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죽음의 기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다크할로우 입니다.

6월에 베타 당첨이 돼서 지금까지 플레이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1. 스탯 선호도

어떤 스탯이 효율적인지를 알려면 각각의 스탯의 수치가 어느정도의 가치를 가지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가속 325 = 가속 1%
치명타 350 = 치명타 1%
특화 350 = 암흑대미지 2.25% (최근 특화 350에 암흑대미지 2.5%에서 10%만큼 너프 당함)
유연성 400 = 공격력 1%, 받는피해 0.5%감소

라는 스탯의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스탯의 가치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스탯의 가치는

힘 > 가속(손이 안놀때까지) > 특화 > 치명타 > 유연성 > 가속(오버)

라고 생각합니다.

룬과 룬마력의 회전률이 끊이지 않을 정도의 가속이 가장 중요 하지만 

아이템 레벨과 특성, 유물무기, 마부를 하다보면 필요 가속의 수치는 그리 높은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실제로 챙겨가는 우선 스탯은 특화 입니다.

그러므로 아이템 레벨이 높은거 위주로 착용하시되 특화 위주로 챙겨가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제 군단 캐릭터 스탯 스샷이고 특화 위주의 장비와 반지 마법부여를 했습니다.



2. 특성

특성이 매 주마다 하는 공식 패치와 잠수함 패치가 동시에 이루어지다 보니

각 특성들의 가치가 많이 엎치락 뒤치락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소군단 이후로는 베타섭 캐릭터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지지 않는걸 보니 앞으로의 변화가 없다면

이 특성이 가장 강력하다고 추천드립니다.



)) 56Lv 특성 ((

모두 섬기리라 -6월달에는 최고의 특성이었습니다. 전체딜의 17%를 담당할 만큼 op특성이었습니다.
하지만 6월말쯤에 갑자기 해골 궁수가 공격을 하지 않는 버그가 한주동안 이어졌고 그 다음주에 버그가 고쳐졌지만... 
딜량이 반토막이 나는 안타까운 불상사가일어났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투기장을 할때만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상처 폭발 - 58Lv의 징벌자 라는 특성과 함께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잠재력 있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이템 레벨의 능력치가 징벌자 특성을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에 군단의 첫 티어에선 다소 소외받는 특성입니다.

칠흑 역병 - 모두 섬기리라가 너프 당하면서 56Lv에선 단일과 광역 둘다 최고의 딜을 뽑는 특성입니다.

특성 내용으로는 "악성 역병(도트)이 같은 양의 피해를 절반의 시간동안 입힙니다." 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그럼 악성 역병은 이제 다들 아시다시피 21초동안 도트 딜을 한다고 하고 악성 역병을 찍으면 10.5초동안 도트딜을 한다고 적혀져 있는데 이건 실제로 걸었을때의 시간과 다릅니다.
그 이유는 돌발열병 때문인데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악성 역병을 감염시킵니다." 가 적혀져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론 27초, 특성을 찍었을시에는 16.5초가 됩니다.

그리고 이런 차이가 도트 시간만 줄여주는게 아니라 룬 하나로 쓴 질병의 총 딜량까지 바꿔 버립니다.
27초 특성은 2.25초에 한틱씩해서 총 12틱의 질병 대미지가
16.5초 특성은 1.125초에 한틱씩해서 총 14틱의 질병 대미지가 들어가서 질병을 두틱 더 넣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장에서 아주 강력한 광역 도트딜을 보여 줍니다.

)) 57Lv 특성 ((

전염병 - 광역딜에 좋은 특성입니다. 단일딜만 있는게 아니라면 무조건 이 특성을 찍습니다. 
전장이나 영웅 던전, 신화 던전, 쐐기돌신화를 갈때 이 특성을 찍고 갑니다.

전염성 고름 - 버프와 너프를 왔다갔다한 특성입니다. 처음엔 고름 상처 5개당 룬 1개 돌려받았는데 버프받아서 4개가 됐다가 그 다음주 바로 너프되서 6개가 되어버린 특성입니다.
현재 단일딜에서 전염병을 쓸 이유가 없기때문에 단일딜 용으로 추천하는 특성이고
나중에 고스팩에서 56Lv 상처 폭발과 58Lv 징벌자와 함께라면 좋은 특성이 될꺼라 보고 있습니다.

황폐의 룬 무기 - 개인적으로는 투기장에서 사용합니다. pvp에 관해서 설명하려면 복잡해 질꺼 같아서 넘어가겠습니다. pve에서는 사용하지 마세요. 


