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분들이라면 너무 당연한 내용인만큼 고수분들은 스킵하셔도 무방합니다.

한달째 잉켈스를 돌아도 변신순삭이 아니면 못깨는 파티도 있고 아글란을 1시간걸려도 못잡는파티도 아직 있습니다.

이런분들의 경우 개개인의 컨트롤도 영향이 있긴하겠습니다만 준비를 하는데에 있어서 부족한점이 있어서 클리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글은 그런분들, 또는 전략으로 던전 클리어를 즐기시는 분들이 어느정도 공략을 숙지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도움을 드리고 싶어 작성했습니다.

영상과 스샷이 없어 다소 재미없는 읽기위주의 공략글인점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해당공략은 글기돌리기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패치로 수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1. 파티구성

아직 글라스기브넨은 본섭은 나온지 하루밖에 되지 않았고 전체적으로 초반부터 파티원이 빠르게 죽어나갈 위험이 높습니다.

잉켈스, 아글란등의 경우에서 미루어볼때 향후 1주일간은 공개방의경우 초행이나 공략미숙자, 연습미숙자가 다수 포함된 파티가 될 확률이 높구요.

때문에 부활스킬의 사용이 가능한 2명이상 있는편이 깃소모를 줄일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글라스기브넨은 패턴하나에 들이는 시간이 꽤 길고 어그로와 상관없이 움직이는경우도 있는데다 1,2층간 이동이 가능하고 발리, 여신의심판등 글라스기브넨을 속박할 수 있는 조건도 있기때문에 부활, 피깃, 파깃의 여유가 꽤 있는편입니다.

하지만 부파도 해야하므로 갈골 미숙자가 많다면 이비는 4명을 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갈골고수가 많으면 갈골할 2,3명이외에 올 이비여도 되는거구요.

이비2~4명+나머지는 어떻게 구성해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배띄우고보면 자연스럽게(?) 이정도의 파티구성이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2. 장비셋팅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피깃과 파깃은 필수입니다. 캠프파이어는 한명만 들도록하고 여유가 되면 수리킷지참을 추천합니다.

캠파까지 가서 수리하기보다 층간이동등을 이용해 수리킷을 유연하게 사용할수있는데다 당분간은 클리어에 30분이상걸리는 파티가 많을것이기에 30분이 지나면 사라지는 캠프파이어에 의존하기는 힘듭니다.

또 궂이 돈들여서 큐미를 사가실필요까지는 없습니다.

글라스기브넨은 의외로 동작 하나하나가 커서 스테회복이나 서서포션마실 여유를 꽤 주는(?) 보스이기도하고 일단은 나온지 하루라 장기전으로 가게되는경우가 많기때문에 큐미, 큐플, 아껴두셨던 레이캡슐, 두근두근쵸콜릿, 할로윈캔디를 들고가시는것보다 생포상포 한칸씩 빠방파게 챙겨가셔서 장기전에 대비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아껴두신 좋은포션들은 서큐버스랑 놀때쓰세요^^;)

이비는 어차피 여신의 심판을 사용하게되므로 보조장비는 그냥 아무거나 들고가시고, 나머지 직업군분들은 부위파괴를위해 전원 갈고리를 추천드리고싶습니다. 창,상창,소폭,상폭,점폭등은 어차피 다운킹왕짱 발리가 있기때문에 추천드리고싶지않습니다.

팔라라는 현재 걸렸다는 제보가 없는상태입니다.

또 이비의경우 마나피스톨이 꽤 우월하십니다; 공격도 어느정도 버텨주시는편이고 2층에 설치하면 2분내내 버텨주기도 합니다.(대신 공격은 자주안합니다.) 꽤 잘싸우기도하고 많이 들고갈수있는만큼 연금술키트 추천드립니다.

이비- 상포 생포or수리킷or캠파 피깃 파깃 연금술키트 + 보조장비 아무것나
나머지 - 상포 생포 수리킷or캠파 피깃 파깃 + 보조장비 갈고리

이정도 느낌이면 무난합니다.



