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에 4월경 처음으로 발견된 후에 이런저런 사이트나 까페 등에 널리널리 퍼졌던(?)
교역품 판매시 얻을 수 있는 경험치 계산 내부 공식의 복구 및 리메이크입니다

과거의 코너에서 만들어 놓긴 했는데 스크린샷이 모조리 날아가는 통에
참조용 표는 없어지고 공식만 남아 있어서 뭔가 하고 봐도 이해는 안가고 하니
새로 게시판도 오픈했겠다 그대로 가져와서 복구를 해보았습니다

그러니 3년전에 썼던 글과 내용상 별 차이 없으니까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그냥 넘어가셔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2006년 3월 말에 대항온 SS 게시판을 통해 발견된 명산품 거래시 경험치 계산식입니다
이 계산식과 표를 발견해낸 일본 플레이어에게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 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현재는 SS 게시판은 폐쇄돼서 원본을 찾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당시 원본은 그림 몇장과 공식 서너줄이 끝이었는데 어찌어찌 해독(?)을 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표가 약간 복잡하긴 하지만 몇번 실제 수치를 직접 대입해서 계산을 해보시면
충분히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교역품 판매시 경험치 계산 공식 】

기본적으로 교역품 거래시의 총 습득 경험치는

총 습득 경험치 = {(① 순이익 경험치) + (② 명산경험치)} * ③ 명산품 종류 수량에 따른 보너스

위와 같은 식으로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복잡하지요?
한 번에 보면 정신이 없으니 ①,②,③번을 각각 나누어서 계산해 보겠습니다



【 ① 순이익 경험치 계산법 】

일단 순이익에 따른 경험치 입수 계산식을 알아 보도록 하죠

대항온의 특성상 모든 계산식에서 소숫점 이하는 버리는 계산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조타 등과 같이 내부 계산식으로 돌아가는 특이한 경우 제외)


기본적으로 대항온에서의 이익에 따른 경험치는

순이익 기본 경험치 = 순이익 + (교역Lv + 1)} / {100 * (교역Lv + 1)

여기에서 순이익이 얼마냐에 따라서 보너스가 붙는 형태로 계산됩니다

ⅰ) 순이익이 1만D 미만 : {순이익 + (교역Lv + 1)} / {100 * (교역Lv + 1)} * 1
ⅱ) 순이익이 1만D 이상 10만D 미만 : {순이익 + (교역Lv + 1)} / {100 * (교역Lv + 1)} * 2
ⅲ) 순이익이 10만D 이상 : {순이익 + (교역Lv + 1)} / {100 * (교역Lv + 1)} * 4


즉 다른 말로 바꿔서 좀 더 편하게 보자면

ⅰ) 순이익이 < 1만D : 순이익 기본 경험치 * 1
ⅱ) 1만D ≤ 순이익 < 10만D : 순이익 기본 경험치 * 2
ⅲ) 10만D ≤ 순이익 : 순이익 기본 경험치 * 4



즉 교역품을 팔 때는 가능한 한 순이익을 10만D 이상으로 남기는 것이 가장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순이익 100만에 한 번 더 보너스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만,
10만 이상에서의 보너스는 아직 시스템 내에서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② 명산경험치 입수 계산법 】

②번에 해당되는 각종 명산경험치의 계산 방법입니다
당연히 명산품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명산이 아닌 일반 교역품 거래시에는 적용 안됩니다

명산경험치(소숫점 이하 버림) = Min[500, {갯수 * 명산거리 * 50 / (교역Lv + 50)}]

복잡한 수학식이군요, 조금 더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판매한 명산품을 이용하여 {갯수 * 명산거리 * 50 / (교역레벨 + 50)} 식으로 계산을 합니다
이 계산식의 답이 500보다 작을 경우에는 소숫점 이하를 버린 값이 명산경험치가 되며,
계산식의 답이 500보다 같거나 클 경우에는 명산경험치는 500으로 고정됩니다


예를 들어 교역레벨 20에서 명산거리 4인 명산품을 팔아서 명산경험치 최대치인 500을 얻기 위해서
얼마나 팔아야 할까요? 위의 공식에 대입해 보도록 하죠 갯수를 X라고 놓습니다
중학교 교과과정 수준의 일차방정식입니다

X * 4 * 50 / (20 + 50) = 500 이런 식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X값은 175입니다
즉 교역레벨 20인 캐릭터가 명산거리 4인 명산품 175개를 팔아야 명산경험치 최대값인
500을 얻는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200개를 팔았다고 한다면 571이 나오지만 500이 넘어버리기 때문에 경험치 71만큼
허공에 날리게 되는 것이죠(물론 순이익 경험치는 받지만)