)) 58Lv 특성 ((

부정의 광기 - 고름상처를 파멸하면 2초동안 공격속도가 100%증가합니다.
미터기 딜 내역을 보면 스컬지 일격 + 평타와 할퀴는 어둠을 데미지만 비교를 했을시에는
스컬지 일격 + 평타 > 할퀴는 어둠
으로 아주 쬐금 정말 쬐끔 부정의 광기가 쪽이 높았지만 타격횟수 때문에 이건 사실이 아니게 됩니다.
5분간 딜 사이클을 돌린결과

부정의 광기 평타 횟수 - 150회
일반 평타 횟수 - 95~100회
할퀴는 어둠 횟수 - 80회

정도 이므로 부정의 광기로 인한 평타 횟수가 175~180회 이상이 된다면 
할퀴는 어둠보다 부정의 광기가 더 좋은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징벌자 - 앞서 말씀드렸듯이 고스팩에서 사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할퀴는 어둠 - 던전, 투기장, 전장 모든곳에서 사랑받고 있는 특성입니다.
근거리 딜을 하다보면 가끔씩 사거리에 벗어나야하는 상황이 있는데 이럴때 딜로스를 줄여주기 때문에 정말 다재다능한 특성이라고 봅니다. 
현재 스펙에선 가장 좋은 특성이기에 할퀴는 어둠을 사용합니다.


)) 60Lv 특성 ((

썩은위액 누더기골램 - 어둠의 질식을 찍어줘야 하는 일이 없다면 무조건 이 특성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둠의 질식 - 주로 전장과 투기장에서 사용합니다. 어둠의 질식은 상대방을 마무리할때도 좋은 스킬이지만 자신의 생존 또는 같은편의 생존을 위해서 필수로 찍는 특성 입니다.

쇠약의 감염 - 돌발 열병의 영향을 받는 모든 적의 이동속도가 3초동안 50% 감소 입니다.
툴팁은 3초지만 돌발 열병은 6초 유지기 때문에 질병을 건 단일 대상에게만 9초동안 50%감소 입니다. 
주위에 있는 애들은 이속감소 안됩니다.

)) 75Lv 특성 ((

주문 포식자 - 대마보를 업그레이드 시켜주는데 물리뎀에 효과를 보지 못하고 기존의 대마보 효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잘 안찍습니다.

시체 방패 - 10초동안 90%를 받는 피해를 감소 시켜 줍니다. 준 무적기 입니다. pve에서도 좋은 편입니다.
전장같은 경우에는 56Lv 칠흑 역병 60Lv 어둠의 질식을 찍고 다니기때문에 구울을 뽑고 다니는데 
적 광역딜에 구울이 쉽게 녹아서 시체 방패를 쓰려고하는데 소환 쿨때문에 못뽑는 상황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울 소환을 아끼다가 시체 방패를 써야 할때 구울을 뽑고 시체 방패를 올리고 움츠리기를 사용하고 그동안 죽격을 사용해 체력을 채워서 역관광을 바라볼 수도 있습니다.

배회하는 망령 - 미안해요 안씁니다..ㅜㅜ


)) 90Lv 특성 ((

암흑 주입 - 변신 시간을 줄여주기는 한데... 안그래도 쿨기가 많은데 이것까지 빨리 돌아오면 머리 터질수 있을꺼 같습니다. 

괴사 - 전장에서 찍고 다닙니다. 나머지 두 특성은 팻과 관련되어 있는데 전장에서 항상 펫을 안데리고 다니기 때문에 괴사를 찍습니다.

pve에서 사용안하는 이유는 유물무기 특성중에 첫번째로 찍어야 하는 금테 스킬인 세계의 스컬지 라는 특성이 있는데 

세계의 스컬지 - 죽음의 고리가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가하는 스컬지의 일격 피해를 6초 동안 30%(50%에서 너프)만큼 증가합니다.

라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은 상대에게 디버프로 걸게 되는데 이 6초간 최대한 고름 상처가 터지는 할퀴는 어둠을 밀어 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괴사 효과를 받겠다고 
죽고 > 할퀴는 어둠 > 죽고 > 할퀴는 어둠 
같은 사이클을 사용했다간 제때 써줘야할 할퀴는 어둠을 못쓰기때문에 딜로스가 있고
그리고 할퀴는 어둠은 1회 사용시 룬마력을 14를 얻는 반면 죽음의 고리는 한번당 룬마력이 35가 나가기 때문에 항상 얻는 효과도 아닙니다.( 유물 특성을 찍는다고 하더라도 5분동안 불시의 파멸(꽁죽고)가 뜰 확률은 20회 안팎 정도 이기때문입니다.)

