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사이드 이비의 물리공격력에 투자를 시작한지 어느세 1달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실험을 해보았고, 이제 왠만큼 해볼건 다 해봤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은 이전에 올렸던 물공낫비. 극딜의 가능성에 대하여 에서

 

부족했던점을 보충한 글입니다. 아마 이 글 이후로 팁을 넘어선 물공이비의 공략글은 더이상 올리지 않게 될 것 같군요.

 

 

 

 

※. 소개하게될 형태의 이비는 많은양의 ap를 요구함으로 갓 61찍으신 분들이 시도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 이 공략은 제 캐릭터를 베이스로 함으로(타이틀, 완력훈련등 스킬랭크) 다소 수치상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비의 악조건

 

물공낫비란?

 

강점

 

고스펙과 저스펙에 따른 효율

 

단점

 

물공 장비의 세팅법과 목표

 

 

 

낫비의 악조건

 

 

 

 

 

낫비의 배율표를 보면 적게는 20%부터 높게는 40%까지 물공배율이 섞여있습니다.

 

(4타스매 - 물공배율 0.04 마공배율 0.2 / 2타스매 - 물공배율 0.02x2 마공배율 0.1)

 

하지만, 특별히 인챈트나 기타 장비로 물공에 투자하지 않은 이비는 이 배율의 수혜를 받기가 힘들죠.

 

마영전 특유의 ㅄ같은 데미지 계산법 때문입니다.

 

마영전에서는 공격력 - 방어력이라는 매우 단순한 데미지계산법을 사용하고있는데...

 

ep6의 계약자같은경우 히어로모드로 방어력이 12500입니다.

 

하지만 현 트렌드의 마공비들같은경우 아주 높아야 물공 10000이찍히죠.

 

자. 봅시다.

 

10000-12500 = 어? 

 

다행히도 낫비가 평타로 몹에게 힐링을 시전하지는 않습니다만;

 

기본데미지밖에 박히지 않습니다. 마공비 최고수준의 물공량 이라는 놈이 저렇다는거죠.

 

 

(물론 라르켄은 ep6에서도 높은편입니다. 하지만 낮은편인 찾길의 사령관마저 1만물공따위 가볍게 먹어주시죠)

 

그것도 모자라 현 낫비의 주스텟이라 할수있는 마공위주의 2,3,4타 스매시는 전용 스매 마스터리조차 존재하고있지 않습니다.

 

그것도 모자라 낫비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수있는 릴리즈(스레드라든지)공격은 공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때문에 일정공속(30)이상부터는 차라리 그냥 스매시만 죽어라 치는게 더 높은 딜량이 나오죠.(sp수급량도 많이 차이납니다)

 

 

 

 

안그래도 이런 안구에 습기차는 조건의 낫비가 8월 4일 크리티컬을 맞아버렸습니다.

 

강화 상향패치가 바로 그것이죠.

 

강화 상향 이후 15강화를 기존으로 전에 비해 공격력이 2000정도 올라갑니다.

 

하지만, 물공은 그 수혜를 받지 못했죠.(만약 물공도 함께 상향되었다면 낫비의 위치는 지금과는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타캐릭은 100% 강해졌는데. 낫비에겐 반쪽자리 상향이었습니다.

 

8/4일 패치는 낫비에겐 상대적인 하향이었다는 말입니다.

 

낫비가 직접적인 하향을 먹은적은 없지만 예전부터 쭉 이런식입니다.

 

 강화의 등장(그러나 물공오르는수치는 안오르네? 스매의하향) ㅡ >

 

 강화로 인한 공속의 상향(릴리즈는 공속영향 안받음. 릴리즈하향)  ㅡ >

 

 티탄이후 쳐돌은 몹의방어력(사실상 낫비의 물공삭제) ㅡ >

 

 8/4 강화 상향(아...)

 

간접적으로 하향만 연타로 얻어맞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현 이비의 악조건입니다.

 

 

물공낫비는 무엇인가?

 

 

물공낫비란, 기존 지능위주의 마공낫비에서

 

마나실드의 흡수량과 재생시간, 스태미너의 회복속도를 희생함으로써 생존력과 안정성을 다소 포기하고 

 

딜량의 상승을 노리는 낫비의 극딜형태입니다. 

