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ver입니다.

오늘은 '영쐐타이머를 통해 본 조건문의 종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쐐는 쿨도 있고 룬도 특성마다 다르게 적용되다보니 스왑을 자주하시는 분들은 헷갈려 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번 글을 통해 설정을 잘 따라하시면 그런 고민 걱정 싹다 날려버릴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설레발이 너무 심했나요..  각설하고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시작 전에 Weak Aura(이하 WA)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wa - 새로운 으로 가셔서.. 텍스쳐 혹은 아이콘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나 둘 중 무엇을 하든 상관이 없지만, 아이콘 메뉴 사용법은 이미 1편에서 알려드렸으니,

2편에서는 텍스쳐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복습을 해보죠.. 

1편에서 얘기했듯 WA의 '표시기'를 만드는 방식에는 총 7가지가 있습니다.

- 진행 텍스쳐, 텍스쳐, 아이콘, 모델, 텍스트, 진행바, 가져오기

가져오기를 제외한 6가지는 사실 상 화면에 보여지는 방식의 차이일 뿐 

결국 조건문을 활용하는 것에는 차이가 없음을 꼭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그룹과 유동적 그룹은 표시기들을 서로 취합하는데 사용될 뿐 

현재로선 특별히 조건을 달아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wa - 새로운 - 텍스쳐 를 클릭해 주세요.


캐릭터 중앙에 크고 아름다운 해가 하나 나왔네요. 

저 해모양이 바로 조건이 달성될 시 보여질 텍스쳐의 모양입니다. 

보기보다 해의 모양이 별로네요.. 다른 걸로 바꿔 보도록 하죠..

그림의 흰박스 - 선택을 누르시면 W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텍스쳐 모양들이 많이 나옵니다.

마격과 관련된 마음에 드는 텍스쳐를 하나 골라주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PowerAuras Words 항목에 있는 DANGER 라는 텍스쳐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탭에서 조정할 수 있는 것은..

텍스쳐의 크기, 색상, 위치 정도가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자의 해상도에 맞춰 보기 편한 곳에 적당한 크기로 위치 시키시면 됩니다.

(직접해보시기 바랍니다.)

--------------------------------------------------------------------------------

자 그럼 중요한 조건탭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자 조건을 지정하기에 앞서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 영쐐를 사용해야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상황은 다음 3가지로 요약됩니다.

1. 대상의 체력이 45%(혹은 35%) 이하 일 때
2. 영쐐가 사용가능 할 때
3. 특성에 맞는 룬이 있을 때

결국 위 3가지 요약 상황이 영쐐타이머를 위한 조건이 되겠습니다. 정말 고맙게도 

WA자체 기능으로 각 특성별 영쐐에 차이를 두고 있기 때문에 3번은 조건에서 제외하시면 됩니다.

대신 각 특성별 영쐐의 '주문ID' 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후에 설명토록 하고..


일단 1번부터 조건을 완성 시켜보도록 하죠.

조건의 유형에는 총 그림과 같이 4가지가 있습니다.


오라는 버프 혹은 디버프의 상태 파악에 사용되는 조건입니다.

개인추가는 Lua를 다루실 줄 아는 분이 직접 조건문을 작성하는 곳이기 때문에

저를 포함한 우리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아쉽게도...

이벤트는 특정 사건(?)을 조건으로 처리합니다. 

예를들어 바닥을 밟는 다던지.. 채팅창에 글이 올라온다던지..

결국 이 기능 역시 크게 사용될 일이 없습니다. 저 역시 거의 사용을 안하구요..

상태는 대상 및 플레이어의 버프 디버프를 제외한 모든 상태에 대한 조건문을 형성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조건이고 꼭 아셔야할 조건이죠..

--------------------------------------------------------------------------------


우리의 영쐐타이머의 제 1조건 '상대방의 체력이 일정 이하가 되어야 한다'는 바로 상태에 속합니다.

그러면 이제 조건문의 유형으로서 무엇을 선택하셔야 할지 아실거라 믿습니다.

자 그럼 유형을 상태로 바꾸신 후 여러분이 확인하셔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상태의 종류입니다.


굉장히 많죠?.. 그런데 다 아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설명은 드리겠습니다.