3. 배위에서

먼저 선캠깔 한명을 정합니다. 괜히 이사람 저사람 캠 다들고갔다가 수리킷이나 깃털이나 물약부족한 사태or 아무도 캠없는사태보다는 조금 번거로워도 정해갑시다.

대부분의 유저는 공략을 숙지하지않고 배에 탑승하므로(정말로요.) 파장분이 대략적으로 공략 브리핑을 해주시고 출발하시면 파티원들의 집중도도 달라지고 해당파티를 신뢰하게되어 포기하지않고 열심히 싸웁니다.

그냥가면 '와 쎄다' '헐' '어캐잡아' '아 또죽었네' 이런마인드로 플레이하게될것을
공략을 숙지시키고 파이팅 한번하면 죽더라도 '살아나면 이거하고 이렇게 하고.. 아 공략대로 하니 이렇게 되는구나' 하게됩니다.

50분걸려서 캐쉬쓰고 어시부르고 헬파티되면서 겨우깰꺼 30분대에 클리어하실수 있게된다라고 생각하시고 간단히 공략브리핑후 파티원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줍시다.

파장분이 여유가있으시면 파티원들 퀵슬롯 체크해주시면 당연히 더 좋구요.

발리할사람까지 이때 정해두면 편합니다.

발리는 창시타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아랫쪽에 적어두겠습니다.

여신의심판을 사용할 인원(이하 성창조로 줄여 표기하겠습니다.)는 3명까지 정할수 있는데(한번 리필때 성창 세개가 보급되므로), 이비가 너무 적어서 자연스럽게 여신의심판을 사용할 인원수가 나오지 않는경우 여신의심판을 다룰 조를 정해야합니다.



4. 던전입장후

시작하면 파티원들의 정면에는 글라스기브넨이 불편한자세로 선잠을 자고있고 왼쪽에는 발리스타가, 오른쪽에는 창들과 캠파에 쓸 나무들이 있습니다. 글라스기브넨의 등 뒤로는 2층으로 통하는 문이 파란 빛을 뿜고 있습니다.

왼쪽 발리쪽은 보이지않는 투명한막에 막혀있어서 전투시작전에는 발리 가까이 갈수가 없고 오른쪽은 가능합니다. 정면으로 이동하면 바로 컷씬후 전투가 시작되니 주의.(뭐 이정도는 여기올 렙대의 파티원들이라면 감으로라도 알고 안갈껍니다.)

바로 오른쪽에 나무있구나~하고 캠파를 깔면 창을 옮기려다 자꾸 모루를 두드리게 되니 먼저 창을 발리 가까이 옮겨둔다음 나무들이 있는 구석에 캠파설치후 버프들 받으시면 됩니다.



5. 전투시작

전투시작하기전에 컷씬 보기전부터 버프를 받은 발리와 이비들은 구석으로 가서 잠시 얼음, 나머지가 전진해 컷신본후 적극적으로 글라스기브넨의 어글을 끌어줍니다.

글라스기브넨이 어글에 끌려 움직이기시작하면...

------------------------------------------------------------------------------------

<1>성창조는...: 이비들이나 여신의심판(이후로 성스러운창=성창으로 표기하겠습니다.)사용조는 바로 벽을타고 달려 2층으로가 여신의심판을 확보.
이후 2층에 유저가 있을경우 글라스기브넨은 광역레이저를 발사하므로 레이저맞고 떨어져서 낙뎀입기전에 빠르게 문타고 1층으로 내려가도록합니다.
1,2층간을 이동하려고 문에 가까이가면 잠시 조작불가가되어 위험해질수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성창조중 이비의경우 마나피스톨을 위에 설치하고 내려오는것도 괜찮습니다. 마나피스톨이 2층에 한대라도 있으면 글라스기브넨이 이따금씩 뻘스럽게 2층으로 레이저를 발사해대므로 아래에서 뎀딜탐이 꽤 생깁니다. 마나피스톨이 꽤 버텨주는데 상황이 좋으면 2분내내 버티기도합니다.

