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나 보물에서 얻는 유물력이 유물 지식의 보정을 받는 것은 버그가 아닙니다.

관련 시스템 설계를 할 때 이 글타래의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 것과 같은 방식을 채용하여 시작했었습니다: 유물 지식이 높아지기 전까지 주요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보물을 수집하는 것이 '정답'이 되지 않도록 일회용 유물력 보상은 보정을 받으면 안되게 말이죠. 그리고 그런 방식은 재미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베타의 전반부 절반 정도의 기간 동안 반복 가능한 유물력 습득처(전역 퀘스트, 아이템 드랍, 미션 등)은 보정을 받도록 하되, 모든 스토리 퀘스트와 보물은 고정치를 적용시켰습니다. 저희는 추가로 수라마르나 전당 캠페인 등의 플레이 가능해지기 까지 올릴 수 있는 지식 레벨이 올라갈 수 있는 컨텐츠들엔 추가 배율을 적용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수라마르 캠페인의 세 번째 챕터를 완료하면 1만의 고정된 유물력을 획득하는데, 이는 그 시점에서 플레이어들이 지식 레벨 12정도가 되어 14배의 보정을 받을 거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희는 보상이 여전히 플레이어들에게 쓸모있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더 많은 플레이테스트를 해보고, Endgame 시점으로 맞춰놓고 유물력과 지식 획득을 진행해본 결과 두 가지 정도를 깨달았습니다.
유물력은 제한된 자원이 아닙니다. 언제나 더 많은 유물력을 습득 가능합니다. 몇 시간마다 팝업되는 전역 퀘스트, 반복적으로 이용가능한 던전 등등 말이죠. 그리고 일회용 컨텐츠에 무슨 짓을 하건, 확장팩이 진행되는 동안 대다수 플레이어의 유물력은 반복가능한 것들에서 온다는 것이였습니다.
평균 기대치 정도의 지식 레벨을 맞추려는 과정에서 낮은 지식 레벨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보정을 받지 않은 유물력 보상을 획득하는 것은 별로 좋은 기분을 주지 못합니다. 다음 특성을 해금하려면 7만이 필요한 데 지역별로 놓쳤던 퀘스트를 완료하여 100의 유물력을 얻는 건 시간낭비처럼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다음 유물 특성을 해금하는데 30만이 필요한데 보물을 열어서 25의 유물력을 얻는다면 날 가지고 장난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사실 만들어준 시스템은 그러한 보상이 쓸만할 때 전부 완료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예시 - 아직 지식레벨 1일 때 모든 보물을 습득하는 것, 나중이 되면 다른 활동을 하는 것에 비해 보상이 쓸모가 없어지기 때문).

그래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첫 단추는 보물과 레벨링 퀘스트의 보상이 보정을 받도록 하는 것이였습니다. 이건 어느 정도 도움이 되겠지만, 첫 평판을 약간 우호적을 찍은 후 수라마르의 컨텐츠를 최대한 미뤄두고 다른 컨텐츠(던전, 전역 퀘스트 등)을 한 후에 나머지 지역을 깨면 보상이 너무 보잘 것 없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달 정도 전에 그런 보상들이 보정을 받도록 변경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새로운 클라이언트 빌드를 베타 서버에 적용시키지 않아서, 커뮤니티 사이트나 데이터마이닝등을 통한 정보는 여전히 예전 정보를 표시합니다. 언급되었던 수라마르 세 번째 챕터의 보상은 유물력 보정을 받아서 10000의 유물력을 주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현재는 단지 750의 고정치 유물력을 주는 아이템이고, 이는 유물 지식에 기반하여 10000 언저리 까지 줄 것입니다.

지식 레벨 20(한 달 반정도)을 찍고 깨면 7만 이상의 유물력을 준다는 것은 시스템의 명백한 결점이 아닌가 생각하며 이해가 쉽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먼저 깨버리면 6만의 유물력을 낭비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고 말이죠. 여기서 주요한 포인트는 모든 것은 상대적이라는 것입니다. 그 수라마르 퀘스트의 보상은 전역 퀘스트 5개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만큼을 줍니다. 지금 당장하더라도 5개, 두 달 후에 하더라도 5개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언제하더라도 현재 올리고 있는 특성에 거의 같은 정도를 기여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업 전당 캠페인과 수라마르 캠페인은 유물력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일회성 출처라는 것입니다. 순수하게 최대값만 찾는 입장(아마도 대부분의 최상위권 공격대원의 마음가짐)에서는 이 퀘스트들을 지연하기를 바라지 않을 것입니다. 직업 전당 캠페인은 유물의 세 번째 슬롯을 해금해주고, 수라마르 캠페인은 새로운 반복적 유물력(추가 전역 퀘스트)의 원천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2 종류의 신화 던전에 접근 가능하게 되어 매 주마다 2 개를 더 클리어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요약: 발견하자마자 유물력은 사용하세요. 보상을 획득하여 즉각적인 이득을 만끽하세요. 그렇게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여러분들에게 해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