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몇 일 전에 '득이 없으신 분들을 위한 돈벌이 팁!!'이라는 같은 제목으로 팁을 올렸었는데요

 

부족한 내용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셔서 일단 너무 감사합니다.ㅎ

 

(혹시 지난번의 팁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놓을게요. =>지난번 팁의 링크)

 

 

지난번 팁에서는 제작으로 돈을 버는 기본 원리부터 재료 선택 방법 및 시세 검색과 그밖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제작 등등

 

여러가지를 다루어봤는데, 이제 막 제작을 시작하시고 숙련도를 올리고 계신 분들을 위한 팁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팁에서는 숙련도를 올리는 과정에서 어떤 품목이 이익이 남는지 직접 조사해서 기본적인 가이드를 만들어보려 계획했지요.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숙련을 올리는 동안에는 아무리 해도 이익이 나오지 않더라구요;;;

 

가끔 이익이 되는 품목도 있는데, 그런 품목은 정말 극히 드물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그냥 손해의 연속이라고 봐도 될 정도였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이런 점을 고려해서 우선 현 상황에서 제작이 힘들어지는 요소에 대해 파악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해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지난번 팁에 이어 시세와 타이밍에 대해서도 다루어 보려고 해요.

 

 

일단 설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할게요.

 

 

I) 시세와 타이밍

 

II) 제작을 힘들게 하는 요소

 

III) 제작의 현 상황에 맞는 돈벌이 방법. 

 

 

 

(물론 제가 방어구 제작으로 먹고 살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지난번과 같이 방어구 제작에 대해 올릴게요;;)

 

자 그럼 설명 들어갑니다~ㅎ

 

 

 

I) 시세와 타이밍

 

제가 지난번 팁에서 시세의 함정을 포함하여 제작물품 선정 및 재료 구매시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렸었고, 제가 직접 만들어 파는 과정까지 보여드렸었지요?ㅎ

 

(궁금하신 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링크 한 번 더 올릴게요=>지난 팁 링크)

 

그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팁은 된다고 생각하지만, 추가로 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부분이 있어요.

 

바로 타이밍을 잡는 방법이예요.

 

장사는 흔히 타이밍이라고 하잖아요?ㅎ 정말 타이밍을 잘 잡으면 이익을 더 크게 볼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손해볼 것을 이익으로도 만들 수가 있어요.

 

물론 정말 그냥 운이 좋은 타이밍도 있기는 한데, 그런게 항상 나오는건 아니예요. 그렇기에 그런 타이밍조차 우리가 만들어 나아가야해요;;

 

타이밍을 만드는 기본 원리는 간단해요. 1.재료가 싸지는 시기를 잘 잡거나, 2.완제품의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쉽게 점할 수 있는 시기를 잘 잡는거예요.

 

(물론 그 밖에 다른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가장 간단하고 적용하기 쉬운 이 2가지만 설명드릴게요;;)

 

일단 재료가 싸지는 시기에 나타나는 현상을 스샷으로 보여드릴게요. 아래 스샷을 보세요.

 

 

 

 

 

 

스샷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어요. 모두 거래소에 실제로 올라오는 가격이 표시된 거래소 매매가보다 낮은 가격에 올라온가는 것이예요.

 

그런데 이게 한 두개만 낮은 가격에 올라오는게 아니고 지속적으로 낮은 가격에 올라오는게 보이시죠?ㅎ

 

여기서 한 가지 추측할 수 있는게 있는데요, 물품이 계속 싸게 올라온다는건 그만큼 공급량에 비해 소모량이 적다는걸 의미해요.

 

그렇기에 재료 판매자 입장에서는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고, 결국 재료값이 계속 떨어지게 되요.

 

추가적으로 추측할 수 있는 것은, 소모량이 적은 재료는 그만큼 그 재료를 이용한 제작이 적을 것이라는 점이예요.

 

그렇다면 해당 재료로 만든 제품의 분량은 상당히 적을 것이라는걸 예상할 수 있어요. 이는 곧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럼 그 제품을 만들어 팔면 여러모로 이익을 챙기기 수월해지게 되지요.

 

물론 이게 예외는 있을 수 있지만, 상당히 신빙성 있는 내용이므로 알아두시면 정말 도움이 될거예요.

 

그런데 이런것을 빠르게 캐치할 수록 좋아요. 이에 대한 자세한 이유는 잠시 후에 설명할게요.

 

 

이번에는 완제품의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쉽게 점할 수 있는 시기에 나타나는 현상을 보여드릴게요. 아래 스샷을 보세요.

 

 

 

위의 스샷은 사실 지난번 팁에서 사용했던 스샷인데 정말 좋은 사례가 되기에 다시 인용했어요.

