------

 

⊙ 시작하자 마자 주의 해야 할 점
 

※ 백인대장이 때때로 시전하는 칼날갑옷은 (칼날 이펙트 확인) 시전이 되었다면 근딜이 공격 시 자신이 피해를 입을 수있으니 근딜은 개인의 생존기를 쓰도록 합니다.

 
※ 죽기가 없다면, 화염분사병의 화염방사기 스킬은 반드시 차단해야 탱커와 근딜의 큰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시체더미 위주로 광역 딜링하며 시체더미는 주기적으로 되살아난 시체를 생성시킵니다.

 

--------------------------------------------------------------------------------------------------------

 

⊙ 1네임드의 기본 공략
 

※ 영혼 돌풍은 차단해도 되지만, 차단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차단이 안된다면 탱은 약간의 무빙을 필요로 합니다.)

  # 또한 죽기, 양조같은 경우 대마보, 마법해소로 복수심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차단만 할수 있도록 합니다.

 

※ 모든 파티원은 탱 주변에 뭉쳐서 딜링, 힐링 하도록 합니다. 되살아난 시체 소환은 파티원들이 산개되어있다면 어글 잡기 힘들어집니다.

 

※ 고름이 소환되어도 탱커의 받는 데미지는 크지 않으므로 네임드 딜에만 집중하도록 합니다.

 

※ 힐러 주의 : 1네임드가 무작의 파티원 대상에게 시전하는 <영혼 도려내기> 스킬은 힐량을 따라갈 수 없는 피해를 입히므로 반드시 해제 해야 합니다. 다른 질병스킬은 해제하지않습니다.

 

※ 딜러 주의 : 1네임드 전투 시 나오는 쫄들은 죽어도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상태로 되기 때문에 허세딜이 잘 나오는 구간입니다. 하지만 도전모드는 허세딜보다 맡은 임무에 충실해야 하므로 네임드 타격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예외 딜러 클래스>

 

  # 파괴 흑마법사의 경우 죽은 쫄들에게도 시체 상태에서도 타격이 가능하므로 불의 비는 항상 유지 후 모든 불씨는 혼화로 소모하도록 합니다.

 

  # 생존 사냥꾼의 경우 15초마다 일제사격으로 독사쐐기를 유지하여 기력수급을 하도록 합니다.

 

  # 냉기 마법사의 경우 얼음 구슬은 바로 쓰지 않고 중반부 때 쓰면 서리의 손가락이 계속 유지됩니다.

 

  # 정기 주술사의 경우 화염충격은 모든 대상에 유지하도록 하여 무한에 가까운 꽁용폭을 기대할수 있으며 7마엘 대지 충격은 쓰지 않습니다.  

 

※ 죽기, 암사가 있다면...

 파티원 전원은 정배된 광포한 영혼 앞에서 딜링해야 하며, 네임드를 광포한 영혼 앞에 위치시킵니다.

이때 정배한 죽기나 사제의 경우 네임드 타케팅 후 Ctrl+1 을 반드시 눌러주어 광포한 영혼이 네임드 딜을 하는지 체크해야합니다. 

 

--------------------------------------------------------------------------------------------------------

 

⊙ 정화마술사, 광신도, 광신자, 심판관 

 

※ 정화마술사의 <불기둥>은 근딜과 탱커의 체력을 크게 위협하므로 반드시 차단하여야 합니다.

※ 정화마술사의 <불기둥> 차단이 1순위며 정화마술사를 모두 처치 시 광신도 <치유> 차단을 하도록 합니다.

※ 광신도가 죽게 되면 신성 사제가 죽었을때 처럼 구원의 영혼으로 변신하여 치유를 돕기 때문에 되도록 광신도를 늦게 처치하도록 합니다.

 

-----------------------------------------------------------------------------------------
 

⊙ 투명 물약 구간

 

※ 사냥꾼, 우월함 특성 찍은 흑마법사, 소환해제되지 않은 술사의 불정령은 해제해야합니다.

 

※ 투명물약 구간에서 사냥꾼과 드루와 도적의 경우 투명물약 대신 위장술;숨기;은신으로 지나갈 수 있고, 도적은 은폐의 장막으로 파티원을 데려 갈 수 있습니다. (동영상 참고)

 

대신 도적의 은폐의 장막을 사용하게 된다면 심판관 로머 한마리의 위치를 확인하여, 이동진행방향에 로머가 있을 경우 반드시 혼절시키를 한 후 다시 돌아와서 은폐의 장막을 쓰고 가야합니다.

 

 

  # 주의 : 투명물약을 쓰고 가게 된다면 이동경로는 실외로 나가서 오른쪽입니다.

             은폐의 장막을 써서 이동하게 된다면 이동경로는 왼쪽입니다.

