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스톰프는 카록스매시중에서도 2타로 구성되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편해 많이 쓰는 기술입니다.

카록 키우면서 알게된 워스톰프팁들입니다.




1.박치기+워스톰프의 충흡구간

박치기는 기술기전의 전반적구간에, 워스톰프는 초중반에 충흡구간이 몰려있습니다.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박치기

XOOOOOOOOOOOX

-워스톰프

XOOOOOOOOXXXXX

(X=충흡이 안되는 구간, O=충흡이 되는 구간)

(여타 스매시와 같이 발동시작과 타격순간엔 충흡이 없습니다.)

종합해보면 적의 공격에 무방비 해지는 구간

-박치기와 워스톰프가 이어지는 사이

-워스톰프모션의 후반구간




2.워스톰프 활용법

케릭터와 맞는 적정레벨지역에서 워스톰프는 [박치기+워스톰프+구르기]를 기본으로 합니다.

구르기를 붙이는 이유는 충흡의 이유도 있지만 워스톰프의 후딜이 무척 길기 때문에 끊어주는 역할의 의미도 있습니다.

적의 공격패턴에 따른 대응법으로 보자면(몹과 1대1을 기준으로)

-1타공격==타격에 맞추어 박치기 혹은 선행박치기후 워스톰프로 충흡x공격

-2타공격==첫타를 회피후 2타에 맞추어 박치기 혹은 선행박치기후 워스톰프로 충흡x공격

-3타공격==2타까지 회피후 3타에 맞추어 박치가or워스톰프로 충흡x공격 하거나 2타에서 충흡x공격후 구르기

-4타이상==재량..

대응법에서 보시다피시 박치기와 워스톰프의 동시 충흡을 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충흡순간의 경직멈춤으로 인한 시간손실이 무척커서 박치기로 충흡 후 워스톰프를 연계하기전에 공격에 당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한번의 충흡구간으로 2번의 충흡을 노리는 것도 위험합니다. 이런 모험은 매우 느린 공격이나 매우 빠른 공격을 가진 특수한 몹을 재외하고는 권하지 않습니다. 물론 워스톰프에서 충흡을 하고 구르기충흡의 연계는 훨신 안전합니다.




3.연속방아의 활용법

스태미너대비 댐딜,sp수급에 무척 안좋은 효율을 내는 첫타 이후 워스톰프(이하 연속방아)는 아예 봉인해도 플레이에 별 지장을 주진 않습니다. 변신을 재외하곤 천대받은 연속방아지만 상황을 잘 선택한다면 좋은 효율도 낼 수 있습니다. 연속방아는 크게 공격목적과 방어목적으로 사용목적이 나뉩니다.


공격목적의 연속방아가 사용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워스톰프공격시간보단 길고 워스톰프이후 다른 기술을 넣기 애매한 딜링구간

-어느정도 시간의 딜링타임이 주어질지 잘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스태미너효율이 극히 나쁜 연속방아지만 후반지역으로 갈수록 전체 스태미너사용량은 줄어들고 순간 스태미너사용이 늘어납니다. 한마디로 때를 지켜보다가 치고 빠지는 전략으로 점점 바뀌는데, 딜링타임에 최대로 공격을 하고 빠져나올 수 있는 스태미너만 남기면 되기 때문에 그것을 계산해서 연속방아를 사용한다면 다른 기술보다 좋은 효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방어목적의 연속방아는

-워스톰프후 적의 연타를 구르기로 충흡하기가 애매한 상황

-예상한 적의 경직타이밍이 빗나갔을 때

워스톰프 후 충흡할 타이밍을 놓쳤다면 연속방아를 추천합니다. 구르기도 발동단계에는 충흡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연속방아가 가장 빨리 충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대거미같은 경직치가 높은 보스의 경우 어느정도 시점에서 몹의 경직이 올지 계산하고 플레이하는 경우가 있는데 크리티컬이나 밸런스등의 이유로 그 경직타임이 빨리오기도 느리게 오기도 합니다. 만약 예상한 순간에 경직이 오지 않아 얻어맞을 타이밍이라면 연속방아로 경직을 불러오는 것도 답입니다. 종합해 봤을 때 연속방아는 방어적인 목적으로 활용은 가능하지만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타 카록의 기술들이 아주 긴 기술연계 허용 시간이 주어지는 반면 워스톰프는 첫타후 기술연계를 허용하는 시간이 극히 ㅤㅉㅏㅀ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적의 공격에 맞추어 방아를 찧을 수가 없습니다. 규칙적으로 스매시키를 누르지않으면 바로 연속방아는 멈춥니다.





워스톰프를 주력으로 써서 팁을 올려보아요. ^^

틀린점이 있으면 지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