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임 노바 입니다.


우선 글을 쓰는 목적은 매크로 논란과 더불어 클라 개조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게 첫 번째 이고,

화면 비율에 따라 이점을 취할 수 있음을 확인 시켜 드리기 위함이 두 번째 입니다. 순수한 팁이랄까요?


아래 영상을 보시기 전에


영상 순서에 따라, 해상도 넘어가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360x768px = 16:9 화면 비 


2) 1024x768px = 4:3(12:9) 화면 비 


3) 2)와 동일하나 클라 개조를 통한 멀리 보기 효과와 유사한 줌아웃 된 시야


(버코너워 맵 같이 일부 맵은 자체적으로 줌 아웃이 되어 있습니다.

즉, 본 영상에는 모두 멀보 패치가 적용되지 않은 화면이며, 특정 맵을 통해 흉내 낸 것입니다.

따라서 영상 자체에 불법 소지는 없으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잘 보셨나요?

4:3 화면 비 보다 16:9 또는 멀보 화면이 시야가 좀 더 유리한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2)의 경우 세로 화면비는 같아 화면을 돌릴 경우 안보이게 되지만 

가로비는 서로 다르므로 1)은 개체가 완전히 보이는 반면 2)는 반쯤 짤려서 보입니다.

3)의 경우 지형이 평탄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인 화면 보다 1셀 더 확보되어서 보이네요. 
(물론 이 부분은 추측이고, 지형 영향이 아니라 줌에 의한 자체 설정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바로 유추해 볼 수 있는게 멀보줌을 할 경우

가로 화면이든 세로 화면이든 개체가 가리거나 짤려 보이지 않고 모두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화면으로는 화면을 이리저리 돌려봐야 알 수 있는 것을

굳이 돌려보지 않아도 모든 방향으로 파악이 된다는 점이죠.


클라를 직접 개조해야 되니 개인적으로 멀보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만,

그나마 시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위의 16:9 와이드 화면비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