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죽탱 심강과 굴타탱에 대해 여러가지 말이 많은데요.

 

4.2 시절에는 심강을 쓰기 싫어도 칼날 보호막 유지 때문에 혈룬 소모용으로 썼었습니다.

 

하지만 4.3이 되면서 칼보가 패시브로 되면서부터 혈룬을 꼭 다 소모해야할 이유는 사라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죽기의 룬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신다면 아시겠지만

 

죽기의 룬은 (혈 혈 냉 냉 부 부)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후 1번 2번 3번 4번 5번 6번으로 지칭합니다.]

(유닛프레임 애드온에 따라 부정룬과 냉기룬 위치가 바뀌기도 합니다만 크게 상관 없습니다.)

 

룬격 적중시 룬 강화 (냉기 특성) 에 의해 45%의 확률로 완전히 소진된 룬 하나가 활성화 됩니다.

 

이때 완전히 소진된 이란 표현은

모든 룬이 활성화 됐을때 스킬을 사용해서 룬을 소비시키더라도, 같은 계열의 다른 룬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쿨다운이 짧게 돕니다. 하지만 같은 계열의 룬 하나가 쿨다운이 도는 동안 같은 계열의 또다른 룬을 사용하게 되면 쿨다운이 길게 돕니다.

이게 완전히 소진입니다.

 

 

현재 가속이 0인 제 탱죽이 노버프 상태로 허수아비에 죽격을 한번 치면 대략 8초 정도의 쿨다운이 돕니다.

(혈 혈 냉 8 부 8)

 

이상태에서 죽격을 한번 더 치게 되면 남아있던 냉/부룬 하나씩이 완전히 소진되면서 쿨이 길게 돕니다. 약 16초 정도

(혈 혈 16 8 16 8)

 

이상태에서 룬격을 치게 되면  활성화 될수 있는 룬은 16초 쿨다운중인 3번 냉기룬과 5번 부정룬입니다. 4번 냉기룬과 6번 냉기룬은 룬격혹은 죽고에 의해 룬 강화가 뜨지 않습니다.

 

또한 혈기 전환을 모든 룬이 활성화 되있을떄 쓰면 그냥 1번 혹은 2번 혈룬이 죽룬으로 바뀌고 말지만

 

혈기 룬이 완전소진 되지 않았고(혈룬이 둘다 활성화 되었거나, 혈기 룬을 하나만 사용해서 쿨이 짧게 돌고 있을경우) 부정룬 혹은 냉기룬 중 하나가 완전소진되어 쿨이 길게 돌고 있을때 혈기 전환을 사용하면 버그성으로 혈기룬 하나가 죽룬으로 바뀜과 동시에 완전소진된 냉기룬 혹은 부정룬 이 죽룬으로 바뀌면서 활성화 되고, 죽격을 사용해서 죽룬인 상태에서도 하나가 활성화 되서, 죽룬 2개를 순간적으로 얻게되는 효과를 가집니다.

 

그리고 혈기 전환 연마(혈기 특성)을 2포 다 투자하게 되면 혈기 전환의 쿨은 30초로 줄어 들고, 혈기 전환의 지속시간은 20초이므로, 1번 혈기룬을 30초마다 20초간 죽룬으로 활용할수 있게 됩니다.(죽 혈 죽 죽 죽 죽)

 

이상태에서 죽격 2회 후 죽 혈 8 16 8 16 으로 룬을 돌린 다음 룬격을 사용하게 되면 룬 강화로 인해 4번 혹은 6번 룬이 재활성화됩니다. 1번룬이 죽룬이므로 바로 죽격 한방이 가능합니다. 8 혈 6 16 6 14 정도겠죠(4번이 재활성화 됐다고 가정시), 글쿨을 고려한다면.

