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제목은 좀 거창해 보이는데 별건 없고 그냥 지금까지 검오나를 해오면서 느꼈던 4개의 스매시의 특징들을 주관적으로 서술해 봤습니다
이 글이 검오나 유저분들이 플레이하는데에 좀 더 도움이 될수 있다면 좋겠네요
집에선 컴 사양 및 여러 문제때문에 못하고 겜방에서밖에 못해서 스샷이나 영상이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들어가겠습니다~

0타 스매시 : 스파이크 로즈(Spike Rose)
스킬북으로 배우기 전에는 빠르게 한번 찌르는 공격인데 배우고 나서는 위로 베면서 동그란 검기가 나갑니다 거기다가 햄오나의 스티그마처럼 꾹 누르고 있으면 차징샷도 가능합니다 풀차지후 써보면 매우 강력해 '보입'니다 하지만 전부 허세
사실상 리치는 동그란 검기 전체가 아닌 실제로 검 휘두르는 그 리치라서 엄청나게 짧은데다가 배율 또한 절망적입니다
뭐 나가는 속도가 빠르긴 하지만 스태미나 소모 대비 화력은 말 그대로 안습한 수준이고, 풀차징 후 공격도 아마란스보다 좀더 강하긴 하지만 아마란스와 비교가 안되는 리치 덕에 사실상 쓰는 사람이 없습니다 가끔 검오나가 요걸 쓰는건 다른 키를 누르려다가 잘못 누른 겁니다 스킬북에 의해 올라가는 데미지도 바로 옆의 1타스매에 비하면 정말 초라하게 느껴질 정도로 낮아서 웬만하면 안 올리는 스킬이죠
뭐 전혀 쓸모없는 것이긴 하지만 스파이크 로즈는 스티그마처럼 3차지가 아니라 4차지까지 있습니다 쉬익 쉬익 쉬익~ 소리까지 다 끝났다고 풀차지가 아니라 그 상태에서 계속 누르면 강제로 나가게 되는데 그게 풀차징입니다 다만 어차피 효용성 제로라서 의미는 없습니다 검오나의 대표 봉인기

1타 스매시 : 페탈 블로우(Fatal Blow)
9랭크를 찍기 전과 후가 극명하게 갈리는 스매시입니다 9랭크를 찍기 전, 1타만 나갈때는 상당히 애매한 스매시죠 배율이 별로 높은 편이 아니라서 1타만 가지곤 웬만한 잡몹들이 한방이 안나기 때문에 1타를 두번 쓰든가 해야하는데 차라리 2타를 쓰는게 낫습니다 2타 첫타만 해도 웬만한 몹들은 날아가고 추가타까지 하면 대부분의 몹이 사망하는데 1타 두번 쓸바엔 2타를 쓰고 말죠 아니면 아예 아마킥을 넣든가요
다만 이게 9랭크를 찍는 순간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추가타 배율이 어느정도 되는데다가 6랭 찍을시 배율이 무려 50%나 증가하고, 전진하면서 전방위에 걸쳐서 공격을 하는데 리치와 범위가 상당한 편이라서 s-d-d를 입력하고 나면 앞에 있던 잡몹들은 모조리 삭제당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역경직도 별거 아닌 수준이라는 점도 상당한 장점으로 다가오죠
더욱이 스태미나 소모량이 적어서 연속으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잡몹처리에도, 보스전에서도 쓸만합니다 특히 9랭크 추가타의 경우 전진하는 거리가 은근히 되기 때문에(대시스매나 구르기보단 덜해도 그 반정도는 되는것 같더군요) 이걸 이용해서 보스 공격을 어느정도 회피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글기같은 몸 회전이 느린 보스에겐 그냥 1타스매만 갖고도 흔히 말하는 글기콥터가 어느정도 가능할 정도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검오나 스매시와 달리 페탈 추가타 같은 경우 헤비캔이 안됩니다(후딜 감소가 안됩니다) 덕분에 후딜을 감소시킬 수단이 별로 없기 때문에 추가타를 넣었을때 공격이 오면 꼼짝없이 맞는 수밖에 없습니다 신나게 추가타 넣었는데 글기가 잡기를 시전하면 그저 f3f3연타를 날릴수밖에 없겠죠 덧붙여서 sp도 쥐꼬리만큼 차기 때문에 1타를 주력으로 쓴다면 sp수급이 좀 후달리겠죠 더욱이나 1타를 제대로 쓰려면 계속 붙어있어야 하므로 불시의 공격에 당할 위험도 언제나 내포하고 있지요

