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단 벨라 솔플 공략

네.... 그렇습니다 카덕후 사이져입니다

벨라 솔플 공략을 쓴다고 말한지 한달이 다되가는데 이제야 완성이 됬습니다..

이 공략이 만들어지기 까진 무려 3번이 다시 써젔습니다..
처음 38분 공략으로 공략을 쓰다보니 허점이 너무 많고 공략을 써내려 갈때마다

솔플에서 안보이던 패턴 대처도 보이고 추가적인 공략 부분이 눈에 들어오고

중간에 한번 패치로 대대적인 패턴 변화도 있어 상당히 늦어진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추석 전이라 일이 많기도 해서.. 시간이 잘 안난 것도 있고요 ;ㅁ; 엉엉...

 

벨라를 플레이 해본 초반 느낌은.. 뭐가 이리 애매한 케릭이 다있노..가 처음 느낌이엿습니다
렙업 초반엔 리시타의 느낌이 풍만했다면 은둔자를 기점으로
블래스터 카록이 충흡 없이 힘겨루기와 1슬립으로 몹을 상대한다는 느낌이 컸습니다
요상한 2타스매쉬의 방향 설정과 어이없는 2타 스매쉬 내려치기의 이동범위
필요없는 3타스매쉬.. 데미지 자체는 쓸만하나 DPS는 그닥인 4타 스매쉬..
결국 2타 스매쉬 말곤 쓸 기술이 없더군요 아 물론 변신풀딜은 1타스매쉬 연타가 좋긴합니다
한번 밸런스 패치로 더더욱 2타 스매쉬 말곤 쓸것이 없더군요
가끔 4타스매쉬를 섞어주는 정도 빼고는요


반격을 자주하지 못하는 보스에선 딜이 많이 줄어들고 투사체가 없는 보스라면
다른 클래스 딜을 따라가기가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의 긍지 패치로 이 부분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만 본다면 카단은 두가지 모두 충족시키는 듯한 느낌은 들지만..
타격범위가 좁은 인간형 보스란 것과 초근접에서 반격이 불가능한 패턴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벨라는 카단을 상대하는데 지긋지긋한 거리조절을 해야하며
주력 딜링인 2타 내려치기는 봉인이 됩니다

카단의 극딜 포인트는 이 봉인된 2타 내려치기를 얼마나 안전하게 쓸수 있도록
컨트롤 할 수 있느냐에 따라 클리어 시간은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벨라가 카단을 상대하는 컨셉은 예측 배제입니다
카단이 쓰는 스킬들이 어떻게 연계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조금더 쉽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은 33 공속으로 공략되었으며 이 이하의 공속이라도 10강급 무기라면 다를 것이 없습니다만
공속이 60정도(추정입니다)를 넘어가 버리면 오히려 공략이 조금 달라지는 것이 있습니다

 

 

카단 1차 패턴 공략

벨라는 반격이라는 특출난 회피와 공격을 동시에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회피 후 공격이라는 근접 케릭들의 거의 공통된 무빙법과는 다르게 움직이게됩니다
물론 카록도 충흡이란 시스템으로 비슷하게는 가능하지만 무적판정인것과 충흡판정은 완전다르지요..

벨라는 카단 1차에서 마신상 격파전과 마신상 격파후가 운용패턴이 조금 다릅니다
격파 전후로 몇가지만 나눠 설명하고 나머지는 크게 다르지 않으니
간단하게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1. 1회 올려치기
-크로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예전 낫비 공략처럼 기본적인 무빙은 동일합니다
스플린트를 이동해 피격범위를 낮추고 -> 평타 <- 평타 + 스매쉬를 넣습니다
이때 중요포인트는 카단을 사과 깍이 하는 것이 아닌 2타스매쉬를 약간
카단에게 멀리 떨어진다는 느낌으로 써야합니다 이유는 2회 올려치기때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의긍지가 없는 경우 크로스 하기 보단 이럴 경우엔
2타 스매쉬로 검의 긍지를 쌓는편이 좋습니다

 