 

혈기 전환 버프가 없을시는 혈 혈 죽 죽 죽 죽(혈 혈 냉 냉 부 부) 상태입니다., 이상태에선 혈룬을 사용하더라도 1번 혈룬만 사용하되, 한번만 사용할것을 염두에 두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두개 다 소진시 룬격으로 2번룬이 활성화 될수있기 때문이죠 이러면 죽격의 사용횟수가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혈룬 하나를 남겨 놔야 10초 후 혈기 전환 쿨 돌아오자마자 사용해서 죽룬 두개를 얻어야 하니까요.

 

가속을 전혀 올리지 않은 혈탱의 경우는 짧게 쿨이 도는 경우도 8초정도이므로, 실제적으로 30초동안  오직 혈룬만을 사용하는되는 횟수는 딱 1회입니다. 1분이면 2회겠죠, 내지는 아예 사용 안해도 됩니다. 혹은 혈룬을 두개 다 사용하게 되면, 룬격을 사용하게 되는것은 혈룬 두개중 하나가 시간이 지나서 활성화 되었을때 사용해야 죽룬만을 룬격으로 되돌려받을수 있게 되므로, 이것 역시 고려대상이 됩니다.

 

또한 고려대상중 추가적으로 죽탱 2셋 효과의 경우는 체력이 35%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혈기룬 하나를 죽룬으로 재활성화 시켜 20초간 죽룬으로 유지를 시켜주는데요, 경험상 90%는 2번 혈룬이 죽룬으로 재생되게 됩니다. 이떄 혈기전환으로 1번 혈룬이 죽룬상태이고 , 죽격으로 3/4/5/6 룬 역시 죽룬이 되어있다면 6개룬이 모두 죽룬 상태이며, 이때는 6개의 룬중 2개가 돌아올때마다 죽격으로 소모시켜 주고, 6개 모두 사용해도 룬격으로 죽룬을 되돌려 받을수 있기 때문에 모든 룬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룬 얘기하다가 계속 산으로 가는거 같애서 심강 얘기를 꺼내자면

 

심강의 경우는 냉기룬과 부정룬을 동시에 소모하는것이 아니라, 죽룬 혹은 혈룬을 글쿨 때문에따로 따로 시간차를 두면서 사용하게 되기 떄문에, 룬격으로 룬을 되돌려 받는 경우의 수도 감소하게 되고(룬격 횟수 감소), 꼭 질병이 걸려 있어야만 데미지 증가 를 얻습니다.(질병 1개당 15%씩)

심강은 무기 공격력의 228% 에 추가피해 1863 이고, 주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25씩 감소해서 2타겟으로 들어갑니다.

죽격은 330%퍼에 1092의 추가피해라도, 질병 유무에 따라 공격력 증가가 없고, 문양을 통해 40%까지 증가합니다. (룬마력 100 이상)

330% 의 140%면(룬마력 60 이상) 대략 462%에 의 1528의 추가 피해군요. 게다가 특성으로 인해 치타 보정을 30%나 추가로 받습

기본 치타가 낮은 탱죽이 30%치타를 기본으로 달고 간다고 생각하면 데미지 차이는 피보와 체력 회복을 포기할정도로 큰것도 아닙니다.

 

또한 심강은 1회 가격시 10의 룬마력을 얻고, 죽격은 1회 가격시 20의 룬마력을 얻습니다.

심강 2회면 20이라 죽격 20과 같지 않느냐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곘지만

결정적으로 심강은 적중하지 않거나 무막 회피시시 룬마력을 얻지 않고 룬도 소모되지 않습니다.

룬이 소모되지 않을경우 그냥 소진도 되지않으므로, 심강만으로 완전 소진시키려면 두번이나 더 적중시켜야됩니다.

그래야 룬격으로 되돌려받을수 있습니다.

아마 만적맞추시고, 앞숙련 만숙련 맞추시면, 룬소모 쭉쭉 시키시고 룬마력 얻고 룬격으로 되돌려 받고 또 치실수도 있겠지만말입니다.