             도적은 질주스킬로, 파티원은 전원 탈것을 타고 와야합니다. (동영상 참고)

 

※ 투명물약 먹기전 이속기를 쓴 후 투명물약을 먹어야 합니다. 투명물약 먹은후 이속기 쓰면 풀려서 다시가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 법사 - 타오르는 속도 → 상급 투명화

          냥꾼 - 벽에 철수 후 급가속 → 투명 물약 또는 위장술

          도적 - 은신or장막 → 질주

          기사 - 빛의 속도 → 투명 물약

          흑마 - 불타는 돌진/어둠의 재생력 → 투명 물약

          드루 - 쇄도의 포효 → 숨기

          수도 - 범의 욕망 → 투명 물약

          술사 - 늑대 정령 → 투명 물약

                   (기공 투명막은 늑대정령이 풀려서 기본 이속입니다)

          사제 - 천사의 깃털 3개 설치 → 투명 물약

 

동영상과는 달리 투명물약을 쓰고 가면 오른쪽으로 가야 하는데, 계단 올라 간 후 보통 투명물약이 풀리게 됩니다. 무리 없이 지나갈 수 있지만 분수대 근처에 있는 광신도의 시야가 매우 넓으므로 3마리의 애드가 나지 않도록 난간 끝에 걸쳐서 지나 와야 합니다. 광신도 3마리 애드가 날 경우 도전모드 금메달 공략이 힘들어 집니다.

 

-----------------------------------------------------------------------------------------


⊙ 2네임드 기본 공략 (동영상으로 파티, 탱커위치 참고)
 
※  발차기 유도조를 지정합니다. (발차기 유도자는 사냥꾼, 힐러 또는 숙련된 딜러가 맡도록 합니다.)

 

※ 2네임드가 쓰는 발차기는 파티원중 제일 멀리 있는 대상에게 시전하므로 발차기 유도조는 파티원들보다 거리를 재어 먼 곳에 위치해야합니다. (위치는 동영상 참고)

 

※ 발차기 유도조가 아닌 힐러 및 딜러는 한 지점에 뭉쳐서 딜링, 힐링하도록 합니다. (위치는 동영상 참고)

 

※  탱커는 불타는 주먹때 큰데미지를 입기때문에 뒷걸음으로 피해야하며 좌우로 피하게 되면 파티원들의 큰 피해를 입힐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뒤로 피해야 합니다. 양조, 죽기의 경우 마해, 대마보로 한번 버틸수 있습니다. 

 

※  DBM이 있는 발차기 유도조는 DBM을 주시하며 딜하다가 발차기 시전 1초전에 물러날 준비를 해야하며 너무 많이 물러나지 않고 두세걸음만(약 10미터) 물러나도 됩니다.

 

※ 2네임드가 체력이 50%되면 이동할때마다 불의 잔상을 남기게되며 근접딜러는 이때 후면(뒤) 딜이 아닌 측면(옆) 공격을 하도록합니다. 

 

※ 근접딜러는 2네임드가 발차기 시전 시 붙지 않고 기다렸다가 돌아오면 딜링합니다.

 

  # 징기, 도적은 무적과 그림자 망토가 남아있다면 쓰면서 딜링 할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는 발차기때 투척이나 원거리 딜합니다.

 

-----------------------------------------------------------------------------------------


⊙ 애드조심, 애드조심, 애드조심

 

※ 2네임드 처리 후 의자와 의자 사이를 확인 후 중앙으로 와야 하며, 한쪽이라도 치우치게 되면 양쪽의 광신도 무리가 애드나며 금메달 공략이 불가능 해집니다.

※ 법사의 경우 상급 투명화, 사냥꾼의 경우 위장술로 애드 걱정없이 지나올 수 있으며 이 스킬들이 쿨일 때 반드시 소환수 해제를 해야합니다.

※ 부정 죽기, 흑마법사의 경우 자신의 소환수를 반드시 해제한 후 지나가야 합니다.

※ 탱죽의 경우 구더기가 죽은 후 지나가도록 합니다.

 

-----------------------------------------------------------------------------------------

 

⊙ 정화마술사, 광신도, 광신자, 심판관 

 

※ 정화마술사의 <불기둥>은 근딜과 탱커의 체력을 크게 위협하므로 반드시 차단하여야 합니다.

※ 정화마술사의 <불기둥> 차단이 1순위며 정화마술사를 모두 처치 시 광신도 <치유> 차단을 하도록 합니다.

※ 광신도가 죽게 되면 신성 사제가 죽었을때 처럼 구원의 영혼으로 변신하여 치유를 돕기 때문에 되도록 광신도를 늦게 처치하도록 합니다.

※ 정화마술사, 광신도, 광신자, 심판관 6명을 한꺼번에 처리할때가 제일 탱커의 급사가 심하므로 수도사의 경우 평화의 고리, 흑마 술사 기사의 경우 스턴기 및 눈부신 빛등으로 시전을 방해해야 합니다. 생존기는 이때 모두 소모해야합니다.  

