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너프된 이후 막공으로 6하드 심심찮게 뚫리고 있고 슬슬 등짝도 막공으로 잡아가는 추세죠.

 

등하드시 6하드까지 대부분 죽야탱으로 들이댈꺼고 이런 팟에선 죽탱이 피탱을 하는게 좀더 효율적이므로 융합체탱 연습보단 피탱 연습을 하셔야 될 겁니다.

(물론 전탱이 있을시 전탱이 드리블이 좋습니다.)

이런 추세에 알맞게 등짝 5주간 꼬라박은 Know-how(라고 하고 그냥..자잘한 경험담 정도..) 몇개 써 봅니다.

 

피탱이 이미 수준급이신 분들은 그냥 '얘는 이렇게 피탱 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됩니다.

 

 

1. 특성&문양&세팅

 

 

템 세팅은 완방셋이 좋으며 장신구는 사용효과로 뎀감이나 완방을 기대할 수 있는 장신구가 좋습니다. 피 딜에 좀더 기여하고 싶을 시 뼈고리도 상당히 좋습니다. 영변자나 불긍은 비추천이고 결단 같은 경우는 지속 완방이 높아져서 좋긴 하지만 중첩유지 조건이 근접공격을 해야 하는 거라 후반부에 피소와 죽부로 어글의 대다수를 먹을때 유지가 힘들다는걸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집유/상뼈고리 조합을 애용하였습니다. 뼈고리가 없다면 용점으로 사는 심불도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2. 전반적인 피탱 요령

 

1-1,1-2 등짝

피도 별로 없고 널널합니다. 힘줄 열릴때마다 본진에 죽부깔고 춤룬키고 힘줄딜 도와 줍니다. 또는 힘줄딜 동안 타락체 혼자 딸피로 피 맞춰주는것도 좋습니다.

 

첫번째 기울이기

새로나온 2개의 타락체 말고 기존에 꼬리쪽에 있던 타락체 깨지고 나온 융합체를 융합체탱이 가지고 위로 올라가기전까지는 죽부를 보류 해주는게 좋습니다. 가끔 융합체가 올라가다가 죽부어글보고 피 터진쪽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울이면서 광사인 나올 때 죽부깔고 흡혈+뼈보+얼인+대마보 다 키시면 됩니다. 스피릿이 있으므로 최대한 데미지를 적게 받을 수록 공대 피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얼인 이때 켜도 두번째 기울일 때 쿨 옵니다.

 

2-1,2-2 등짝

피가 슬슬 나오기 시작하는데 나오는 족족이 어글을 다 먹는다고 생각하되 도발 두개, 룬, 룬마력 다 쿨인데 본진에 피가 있다 해도 너무 조급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본진에서 융합체탱이 피 두세마리는 탱해줘도 여유롭고, 다시 쿨이 돌아오면 그때가서 도발해도 늦지 않습니다. 등짝 열려서 힘줄 딜 할 때 마다 본진에 죽부깔고(피들이 딜러힐러 못치게) 힘줄 나와있는 쪽으로 붙어 있으면 탈태 제물오라나 기타 딜들이 피에 들어가서 피 갯수 조절 하기에도 좋습니다. 타락체가 근처에 있다면 타락체 피를 미리 조절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춤룬은 힘줄 닫히고나서 다른사람들이 타락체 깰 동안 켜서 혼자 질병돌리고 피광 좀 쳐주면 좋습니다. 만약 피 어글 먹는게 미숙해서 본진에 피가 좀 쌓여있다면 그때 춤룬키고 닥피소 눌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두번째 기울이기

첫번째와 마찬가지로 하면 되고, 다만 피 갯수가 첫번째와는 확연히 차이가 날 정도로 많아서 상당히 아픕니다. 타락체 3개(혹은 2개)가 마무리 될 때 까지 키핑하시면서 신격 한번 싸인 드리면 좋습니다. 집유나 완방사효 장신구가 있다면 이때 돌려줍니다. 광사인 나오면 마찬가지로 죽부 깔고 있는 생존기 다 올려 줍니다.

