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이미 좋은 글들이 인증글로 많이 올라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질문이 난무합니다.
사실 이것은 셋팅이 전적으로 '취향'으로 갈려버리는 죽탱의 특성 상 필연적인 일이구요.

스킬 운용론 및 생존기 등은 공지 인증글에 아주 자세히 설명되어있으니 꼭 챙겨보시길 바라고,
저는 최근 거듭되는 패치 이후로 변경점이 많은 셋팅에 관련해 풀어보겠습니다.
아직 감을 잡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부족하나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해봅니다.


part 1-1. 완방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먼저 탱커의 '방어 행동'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방어 행동에는 각각 회피/무기막기/방패막기가 있는데, 이 중에서 회피와 무기막기는 공격으로인해 조금의 데미지도 입지 않습니다. 즉, 완전방어. 때문에 회피율과 무기막기를 더한 값을 완방이라고 합니다.
방패막기는, 막았으나 데미지를 감소해 맞은 경우입니다. 보기와 방특에게는 회피+무막+방막인 만방합(102.4%) 값이 있는데 이 수치를 달성했을 때 리듀스 없는 '쌩평타'를 맞지 않지요. 피하거나, 못해도 방패로 막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죽탱은 방패를 착용하지 못하므로 회피와 무기막기 외에는 방어 행동이 없고, 야탱의 방어행동은 심지어 회피 단 하나 뿐입니다.

그렇다면 방패가 없는 죽탱과 야탱은 방패탱들의 방막값 만큼 '쌩평타'를 맞을 확률이 있기 때문에 불리한 것이 아니냐?
이게 바로 방패탱과 비방패탱의 차이입니다. 방패탱과는 다르게 죽탱은 죽음의 일격으로 회복한 생명력의 일정 퍼센티지만큼 물리 보호막이 쌓이고, 야탱은 치명타를 입혔을 시 야생의 방어로인해 물리 보호막이 생깁니다. 또한 야탱의 치명타는 플레이어가 터트리고 싶다고하여 터트리지 못하지만, 죽탱의 피보막을 위한 죽격의 경우는 선택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게 바로 자힐 능력과 더불어 죽탱을 가장 능동적인 방어 행동이 가능한 탱커라고 하는 까닭이구요. 즉, 죽탱은 방패가 없는 대신에 많이 입은 데미지 만큼 스스로 피를 채우고 보호막을 자의적으로 만들어 다음에 들어올 데미지를 상쇄시킬 수 있게됩니다.

사실 4.2 후반의 마이너 패치 전에는 아무리 죽탱이 보호막을 쌓는다해도 방패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방어도가 낮아 가장 약한 탱커였습니다. 그러나 패치 이후 기본적인 방어도 상향과 혈기 특성의 '칼날 보호막'이 기본적으로 데미지 감소율을 높여줌에따라 가장 기초 방어도가 높은 야탱 다음으로 하드웨어가 튼튼한 탱커로 거듭났습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조금 더 완방에 대한 설명을 잇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세팅을 해보시려는 분들께 검분룬이니 +1%니 1:1이니 하는 말은 굉장히 이해하기 힘듭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완방에는 '점감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회피/무막 수치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스텟의 양이 점점 늘어난다는 건데요, 이 점감이 회피와 무기막기가 따로 돕니다. 쉽게 말해 완방이 30%로 회피가 10%, 무막이 20%인 탱커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탱커가 완방을 31%로 만들기 위해선 어디에 스탯을 투자하는 게 좋을까요? 네, 회피입니다. 20%에서 21%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스탯이 10%에서 11%로 만들기 위한 스탯보다 훨씬 많이 들기 때문이에요.

