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경험.
http://ptr.wowhead.com/artifact-calc

이번 빌드에서 황천빛 도가니는 크게 바뀐게 없습니다. 그런데 질문이 너무 많아서 한번 정리할겸 작성합니다.





7.3 지금까지 나온 황천빛 도가니 정리.


황천빛 도가니는 7.3의 핵심 컨텐츠 중 하나로 여러분의 성물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황천빛 도가니의 모습.)



어떻게 해야 황천빛 도가니를 만들죠??


황천빛 도가니는 7.3패치 이후 3주차부터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최소 7.3 발매 이후 15일이 걸린다는 이야기죠. 

황천빛 도가니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만렙(110)이 되어야 하고, 황천빛 풍악을 울려라 라는 업적을 해야 하는데, 아르거스의 처음 두 지역인 크로쿠운과 마크아리의 메인 스토리 퀘스트를 전부 다 깨면 됩니다.


(*황천빛 풍악을 울려라 업적의 모습)

이 업적은 업적 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계정 귀속 업적입니다. 즉, 한 케릭으로만 황천빛 도가니를 해금하면 계정 내 다른 케릭도 황천빛 도가니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황천빛 도가니는 뭐하는 거죠??


황천빛 도가니를 해금하면, 여러분의 유물 무기 창에 있는 성물을 강화 시킬 수 있게 됩니다. 계정 내 한케릭이라도 황천빛 도가니를 해금하면, 각 유물 무기 성물 아래 작게 숫자가 뜹니다.


(*성물 아래 표시된 숫자의 모습.)

이 숫자는 각 성물별로 여러분이 찍을 수 있는 황천빛 도가니 특성 숫자를 의미합니다. 황천빛 도가니 특성은 각 성물 별로 3개까지 있고, 이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유물 속성이 되어야 합니다. 각 특성 개방을 위한 유물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특성별 해금을 위해 필요 요구 유물 속성.)


(*유물력 계산기에서 찍어본 유물 속성 75까지 필요한 유물력의 량은 약 9400억 입니다.)

그리고 이 계산은 각 전문화별로 각각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조화 드루이드로 유물력 60인데, 야성 드루이드로 유물력 35면, 조화로는 2/1/1까지 특성을 찍을 수 있지만, 야성은 1/1/1까지 밖에 특성을 찍을 수 없습니다.


(*조화 드루이드의 성물이 2/1/1인 모습.)


(*야성 스압후 1/1/1이 되는 모습. 제 야성 드루이드 유물 속성은 35입니다.)




황천빛 도가니 사용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우선 황천빛 도가니를 클릭하면 약간 빛이 나면서 다음같은 창이 뜹니다.


(*처음 클릭시 모습.)

각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여러분의 성물과 각 특성 최대 값을 보여줍니다.

2 - 성물을 미리 올려서 어떤 특성이 뜰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 각 성물의 특성입니다.


여기서 3번의 경우 각각 3개의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특성의 모습.)

각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맨 위 (녹색 네모) - 아이템 템렙 5 증가합니다.
  • 가운데 (노란색 동그라미) - 성물에 부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 맨 아래 (흰색 동그라미) - 성물에 새로운 성물 효과를 부여합니다.


우선 맨 위(녹색 네모)에 있는 특성 1개는 심플합니다.


(*녹색 네모 - 1특성.)

이는 단순히 해당 성물의 템렙을 5 올려줍니다. 920 성물이면 925가 되죠. 각 성물별이니, 전체 템렙도 좀 올라갈 것입니다,


그 아래 부터 있는 특성은 말씀드린대로 특정 유물 속성이 되어야지 해금됩니다. 그리고 맨 위 특성을 제외한 나머지 5개 특성은 완전히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우선 맨 아래 특성(흰색 동그라미)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얀색 동그라미 - 맨 아래 3개 특성.)

맨 아래 3개 특성은 다음 규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 원래 속성은 나올 수 없습니다.
  • 같은 속성이 2개 이상 나올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조화 드루이드의 경우 원래 성물이 별똥별 피해 증가였다면, 맨 아래 3개 특성 중에 별똥별 피해량 증가는 절대 뜨지 않습니다. 또한 맨 아래 특성 중에 별빛 쇄도 극대화율 증가가 2개이상 뜨지 않습니다. 그래서 3특성은 상대적으로 다양한 값을 가집니다. 


하지만 가운데 특성(노란 동그마리)은 성물당 빛과 어둠 특성 중 하나만 젠됩니다. 


(*노란색 동그라미 - 2특성.)

각 특성은 다음과 같고, 이 중 무작위로 하나씩 도가니에 젠되며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빛 특성.


빛 속의 안락함 -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55,000의 추가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의 치유 주문 및 능력은 일정 확률로 신성한 보루 효과를 부여하여 10초에 걸쳐 155,0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빛의 속도 - 가속이 650만큼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650만큼 증가합니다.

강렬한 빛 - 군단척결의 일체감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1,750만큼 증가합니다.

빛의 은총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자신에게 빛의 은총 효과가 부여되어, 6초에 걸여 36,000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빛의 은총은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빛 주입 -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16,000의 추가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의 치유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16,000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굴절의 껍질 -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굴절의 껍질이 생성되어 200,00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어둠 특성.


암흑 슬픔 - 자신의 공격 주문과 능력이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슬픔 효과를 부여하여 8초 후에 폭발시키고 8미터 내의 적에게 133,1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대가 - 특화가 650만큼 증가합니다. 광역 회피가 1000만큼 증가합니다.

살의 - 군단척결의 일체감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유연성이 2,500만큼 증가합니다.

어둠의 결합 -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66,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166,000만큼 회복시킵니다.

약자 고문 -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5초에 걸쳐 총 99,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혼돈과 암흑 -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60,000~3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60,000~300,000만큼 회복시킵니다.



이 2특성의 경우 중복도 뜹니다. 예를 들어 조화 드루이드는 비전/생명/비전 성물을 끼는데, 첫 비전 성물에서 빛 특성이 빛의 속도가 떴다고 칩시다. 그렇다고 생명이나 두 번째 비전 성물에 빛의 속도가 안뜬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중복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여기서 한 번 더 생각하셔야 할게 있습니다.

2특성에서 빛이나 암흑 중 하나를 고르면, 그 특성은 성물을 갈지 않는 이상 절대 바꿀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3특성도 같이 봐야 합니다.


(*특성의 흐름.)

위 스샷에서 빨간색 선은 빛이고, 파란색 선은 암흑입니다. 빨간선과 파란선이 만나는 빨간 네모는 중립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처음에 빨간색 선으로 이어진 파란 동그라미를 찍으면, 해당 성물에서 절대 노란 세모를 찍을 수 없습니다. 이어진게 없으니까요.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처음에 파란색 선으로 이어진 노란 동그라미를 찍으면, 해당 성물에서 절대 파란 세모를 찍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빨간 네모는 두 선이 모두 이어져 있으므로, 처음에 어디를 찍던 찍을 수 있습니다.




뱀다리 - 해금 외 업적.


한 전문화로 유물 속성 75가 되어서 모든 황천빛 도가니 특성을 해금하면, 감동의 도가니라는 업적을 달성하게 됩니다.


(*감동의 도가니 업적의 모습.)

아직 모든 전문화 해금 등의 상위 업적은 나오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