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http://www.mmo-champion.com/content/6577-Developer-Q-A-Ion-Hazzikostas-Si-vash-Nether-Disruptor

라이브로 나오는 내용을 쓰는지라 평소보다 더 느리네요. 최대한 빨리 할게요. 죄송합니다.

오역과 의역이 있습니다.





개발자 Q&A 요약.



유물 도전.


와우에서 템렙 올리기는 기본입니다.

시간 여행의 경우 모든 사람의 템렙이 평균화되어서, 모두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되지 않은 도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도전할 수 있게 해줌을 의미합니다.

녹불퀘의 경우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차후 쉬워졌죠.

도전은 극소수의 하드게이에게만 주어지는게 아닙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이를 트라이할 수 있게됩니다.

물론 일찍 완료하면 많은 사람들이 대단하게 볼 것입니다.

차후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와 아르거스 장비로도 못 깨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전문화 각각의 고유 퀘스트를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현재 7가지로 도전을 나눈 것에 만족합니다.




비행.


전반적으로 우리는 군단 비행에 대해 만족합니다.

우리는 처음에 건물 기여와 정예몹 학살 등을 2부 업적에 포함시키려 하였습니다.

군단의 야외 컨텐츠를 모두 즐겼다면, 지금 여러분은 비행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군단 공격.


우리는 지금 당장 군단 공격을 멈출 계획이 없습니다.

현재 이 컨텐츠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멈출 이유가 없습니다.

공격 빈도를 바꿀 생각도 없습니다.

소군단때와 달리, 군단 공격은 현재 플레이어가 주로 즐기고 있는 필드에서 발생하며, 해당 영역에서 다른 활동을 종료됩니다.

처음 군단 공격 업적이 비행 업적에 있었지만, 그 누구도 새벽 2시에 군단 공격을 막으려 일어나거나 낮 2시에 회사에서 뛰쳐나올 행동을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삭제하였습니다.

군단 공격이 시간 여행으로 작동했다면, 아무도 이를 하고 싶지 않았을 것입니다.




부서진 해변의 건물.


아직까지 건물 기여률이 낮아지지는 않았습니다. 

기여율이 감소하면, 우리는 건물에 필요한 보급량을 낮출 예정입니다.




Time Gating.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스토리텔링입니다. 우리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군단척결군 모두가 힘을 합쳐 진행하는 글로벌 이벤트를 만들려하였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는 게임 플레이상 때가 왔을 때 열릴 것입니다. 7.2 발매와 동시에 열지 않은 것은 스토리상 너무 이르기 때문입니다. 

스토리의 흐름은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 개방으로 향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PTR에서 진행하면서, 언제 7.2를 적용시킬지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스토리의 흐름을 주마다 진행시키기로 하였습니다. 

이 변화점은 차후 확장팩이 진행되며 개선될 것입니다. 




7.2 패치의 컨텐츠.


퀘스트, 몹, 내용 등의 량을 볼 때 7.2 패치는 매우 큰 패치입니다.

우리가 많은 컨텐츠를 만들어도 즐기는 사람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고 느끼면, 그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 테스트.


돌아오는 주 부터 레이드 테스트가 다시 진행됩니다 - 공찾 / 영웅 / 신화 등.




직업 탈것.


초기에 직업 탈것을 해금하려면 군단척결군 확고한 동맹이 필요했지만, 이는 삭제되었습니다.

여러분이 군단척결 대장정 (무덤 돌파)을 완료하면 직업 탈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는 6월 중순~후반에 나올 것 입니다.




패치 날짜.


7.2는 블리즈컨에서 자세한 내용이 나왔었습니다. 이 패치는 신규 던전. 지역, 난투, 군단 공격 등을 담고있죠.

7.2.5는 신규 미니 축제, 시간 여행 레이드, 신규 전설템 등을 담고 있습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 신화는 밤의 요새 신화와 비슷한 일정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2주차에 쐐기돌 던전의 상한선으 15로 올라갈 것입니다.




계정 귀속템 업그레이드.


7.2.5에서 계정 귀속템 업글을 추가하려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빌드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전설템.


7.2.5 패치에서 여러분이 특정 전문화의 모든 드랍 전설템을 모았다면, 이후 다른 전문화의 전설템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지금같이 아이템획득 전문화를 변경하여 이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직업 Q&A와 직업의 정체성.


이에 대한 질문은 정말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와 관련되지 않은 다른 것에도 신경을 써야만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전문화는 직업별로 다른 직업같은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이는 직업의 정체성을 희생하기도 합니다.

냉기 마법을 못 쓰는 화염 마법사도 여전히 마법사여야합니다.

일부 우리가 너무 직업의 정체성을 훼손하면서까지 전문화의 정체성을 중시한 경향이 있긴합니다.




필드 공유.


우리는 지연과 대기 시간을 해결하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군단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드 공유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군단은 출시 후 보다 부드럽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와 충돌하는 애드온이 일부 있습니다. 

우리는 이 때문에 파티나 공격대를 만드는 것이 깨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필드 공유의 이동을 최소화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자동으로 파티나 공격대를 구성해주는 애드온과 호환상 맞지 않아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개선하려 하고 있습니다.




다음 레이드.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는 군단의 마지막 레이드가 아닙니다. 7.3패치에서 아르거스가 나오며 신규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검은 사원 시간여행.


이것은 검은 사원 시간여행 주간이벤트때만 갈 수 있습니다. 

차후 우리는 이를 더 추가할 것입니다. 




유물 도전.


우리는 다시 유물 도전을 깬 유저도, 다시 즐길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추가하려 합니다. 




쐐기돌 밸런스. 


우리는 클리어 통계 - 완료율, 시간, 상자 숫자 등- 을 토대로 많은 변경점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각 던전의 밸런스는 얼추 맞아졌습니다. 

신규 던전 효과의 난이도는 전에 있던 던전 효과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밤의 요새 신화.


우리는 전체적으로 밤의 요새 신화 난이도에 만족합니다.

밤의 요새의 경우 스무스한 난이도 증가를 보입니다.

조만간 엘리산드와 굴단의 추가 너프가 진행될 것입니다.




군단 공격.


우리는 군단 공격과 관련된 평판을 추가할 생각이 없습니다. 

군단 공격은 강제가 아닙니다. 하기 싫으시면 패스하셔도 됩니다 

우리는 현재 보상에 대해 만족하고 있습니다.




연맹 자원.


현재 연맹 자원의 소모처를 추가할 계획은 없지만, 차후 추가할 것입니다. 

연맹 자원은 추가 주사위를 사는데 많이 쓰입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현재 연맹 자원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전설 아이템 업그레이드와 템렙.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가 열리면, 아이템 최대 상한선은 30만큼 증가합니다.

이때부터 전설템은 970으로 드랍될 것이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전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퀘스트가 추가될 것입니다.

가지고 있는 전설템을 모두 업글 완료하면, 이 퀘는 보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이때 940으로 업글하지 않은 910 전설템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업글시 즉시 970이 됩니다. 




확고 이후 평판 상자.


현재 이 상자의 보상은 극소 희박 확률의 탈것을 빼곤 매우 평범합니다. 전혀 감동스럽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에 대해 토론 중 입니다. 




유물 도전과 매즈.


PvP 스타일의 매즈 사용은 딜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게 없으면 너무 컨텐츠가 시시해집니다. 

여기서 점감과 매즈의 지속 시간은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