감염된 발톱 - pve에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구울이나 누더기골램이 특수 공격(기력을 사용하는)을 사용했을시에 35%확률로 고름 상처에 감염 시킵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서 얻을수 있는게 고름 상처가 자동으로 채워주기 때문에 고름 일격의 횟수를 줄이고 그 대신에 할퀴는 어둠을 더 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닝 딜사이클에서 초반에 고름 일격으로 고름 상처 중첩 8중첩을 쌓고 유물 액티브 스킬인 대재앙으로 터트려야 하는데
고름 일격이 아시다 시피 한방당 2~4의 중첩을 해줍니다.
정말 운이 좋아서 두방다 고름 상처 4중첩을 해준다면 고맙겠지만 그 확률은 1/9로 11.11%의 확률입니다.
하지만 감연된 발톱 특성을 찍으면 어느정도 커버해 줄 수 있습니다.

)) 100Lv 특성 ((

어둠의 중재자 - 던전, 전장, 투기장 다 사용합니다.
현재 버그인지... 툴팁 수정전인지... 잠수함 패치인지는 모르겠지만
툴팁에서는 룬마력 1당 발키르 공격력 1%를 올려준다고하지만... 실제로는 0.5%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두 특성보다 더 좋기때문에 어둠의 중재자를 전부 사용합니다.

파멸 - 파격적으로 바뀌지 않는한 소외될꺼 같습니다. 적이 파멸을 밟고 있다면 특화가 200부터 2000 까지 증가하지만 적이 없다면 특화도 증가가 안됩니다. 10초동안 적이 밟았을때 평균 효율을 뽑아 낸다면 평균 특화 증가가 1000 이라고 했을시에 
특화 350당 암흑딜이 2.25%증가니깐 특화 1000 은 암흑딜 6.43%가 오릅니다. 
하지만 파멸은 30초 쿨에 10초 유지기 때문에 전체 전투의 효율은 1/3이 되므로 암흑딜 2.14%정도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부정죽기의 모든딜이 물리딜이 포합돼 있기때무네 그 효율조차도 떨어집니다.
그럼 효과는 파멸 자체딜이 죽음과 부패보다 훨씬 좋아야 할텐데 (비양심적으로 3~4배 정도 쌔진다면 쓸텐데...)
그게 그렇지도 않기때문에 잘 안쓰는 특성 입니다.

영혼 수확자 - 정말 쓰기 힘든 특성입니다. 영혼 수확자 5초 동안 영혼 수확자 효과를 줍니다.
그래서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쿨은 총 4번인데 대재앙으로 고름상처를 터뜨릴땐 여유가 있지만
할퀴는 어둠 3번으로 터뜨릴려면 고름상처 3중첩 이상을 유지해야 하고 
룬이 미리 3개가 준비되어 있거나 순차적으로 3개가 딱딱 와줘서 할퀴는 어둠을 써줄수 있어야 효과를 100%받을수 있습니다. 이런걸 짧은 시간동안 계속 신경을 써줘야 하기때문에 안그래도 어려운 난이도를 더 높이는 효과가 생겨버립니다.

발키르 쿨에 유리한 전투시간이 펼쳐질 경우엔 발키르가 앞서는 반면
발키르 쿨에 불리한 전투시간일 경우엔 영혼 수확자 딜이 조금 앞섰던거 같습니다.

발키르가 불리한 전투 시간은 2분~3분사이 (시작 발키르후 두번째 발키르가 소환 못하는 시간때)
발키르가 유리한 전투 시간은 2분이내 또는 3분 15초부터 약 5분이내... 개인적으로 허수아비를 치며 나온 결과물을 보고 느낀점과 경험입니다.

3. 유물 무기 찍는 순서


어차피 모든 특성을 찍으시겠지만 
그나마 효율적인 특성찍는 순위를 뽑자면 위 그림과 같은 순서 입니다.

1번길로 가면서 7시 방향인 첫번째 금테인 세계의 스컬지를 찍습니다.
그리고 올라오면서 죽음과 부패 스킬처럼 생긴 특성 하나 찍어주면서 2번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1시 방향의 부정형상 아이콘의 두번째 금테인 이중 파멸을 찍게 되는데 죽음의 고리를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특성입니다.