------------------------------------------------------------------------------------

<2>발리는...: 발리담당은 발리에 창넣고 창을 잠시 정리할 여유도 나옵니다.
티탄과달리 창갯수가 많지 않기때문에 재미로 마구쏴대서는 당연히 안되며 탑승직후 '무조건 글라스기브넨을 맞춰야겠다'라는 생각은 버리고 조준점을 가능한 낮게한뒤 '발만 맞춘다'라는 마인드로 임합시다.
발에 맞으면 바로 글라스기브넨이 잠시지만 속박됩니다. 발리이외에 맞출경우 두어방 맞추면 다운되는듯합니다.

------------------------------------------------------------------------------------

<3>갈골조는...: 갈골조분들은 어글을 끌면서 가능한 발리쪽으로 가지 않고 싸워줍니다.
무리하게 뎀딜하거나 글라스기브넨의 발밑으로 들어가지말고 발리와 성창조가 준비될때까지 시간을 끈다는 느낌으로 계시면 됩니다.
갈골조는 가능한 2층으로 가지 않도록합니다. 여신의심판을 한번 받으면 갈고리를 다시 쓸수 없습니다.
창시타가 발리를 하는게 '현재로써'좋은이유는 창시타는 패턴파악+피할동선파악에 다른직업보다 시간이 오래걸리고 멀리서 보면서 전체적인 보스의 움직임을 파악할만한 시간을 가지는게 좋고, 패턴파악이 안된 창시타는 무적회피&방어기가 없어 초반 어글끌기를 시도하다가 죽기 쉽기 때문입니다.

------------------------------------------------------------------------------------


6. 부위파괴

발리의 창장전과 성창조의 성창장전후 1층으로의 복귀가 완료되면 슬슬 부위파괴를 시도할 때입니다.

우선은 글라스기브넨을 봉쇄해야하는데요

------------------------------------------------------------------------------------

<1>글라스기브넨을 다운시키는 방식 : 발리로 글라스기브넨을 두어번 맞추면 다운됩니다.
이후 성창조가 다운된 글라스기브넨의 발에 성창을 꽂아주면 글라스기브넨의 움직임을 좀더 오래 봉쇄가 가능합니다.

------------------------------------------------------------------------------------

<2>글라스기브넨을 잠시 봉쇄하는 방식  : 발리는 글라스기브넨을 다운시키려는생각을 버리고 조준점을 가장 낮게 유지,
이후 글라스 기브넨이 2층의 마나피스톨때문에 혹은 다른패턴때문에 위로 날아올랐다가 내려오는 경우가 생기게되면 왼발을 발리로 쏴 맞춥니다.
내려오면 잠시동안 왼발을 축으로하여 움직이는데 왼발이 정말 그자리 고대로 축의 역할만 하기에 발리, 성창으로의 조준이 어렵지 않습니다.

------------------------------------------------------------------------------------

<3>발리와 성창을 아끼는방식 : 글라스기브넨이 날아올랐다가 한명을 바라보면서 낙하공격 패턴이 나올것같으면 어글끌린 사람을 제외한 갈고리 사수들은 모두 낙하예정 위치쪽을 보면서 이동합시다. 낙하후 글라스기브넨이 잠시 천천히 일어나는데 바로 갈고리 걸수있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

발리와 성창조는 '현재 패턴이후 발조준을 할수있다'라고 생각되면 F1(나이스)로 신호해 갈골조가 미리 자리를 잡을수있게 합시다.(이건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이후 글라스기브넨이 봉쇄성공하면 주어지는시간이 별로 많지 않으므로 봉쇄를 확인한 파티원은 바로 F2(감사합니다)로 신호합니다.

실패시에는 F3(죄송합니다)로 신호해 갈골조가 무리해서 갈골하다가 희생되지않고 자세를 빨리 고쳐잡게합시다.