 

-----------------------------------------------------------------------------------------

 

⊙ 마지막 네임드 기본 공략

 

※  듀란드가 쓰는 질주의 일격은 무장해제, 무기 낚아채기, 평화의 고리, 장비분해 등으로 데미지 감소 시킬 수 있으니 DBM을 보며 시전 3초전에 쓰도록 합니다.

 

※ 화이트메인이 시전하는 <대규모 부활>은 반드시 차단하여야 하며, 차단이 안될 시 이때까지 잡았던 모든 붉은십자군 쫄무리들이 부활하게 되므로 공략 실패입니다. 대규모 부활은 시전시간이 긴 스킬이므로 보통 탱커가 전담하여 차단시키도록 합니다.

 

※ 화이트메인이 시전하는 <정신지배>는 반드시 차단하여야 하며, 차단이 안될 시 무작위 대상 한명에게 정신이 지배되어 딜 또는 힐이 불가능하므로 공략이 실패될 수도 있습니다. 정신지배스킬은 시전시간이 1.5초로 매우 짧기 때문에 딜러 전원이 차단시키도록 합니다.

 

  # 이때 빠르게 정신지배자 부터 처리해야하며 20%도달 시 풀리게 됩니다.

  # 주술사가 있다면 진동의 토템으로 <정신지배>를 없앨수 있으므로 정신지배 차단 부담감이 한결 나아집니다.

 

※ 화이트메인 체력 50% 시 죽어있는 듀란드에게 부활을 시전하며 이때 화이트메인부터 처리하도록 합니다. 대규모 부활과 정신지배는 다시 시전하므로 차단클래스들의 집중과 긴장을 요합니다.

 

--------------------------------------------------------------------------------------------------------

 

⊙ 딜 쿨기 (딜 몰이) 스킬


※ 3분짜리 스킬을 쓰는 곳 (속사 시돌 얼핏 해깃 등등..)

 

1. 1네임드

2. 2네임드

3. 화이트메인이 듀란드를 부활 시킬 때


※ 5분짜리 스킬 쓰는 곳 (예 : 쇄도, 불의 정령)

 

1. 1네임드

2. 화이트메인이 듀란드를 부활 시킬 때

 

--------------------------------------------------------------------------------------------------------

 

⊙ 전체적으로 딜 부족 또는 최고 딜량 체크 시 딜 물약 먹는 곳


도적, 법사, 사냥꾼, 드루 또는 기공 유저일 경우, 1~8번 해당

일반 유저들은 1~3번만 해당.


1. 문열리고 시체더미 광치기 직전 (비전투)

 

2. 광포한 영혼 모두 처리 후 1네임드 시작 직전 (비전투)

 

3. 1네임드 처리후 만나게 되는 정화마술사, 광신도, 광신자, 심판관 무리 딜링하기 전 (비전투)

 

4. 2네임드 시작 전 (비전투)

 

5. 성당 내부 진입 후 왼쪽편 정화마술사, 광신도, 광신자, 심판관 4명 딜링하기 전 (비전투)

 

6. 성당 내부 진입 후 오른편 정화마술사, 광신도, 광신자, 심판관 6명 딜링하기 전 (비전투)

 

7. 마지막 네임드(듀란드) 시작 직전 (비전투)

 

8. 화이트메인이 듀란드 부활 시키고 나서 두명과 동시에 전투할때 (전투중)


--------------------------------------------------------------------------------------------------------

 

⊙ 이외의 팁, 주의할 점

※ 탱커는 혹한의 영약 (힘) / 모구의 힘 물약 (힘)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드루, 수도의 경우 민첩 영약, 물약.
※ 탱커의 음식이 국수일 경우 딜러특성으로 특성 변경 후 국수 버프 띄운 후에 다시 탱커로 갈아타야합니다. 

(수도나 죽기의 경우 형상이 없어지고 지세가 바뀌므로 지세 및 형상이 켜져있는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

 

⊙ 마치며...


최근에 세기 말로 레이드를 떠난 유저들이 대체적으로 도전모드에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년동안 자주 도전모드를 하면서 리딩하면서 다른 팟에서 경험 또는 소문으로 들었던 것은

 

리딩자의 오더 부족, 근딜 모집의 부재, 어떤 팟은 기본공략 미숙지나 딜량 부족으로 심하게는 부모욕까지 하면서 내친다고 합니다.

 

아쉬웠지만 글로 작성하기엔 너무 주옥같은 팁들이 많이 존재하기에 손을 놓다가,

 

비월향천무님의 동영상 작성으로 갑작스럽게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안볼 사람이 더 많겠지만, 와우인벤 유저들께 마지막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백과사전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리딩자 분들은 근딜도 좋은딜을 뽑을 수 있기에 꼭 데려갔으면 하는 마음이고

 

초행자분들은 꼭 이글을 읽고 자신의 할일을 알고난 후 도전모드를 시작하였으면 합니다.

 

리딩자와 도전모드 초행자분들의 지침서가 될 수 있게 도전모드하시는 분들의 적극적인 홍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