-크로스를 사용하는 경우
검의 긍지 버프가 있다면 크로스를 써도 좋습니다
크로스를 쓸대 될 수 있으면 크로스 더블  방향을 조절하여 추후 4연타가 나오는 것을
피하기 쉽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런 이동을 하는 이유는 마영전이 가진 케릭터 이동 버그라 할지 특색이랄지 모르겠지만
케릭터가 한쪽방향으로 스매쉬를 쓴후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려할때 케릭터가 바로 반응하는 것이 아닌
약간 선회하며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약간의 거리를 띄우기 위해 5시 방향으로 크로스 하는 것입니다
말이 5시 방향이지 간단하게 크로스후 더블크로스를 SD 키를 누른 상태로

다시 버튼을 누르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2. 2회 올려치기
-크로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1회 올려치기때 2타 스매쉬를 사과깎이가 아닌 약간 거리를 벌려서 써야하는 이유는
바로 이 패턴에서 내려치기 까지 쓰기 위함입니다
사과깍이를 써버리면 괴랄한 점프 공격의 이동거리 때문에
카단 옆으로 스처지나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에 무조건 거리는 어느정도 유지되야 합니다

카단을 정확히 노리고 내려치기 했을 경우 카단을 정면으로 바라보게 되는데
이때 선행 크로스 상태를 유지하며 반격이 가능한 패턴이 나오면 크로스를 바로 사용하고
2연 유도탄이 나온다면 백래쉬로 두번 튕겨주면 됩니다

 

-크로스를 사용하는 경우
1회 올려치기와 크게 다르진 않지만 두번째 올려치기때 크로스를 카단 등 뒤로 넘어간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위치와 크로스를 쓴 타이밍에 따라 추가로 2타 스매쉬를 쓸만한 포인트도 있습니다
익숙해질때까진 적절하게 반시계 방향으로 선회하며 다음 패턴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유도탄
벨라의 고유 기술인 백래쉬는 카단에서 매우매우 중요한 공격 포인트입니다
백래쉬로 들어간 카단 유도탄은 약 4000 데미지를 자랑하는데 두발씩 날려주면 8000데미지..
탭비의 아이스 스피어 크리티컬데미지를 상회하고 둘다 크리가 터지면 왠만한 sp4칸짜리 데미지보다 큽니다

하지만 모든 유도탄을 두개다 반격하겟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백래쉬의 역경직은 살짝 긴편이라 위치에 따라 연속 백래쉬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1차의 2연 유도탄의 경우 보통 근접거리의 백래쉬는 전부 2연타가 가능하나
거리가 좀 멀어저서 가속도가 좀 붙은 유도탄은 두번째 백래쉬가 힘듭니다
이럴 때는 첫번째 유도탄을 살짝 피해주고 두번째것만 백래쉬하는 것도 좋습니다


초근접 상태에서 유도탄이 나올 경우 타이밍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백래쉬가 가능합니다
이 초근접 대응이 가능하면 마신상 격파 전에도 매우 능동적인 크로스 스탠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맞았을때 검의 긍지가 리셋되고 유도탄을 백래쉬하지 못한 딜로스가 보통 더 크게 작용하기에
익숙해지기 전엔 마신상 격파전엔 조금 거리를 띄우고 상대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공략 영상을 참고하시고 타이밍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4. 4연타
벨라의 최대 주력딜링 코스가 바로 이 4연타를 공략하는 부분입니다
거의 모든 4연타는 크로스를 이용해 딜링과 동시에 회피하게 됩니다
물론 방향이 안맞아 윈드스탭+슬립어웨이로 거리를 벌려 회피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대응패턴은 크로스입니다
4연타는 몇번째 타수에서 크로스가 들어가는지에 따라 후속 회피가 다릅니다
총 3회의 패턴을 무적판정으로 회피해야하지만 너무 빠르게 연타하고 있으면 2회 패턴까지만 무적판정이 됩니다
또한 너무 빠른 공속이라면 첫번째 타수에 크로스를 쓰면 최대한 시간을 끌어 더블크로스를 써야하는데
3번째 공격때 크로스가 나가지 않고 크로스 유지시간이 지나가버리는 오히려 단점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공속으로 슬레싱 하이를 썻을때 잘 안되는편이더군요

 