명산경험치는 500이 최대이고 그 이상의 교역품을 구입하여 판매한다면
명산경험치 500 초과분은 순이익 경험치로만 계산
된다는 것이지요



【 명산품에 따른 거리 판정표 】

이것은 위의 계산식 중에서 각 문화권에 따른 명산 거리 판정표입니다
출처는 일본 대항온 wiki입니다

우선 어떤 문화권에는 어떤 도시가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죠

문화권 명칭

문화권에 속한 도시

북유럽

베르겐, 오슬로, 코펜하겐, 뤼베크, 단치히, 비스뷔, 스톡홀름, 리가

독일

브레멘, 함부르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헤르데르, 그로닝겐, 앤트워프

브리튼 섬

런던, 도버, 플리머스, 에딘버러, 더블린

프랑스 북부

보르도, 낭트, 칼레

이베리아

리스본, 파루, 포르투, 세우타, 마데이라, 카사블랑카, 세비야, 히혼, 라스팔마스,
말라가, 발렌시아, 팔마, 바르셀로나, 몽펠리에

이탈리아&남프랑스

마르세이유, 칼비, 베노바, 피사, 사사리, 칼리아리, 베네치아, 트리에스테, 자다르,
라구사, 안코나, 나폴리, 시라쿠사

발칸

아테네, 간디아, 파마구스타, 살로니카

터키

이스탄불, 카파, 트레비존드, 오데사, 세바스토풀

소아시아

베이루트, 야파

북아프리카

알제, 튀니스, 트리폴리, 벵가지, 알렉산드리아, 카이로

서아프리카

아르긴, 카보베르데, 시에라리온, 아비장, 세인트조지스, 베냉, 두알라, 상투메, 루안다,
벵겔라, 카리비브, 케이프타운

동아프리카

나탈, 소팔라, 모잠비크, 타마타브, 킬와, 잔지바르, 몸바사, 말린디, 모가디슈

아라비아

소코트라, 도파르, 아덴, 세이라, 마사와, 제다, 수에즈, 무스카트

페르시아

호르무즈, 바스라

인도

디우, 캘리컷, 고어, 코친, 실론, 퐁디셰리, 마술리파탐, 캘커타

카리브해

산후안, 산토도밍고, 자메이카, 산티아고, 하바나, 나소, 그랜드케이맨, 윌렘스타트

중남미동해안

베라크루스, 메리다, 트루히요, 포르토벨로, 마라카이보, 카라카스, 카옌, 페르남부쿠, 바이아,
리우데자네이루, 부에노스아이레스, 산안토니오

중남미서해안

발파라이소, 코피아포, 리마, 람바예케, 툼베스, 파나마, 과테말라, 아카풀코

인도차이나

페구, 로프부리, 지아딘, 마닐라, 다바오, 홀로, 테르나테, 암보이나, 딜리, 룬

동남아시아

아체, 쟘비, 팔렘방, 말라카, 파타니, 브루네이, 쿠친, 반자르마신, 자카르타, 수라바야, 마카사르

오세아니아

왕가누이, 호바트, 쿠가리, 카카두, 핀자라


다음은 명산 거리 판정표입니다

표기 방법은 세로줄은 생산(구매) 문화권, 가로줄은 판매 문화권이며
각 교역품당 0~14까지의 숫자가 나와 있는데 이것은 생산지와 판매지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수치가 크면 클수록 거리가 멀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북유럽의 명산품을 동아프리카에 팔 때의 명산 거리는 7이라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인도의 명산품을 카리브해에 팔 때의 명산 거리는 8인 것이죠



예전에 만들었던 표는 인도까지가 최고였기 때문에 중국과의 거리가 13이었습니다만,
남미 및 동남아시아의 개방과 함께 활동범위가 넓어지게 되어 중국 등 동북아시아 문화권의
범위가 14로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이로 미루어 본다면 추후 확장팩에서 등장할 예정인 동북아시아 문화권의 교역품은
거리 판정 수치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없지 않겠지요



【 ③ 명산품 종류 수량에 따른 보너스 】

이번에는 경험치 계산식 중에서 마지막에 곱하는 ③번 계산식으로,
명산품 종류의 갯수에 대응하게 됩니다

명산품 종류 보너스 = {1 + 0.05 * (명산품의 종류 - 1)}

위의 식은 명산품 판매시 경우 50개 이상 구매한 명산품의 종류 갯수에 대응하여 1종류 증가시
①과 ②의 합계 경험치의 5%를 추가로 더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 명산품을 팔 때는 왜 50개 이상으로 팔아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입니다
50개 미만으로 명산품을 판매하면 명산품 콤보 판매시 판매한 종류의 숫자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단, 50개 이상으로 팔았다고 해도 적자라면 50개 미만과 같이 판매한 종류의 숫자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50개 이상 구입하여 흑자인 명산품을 여러 가지 싣고 와서 동시에 판다고 가정하면

명산품 1종류 : 보너스 없음
명산품 2종류 : 5% 보너스, 즉 (순이익 경험치 + 명산경험치) * 1.05
명산품 3종류 : 10% 보너스, 즉 (순이익 경험치 + 명산경험치) * 1.10
명산품 4종류 : 15% 보너스, 즉 (순이익 경험치 + 명산경험치) * 1.15
....................................................................

명산품 14종류 : 70% 보너스, 즉 (순이익 경험치 + 명산경험치) * 1.65
명산품 15종류 : 75% 보너스, 즉 (순이익 경험치 + 명산경험치) * 1.70

식으로 되는 것입니다 즉 명산품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 2종류 이상을
섞어서 팔아야 하는 것이죠



이렇게 교역품을 판매했을 때의 경험치 계산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계산식만으로 본다면야 하염없이 복잡하고 귀찮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조금만 생각하면
간단한 일차 방정식으로 이루어진 것이지요

하지만 어느 정도 계산식을 이해하게 된다면 명산 품목을 늘릴 것인가 아니면 품목을 줄이되
순이익 자체를 늘릴 것인가에 대한 딜레마를 겪게 됩니다

이 딜레마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어떻게 헤쳐 나가느냐, 이 계산식에 맞는 교역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느냐, 등등의 고민을 거쳐서 자신만의 최고의 효율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바로 대상인으로 가는 시련이자 상인으로서의 재미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