 

3-1,3-2 등짝

두번째 날릴때 피광을 잘쳐서 다 먹여서 날렸다면 3-1 힘줄 열릴 때 까지도 드리블을 안하고 2- 등짝처럼 고정 피탱 하셔도 됩니다. 만약 날릴때 공대피 보고 광 덜쳐서 피가 좀 쌓여있다면 잔류물 9개 확인후 드리블 바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보통 타이밍상 3-1 등짝 열릴때쯤 드리블을 시작하는데 쿨 올 때 마다 본진에 죽부를 깔아 주고, 드리블 하면서 여드름에서 새로 생성된 피들을 피소 쳐 주는게 좋습니다. 3-2때 잔류물이 9개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나오는데 그건 융합체탱이 도발 쿨마다 피 하나씩 땡겨주고 그걸 딜러들이 점사하면 됩니다.

 

 

3. 드리블

 

드리블 하실 때 개념은 '최대한 죽지 않고 본진 피 잘 때는 것'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드리블 방법은 여러가지고 레게나 죽게에도 몇개 올라온 것이 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이렇게 하였습니다.

 

 

진한 파란색이 드리블 탱 이동 경로이고 연한 파란색이 피들이 따라오는 루트 입니다.

위 경로대로 드리블 할 시 신격과 도약에 대한 의존도가 위아래 길쭉한 타원 루트보다 더 낮아집니다. 즉 그만큼 신기님과 사제님들이 딜,힐에 좀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본진 죽부 사거리는 항상 나오며 여드름 사이사이를 지나가면서 피나오면 피소로 바로 어글 먹어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드리블 하시면서 여드름 근처에서 촉수를 받아도 뼈보킨 상태에서의 달리기는 생각보다 빨라서 왠만해선 피 뭉치한테 두들겨맞고 사망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등짝 돌면서 캐릭이 낑기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땐 당황하지 마시고 칼 같은 점프, 혹은 사제님이나 기사님의 도약/신격 러브콜로 넘기시기 바랍니다. 물약 안먹고 아끼고 있다가 드리블할 때 '신속의 물약' 빨아주면 상당히 좋습니다. 긴박한 상황에서 신속의 물약은 체감이 니트로 급입니다.

피 뭉치들과의 거리가 너무 먼데 혼자 신나서 경로대로 돌면 피가 최단거리로 따라 붙으면서 거리가 급 좁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 뭉치들과의 거리를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하는 것도 상당히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드리블을 시작한 이후부턴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피가 급 빠질 위험이 없으므로 흡혈, 룬전환은 공대 상황 보고 써 주시고 얼인은 아까 말한 캐릭이 끼일 경우에 켜 주시거나 피 뭉치와 거리가 급 좁아져서 피할 구석이 없을 때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드리블 하시면서 절대로 피 뭉치한테 뒤 잡히시면 안됩니다. 모든 드리블의 기본은 뒤 안 잡히는 것입니다.

 

 

4. 전체적인 어글 수급 요령 및 생존

 

피탱을 하시면 느끼시게 되겠지만 꽤 높은 난이도의 광탱을 요구 합니다.

피들은 기본적으로 나올 시에 힐어글을 100% 보고 힐러에게 갑니다. 그러므로 그전에 어글을 먹어야 합니다.

어글을 먹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하지만 효율적으로-여기서 효율적이라 함은 죽탱의 특성상 특정시간에 주어지는 룬의 갯수와 룬마력이 한정적이라 그것들을 얼마나 조금씩 쓰면서 어글은 최대로 먹어가느냐를 의미합니다-어글을 먹기 위해선 어글에 대해 자기자신이 상당히 '민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죽기 스킬들을 어글이 쎈 정도에 따라 나열을 해보면(도발제외)

룬격-죽격-죽부-죽고-심강-얼손,역격-피소

가 됩니다.