그다음 3시 방향에 있는 세번째 금테인 휘청거리는 괴물 인데 어슬렁거리다가 자폭하는 좀비를 소환하는 특성입니다.

이렇게 3금특성을 다 찍으면 4번의 특성을 찍어 주는데 다 찍으면 최대 룬마력 증가와 룬마력이 10%만큼 추가 생성되는 특성입니다.

그런후 5번의 죽음의 고리를 찍어주시고 남은거 다 찍어 주시면 될꺼 같습니다.

4. 딜 사이클

제가 육성을 하면서 사용하는 딜 사이클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더 나은 사이클이 나올수 있으니 무조건적 신뢰는 지양합니다.


단일 타겟 시작 딜 사이클

어둠의 중재자(발키르) 특성만으로 합니다.

딜 사이클이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룬마력이 충분할때 룬마력이 없을때


)) 룬마력이 충분할때 (사군뽑고 전투에 돌입했을때 룬마력 105 이상) ((

사자의 군대 > 돌발 열병 > 어둠의 변신 > 사효장신구 + 발키르 > 죽음의 고리(불시의 파멸) 소모 > 고름 일격 2번 > 

고름 상처 중첩이 8이면 대재앙

고름 상처 중첩이 7이면 룬 하나 남아 있을텐데 
죽부를 깔아서 그 글쿨 1초 동안에 팻이 고름 중첩을 해주길 기도함,(개인적으로 귀찮아서 걍 대재앙 날려버림)

고름 상처 중첩이 6이하면 (거의 이럴일은 없겠지만..) 맨 처음 사용한 돌발열병이 돌아 올때까지 죽음의 고리를 날리고 돌아오는 룬으로 고름 상처 중첩을 쌓고난 후에 대재앙을 사용함
이러한 이유는 고름 1~2개가 날라갈 수도 있지만... 대재앙(유물 액티브 스킬)으로 소환된 구울 한마리가 열심히 딜을 하다가 자폭까지 들어가는 딜이 꽤나 강력하기 때문임 그렇기때문에 대재앙을 사용할땐 최소 7중첩 이상일때만 사용하는걸 추천함.

그런후 고름 상처 중첩이 최소 4~5중 이상으로 유지를 하면서 딜을 하다가
유물 첫번째 금테 패시브 특성인 세계의 스컬지 디버프가 타겟에게 터지면 할퀴는 어둠을 타겟에게 우겨넣음

부정 죽기 난이도가 높은 이유가 이러한 딜 사이클 때문임

질병을 27초마다 유지해야하고(칠흑 역병 특성을 찍으면 16.5초)

룬과 룬마력 관리와 고름 상처 4~5중첩을 유지해 가면서 세계의 스컬지 디버프가 뜨면 할퀴는 어둠을 우겨 넣어야하고

누더기 골램의 어둠의 변신도 매 1분마다 쿨을 돌려야하며
1분 30초에 마도 오는 대재앙 타이밍에 맞춰서 고름 상처 중첩 8중을 맞추고 있어야됨
그리고 3분마다 누더기 골램의 어둠의 변신(1분쿨)과 대재앙(1분30초쿨), 어둠의 중재자(발키르) 가 동시에 오기때문에 룬마력과 고름 상처 중첩같은 사전 준비 작업이 필요함...

도트 유지에 신경써야하고 
디버프 중첩도 신경써야하고
순간순간 디버프 뜨는것도 신경써줘야하고
남들은 몇개 없다는 쿨기... 3개씩이나 있고.. 그것도 2개는 그냥 누르는게 아니라 사전작업도 신경써줘야 하기때문에

처음에 할땐 눈돌아가는줄 알았습니다. 지금은 그나마 익숙해지긴했지만...간혹 긴급한 무빙이 필요할때 정신 못차리고 딜 사이클을 놓칠때도 있긴합니다..



)) 룬마력이 없을때 ((

사자의 군대 > 돌발 열병 > 어둠의 변신 > 고름 일격 2번 > 비전 격류(블러드엘프) > 사효장신구 + 발키르 > 죽음의 고리 (불시의 파멸)소모 > 고름상처 6중이하면 고름 일격,,, 7중 이상이면 대재앙

딜 사이클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초반에 룬마력이 없기때문에 발키르 중첩이 조금 낮을수도 있습니다.