- 1타때 크로스
첫번째 공격에 크로스 할 경우 크로스 더블을 빠르게 연타하면 카단이 멀어지기 때문에
공격이 안들어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최대한 시간을 끌어서 더브크로스를 쓰는 방식을 씁니다
크로스를 쓰고 칼을 돌리는 쓰는 모션이 있는데 그 모션이 끝나기 전에 다시 평타 버튼을 누르면
더블크로스가 카단을 따라서 나갑니다
마지막 4타는 후방으로 윈드스탬-내려치기를 사용하여 추가 딜링을 하고

카단을 정면으로 보기 때문에 패턴이 끝나는걸 확인하고 스탠드 상태로 대기합니다

이때 4타는 카단이 칼을 내려치는 방향으로 피해주면 더욱 정면을 보기 쉽습니다

 

- 2타때 크로스
기본적으로 카단은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이동중이라면 첫번째 공격을 왼쪽으로 흘리게 됩니다
이때 2타를 크로스하면 되는데 이때는 빠르게 두번 연속으로 반격하면 되고 1타때처럼
윈드스탭-내려치기를 추가타로 넣어주면 됩니다

 

- 3/4타때 크로스
멀리 떨어저 있을때 3/4타에 크로스가 들어가는데 빠르게 두번 반격하고 오른쪽으로 선회하여 이동합니다
내려치기를 할 경우 유도탄이 나오면 내려치기 경직중 나오기 때문에 위험해지기 때문입니다

 

5. 은신 공격들
벨라는 다른 케릭과 다르게 은신 공격에 매우 공격적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물론 컨신급 검시타의 베블 카운터라던지 제 낫비처럼 올려치기엔 대응이 가능한 것처럼

매우 난이도가 높은 것이 아닌 은신 공격이 언제 나오는지만 정확히 파악하면

 매우 쉽게 대처가 가능한 것이 벨라의 장점입니다

모든 패턴이 크로스 더블로 간단히 회피겸 공격이 되며

단 은신 2연타만 조금 빠르게 반응해줘야 한다는 것만 다릅니다

 

은신은 나오기 직전에 뒤에서 나타는 것이 아니고 나오기 전

약 .5초 정도에 미리 뒤에서 대기한후 이펙트를 보이며 나타납니다
그러니 타이밍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나오기 전에 미리 고개를 돌려두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로지 연습만이 이 타이밍을 잡을 수 있으니 타이밍 잡는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때 크로스를 쓸때 지나가고 다시 돌아오는 식의 크로스는 조금 위험합니다
방향 설정에도 문제가 있고 다음 패턴이 빠르게 나오는 4타 같은 경우는 대응하기 힘든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식으로 크로스를 사용합니다
생각보다 더블크로스가 후방 공격판정이 넓기 때문에 검시타의 글퓨 두번을 쓰는 느낌이랑은 좀 다르더군요
첫번째 크로스를 쓰고 마우스를 180도 돌린후 S 키를 누르며 더블크로스를 쓰면 1자로 두번 크로스가 됩니다
굳이 빠르게 더블크로스를 쓸필요도 없고 천천히 해도 되고 이 상태가 되면 거리가 적절하게 벌어지고
화면이 카단을 바라보고 있는 상태라 추후 패턴에도 쉽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은신 공격중 재은신 공격시엔 사라진 위치에 2타 스매쉬를 넣고 윈드스탭 올려치기를 회피하면서
내려치기를 추가타로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초근접 상태가 되니까 스탠드로 대기하고 다음 패턴을 대응 하면됩니다


6. 각성
마신상을 격파 하고 돌아온다음 1분이 지나면 다시 원래 패턴으로 돌아오는 모션이 있습니다
밸라는 이때 0타 스매쉬를 차징을 하며 바로 반응했다면 0타스매쉬 풀차징이 가능하고
조금 늦었다면 3차징정도면 되고 카단 후방이 아닌 정면에서 차징하면 조금 빠르게 써야합니다
카단이 선회하는 시간만큼 차징시간이 부족하니까요

