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월 이언 헤지코스타스의 트위치 생방송 中 언급된 시스템 개선점

- 아제로스의 용사들 평판을 한 캐릭터로 해금하면, 모든 캐릭터 또한 해금될 예정

평판을 요구하는 형상변환들의 요구 평판이 삭제될 예정

- "X개의 평판과 확고한 동맹"의 진도가 계정 공유로 변경




▣ 휘장 / 형상변환 평판 요구 조건이 계정 공유로 변경


레딧 유저 uAsbjorn의 제보로, PTR 내 다양한 평판 요구 조건들이 계정 공유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몇몇 전리품과 티어 Set, 휘장은 해당 확장팩에 맞는 레벨을 요구합니다만, 평판 상인에게서 구입가능한 아이템들은 대부분 착용 요구 레벨과 평판이 삭제되어 저레벨 캐릭터들도 사용할수 있게끔 변경되었습니다. 



(7군단 평판이 우호적인 캐릭터이지만 해당 휘장(확고한 동맹 필요)으로 형상변환이 가능한 상태)



(51 레벨 캐릭터에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 웃는 해골오크] 평판 머리장식 아이템인  웃는 해골의 피투성이 안면 으로 형상변환한 모습)




▣ 계정 공유 평판에 관한 설명이 담긴 블루포스트
https://us.battle.net/forums/wow/topic/20769128559#6


* 그렇다면 예를 들어 제가 한 캐릭으로 7군단을 우호적 반까지 달성해놓고, 다른 부캐로 3 지역 퀘스트를 해서 7군단 평판을 얻게 되면 이게 다 합쳐져서 7군단 매우 우호적이 되나요? 아니면 반대로도 부캐가 격아에 들어서기 전부터도 7군단과 반쯤 우호적이 되는 건가요?

획득하는 평판은 계정 공유가 아니지만, 업적의 진도 사항은 계정 공유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리분 이후로 건들지 않은 캐릭터 A가 있는데, 이 캐릭터가 그 전까지의 모든 평판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했다고 (그냥 예시일 뿐이므로 정확한 숫자는 없습니다) 생각해 봅시다. 이 캐릭터로만 확고를 달성한 평판이 20개가 있다고 쳐 보죠.

그리고 이제 본캐로 굴리는 캐릭터 B로는, 다시 평판을 올리기 싫어서 저 평판들을 건들지 않았다고 가정해보죠. 그리고 이 캐릭터 B에는 캐릭터 A에게는 없는 40개의 평판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가장 많은 수의 확고한 동맹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이 캐릭터인만큼, 업적은 이 캐릭터의 진행 상황만을 카운트합니다. 즉, 업적이 보기엔 확고한 동맹을 달성한 평판이 40개 밖에 없다는 뜻이죠.

이제 이 계정 공유 시스템이 적용된 후 두 캐릭터에 모두 접속하고 나면, 업적에 총 60개의 평판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했다고 뜨게 될 겁니다. 이제 평판창을 이쁘게 만들고 싶지 않는 한, 돌아가서 그 평판들을 다시 노가다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죠.


* 진영 전용 평판은 어떻게 되나요?

이는 탈것의 갯수와 비슷하게 두 번 카운트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하나의 평판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만약 얼라이언스 캐릭터로 7군단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했고 호드 캐릭터로 명예결속단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했다면, 계정으로 보았을 땐 1개의 평판으로 간주되므로 업적에서 1개의 평판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한 것처럼 보이게 될 것입니다.



* 2개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평판들은 어떻게 되나요? 점쟁이/광란심장이나 알도르/점술가 같은거 말입니다. 각각 한쪽과 확고한 동맹을 달성한 2개의 캐릭터가 있으면, 2개의 평판과 확고를 달성한 것이 되나요, 아니면 1개만인가요?

이는 1개의 평판으로만 처리될 것입니다. 이 개선점의 목적은 업적을 너프하거나 한 번에 확고한 동맹을 달성할 수 있는 평판의 수를 늘리는 게 아닌, 부캐/캐릭터 변경에서 생기는 짐을 덜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