봉쇄를 확인하거나 신호를 본 갈골조들은 바로 글라스기브넨의 오른쪽날개(밥먹는손쪽^0^)에 갈고리를 덕지덕지 걸어줍니다. 2개이상정도면 되는것같은데 많아도 나쁠거없고 여럿이 시도하면 성공확률만 올라가니 마구마구 걸어줍시다. 날개의 아랫쪽보다는 위쪽의 각진부분에 걸면 성공할 확률이 높으므로 너무 멀지않은 거리에서 위쪽을 노려주시면 OK.

참고로 <1>번 방식을 사용하시는경우 발리창으로 다운되어있는 와중에 미리 걸면 안되는경우가 많으니 다운이 끝나고 일어날때부터, 혹은 성창에의한 효과가 발휘될때부터 걸어주셔야합니다.

성공하면 한번에 부위파괴가 됩니다. 글라스기브넨이 봉쇄된 오른쪽 날개를 뜯어내므로 금방 확인이 가능합니다.

<1>번 방법이 발리가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만 창의 소모가 극심하므로 후반까지 생각한다면 피해야할 방법입니다만 어떻게든 창을 많이쓰더라도 다운시켜서 부파를 후딱끝내고 싶다면 이쪽을 추천합니다. 초행자가 많은 파티면 이쪽이 나을껍니다.

<2>번방법은 발리창을 최소로 사용할수있어서 후반으로가면서도 글라스기브넨이 어렵지 않게 느끼게 해줍니다. 발리와 성창조중 공략 숙지자가 많다면 이쪽을 추천합니다.

<3>번방법은 갈고리조에 숙련자가 많을때 권장합니다. 갈골조들이 어차피 한번만 성공하면 부파가 되니 적극적으로 계속 노리는것도 좋습니다.

7. 본격적 전투

의외로 글라스기브넨은 선후 빈틈이 꽤 있는편이고 공격범위는 넓지만 뒤쪽엔 사각도 있으니 자신이 어글이 아니라면  뒤를 적극적으로 노려줍시다.

발밑이나 글라스기브넨의 가까운 정면에 위치하면 포박패턴이 잘나오니 글라스기브넨의 왼발너머로 가면서 싸운다는 느낌으로 움직이면서 싸워줍시다.(물론 창시타는 반무적, 무적형 회피기가 없으므로 그때그때 피할수있는 동선으로 움직여줘야합니다.)

부파이후에는 발리는 창을 아껴야합니다. 글라스기브넨을 다운시키겠다고 마구 맞추는 행동은 NO!

발리와 성창조는 부파 성공 이후부터는 포박된 파티원을 구출하는 용도 중심으로 사용합시다. 포박된 파티원을 구하기위해 발목에 발리나 성창을 꽂으면 글라스기브넨이 봉쇄되므로 이후 다같이 잠시 딜링하면 OK.(글라스기브넨의 범위가 넓어서 다들 과감하게 딜링을 시도하지 못하기 때문에 봉쇄 성공횟수가 클리어 타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또 포박을 못푸는 횟수가 많을수록 어이없이 깃털만 낭비되구요.)

성창을 사용안하고 가지고 있는채인 성창조원이 한명이라도 있을경우 성창이 리필되지 않기때문에 대충 '나빼고 성창을 다썼다 싶으면' 그냥 던져버리고 다같이 리필받아서 쓰는쪽이 낫습니다.

성창을 가지고있는 조원이 사망해버려서 리필이 수십분씩 더뎌질수도 있기대문에 성창을 가진채로 사망하거나 발리가 사망시에는 F4(수고하셨습니다)연타로 신호해 자신이 부활1순위임을 알립시다^^; 성창은 총 3개까지만 보급되며 3개를 다쓰기전에는 다음 리필이 되지 않으므로 성창조 세명이 하나씩 받아서 한번씩 던지면 끝나는점 기억하시기바랍니다.

성창을 혼자 오래쥐고있는건 파티를 괴롭게 만드니 주의!! 이후 봉쇄될때마다 당신의 가장 크고 아름다운 기술을 한번씩 넣어주세요.