1.사용가능 : 내가 가진 주문(주문에 한함)이 쿨다운 상태가 아닌 '사용가능' 상태일 때 조건이 활성화 됩니다.
2.Alternate power : 레이션 도관충전량 같은 특수 수치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3.Burning Embers : 파흑의 불씨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4.시전 : 주문의 시전 중 상황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5.Chi Power : 수도사의 '기'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6. 연계점수 : 도적의 '연계점수'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7. Condition : 플레이어의 상태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pvp중, 휴식중, 탑승중, 소환수 있음 등..
8. 쿨다운 진행상황 (아이템) : 아이템의 쿨다운 중임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9. 쿨다운 진행상황 (주문) : 주문의 쿨다운 중임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 8,9의 경우 예를들어 쿨다운이 끝나는 2초전에 알림을 주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10. 군중제어 : CC기 상황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사용을 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11. 죽음의 기사 룬 : 룬 상황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12. Demonic fury : 악흑의 분노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13. Eclipse Direction : 조드와 관련있는데 조드를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14. 일식/월식 파워 : 조드와 관련있는데 조드를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15. 글로벌 쿨다운 : 주문이 글쿨이 돌고있을 때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16. 체력 : 체력의 일반 수치 및 %수치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17. 신성한 힘 : 기사의 신힘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18 아이템 갯수 : 특정 아이템의 갯수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맑은 정신의 마법서'가 몇개 이하일 때 구입을 하도록 소리나 아이콘으로 알려줄 수 있는 표시기등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그러나 거의 안씁니다...
19. 아이템 착용됨 : 특정 아이템의 착용 여부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20. 파워 : 각 클래스별 파워의 수치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 마나,분노,기력,룬마력 등
21.Shwdow Orbs : 암사의 암흑 구슬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22. 조각 : 고흑의 조각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23. 태세/폼/오라 : 현재 플레이어의 클래스에 따라 폼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24. 스윙 타이머 : 공속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25. Threat Situation : 어글 상황을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어글 관리용 표시기를 만들기에 좋습니다.
26. 토템 : 토템의 종류를 조건으로 사용합니다.
27. Unit Characteristics : 이건 직접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설명하기가 너무 기네요...
28. 무기 강화 : 잘 모르겠습니다.

28개나 되네요.. 정말 욕나오는 조건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되는 것은 단 2개면 됩니다. 적어도 오늘 만들 영쐐 타이머는 말이죠..

--------------------------------------------------------------------------------


다시 본론으로 가서 영쐐 타이머를 위한 

제 1조건 '상대방의 체력이 일정 이하가 되어야 한다'를 활용하기 위해선 

16번에 속하는 체력을 상태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몇가지 변화가 눈에 보이실 텐데요.. (인벤 이미지 업로드 한계로 인해 말로 진행하겠습니다.)

1. 유닛의 선택은? 당연히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으로 해야겠죠.

2. 체력? VS 체력(%)? 영쐐가 %로 작동하기 때문에 체력(%)를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체크를 하시면 바로 옆에 연산자와 체력% 입력란이 활성화가 됩니다.

연산자는 체력이 일정 '이하' 일 때 이기 때문에 '<=' 을 선택해 줍니다. 

체력% 입련란에는 4셋이라면 45%(넉넉잡아 46%), 4셋이 아니시면 35%(넉넉잡아 36%)를 입력해주세요.

%는 입력안하셔도 됩니다. 숫자만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

여기 까지 하셨다면 1조건은 완성이 된 것입니다. 그럼 이제 2조건을 만들어야 겠죠?

영쐐 타이머의 제2조건 '영혼쐐기가 쿨타임이 아니어야 한다' 입니다.

이 역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1조건이 완성 되었기 때문에 2조건을 만들기 위해선 '조건 추가'를 한번 해주셔야 합니다!

(조건추가는 조건 탭 제일 위에 딱하니 보입니다. 못찾으면 답없습니다...) 그러면..


2조건의 유형은? 네 상태 입니다.

2조건 상태의 항목은? 바로 '사용 가능' 입니다. 

위 순서대로 사용가능을 선택하셨다면 보이시는 것은

'주문' 입력란과 유효 대상 필요, 반대로 체크박스 밖에 없을 겁니다.