자, 이제 회피와 무기막기 비율을 맞춰야하는 까닭은 대충 알겠는데 검분룬 +4% 얘기가 나옵니다. 죽탱의 무기 마부인 룬벼리기 중에서 '검분쇄자의 룬'이라는 룬이 있습니다. 무기막기 확률을 4% 올려주는 마부인데요, 이 검분룬의 경우에는 점감효과를 받지 않고 항상 4%를 올려주기 때문에 검분룬 사용 시, 회피율에서 4%를 더한 값을 무기막기와 맞춰줍니다. 헷갈린다면 무기막기에서 4%를 뺀 값을 회피율과 맞춰줘도 좋습니다. 만약 검분룬을 사용하지 않은 내가 회피 15%, 무막 15%로 다니다가 검분룬을 사용한다면, 회피 15%, 무막 19%로(15%+점감없는 검분룬+4%) 34%의 완방수치를 갖게되는 거죠.

그렇다면 또 1%는 무엇이냐? 바로 겨울의 뿔피리입니다. 판금 탱커의 경우 '힘' 수치로 '무기막기' 확률이 아주 미량 올라가는데요, 겨울의 뿔피리 사용시 1%가량 무막 상승률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까지 고려해서 세팅하기 너무 어려우시다구요? 가장 좋은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캐릭터 정보 창의 방어탭에서 회피율과 무기막기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각각 이런 툴팁이 뜰겁니다.
(수치는 예를 들기 위한 제 스펙으로 검분룬 대신 돌가죽 룬을 사용했습니다.)

회피율 19.01% 회피 숙련도 3010 (회피 확률 17.03% 만큼 증가)
무기막기 19.24% 무기 막기 숙련도 3071 (+17.38% 무기 막기 확률)

거두절미하고, 무기막기 등에 영향을 주는 왕의 축복 or 야생의 징표 (지나가는 기사님이나 드루님께 부탁합시다), 겨울의 뿔피리를 사용한 상태에서 밑줄 그은 파란 숫자를 최대한 비슷하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검분룬 사용 유무에 관련 없이 버프와 도핑이 된 상태에서 저 숫자만 비슷하면 됩니다. 이게 가장 쉽게 완방 점감을 덜 받으면서 쉽게 세팅하는 방법이에요.



part 1-2. 특화도에 대해


자 이제 완방도 감이 잡히겠다 특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특화도로 얻는 능력은 각 직업마다, 특성마다 다르지만 혈기 죽음의 기사는 마우스 오버 했을 시 이런 툴팁을 볼 수 있습니다.

※ 혈기의 형상일 때 죽음이 일격으로 생명력을 회복할 때마다 회복한 생명력의 157%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피해 흡수 보호막으로 전환시킵니다. 특화력 1당 보호막이 추가로 6.25%만큼 증가합니다. 특화력 3125

즉 죽음의 일격 사용 시 죽격 회복량(오버힐 포함)의 일정 퍼센티지만큼 물리 보호막을 생성해줍니다. 이게 바로 제가 위에서 설명했던 죽탱의 피의 보호막인데요, 특화도에 따라 밑줄친 수치가 상승합니다. 특화도의 경우 점감이 없고, 상황에 따른 대처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굉장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완방이 수동적인 방어행동인데 비해 특화를 통해 얻는 보호막을 사용한 방어야말로 능동탱커 죽탱의 정점이죠.

마냥 좋아보이는 특화도지만, 사실 이 특화에도 맹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물리 피해'만을 흡수시켜준다는 점이고, 둘째로 체력을 배제한 특화만의 상승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겁니다. 때문에 보통 저스펙 죽탱의 경우 체력이 낮고 숙련도 및 이해도가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에 완방을, 중스펙 이상의 죽탱은 특화를 올리라는 말이 나오곤 합니다.



part 1-3. 체력?