 

몇가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한다면 물공이비는 마공이비와 비교하여 월등하게 높은 딜량을 과시할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두개의달, 지나친 무빙을 요구하는 던전이죠.

 

하지만 물공수치가 증가함으로써 블링크 문라이트의 효율이 올라갔습니다.

 

(집에서 찍은 영상이라 렉이 장난 아닙니다; 해서 헛방질이 좀 많은데 그건 이해좀)

 

 

 

강점

 

 

 

구태여 올리기 쉽고 친숙한 마공을 포기하고 힘들게 물공을 올리는 이유에는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블링크 문라이트와 데몬스플리터는 순수하게 물리공격기술이죠. 위 두개의달 영상에서 보이듯 다운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데몬 스플리터는 낫비의 고질적인 문제중 하나인 쓸모없는 긴 평타를 없애고 연속스매와 다름없는 딜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블링크 문라이트의 배율은 0.08

이비의 2타 스매시의 80%에 달하는 배율을 가지고있죠. 크리티컬의 기대값까지 보면 오히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지능이 높고 마법공격력이 주를 이루는 낫비는 인세인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스태미너가 굉장히 남는 캐릭터 였습니다.

 

물공이비는 그 남아도는 스태미너를 연속스매시와 이동스매시라는 방법으로 불태워 딜을 올리는 캐릭터입니다.

 

추격과 딜링을 동시에 해낼 방법이 있기때문에 광란처럼 무빙이 심한 보스를 상대로는 이러한 비상식적인 딜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광란 히어로 보스만 1분 순삭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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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딜또한 우수한 편입니다. 애초 목적이 말뚝딜의 개선이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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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 변신 자유파티 9분 후반대 클리어. 노변신 딜량입니다

.

제가 물공비로 전향한후(지금 물공 15k입니다만), 말뚝딜시 마공 17.7k시절에 비해서 4~50% 정도 샹향된 딜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문플돌리는 창시타와 비교할 수준은 아닙니다만, 변신딜시 스탭비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딜링을 보여줍니다

.

일반적으로 스팩을 올리기가 힘든만큼 변신으로 공격력이 뻥튀기됬을시 전과 비교할수도 없는 수준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

 

 

 

 

그리고 여담인데

 

저만그런지 모르겠지만 마족전진기지나 얼음계곡에서 그 밀어야하는거 있잖아요? 공성탑이라든가

 

이비는 거 미는게 느려서 많이 짜증났었는데

 

힘올리니까 타캐릭처럼 밀어지더군요... 카록이된기분

 

 

 

 

 

 

고스펙과 저스펙에 따른 효율

 

 

지난번 물공낫비. 극딜의 가능성에 대하여의 공략을 올리며 가장 많은 지적을 받았던게

 

「글쓴이가 15강의 고강유저라 가능한게 아니냐. 평균적인 무기를 사용할시에도 그런 효율을 뽑아내는게 가능하냐」

 

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공략을 올리기 전에 근 1주일간은 저스펙에서의 실험도 병행해보았습니다.

 

돈이 좀 많이 들었죠 요즘 무기가 개값이라 ㅠ

 

사용된 무기는 노강 노챈 포벨로사이드, 8강 고풍 피그테일사이드 두가지입니다.

 

사실 포벨로에서 그치려고했는데 의외로 결과가 좋게나왔고 지금 골드도 남는지라

 

귀포없이 거래가 가능한 8강 피그테일사이드를 구매해서 고풍정도만 발라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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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실험에 사용된 무기입니다.

 

저는 다행히도, 장비가 많은편입니다. 2성레이더스(이거 팔리지가 않음;), 4성레이더스, 균형자스민 원더, 플레등 여러가지 세팅이 가능하죠.

 

해서 노챈장비를 기준으로 물마공을 전환하는건 매우 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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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 5분클리어입니다. 파티 자체가 별로 강한파티는 아니라 좀 오래걸렸어요.(평균 12k스펙)

 

균형 자스민작 원더를 입고 마공으로 딜했습니다. (2,4타스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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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공딜의 결과입니다.

