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들 싸우시고 그러세용... 요즘 민스 하나 새로 키우느라 인벤 안봤더니 덧글이 막 70개씩;
사회생활 할때도 살아온 환경이 같지 않아 가치관이 다르지만 서로 이해하며 살아가야 하는 거잖아요.

공성 외에 가장 많이 즐기는 만렙컨텐츠를 인던이라고 보고,
인던을 주로 하시는 분들이 공성을 참여하는데 번거로운 이유는 무언가 생각해봤는데요.


# 인던은 게임 시스템 자체로 진입난이도가 정해져 있다.(그라비티가 난이도 향상 패치하지 않는이상)

=> 그러나 공성은 적이 스펙업을 하는 순간 나도 스펙업이 필요하다.(스펙업은 장비가 될수도, 인원이 될수도)
=> 여기서 문제는 10여년을 넘게 공성한(혹은 장비가 어마어마한) 하드유저들이 대부분인 공성판이라 진입장벽이 넘사벽
=> 인던에서 보스 쉽게잡던 내(인던유저)가 공성하러 왔더니 뭐에 맞았는지도 모르겠고 로딩창만 주구장창 본다.
=> 스펙업좀 하려 했더니 인던에서 딜러하던 사람들이 공성와서 딜러하려면 말도안되는 자금을 투자해야한다.
(심지어 인던장비랑 공성장비 따로 구비해야할 것도 많음)
=> 근데 자꾸 고인물들이 감댐템 끼고 뒤에서 보조직업하라고 한다. 난 인던에서 보스 썰고 다니던 사람인데...
(사람을 잡고 싶은데 자꾸 뒤에서 자기 보조나 하라고 한다...라고 보일 수 있어요 우리들의 말들이)


# 정보의 부재

=> 라그공식은 합연산이니 곱연산이니, 앞공 뒷공, 절대값증가, 퍼센트 증가 등등...계산이 더럽다.
=> 라그를 10년 넘게 했어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 보기 힘듬, 그래서 정보 자체의 가치가 높은 편이다.
=> 그렇기 때문에 쉽게 남에게 정보를 알려줄 수 없고, 자신의 정보를 오픈할 수 없다. 
=> 특히나 공성은 상대 셋팅에 따라 대응 셋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인던은 정보가 쉽게 찾아지는 반면 공유가 안되 공성정보는 찾기 더럽게 힘들다.
=> 그래서 처음 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뭘 어떻게 셋팅해야하는지 전혀 감이 안잡힌다.


고인물들도 다 여러분들과 같은 상황들을 거쳐서 현재에 고여있는거에요.
(근데 꼰대멘트로 보일 수 있는건 그냥 우리의 업보 아닐까 생각합니다...라그 밸런스가 폭망이니까요)

대신 고인물들은 참고 이해해주고 받아들여주기를 노력하면 되는거 아닐까요?
똑같은걸 또 물어볼수도 있고, 징징댈 수 있습니다. 우리도 그런 시절이 있었으니까요.
그렇다고 우리가 먼저 벽을 치면 그들은 공성에 재미를 붙일 기회를 잃고 말아요.

그리고 흐르는물들도 너무 쉽게 원하는걸 성취하시려고 하지 마시고,
고인물들이 쌓아온 노하우를 흡수하고 '응용'하는 노력을 해주세요.
꾸준하게 참여하면서 하나하나 알아가고 수정하는 법을 익혀보세요.

요즘은 스탯감소포션으로 저렴하고 쉽게 이런저런 셋팅이 가능하잖아요...
예전엔 아예 캐릭 새로 키웠어야 했어요...(꼰대멘트 ㅈㅅ)

마지막으로 아무리 로딩창만봐도 공성길드라면 어디든 새로운 유저는 언제나 환영할거구요.
모르는거 하나하나 물어보시면 다 친절히 알려주실 분들입니다. 일단 꾸준함만 장착하고 와주세요.


생각을 더 정리해서 차분하게 쓸까 하다가...머리가 나쁘다보니 뭘 주절거렸는지 다시 읽고 읽어도 모르겠네요.
근데 쓴게 아까워서 그냥 작성완료 버튼 누릅니다...

그냥 가볍게 보시고 이런 차이가 있어 의견이 서로 다른 것일테니 싸우지들 마세요...라고 하고 싶네요.


아 몰라, 그라비티가 패치 이상하게 한다는게 문제인데 왜 우리끼리 싸워용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