2타 스매시 : 해피 블로섬
방패로 가격하는 스매시라 역경직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스매시입니다 거기다가 9랭크 추가타까지 3타를 모조리 넣을 경우 검오나 모든 스매시중에서 총 배율이 가장 높은 스매시입니다(아마도?) 3타스매시의 잉여함 덕에 상대적으로 빛을 발하는 스매시이죠
그래픽 상으로 보기에는 막타가 가장 배율이 높아 보이지만 사실 첫타 배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1타나 3타와는 달리 스태미나 소모량이 추가타를 모조리 넣을 경우 상당히 부담되는 수준이라서 보통 첫타만 넣거나 2타까지만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아마킥을 넣기에는 시간이 안될 경우 눈치껏 넣는 스매시이죠
마땅한 말뚝딜용 스매시가 없는 검오나가 그나마 넣을 만한 스매시 중 하나입니다(1타는 sp수급량이나 dps면에서 좀 부족하고 3타는 po역경직wer덕에 2타나 4타를 보통 넣죠) 하지만 그것도 스태 소모때문에 조금 넣다가 아마킥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스태 소모가 약간 많은 무난한 스매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전 타에 걸쳐서 헤비캔이 가능하므로 상당히 안정적인 스매시기도 하죠

3타 스매시 : (바인)아이비 스위퍼
완벽하게 잉여한 스매시입니다 첫타의 배율은 애들 장난같은 수준이고 2타까지 넣어 줘야지 봐줄만한 수준으로 올라가는데 문제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역경직이 '답이 없습니다' 9랭크까지 가면 배율 자체는 제법 쓸만한 편이고 스태소모도 낮은 편인데다가 추가타 전체를 넣는데에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짧다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이 역경직이 모든 장점을 씹어먹어 버립니다 어느정도냐면 그냥 허공에 쓰는 것과 적에게(단 한명에게) 쓰는 시간이 2.5배정도 차이가 날 정도죠 다수의 적에 쓸 경우엔.... 렉걸린마냥 툭툭툭 끊기는 오나를 보게 될 겁니다 덕분에 아이비 스위퍼는 거의 봉인기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3타 스매시가 빛을 발할때가 있는데 바로 변신딜 때입니다 모든 장점을 씹어드시던 역경직이 사라지는데다가 유도탄 및 강탈이 상당히 적은 스태소모로 3번이나 나가는 장점도 있지요 1타는 스태소모가 적고 연타인 대신 dps가 조금 아쉽고 2타는 스탯모가 상당히 부담되고, 4타는 유도탄이 한번밖에 안나가고 전체 배율도 3타 전타를 맞춘것보다 떨어지죠 때문에 3타 스매시는 변신딜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덧붙여서 sp수급도 아마킥보단 떨어지지만 1타나 2타보다 스태소모나 시간 면에서 수급량도 제법 됩니다 저항이 잘 터져준다면 햄풍기마냥 넌 때려라 나도 때리겠다 하면서 다이다이도 가능하죠
결론을 말하자면 변신때만 쓰는 스매시입니다 변신하지 않았을 때에는 봉인해두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9랭크 추가타의 각선미를 보시려면 한번 써보셔도 좋습니다 덧붙여서 역시 전 타에 걸쳐서 헤비캔이 가능합니다
네 아이비에 대한 지적사항이 많이 나와서 추가합니다 분명히 수치상으로 보면 변신때에도 아이비를 쓰는것보다 페탈을 쓰는게 뎀딜상 좀더 나은것처럼 보이는듯 합니다 하지만 체감상으로도 그렇고 실제로 게임 끝나고 정산창에도 보면 보통 페탈을 쓸때보다 아이비를 쓰는게 뎀딜이 더 잘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아마도 1타와 3타의 sp수급량 차이에 기인한 것처럼 보입니다 변신의 장점중 하나가 sp수급량이 뻥튀기 된다는 점인데 페탈은 변신시에도 sp가 잘 차지 않습니다 물론 아이비도 생각보다 많이 안차는 편입니다만 1타와 비교할 수는 없죠 쌓인 sp로 방돌이라던가 슬하를 더 많이 쓸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차이가 나지 않나, 싶습니다