 

하지만 죽격은 적중되지않거나 무막회피의 경우에도 룬마력을 얻을뿐 아니라 체력 회복도 하고 피보도 생깁니다.

룬도 소모 되기때문에 완전소진 후 룬격으로 재활성화를 노릴수 있습니다.

 

죽격안쓰고 심강쓰는건 딜좀 더뽑겠다고 양손들고 탱하는 전사나 보기와 다름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쓰라고 준 방어기제를 활용 안하는거니까요.

죽격이 적중하지 않아서 데미지가 안나오더라도, 적중하지않은 죽격으로 얻은 룬마력으로 사용하는 룬격은 무막회피 안되므로 사용되게 되고, 데미지를 줄뿐아니라, 가격횟수(이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오히려 심강 사용하는 탱보다 높아지게 됩니다.

 

심강을 쓰는경우는 광기떄 열촉처리시(이떄는 피보가 무의미하고, 열촉에 심강박으면 다리나 날개촉수에도 딜이 들어가므로)

말곤 아무리 머릴 굴려봐도 생각이 안나네요.

근데 생각해보면 질병 걸고 심강칠거도 아니고 전염병도 안먹는데 걍 죽격룬격만 치는게 딜이 더나오겠네요? 열촉 데미지도 죽격으로 채우고

블랙혼이나 존오즈 2타겟시에는 걍 죽격 한방씩 사이좋게 꼽는게 심강네방보다 딜이 더나올수도있습니다.

도저히 쓸곳이 없군요.

그래서 전 4.3 이후로 심강문양을 박아본 역사가 없습니다.

룬격 죽부 죽격이 상급문양 고정이고 가끔 주문양만 뼈보랑 피소 스왑하고

 

굴타 탱의 경우도 마찬가진데요. 굴타탱의 경우는 포기하게 되는게 2차스탯(요르도끼를 비교대상으로 하자면 높은 특화수치와 치명을 재연마한 회피 혹은 무막+ 보석홈으로 인한 체력스탯) vs 촉수의 기대데미지 입니다만,

자신의 무기를 제외한 다른 부위의 스펙이 굴타를 듬으로 인해 포기하게되는 방어 관련 2차스탯을 메꿔줄만큼 좋은 스펙 이라면 굴타를 들어서 딜을 올리는거도 뭐 나쁘지않습니다. 오히려 적숙올려서 얻게되는 dps 상승보다 촉수 하나로 얻게되는 dps가 훨씬 클수도 있지만, 확률상이므로 기대할게 못됩니다.

그리고 누누히 말하지만 탱커가 딜 올려서라도 딜이 필요한 팟이면 딜러를 개같이 갈구십쇼.

하지만 굴타들고 죽격질하는게 요르도끼들고 심강질하는거보다 dps나 생존측면이나 더 낫습니다.

굴타들고 심강질하면 정신나간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딜러를 하세요 왜 탱커함?

 

글고 탱커 적숙에 관해서인데, 적숙을 최대한으로 떨구는 것은 방어스탯을 상승시키긴 하지만

룬격은 무막회피를 하지 않지만 빗나감은 있으므로, 단일 탱킹에 있어서 룬격으로 인한 위협수준 획득과 룬격에 의한 룬 재활성을 고려한다면 적중은 어느정도 올리는게 꼭 손해만은 아닙니다. 그리고 돌발 역시 한번 빗나가게 되면 얼손역격을 사용하게 되서 죽격 한방을 손해보기때문에, 적중은 어느정도까진 올려주는것이 좋다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숙련은 타탱커와 달리 룬격이 무막회피 안되고, 죽격은 막혀도 보막 생기고 룬마력 얻으므로 타탱에 비해 낮춰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글이 계속 길어질꺼같애서 여기서 정리하려고 하는데

 

3줄요약

혈룬을 모두 소모시키는건 촌나 비효율적이다.

 

심강써서 딜올릴바에 굴타들고 죽격쓰는게 낫다.

 

죽박은 숙련보단 적중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