 

이 파티는 스펙이 꽤나 화려한파티였어요. 토르 3분 순삭했고요.

 

함께하신분중에선 인벤 이비게시판의 유포르시아님(표범천벌 10 티어글로우)등이 계셨지만

 

10 표천 티어글로우를 누르고 오히려 노강 노챈 포벨로사이드가 0.2%차이로 1등을먹었군요.

 

(스팩의 차이는 티어글로우가 15600마공, 포벨로가 12k물공이었습니다.)

 

 

운전수 기량이 어쩌고식으로 저를 띄워주셨지만;

 

지금 확실히 말할수있는건 컨트롤의 차이에서 기인한 딜량은 절대로 아니라는겁니다.

 

 

8 고풍 피그테일로는 글기에갔습니다만. 원체 방어가 높은보스도 아니고 지금 사용하는 무기와 약간의 공속 이외의 차이는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1타스매시 자체가 후딜이 거의 전무한관계로 공속으로 인한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하겠더군요.

물론 공속이 빨라지면 빨라지는만큼 딜이 더 나오는건 당연하지만 적어도 3,4타스매처럼 패는도중 후딜때문에 회피를 못해서 맞는다든지 하는 상황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것이 공속 0(노방어구 노악세 공속 0무기)에서의 후딜입니다.

 

 

그렇다면 물공낫비의 단점은 무엇인가

 

 

물공낫비는 일정스펙 이후로 스펙이 오지게 안오르는(강화의 혜택을 받지 못함으로)점을 제외하고서도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은 글 초기에 언급한 마나실드와 스태미나죠.

 

마나실드

 

제 지능이 1400대입니다만; 마실 한칸 차는데 30초정도 걸립니다. (2000기준으로 14초에 한칸씩찹니다)

 

스태회복량

 

이비는 다른 밀리캐릭터들과 달리 "전투호흡"스킬을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그 대신 지능수치에 따라 스태회복속도가 달라지죠.

 

힘을 올리기 위해 지능을 희생한만큼 스태회복속도 역시 느린편입니다.

 

다행히도 이건 인세인으로 커버되는 수준이긴 합니다만...

 

 

 

 

-

 

 

이번에 추가된 기사단 레이드에서는 sp가 잘 차지 않습니다.

 

해서 인세인 사용이 불가능한데요. 인세인 사용이 불가능하면 물공을 이용한 스킬난사는 거의 막힌다고 보면 됩니다.

 

(안그래도 전투호흡의 부재로 스태가 간당거리는상황에 인세인도 못쓰고 거기에 지능도 막장이라 기본회복속도도 달림)

 

3-4타스매야 워낙 스태소비량이 널널하기때문에 지장이 없지만... 이건 거의 순수 마공스킬들이죠.

 

마공비와 비교하면 드래곤에서는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기사단에서의 스태소비량은 3-4일 잡아보면 익숙해집니다... 이제 드래곤에서도 헉헉 안거리고 잘해요.

 

 

 

-

 

 

이건 단점에 올려야할지 장점에 올려야할지 모르겠습니다만;

 

같은 15강 카록의 딜링비교입니다.

 

전에 썼던글인데 링크만 걸어둘게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7829

 

확실히 말할수있는건 마공비에 비해서 강해진다고해서 말뚝 닥딜최강자가 되지는 않는다는겁니다.

 

저보고 순위를 매기라면...음 15강장비기준으로

 

해머오나 > 창시=카록 > 물공낫비 => 스탭비 > 검시타 > 검오나 > 마공낫비(마공비가 검오나보단 강한줄알았습니다만 큐릭아스텔님이 실험결과 고스팩으로 갈수록 깡딜시 검오나가 유리하다하더군요;)

 

 

15강기준이고. 10강 이하의 저강화로 간다면 햄오나는 아니더라도 창시타나 카록과는 한판 해볼만 할겁니다.

 

강화로 인한 물공 증가치가 개판인지라;

 

어찌되었든 타캐릭과 비교한다면 고강화로 갈수록 불리할수밖에 없습니다. 노강끼리의 비교라면 창시타도 발라먹겠죠.