하지만 피탱은 혼자 떨어져서 탱을 하게 되므로 근접어글스킬은 새로나온 피들에게 왠만해선 쓸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원거리어글스킬로 피 어글을 잘 먹어야 되는데 원거리어글스킬은 죽부,죽고,얼손,피소 입니다. 하지만 피소와 얼손은 그나마 부담이 덜하지만 죽부는 30초 쿨, 죽고는 룬마력 40을 요구해서 한번한번 쓸 때마다 생각을 하고 써 주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죽손과 도발 두가지 도발스킬입니다. 이 두가지의 도발 스킬들은 전투시작부터 끝날때까지 피 어글 수급을 부드럽게 해주는 키포인트 스킬들입니다.

도발에 대해서 다들 개념을 아시겠지만 도발은 현재 대상의 1어글을 '복사만' 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하면 도발만 하고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을 시 도발이 끝나고 반드시 다시 어글이 튀게 됩니다. 고로 도발 후 최소 1개 이상의 스킬을 써 줘야 합니다.

제가 유용하게 써먹었던 어글 수급 콤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발-피소

2) 도발-죽고

3) 도발-얼손

4) 죽부-도발(혹은 피소)

5) 춤룬+피소연타

6) 죽손

도발 이후 스킬을 짧게 박아 넣으므로서 한번 넘어온 어글이 다시 넘어가지 않게 '브레이크'를 걸어주는게 핵심입니다.

죽부를 썼을 경우 죽부틱 자체도 충분히 강력한 어글 수급이 되지만 종종 융합체 탱에게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도발만 눌러주시면 이후엔 자동으로 죽부틱 먹고 오게 됩니다.

죽손은 아끼고 아꼈다가 정말 아무것도 내가 할 수 있는게 없을 때 써주는게 좋습니다.

죽격은 냉부룬을 죽룬으로 바꾸는 정도로만 쓰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동으로 피보에 대한 기대량이 작아지고 체특셋보다는 완방셋이 더 빛을 발하게 됩니다.

피소는 어글정도가 미약하여 처음 생성된 피에게 피소 한번을 쳤다 하더라도 이후에 따로 어글을 먹지 않으면 본진으로 어글보고 달려갑니다. 피소말고 기타 다른 스킬이 들어갈 여력이 없다면-도발조차도 말이죠-피소는 최소 두번은 쳐 줘야 합니다.

돌발역병은 쿨마다 쓰고 그걸 전염병으로 뿌려줍니다. 서리열병은 대상의 공속을 20% 감소시켜주고 피의역병은 특성으로 인해 대상의 물리데미지 10% 감소를 걸어줍니다. 어글과 생존 측면에 있어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넬타리온의 피-대지 버프는 반드시 공대에서 피탱이 최우선으로 2중첩을 받아줘야 합니다. 전투 초반부에 대지 버프를 받지 못할 경우 끝날 때까지 버프가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피탱은 전반부에 대지 버프를 몰아서 받는게 좋습니다.

뼈보는 쿨마다 쓰는거 보단-뼈보 쓸 룬으로 어글 먹는게 더 좋고 일단 쓰면 지속이 10초정도가 한계입니다-피들이 좀 쌓였다 싶으면 써 줍니다. 집유와 완방사효 장신구는 좀 아꼈다가 기울일 때 써주는게 좋습니다.

룬전환은 꼬박꼬박 써주면 혈장힐에도, 공대원 피 안정에도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5. 마치며

 

여러가지를 적긴 했으나 정말 중요했던건 탱의 기본인 '어글 수급'과 '드리블시 생존' 입니다.

어글을 먹어야 하는 개체수가 많고 쉴새없이 나와서 스트레스가 쌓이실 겁니다. 그렇지만 피탱을 몇시간 하다보면 어글에 대해 전보다 상당히 민감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실 겁니다. 왠만한 레이드나 영던 광탱은 우스울 정도지요. 그만큼 탱 운전 능력이 증가하므로 피탱을 한번쯤 해보는게 탱 할 때 정말 좋은 도움과 경험을 줄거라고 생각합니다.

피탱 스트레스는 쌓이면 멘붕을 초래할 수 있는 요소 이므로 스스로 판단하여 공장님께 쉬는 타임을 중간중간 가지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글이 피탱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