4타 스매시 : 아마란스 킥
검오나의 간판 스매시입니다 검오나가 아니라 발오나라는게 진실 호쾌한 타격감과 높은(상대적으로요... ㅎㅎ 스티그마같은거랑 비교하면 슬퍼요) 배율, 상당히 높은 경직치 등 말 그대로 검오나의 꽃입니다(아마란스는 꽃 이름이라죠) 놀 해머가드나 고블린 하사관같은 피통 괴물들을 제외하곤 웬만한 몹들은 대부분 일격에 즉사하고, 크리로 적중시 아글란같은 어울리지 않게 경직 요구치가 낮은 보스몹들은 제법 높은 확률로 밀려나게 됩니다 덧붙여서 sp수급도 가장 높아서 헤비로 인한 sp 수급까지 합치면 sp스킬 또한 상당히 자주 쓸 수 있게 되죠 4타를 모두 넣는데까지 시간이 제법 되지만 도중에 헤비캔으로 얼마든지 취소할 수 있으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보통 글기 활강같이 후딜이 긴 행동을 한 이후의 보스에게 쓰거나 동선을 예측하고 예측샷을 날린다던가 타 케릭들이 어글을 먹어서 걸어갈때 그 동선 위에서 넣는 경우가 일반적이죠 거리재기, 동선 예측을 얼마나 잘 하면서 아마킥을 잘 날리느냐가 검오나의 딜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다만 4타임에도 불구하고 타 스매시들의 추가타까지 모두 합친 것과 배율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낮은 경우도 있고, 타 케릭들의 스매시와 비교해 봤을때 좀 후달리는 면도 있는 만큼 아쉬운 점도 많은 스매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덧붙여서 평타는 도중에 끊고 헤비캔이 가능하지만 아마킥을 일단 시전했다면 그 시간 동안엔 끊을 수가 없으므로 이 시간 동안엔 위험에 노출되어 있죠 강력한 스매시니만큼 그만큼의 위험 부담도 있다는 의미죠(물론 어디까지나 다른 스매시와 비교해서 그렇다는 겁니다)


후... 쓰다보니 처음엔 의욕적으로 잘 쓰다가 뒤로 갈수록 힘들어져서 좀 대충 쓴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좀 아쉽습니다
검오나의 특징은 안정성입니다 전 케릭중 가장 생존력이 뛰어난 케릭이라고 말할 수 있죠 다만 그 안정성을 위해 뎀딜을 약간 희생했기 때문에 현 마영전의 정산시스템상 다른 케릭에 비해서 좀 밀리지 않느냐, 라고 말이 나오는 케릭터지요
하지만 그 안정성을 바탕으로 혼자서 솔플하면서 보스를 깨거나 끝까지 남아서 파깃을 쓰는 등 흔히 말하는 '영웅'이 될수 있는 케릭터기도 하죠 아무쪼록 이 글을 보고 검오나 유저분들이 좀 더 성장할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
음... 제 부족한 글을 보고 다른 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뭐 제가 소위 말하는 신컨도 아니고 그냥 평범한 유저다 보니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점도 있고 틀린 점도 당연히 있을텐데요, 빠른 시일 내에 비판에 대한 추가 내용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