이 1분을 정확히 알기 위해 마신상 격파후 마신상 격파 메세지가 화면에서 없어지면
공격력 포션을 먹어 1분을 정확히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공략영상을 보면 이미 공상한을 넘었지만 공격력 포션을 먹는 이유가 바로 이 경우입니다


마신상 격파 후


기본적인 패턴에 대응은 동일합니다 몇가지 변경 사항만 적습니다

1회 올려치기는 내려치기까지 가능해집니다

 

2회 올려치기는 동일한 방식으로 대응합니다 다만 초근접 유도탄에 대한 부담이 없기때문에
크로스로 공격한 것이 아니라면 긍지 상태에 따라 바로 카단을 마주보고 선 스탠드로 대기합니다

 

4연타의 경우 카단 공격이 10% 느려지기 때문에 살짝 더 느리게

크로스 더블을 사용해야 후속 공격에 맞지 않습니다

 

은신 공격의 경우 은신 2연타가 없기 때문에 조금더 넉넉하게 뒤를 돌아봐도 됩니다

가장 큰변화인 유도탄의 변화인데 이 유도탄는 바로 날라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선행패턴이 어떤 것이라도 백래쉬가 가능합니다
무빙중이였다면 2타스매쉬정도만 넣어주고 백래쉬를 써주면 충분합니다

 


마신상

벨라가 마신상을 깨는 시간은 10강 용무기정도 들고 때리면 30초쯤 걸립니다
이는 절대 다른 케릭에 비해 느린 것은 아니니 제가 볼때 2타 스매쉬 콤비네이션이 딜이 낮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내려치기를 쓸수 없는 상황에선 떨어지겟지요,, 사족은 줄이고;;;

마신상을 공략하는데 벨라가 어려움이 많은 것은 2타스매쉬 내려치기가 공격후 위치가 잘 안잡힌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내려치기 안하면 딜이 떨어지고..
그래서 최선의 방법은 이런 식으로 딜링합니다

마신상 역시 1회 올려치기처럼 사과 깍이가 아닌 2타스매쉬를 약간 마신상과 멀어진다는 느낌으로 사용합니다
이 부분때문에 인피듀얼이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짧은 무기는 3번 공격이 안들어가고 두번만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시된 가운데 마신상의 중앙을 기점으로 약간 오른편을 조준하여 내려치기를 하면

약간 오른쪽으로 미끌어지면서 2타스매쉬 내려치기가 2히트가 전부 됩니다

너무 오른쪽을 노리면 충격파만 들어가고 중앙에 가까우면 미끌어지지 않아서
바닥 2연타에 윈드 스탭으로 빠저 나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앙에 근접하면 왼쪽으로 미끌어지는 상황이 벌어지는데 이때는 피격되기 쉬우니

꼭 오른쪽으로 치우처서 내려치기를 하도록합니다

약 15초 정도 연속 딜링을 하면 스태미너가 0가 되는데 조금 모였다고 다시 공격하지말고

웬만하면 풀 스태미너를 채우고 다시 공격합니다
반격을 쓸 수 없기때문에 시타처럼 글퓨 라퓨의 극적인 딜링을 노릴 수도 없고
차분하게 꾸준한 딜을 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니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카단을 공략하는데 익숙해지면

SP가 카단에게 1회 템페스트 마신상에서 1회 슬래싱 하이를 쓸수 있는 SP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 마신상을 공략하는데 18~22초가 걸리게 되니 슬래싱 하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신상을 4타스매쉬로 공략하는 경우가 있는데 4타스매쉬의 경우는 데미지 자체는 낮은 편이 아니지만
DPS 면에서는 압도적으로 2타스매쉬에 밀리기 때문에 조금 어렵드라도 2타스매쉬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험 해본결과 2타스매쉬 슬래싱 하이상태에서 20초안쪽으로 격파하는 반면

4타스매쉬 슬래싱 하이 상태는 25~28초가 걸리더군요
바닥 패턴에 대해 더 어려운쪽도 4타스매쉬였구요

 


카단 2차

다른 케릭들은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1차가 어렵다 싶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는데 (카록은 2차가 여전히..)
벨라는 1차가 월등하게 쉽고 2차는 약간 어렵다라고 계속 느껴집니다