죽탱은 보석홈에 '깡체력' 보석을 박아도되는 탱커입니다. 왜냐구요? 다시 한 번 죽격 툴팁을 읽어봅시다. 최소 최대 생명력의 7% 이상을 회복시키는 죽격은 최근 받은 피해가 최대 생명력의 7%를 넘지 않을 때 딱 최대 생명력의 7%만큼 피를 채워주고, 그 피를 채운 만큼의 n%만큼 특화도에 의한 보호막이 생깁니다. 즉, 죽격 유동힐이 터지기 힘든 구간에서 죽격의 회복량을 극대화 할 수 있고 또한 기본 생명력이 높기 때문에 한방 크게 들어오는 데미지에서의 (ex.꿰뚫기) 생존률이 올라가게되죠. 다만 완방 및 특화도가 받쳐주지 않은 상태에서 체력만을 올리는 세팅은 위험합니다. 흔히들 체력 세팅은 어느정도 고스펙에서 유용하다고도 하구요.



cf. 적중과 숙련?
→ 위에서 언급한 마이너 패치 이전에는, 죽격이 빗나갔을 경우 룬을 소모하지 않는 대신 피를 채워주지도, 보막을 만들어주지도 않았습니다만 패치 이후 죽격이 빗나가도 룬을 소모하며 체력회복, 보막생성 역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숙련은 그저 어그로를 잡기 위한 스텟이 되었습니다.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탱딜을 위한 스탯이 되기도 하겠죠.
적중은 죽탱에게 딱 하나의 의미밖에 없습니다. 바로 돌발 역병의 적중인데요, 돌발 역병 때문에 주문 적중만을 맞추시는 분도 계시고 저 처럼 적중/숙련은 신경도 쓰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빗나갔을 경우에는 얼손과 역격으로 꼭 질병을 걸어줍시다.

그래서, 적중과 숙련은 어디까지 올려야 하냐구요? 취향입니다. 참고로 저는 숙련 8 / 적중 1.5%로 다니네요.


part 2-1. 보석은 뭘 박아야 할까?


매번 대답하기도 곤란할만큼, 죽탱의 세팅은 완방-특화-체력을 저울질하며 전적으로 취향에 의해 결정됩니다.
때문에 보석 역시 취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석홈을 깔맞춤 하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저 처럼 색 무시하고 전부 체력 보석만 박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다만 어느정도 선택지는 나와있는데요, 보통 방어스탯 + 체력 조합의 보석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에픽보석을 박으실 정도면 이 글을 보실 필요가 없는 스펙일 듯하니 보통 파란보석을 기준으로해서

빨강 - 파수병의 귀안석 (무막+체력)
노랑 - 권력의 꿈 에메랄드 (특화+체력) // 제왕의 꿈 에메랄드 (회피+체력)
파랑 - 단단한 대양 사파이어 (체력) // 파수병의 귀안석 // 권력의 꿈 에메랄드 // 제왕의 꿈 에메랄드
다색 - 단단한 대양 사파이어 (체력) // 파수병의 귀안석 // 권력의 꿈 에메랄드 // 제왕의 꿈 에메랄드
얼개 - 간결한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 눈부시게 빛나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깡무막, 깡특화, 깡회피 보석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덧붙여 보석으로 적중/숙련을 올리는 것도 별로구요.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개인의 취향입니다.



part 2-2. 마부는 어떻게?


머리 - 대지고리회 평판 (or 암흑저항 마부)
어깨 - 테라제인 평판 (or 전문기술 주문각인)
망토 - 방어도
가슴 - 체력
손목 - 회피or체력
손 - 특화도
바지 - 비룡가죽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
신발 - 특화 or 용암길잡이 (특화+이속) or 대지의 활력 (체력+이속)
무기 - 돌가죽 가고일의 룬 or 검분쇄자의 룬
※ 마부사의 경우 반지마부

상/하위 마부는 본인의 아이템 및 자금 상황에 맞추어 선택합니다. 가슴의 경우 모든 능력치보다는 체력 마부가 좋고, 손목은 숙련 마부보다는 회피 마부가 좋습니다. 리분 마부 중에서 체력 마부가 있긴 합니다만, 취향껏 선택합니다. 신발과 무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