2층은 성창보급받을때나 급히 피해서 수리킷, 파깃등을 쓸때가 아니라면 가능한 가지 않도록합시다.


8. 포박

글라스기브넨은 근접한 플레이어(주로 발밑에있는)를 잡아채 땅바닥으로 패대기치는 포박기술이 있습니다. 사실상 손에서 쥐여짜이면서 이미 행불이 터지고 땅에 패대기쳐지면서 방어력 킹왕짱 오나도 대부분이 사망확정입니다.

하지만 이비라 하더라도 변신으로 체력과 방어력이 빠방하면 패대기질까지 당해도 안죽는경우도 있고요^^;

해당 포박은 어쨌거나 걸리면 대부분 행동불능에 빠지게 되는데다 헤비스텐더와 충격흡수로 낚아채는 손을 막을수도 없기때문에 매우 주의해야할 기술입니다.(마나엠버, 슬립대시&스루, 블링크로는 회피가능)

일단 걸려버리면 발리창, 성창으로 발목을 맞춰 위기에 빠진 동료를 구합시다!
발리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성창으로는 손목을 맞춰도 동료를 구할수 있습니다. BUT 발목에 맞췄을때와는 달리 봉쇄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어차피 난이도가 쉬운 발목쪽 강추.

또 이비분들의 경우 중력으로 구출이 가능하므로 SP는 가능한 중력에 투자하도록합시다. 중력은 봉쇄되지 않으면 딜탐뽑기가 에매한 글라스기브넨과의 싸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또 포박패턴에서 순간 화면이 붉게 물들면 동료를 쥐어짜(-_-;)기를 몇번씩하면서 사망확정시킨뒤 땅으로 패대기 치는데요.

이 패대기는 전체공격-_- 이므로 동료 구출에 실패시에는 패대기 타이밍에 맞춰 회피&방어기를 발동시키지 않으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심지어 2층에 있어도 데미지를 입으며, 글라스기브넨과 근접한 상태일경우 충격이 다단으로 들어와서 스텝비의 경우 마나엠버를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마나엠버파괴+마나쉴드깨짐+사망 까지 한큐에 이루어질수있습니다. (참고로 제 스텝비가 방어력 5700에 크리저항 66임에도 마나엠버와 마쉴까지 깨지면서 즉사하는 상황까지 나왔습니다.)

쫌긴한줄요약: 동료구출에 실패시 화면이 붉게물들면서 동료가 '으앙 안돼 ㅠㅠ'와 함께 쥐여짜지기 시작하면 일단 거리를 멀리 벌린뒤 패대기침과 동시에 회피&방어기를 사용하자. 하지만 구출하는게 최고로 NICE!

일단 기본적인 공략은 여기까지.


9. 공략브리핑

파장의경우 공략브리핑을 하는게 좋다고 위에 말했었는데요. 이게 꽤 귀찮습니다. 특히 타자가 느리면 더할꺼구요.

그래서 중요한 펙트만 빨리빨리 말하고 정하고 가야 파티원들도 안지루해하고 집중이 오래갑니다.