그 이유가 4면 폭발의 카단 근접데미지(추후 폭발근접으로 씁니다)와 광역 폭발이라는

두가지 대응하기 힘든 패턴이 있기때문입니다
이 것때문에 내려치기가 상당히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2히트인 내려치기 공격을 충격파 데미지만 주는 형식의 딜링도
하게 되는 등 여러가지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아집니다

 

초반에 말한 예측배제는 바로 2차를 위한 것입니다

카단의 공격에 쿨타임이 있다는 것은 예전 스탭비 공략에 이미 말해드린 적이있습니다
이 쿨타임을 이용한 공격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바로 벨라입니다
4면 폭발의 쿨타임이 약 15초 정도 되는데 한번 4면 폭발이 있고 난 후엔 적극적으로 내려치기가 가능하게됩니다

다만 先스탠드를 쓰지 못하기 때문에 최소한 2차 공략을 쉽게 하기 위해선
4타스매쉬를 보자마자 스탠드-크로스를 할 수 있을 정도의 반응 속도는 가지고 있으셔야합니다
이게 불가능 하다면 공략시간은 +10분은 기본입니다

 

1. 올려치기
2차의 올려치기는 사과깍이 식으로 카단을 반시계 방향으로 선회하면 공격합니다
분명 내려치기가 가능한 공격이지만 바로 폭발근접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내려치기가 여기서 봉인됩니다

검의 긍지가 2단계 이상이라면 크로스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역시 돌아오는 크로스가 아닌 옆으로 빠지는 크로스를 사용해야 조금더 안전하게 크로스가 됩니다
돌아오는 패턴의 크로스는 다음 패턴을 공략하기 좀힘듭니다

 

이 것을 종합해보면 4면 폭발이 쿨타임 중이라면 봉인이 해제되기 때문에 내려치기가 추가로 가능하다는겁니다

물론 이 경우 좌우 횡배기에 취약하지만 가능한 타이밍이 더 많습니다
내려치기를 쓰는 것과 안쓰는 것은 공략 시간에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쿨타임은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합니다

 

2. 4연타

카단 1차와 역시 각 타수별로 대응이 약간씩 다릅니다

 

- 1타때 크로스
1차와 마찬가지로 최대한 시간을 끌며 크로스하며 4타는 윈드스탭으로 회피합니다
많이 익숙해지면 4타까지 무적 판정이 되도록 시간이 끌어지는데
이때는 오른쪽으로 사과깍이 하듯 2타스매쉬가 가능합니다
이때 내려치기는 사용하지 않는데 횡배기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다음 패턴이 횡배기가 보이면 바로 윈드스탭으로 회피합니다
횡배기가 아니라면 반시계 방향으로 선회 이동하면됩니다

 

- 2타때 크로스
2타 때 크로스를 쓰는 경우는 첫번째를 왼쪽으로 이동하면 보통 자동으로 피해지고 바로 방향을 카단으로 선회하며
스탠드를 하고 크로스를 써야하는데 이런 식의 무빙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매우 고전할 듯 싶습니다
거리가 조금된다면 5시 방향으로 윈드 스탭후 4번째 타격때 반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반격에 성공했다면 연속으로 크로스를 쓰면 4타까지 무적이 되기때문에 역시 2타스매쉬로 사과깍이를 합니다

 

- 3/4타때 크로스
카단 1차와 동일하게 멀리 떨어저 있을때 3/4타에 크로스가 들어가는데 빠르게 두번 반격하고

오른쪽으로 선회하여 이동합니다

4연타가 약간 1차보다 빠르기 때문에 타이밍은 몸으로 직접 익히셔야합니다

3. 블랙홀
밸라는 블랙홀 안에서 두번정도 윈드 스탭하면 빠저나오게 됩니다
밖으로 나가면 포션을 먹어도 좋고 풀피 상태라면 끌려들어가는 바닥의 원형 이팩트를 확인하고 연기 안쪽으로 들어가
윈드스탭-내려치기 콤보를 사용하는데 이때 항상 카단의 후방에서 공략해야 다음 패턴을 대응 할 수 있습니다