)) 사자의 군대가 없을때 ((

돌발 열병 > 어둠의 변신 > 고름 일격 2번 > 비전 격류 > 빠른 대재앙(6중이라도 날려요 7중이상이면 고맙고..) > 사효장신구 + 발키르 > 죽음의 고리 (불시의 파멸) 소모

영던이나 신화던전 같은 경우에는 사자의 군대가 없을때도 있습니다.
앞에서 사자의 군대가 있을땐 발키르를 뽑고 대재앙을 썼지만
사자의 군대가 없을땐 대재앙을 먼저 하고 발키르를 뽑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이 아닌 유물 무기 패시브 특성인 저주받은 군대 때문입니다. 
(3번그림에서 리치의 혼 아이콘(하얀색 해골 얼굴 모양))

저주받은 군대 - 사자의 군대가 소환한 구울이 할퀴기 공격시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죽음 : 죽음의 기사에게 받는 피해 증가
전쟁 : 치유량 감소
기근 : 죽음의 가사에게 입히는 피해 감소
유행병 : 추가 지속피해

이 특성에서 나오는 4개의 디버프가 있는데 그중에서 
죽음 : 죽음의 기사에게 받는 피해 증가 
때문입니다.

이 능력은 중첩당 5%의 받는 피해량 증가가 있는데 3중첩까지 됩니다.

앞서 사자의 군대가 있을땐 사자의 군대가 이 중첩을 해줬다면
사자의 군대가 없을땐 대재앙으로 뽑은 구울들이 이 디버프를 중첩해줘야 합니다.
디버프 시간이 짧기 때문에 5~6마리 이하로 뽑았을시에는 디버프가 유지가 잘 안되는 반면
8마리가 나왔을시엔 유지가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 광역 타겟 딜 사이클 ((

광역 타겟 딜 사이클에는 57Lv 특성인 전염병과 90Lv 특성인 감염된 발톱을 사용합니다.

돌발 열병 > 어둠의 변신 (감염된 발톱으로 광역으로 고름 상처 중첩) > 전염병 2번 (몹 피가 적어서 빠르게 처리가 되신다면 3번) > 죽음과 부패 > 죽부가 있는동안 할퀴는 어둠 연타 >>> 죽음의 고리(불시의 파멸 소모) > 전염병 >>> 

초반에 왜 2번만 사용하냐면 룬 소모 때문입니다.

돌발 열병으로 룬 1개 소모 (누적 1개)
전염병 2번으로 룬 2개 소모 (누적 3개)
죽음과 부패로 룬 1개 소모 (누적 4개)

저 처럼 이렇게 소모했을시에는 룬이 2개가 남고 중간에 전염병을 3번 했을시에는 룬이 1개 남습니다.

유물 특성 패시브 스킬중에 불경스러운 스컬지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불경스러운 스컬지 - 스컬지의 일격이 10% (3포인트) 확률로 룬 1개를 생성합니다.

이 스킬이 죽음과 부패 + 할퀴는 어둠과 만나게 되서 어떤일이 벌어지냐면
죽음과 부패 스킬의 영향으로 (바닥위에 적대적 몹들이 없다고해도) 광역 딜로 들어가는 할퀴는 어둠의 타겟이 5마리가 된다고 하면 
할퀴는 어둠이 5대가 적용됨.. 즉 할퀴는 어둠으로 룬이 생성될 10%의 확률의 횟수가 5번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만약 앞서서 전염병을 3번 사용했을 경우엔 죽음과 부패 이후 할퀴는 어둠을 날리는 룬은 딱 한개 남습니다.
이것이 룬을 생성해 주면 다행인데 그렇지 아니하면 다음 룬 올때까지 광역 할퀴는 어둠을 날리지 못합니다.

전염병을 2번만 사용했다면... 죽음과 부패를 사용한 이후 할퀴는 어둠을 두번 날릴수 있어서
룬을 되돌려 받는 확률이 높아 손빨고 있을 확률이 적을 수가 있습니다.



4줄 요약

1. 힘 >>> 특 > 가 >= 치 > 유
2. 특성찍기 3 - 1(광)2(단일) - 3 - 1 - 2 - 3 - 1
3. 어차피 다 찍을테니 크게 신경 안쓰셔도 돼요.
4. 단일딜은 발키르를 잘 쓰고 고름 상처 4~5중첩 유지 잘하고, 광딜은 상황에 따라서 룬 관리 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