정하고 설명해야할것들

<1> 선캠까실분 정할께요. 네 XX님 외에는 캠말고 다른거 챙겨주세요.
<2> 성창조 정할께요. 이비분이 한분이시니 추가로 몇분 정해야겠네요. 자원있나요? 다운되다가 일어날때나 타이밍 나올때 발목에 창 꽂아주시면되요. 성창은 맵에 파란빛있는 문으로 2층으로 올라가서 보시면 보급받는곳 있어요. 그리고 한분이라도 성창 안쓰고 남아있으면 리필 안되는거 참고하시구요.
<3> 발리하실분 계신가요? 자신있는분? OO님이 발리하실래요? 발리하실땐 초반에 성창조가 성창 받아서 내려오면 무조건적으로 일단 맞춰서 다운시켜서 부파타이밍 만들어주세요.(or 발목만 노려주세요)
<4> 성창조랑 발리분 제외하고 다 갈고리 들어주세요.
<5> 들어가시면 처음에 오른쪽에 있는창 발리쪽으로 옮기구요 캠버프받고 시작할께요. 전투시작하면 갈골조분들 센터 어글 끌어주시구요.
<6> 포박된 파티원나오면 성창이나 발리를 발목에 맞춰서 구출해야하고 실패시에는 일단 멀리 튀시다가 패대기치는순간 회피&방어기써주세요.
<7> F1: 곧 성창이나 발리를 명중시킬수 있을것같습니다. F2: 성공했습니다 갈고리 걸어주세요. F3: 실패했습니다. 갈고리조분들 일단피하세요. F4: 저 죽었는데 발리예요(or 성창안쓴거 들고있어요) 빨리살려주세요. 입니다. 단축키 숙지해주세요.
<8>갈고리 거실땐 봉쇄된상태나 다운ㅤㄷㅚㅆ다가 일어날때 오른쪽날개 위쪽에 걸어주세요.

완전길죠?
아직 초반이라 깁니다. 초행과 공략 미숙자가 많을수록 많은 설명을 해야하는게 당연한 거구요.

아마 한달쯤지나면

<1>발리하실분? 선다이?
<2>음 이비분들 성창알져? 나머지 갈골 ㄱ

이정도만 설명하면 될겁니다.

초보가 있다면 설명을 자세히해야하지만. 초보가 없다면 대략적인신호과 조만 짜서 정하고 가도 무방할껍니다.


10. 마치며

생각한것만큼 극악스러운 보스는 아닌것같습니다.

오늘은 첫날이라 해멘파티가 많았던걸로 알고있는데 발리, 성창등 전투를 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 장치도 많고

퀸처럼 캠버프 받기 힘든것도 아니고 수리&파깃 타이밍도 꽤 쉽게 나와줘서 잉켈스처럼 아무것도 못하고 헬팟이 망팟으로 급전환되는 가능성도 적습니다.

잉켈스 3인플보다 글라스기브넨 3인플이 장기적으로는 더 쉽다고 느끼게되지 않을까싶기도하구요;

재밌는...보스입니다. 글라스기브넨은... 패턴도 다양하고 각종 반응(?)도 다양하고...

또 이걸로 에피9나올때까지 한두달 버텨야겠군요 ㅋ

인벤에서 바로 글쓰다가 실수로 지워서 다시쓴건 안자랑
빡쳐서 메모장으로 쓰기시작했는데 메모장도 오류나서 꺼졌는데 자동저장 시스템이 없어서 또 다시쓴건 안자랑
또 쓰다가 발끝으로 본체 전원버튼 건드려서 한번 더쓴것도 안자랑-_-

4번이나 쓴 글입니다-_-;



2시간동안 썼네요..............헐.......................................투데도 깊얼계랑 힐더숲밖에 못돌았는데.....................



솔직히 추천 구걸해도 되지요?ㅠㅠ

이 공략을 다 읽으셨다면 당신은 어디가서도 입으로는 이미 글라스기브넨 마스터!!

전략의 구성으로 직접적인 전투컨이 부족하신분들의 파티라도 쉽게 글라스기브넨을 공략해봅시다~!!

물론 이미 컨좋은 분들은 더 쉽게!!

신컨은 이런게 필요없!!

 

 

11. 성창관련 확인

 

성창이 다 써야 리필이되는지 다 지급받은순간 리필이 되는지 분분했는데요

 

제보와 직접확인결과 기본적으로는 세명이 하나씩 지급받으면 그로부터 일정시간후 리필됩니다.

 

단 가끔 버그스럽게 세명이 다 받았는데도 파란불이 안꺼지고 한명이 더 가야하는경우가 생기는데

 

이런경우엔 창을 다쓴발리나 부파가 완료된경우엔 갈골조중 아무나 추가로가서 지급받아 해결하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