이 내려치기 2히트 되는 공격을 하게 되면 폭발근접에 당하기 때문에 정면에서 공격하면 패턴 대응 시간이 없습니다
선회시간만큼을 벌어야 하니까 후방에서 꼭 공격합니다

만약 후방이 벽에 막혀있다면 조금 앞쪽에 떨어지게해서 충격파 데미지만 주도록합니다

 

4. 원거리 블랙홀
윈드 스탭의 이동거리가 워낙 출중하다보니 원거리 블랙홀이 약간 카단 근접상태에서 나왔다면
카단 측방쪽으로 윈드 스탭을 써서 이동해도 됩니다
물론 후방으로도 빠저 나와도 되지만 이 경우 올려치기 3회 분량만큼 딜로스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전방으로 빠저나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5. 4면 폭발

카단 2차 공략의 핵심은 이 4면 폭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입니다
1차 때처럼 붙어서 공략 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본체 데미지 때문이니 이 4면 폭발이 나오는 쿨타임은
몸이 자동적으로 "이제 나올때가 됬는데" 라고 알아서 인식하도록 많은 연습과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쿨타임이 약 15초 정도이면 빈도가 높기 때문에 왠한하면 15~20초 내외로 카단이 쓰게됩니다

 

폭발에 대해 공략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낮은 윈드스탭으로 적정 거리를 벌리고 내려치기를 쓰는 방식과
평타로 폭발 범위를 넘어서 4타스매쉬 3번을 넣는 방식인데

난이도 차이가 극명하니 익숙해지기 전까진 위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딜차이도 심하진;; 않습니다

 

밑의 방법으로 공략할려면
첫번째 바닥을 확인하고 두번째 바닥이 생기기 직전 2시 방향으로 평타를 쓰며 이동하고
카단을 좌우정면 으로 3번 스매쉬를 써주면 됩니다
말로는 쉬운데 평타를 쓰는 타이밍이 매우 어려워서 조금이라도 빠르거나 늦으면
바닥에 바로 맞거다 두번째 바닥이 케릭터를 따라오는 등 난이도가 높은 공략입니다

벨라가 3평타가 약간 역경직이 있으니 최대한 평타는 카단에 안닿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3번째 데들리 게일의 방향이 중요한데 카단을 정면으로 노리고 쓰더라도
약간 옆으로 빗겨 맞게되면 카단과의 방향이 틀어저서 다음 패턴으로 4연타가 들어오면
반격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면을 정확히 노리고 처야합니다

그리고 광역 폭발의 후속 패턴이 있을 수 있으니 절대 先스탠드로 대기해선 안됩니다
스탠드 상태에선 광역 폭발을 피할 수 없습니다

 

6. 2연 유도탄

유도탄은 벨라의 공략 속도를 줄여주는 매우 고마운 양식입니다
다른 클레스는 유도탄을 어떻게든 바닥에 꼽거나 피하는 것이 기본적이나 벨라는 백래쉬로 공격를 해버리지요..
딱히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니 특별히 공략할 것 없이 두번 튕겨주면 됩니다
다만 너무 멀면 두번째 백래쉬때 올려치기 검기에 위험한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케릭이 벽이랑 가깝다면 두번째 유도탄은 백래쉬 하는 것이 아니고 반시계로 돌면서 따라오게 하고
4연타가 아니라면 그 위치에서 백래쉬 해도됩니다
벽이 있는데 백래쉬하면 다음 패턴에 바로 공격받는 위치라서 위험합니다

 

7. 즉사기

카단 2차 공략은 다른 보스와 다르게 슬래싱하이를 동반하지 않습니다
스태미너라 소모되지 않는다 하여 연속공격을 계속 할만한 보스가 아닐 뿐더러
공속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슬하는 마신상 정도에서만 씁니다

그렇게 때문에 즉사기는 템페스트로 끊어주는 것이 가능하고 둘다 2분 쿨타임이기 때문에
즉사기가 뜨면 바로 템페스트로 끊어주면 됩니다

SP가 모자르다면 낫비때와 비슷하게 모아지는 연기를 보고 아주 약간 기다리고 윈드스탭+내려치기로 공략해도 됩니다

 