네 .. 그게 다입니다... 간단히 이제 우리는 주문 입력란에 다음의 숫자를 입력해 보도록 합니다.

부정 영쐐 : 130736

냉기 영쐐 : 130735

혈기 영쐐 : 114866

숫자만 입력하시도록 합니다. 이유는 영쐐의 경우 특성에 따라 소비되는 룬이 다르기 때문에 영쐐의 주문ID 도 다릅니다. 

그래서 각 특성에 맞는 주문 ID를 넣지 않으면 제대로된 조건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상황은 결국 죽기에게는 마격타이머를 위해  3개의 WA 표시기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냉죽용,부죽용,혈죽용 3개를 만들고 다른 조건은 다 동일한 상황에서 주문 아이디만 다르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주문 아이디를 숫자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시고, 유효 대상 필요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시체에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만 하면 끝일까요? 뭔가 아쉽네요... 영혼 쐐기는 특성에 따라 ID가 다른데 

표시기 역시 특성에 따라 따로 작동 되도록 해보고 싶어 지네요..

그럴때는 바로 '불러오기 탭'을 이용하면 됩니다.

불러오기 탭의 경우 조건이나 디스플레이와는 다르게

표시기를 활성화 시키는 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불러오기 탭은 딱히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아마 한번 보면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저의 경우 부죽용 영쐐 타이머이기 때문에 직업은 '죽기' 특성 전문화는 '부정'으로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

자 여기까지가 진짜 영쐐 타이머의 끝입니다. 따라 오신다고 힘드셨을 텐데.. 

이제 지나가던 호드 혹은 얼라를 때려보거나, 몹을 잡아 보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발동이 하는지 안하는지 보도록 합시다.


지난번 1편과 같이 부죽용 영쐐타이머는 해답(?)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혹은 맞게 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들 즐와 득탬하세요~ 

--------------------------------------------------------------------------------

di0odaqEuj7hkHbeLOBbLuBBIKHjsoMewMi0ZqfnnP01qfABOkFdQkJte5CqLy2rL08GsPdcflKe9qOs1eHkQlcvPncvOpcvKrkcojQuVekvntOQ6MqfStHAOsepkkvEkyQs6Qqv4RqLYFj0CjjVoQI2l19kHAWsK6WOSyjQhlOjlWLv2Si1NLQrlfNMu7se1RjHmBrDBuv7MOFtWWfYXHsYYv55QA6ixhY2jP(oukgpjyPOc2fUAqBGBjTlnlCQ4ouq(QyL1znXLyWyuJIK6Edj(cO8nw0odVHIKBtgFjxKYaFdbgcC1qOqw4C1XfooLJ504i(WLIetmfV2uTf8A5XjhDASMJjzYassNU335QHpA5CmJ)CCrrBs84zYanfi0ndClPDPzHtfMGab5Rc3gtryqh7vvIa2Sdd6ypoSantfg0XEvyqhRLtd0P79DUAG4kAgEIrO3WhTCoMXFoUOOnjE8mm1tsgWesAbjwuA84zLZZa6NiXU(iomScPVfyLgq)e)OLZXm(ZknG(jIKAYknGKt9KKbgIemeIEsGVyJoygin)fyYaliqtAbjllsNU339U64cxnqNU335QbIROz4jgHEdpQ8upjbO0P1kyqe3XavrOIHdvdr7cNKAgltngA5zyQNKmKWyzQXWJkp1tsLClTwbdqj4f)43a6NisQjR0asQjde76JmG(jgTlCsQzSm1yLgI2foj1mwMAefI2XiHZa2AajN6jjdmejyYassNU335QbKutgi21hzYKjdse)6P79DVJt0GoWaEwkSexXofBilWcC1a6NyyM9VvA4eYZvd8rzs7Qjtgq)e)OfALgq)ejwEsYLn8rl0vdVw2ZZXCAYqyM9VRgETSNNbCgVyQjG9XCJtjunzYWTUwqw5kAgOPaHUzYGAhx0MkLjBa

--------------------------------------------------------------------------------

코드 사용법은 활용 1편에 나와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그리고 영쐐 타이머의 방식은 제가 하는 방식 말고도 직접 창의적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방식의 타이머 입니다. 

이것 저것 만져보시면서 한번 바꿔보시는 것도 WA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