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z 2011-10-23 15:14
     추천: 2
[2011 블리즈컨 디아3] 목록 | 댓글(71)

디아3 쉽다? 불지옥을 경험할 게이머가 걱정

미국 애너하임에서 진행된 블리즈컨 행사 첫째 날, '디아블로 3 게임 방식과 경매장' 주제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업적 시스템을 비롯하여 장인과 제작, PvP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고갔습니다.


이번 공개 토론회에서는 제이 윌슨, 제이슨 벤더, 앤드류 챔버스, 와이엇 쳉, 크리스 하가가 참여하였으며 디아블로 3의 디자인과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업적과 깃발


선임 게임 디자이너 제이슨 벤더는 디아블로 3에서는 어떤 식으로 업적을 획득하게 될지, 플레이어의 깃발은 어떤 역할을 할지, 새로운 게임 요소들은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업적은 세 가지 정도의 방식으로 획득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플레이를 하면서 획득하는 방법과 잘 알려지지 않은 방법으로 획득하는 방법, 그리고 장시간 시간틀 투자하여 획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적을 획득하면 깃발을 통해 업적이 반영되고 더 많은 업적을 완료할 수록 깃발은 더욱 화려해집니다. 예를 들어 깃발 하단의 해골과 뼈는 하드 코어 난이도를 클리어해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제작과 장인

선임 게임 디자이너 앤드류 챔버스는 디아블로 3서의 아이템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과정을 살펴보며 플레이어들이 재미를 느꼈던 부분을 평가하고, 개발팀에서 이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설명하며 디아블로 3의 제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점술가와 보석공, 대장장이 등 장인에 대해 설명하며, 플레이어에게 이전보다 훨썬 폭넓은 선택의 자유를 드릴 디아블로 3의 아이템 체계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 점술가

점술가는 아이템에 추가적인 능력을 부여하는 장인입니다. 이는 디아블로 2와 유사하지만 다른점은 부여하는 능력치가 무작위라는 점입니다. 플레이어가 원하는 능력치나 높은 능력치를 얻기위해서는 수많은 시도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 보석 세공사

보석 세공사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석을 결합하여 현재의 보석보다 더 좋은 성능을 지는 보석을 생산하고 아이템에 보석을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을 뚫을 수 있습니다. 보석에 대한 세부적인 능력치나 수준은 현재까지 정해진바 없지만 능력치가 낮은 보석 여러개로 능력치가 높은 보석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등급의 보석이 쓸모없어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 대장장이

대장장이는 방어구나 무기를 생산하는 장입입니다. 등급이 낮은 아이템부터 시작하여 전설급 아이템까지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이는 그에 걸맞는 숙련을 필요로하게 됩니다. 아이템 제작을 위한 도안은 대부분 몬스터를 사냥하여 획득할 수 있으며 대장장이의 등장으로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PvP와 투기장


게임 디렉터 제이 윌슨은 디아블로 3의 PvP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본 다음 거래 체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여기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경매장을 어떤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경매장을 통하지 않고 플레이어들끼리 직접 거래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향상된 검색 기능, 경매장에서 겹쳐진 아이템을 판매나 구매할 수 있는 더욱 사용자 지향적인 기능 등 디아블로 III의 경매장에서 보게 될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투기장 참여 인원 3v3에서 4v4로 변경하였으며 한 경기당 플레이시간은 10분 내외일 것입니다. 투기장에서 사망할 경우 3초후에 다시 부활할 수 있으며 제한된 시간안에 많은 적을 쓰러트린 팀이 승리를 하게 됩니다.



투기장 내에서는 아이템 등과 같이 능력치에 변화를 주는 것들과 스킬 등을 교체할 수 없습니다. 상대팀의 조합이나 능력에 대응하여 능력치나 스킬을 변경할 수 있다면 공정한 대결이 될 수 없기때문입니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상대팀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구상해야할 것입니다.







▣ 경매장

알려진대로 경매장을 이용하여 게임내 대부분의 아이템을 팔거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향후 추가될 통계를 이용한 스마트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플레이어가 원하는 아이템을 쉽게 구입하거나 팔수 있게됩니다.






경매장은 아이템 활용에도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게 됩니다. 디아블로 2의 경우 아이템 드랍 > 착용 > 교환의 단순한 사이클로 아이템의 생명이 소모되었다면 디아블로3에서는 판매, 교환, 재생산이 가능해져 필요없는 아이템의 재활용성을 높여줍니다.





▣ 게임 밸런스 조절


제이 윌슨이 디아블로 3의 여러 가지 난이도를 소개하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자신만의 개성적인 기술을 최대한 자유롭게 조합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려는 개발팀의 의도를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베타 테스트를 플레이하고 게임 난이도가 지나치게 쉬운것이 아닌가하는 우려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모두 의도적으로 설계된 사안이었으며 베타 테스트를 통해 디아블로3라는 게임에 쉽게 적응할수있도록 유도했습니다.


게임을 가볍게 즐기는 게이머들도 네 가지의 난이도 조절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운 게임을 추구하고 전문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 외의 게이머에게 도움이될 것입니다.


블리자드는 팬의 상당수가 도전을 즐기고 하드 코어한 게이머라는 것을 잘 알고있습니다. 이들은 디아블로3가 자신들을 만족시켜 주지 못할 것에대해 종종 우려를 표하지만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오히려 불지옥 난이도를 플레이할 게이머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Lv81
Artz
83%
 
경험치
426,025
베니
1,162
이니
3,059
  • 명성치3083
  • 제니304
  • 10
  • 5
  • 5
  • 6
  • 3
  • 5
  • 5
  • 4
  • 3

Mail : WOW@inven.co.kr

        Artz@inven.co.kr

 

Twitter : @Artz_Righiter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 인벤에 로그인하셔야 코멘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 바르고 고운 말로 성숙한 게시판 문화를 만들어 나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