8. 좌우 횡배기

보통 검시타의 경우 글기던 티탄이던 아글란이던 횡배기 공격이 나오면 공격방향과 반대로 슬립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데브켓님이 정신이 나간건지 윈드스탭의 무적 시간을 어마어마하게 올려주는 덕에
벨라는 굳이 공격방향 반대로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카단은 또한 공격방향 반대로 윈드 스탭할 경우 내려치기 방향 설정이 약간 어려운 면이 있어
같은 뱡향쪽으로 약간 후방으로 윈드 스탭한 후 돌가가는 내려치기로 공격이 가능합니다
익숙해지면 적절하게 충격파 데미지만 주는 것도 가능하지만

익숙해지기 전엔 4면 폭발 쿨타임 중에만 쓰도록 합니다

 

 

9. 광역 폭발

벨라가 카단 2차를 공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두번째 패턴입니다
위의 4면 폭발이 초근접공략을 어렵게 했다면 이 패턴 때문에 先스탠드가 봉인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4연타를 先스탠드 상태가 아닌 보고 바로 반응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광역 폭발이 나오면 첫번째 윈드 스탭으로 후방 회피하고 다시 옆으로 윈드 스탭후
카단 쪽으로 내려치기를 쓰는데 내려치기의 충격파만 맞을 정도로 써야 폭발근접을 피할 수 있습니다
거리 조절하는 것이 쉽진 않으니 조금 연습이 필요합니다

 

 


카단 2차를 상대하는데 벨라는 항상 4면 폭발에 대해 생각해야 하고
단순이 패턴한가지만 보고 공략하는 것이 아닌 다음 패턴이 무엇이 나올 것이 무엇인지 "예측"을 해야하며
쿨타임을 이용해 초근접과 先크로스가 "배제"되는 상황인지 아닌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공략 시간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됩니다

 

38분으로 시작하였던 카단 공략의 시작은 23분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제 텝비 최고기록이 29분이였던 것을 생각하면 벨라는 사기케! OP! 라고 볼 수도 있긴 합니다만..
만약 투사체가 없는 보스라고 하면 아마도 28분~30분 내외의 공략이라고 생각되기에

카단이 좀 특별한 경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 처도 다른 보스에겐 슬래싱 하이를 이용한 매우 적극적인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또한 딜량에서 밀리지 않는다 보는 것이 좋긴 하겠네요

 


카단 공략이 아닌 다른 보스에 대해 조금 말하자면..

템페스트가 화려는 하지만.. 실속은 "그닥요?" 입니다
8인 파티플에서 템페스트로 홀딩 딜이 되는건 물론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홀딩딜을 너무 신봉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보스가 공격한다고 공격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위의 대해서는 나중에 팁게에 한번 더 올리려 합니다
말하고 싶은 것은 슬래싱 하이로 개개인이 얻는 딜이 템페스트를 써서 얻는

홀딩 추가딜링을 상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와우 식으로 말하자면 홀딩딜은 RDPS 자체가 살짝 올라가는 것이지만

슬래싱 하이는 개인의 DPS를 올려 RDPS를 매꾼다는 느낌이겠네요
제가 느끼는 바론 후자 쪽이 좀더 RDPS가 높은겁니다

 

탭비처럼 중력말곤 쓰기 애매한 회복밖에 없는 이비는 어쩔 수 없는 중력이 선택이 아닌 기본이 되겟지만..
템페스트는 슬래싱하이란 좋은 SP 스킬이 따로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재고를 해봐야 하는 스킬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만 콜루라든지 크라켄이라든지 종종 템페스트가 홀딩기로 훌륭할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그 것은 따로 생각해야겠지요 ^^


밑의 영상은 공략 영상을 만든 기본 영상으로 23분대 클리어 영상입니다

공략 당시 샤크셋을 입고 싶어서 10강 수낙작을 한 수호레전(샤크매혹) 셋으로 진행하엿으나 마하 기맹으로 공략해서
어느 정도는 일반 공략과 데미지는 좀 덜들어와도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_<;;;

 

14.5K방 10K 방 80밸런 55크리 33 공속 10강 인피 듀얼입니다

밑의 영상은 이 공략 동영상에 쓰인 클리어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