 

물공비의 장비는 어떤식으로 맞춰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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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티어글로우 + 4성 레이더스 균형자스민세트 (물 14313 마 13755)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10 피그 + 4성 레이더스 (물 13853 / 마 12252)

12 피그 + 4성 레이더스 (물 14159 / 마 13252)

 

 

위는 예전에 올려두었던 고성능 장비세팅입니다.

 

 

고야를 기본으로 10강 이상의 무기와 4성 레이더스를 기본으로하죠.

 

 

 

하지만 이번에 공략을 새로쓰는 가장 큰 이유는 가성비입니다.

 

물론 추가되는 내용처럼 맞추더라도

 

어느정도의 골드는 소모됩니다만.

 

적게는 노챈 원더세트와 비슷한 수준의 골드가 소모될거라 예상합니다.

 

 

제가 아무래도 베이스가 이비인지라 커스텀세트의 위력을 너무 간과하고있었죠.

 

 

2레이븐 + 3스웦 + 무기 10 티어글로우 고풍 용맹

(상의 하의 머리 스웦)

(상의 접미 보호 제외 모든 인챈트 소중한 뱀파이어)

방어구는 모두 6강.

 

 

(악세인챈은 강인한 활력 + 마음 한파츠 발랐습니다. 악세종류는 알아서 물공위주로 선택해서 쓰세요.

 

지능을 조금 올려 마실과 스태미나를 보충하냐. 아니면 소량이지만 물공을 올리냐는 선택입니다.

 

마수벨트로가냐, 예티허리띠 + 노을반지or 토벨 영인으로 가냐 등의 선택이겠죠. 너무 많은 조합이 있고 우열을 가리는게 거의 불가능함으로 생략하겠습니다. 자유롭게 세팅하세요.)

 

 

2레이더스 3블햄 (방어가 저리나온이유는 모르겠음 실적용은 방어력 6900가량임)

 

 

 

 

2레이더스 3스웦

 

 

3레이더스 2스웦

 

여기까지 인챈트는 모두 동일합니다. 레이더스도 2성 사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플레를 3파츠 사용할거면 블햄, 2파츠 사용할거면 스웦 추천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노려야하는 스펙입니다.

 

 

 

 

10티어 (고풍야망)

4성 레이더스 3셋 (균형자스민)

스위프트 2셋(수호의 보호, 수호의 낙엽)

악세에는 의미열망!

 

올 4성 레이더스에 비교해서 공이 200정도 낮은대신 방어가 2000가량 높습니다. 크저도 더 높고요.

 

이건 뭐 선택이겠죠.

 

 

 

스위프트 장신이 파츠당 100만정도. 레이더스 2성 나머지파츠는 모두 합쳐 70만이면 구할수있습니다.

 

뱀파인이야 그냥 돌아도 쏟아질꺼고. 구해봐야 개당 1~2만이죠.

 

초급마법 조각상 원더랜드와 비교했을시 1/4도 안되는 가격입니다. (남는돈으론 자스민이나 달려봅시다)

 

저스펙에서의 효율은 위에서 증명했으니 도전해볼만 하다고봅니다.

 

물론 아직 티어글로우는 기준의 무기가 될수없고.

 

10피그테일을 사용한다면 위 스펙에서 물공을 400씩 -해야겠지만 1-2파츠만 자스민칠하는게 가능하다면

 

13k도 가능하겠죠.

 

사실 13k를 맞추라는이유는 13k찍는순간 갑자기 딜량이 팍올라버리는게아니라

 

대부분의 방에서 13k의 스펙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쓰는데 정말 오래걸렸습니다.

 

반쯤 썼다 백스페이스 눌러서 처음부터 다시쓰는둥 거의 하루종일 걸렸군요 ㅠㅠ

 

이걸로 낫비유저가 한분이라도 더 많아졌으면 합니다.

 

지금상황에서 물공이비는 "이레귤러"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물공이비가 대중화된다면 13k방에 12.5k스팩으로 입장하는것도 가능하겠죠!

 

캐릭특성이니까요.

 

물공비로 시작하여 고강화or70제 무기를 사용해 "주물 부마 복합"으로 가는것이 궁극의 선택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좋은주말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