 

보시면 표시된 거래소 매매가는 약 42만골드지만 실제 거래소에 올라온 물건은 65만골드가 최소가네요. 이런 경우는 딱히 설명 안해도 가격 경쟁이 쉬운 상황이라는걸 알 수 있겠죠??

 

물론 이 경우 또한 상황을 빠르게 캐치할 수록 좋아요.

 

 

 

위에서 설명한 재료의 경우나 완제품의 경우 모두 상황을 빠르게 캐치할 수록 좋다고 했지요?

 

그 이유는 제작은 혼자하는게 아니기 때문이예요.

 

이게 무슨말이냐??

 

제작하는 사람은 본인 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사람이 하잖아요. 수많은 사람이 거래소를 보고 똑같이 이익을 추구하고자 움직이고 있어요.

 

그렇기에 이런 현상은 다른 사람들도 금방 알아차릴테고 곧이어 해당 재료, 혹은 해당 제품과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제작을 시작할거예요.

 

그럼 결국 해당 제품과 관련해서는 다시 경쟁력이 떨어지겠지요?

 

이런 현상 또한 스샷으로 직접 보여드릴게요. 아래 2개의 스샷을 보세요.

 

 

 

 

위의 2개의 스샷중에 첫 번째는 제가 지난번의 팁에 사용했던 스샷인데요, 날짜는 4월 5일이었어요. 이 때, 댄싱블레이드 부츠 가격이 17만골드인거 보이시죠?

 

그리고 당시 팁에서 거의 10만골드에 가까운 수입을 올리는걸 직접 보여드렸었지요.

 

두 번째 스샷은 4월 11일의 스샷인데요, 댄싱블레이드 부츠의 거래소 매매가가 12만골드로 확 떨어졌어요. 그리고 스샷은 없지만 재료값도 올랐고, 검색결과 완제품의 가격 경쟁도 치열해졌더라구요;;;

 

이 2개의 스샷은 이익이 생기는 곳에 사람들이 몰리는 바를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지요.

 

이익이 되던 품목도 시간이 지나면 경쟁이 치열해지고, 결국 스샷에서처럼 이익이 별로 남지 않는 품목으로 전락해버려요.

 

그렇기 때문에 이익이 남는 순간을 빨리 캐치하라는거였어요.

 

이익이 남는 순간을 누구보다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서는 항상 거래소 검색이 생활화 되어있어야해요. 꼭 거래소 살펴보세요.ㅎ

 

 

 

II) 제작을 힘들게 하는 요소

 

 

여기서는 제작의 현실을 우선 살펴볼거예요. 이제 막 숙련을 올려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여기부터 집중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처음 제작을 시작할 때는 숙련을 올리는 과정에서도 이익을 볼 수 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 생각없이 적은 자본(약 30만 골드)으로 시작했음에도 숙련을 끝까지 올리고 많은 돈을 벌어(약 1억 4천)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 현실은 정말 많이 달라졌어요. 제가 직접 품목들 하나하나 조사해봤는데 정말 이익이 남는 구간이 없는 것이 현실이었지요.

 

그럼 제작을 힘들게 하는 현실이란 것이 대체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저는 다음과 같은 2가지의 요소가 가장 크다고 생각해요.

 

 

1. 몬스터 드랍 완제품

 

재료를 사서 직접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재료비까지 고려해서 물품을 판매해야해요. 하지만 사냥으로 완제품을 구한 입장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져요. 판매할 때 재료비를 고려할 필요가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 제작제품은 몬스터 드랍 완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예요;;ㅠㅜ

 

이러한 요소때문에 사실 과거에도 몬스터 드랍 완제품이 존재하는 품목은 이익을 낼 수가 없었어요(예를 들면 코볼트 윈터셋이나 스위프트셋 같은거)

 

그런데 요즘은 로체스트 히어로 레이드에서 3성 완제품을 드랍해요;; 이게 정말 큰 문제예요.

 

플레이어 제작으로는 보통 2성이 나오고 운 좋아야 3성이 나오는 구조인 반면, 몬스터 드랍으로는 고정3성 아이템이 나오니까 사람들은 당연히 품질 좋은 3성을 싸게 구입하기를 원할거예요.

 

게다가 제작 판매자들간의 경쟁까지 포함하게 되면 2성 아이템으로는 절대 이익이 날 수 없고, 3성이 나온다 해도 몬스터 드랍 완제에 밀릴 수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몬스터 드랍으로 3성템이 나오는 현재의 구조에서는 제작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예요;;

 

 

2. 유저의 감소

 

요즘은 방학시즌도 아닐 뿐만 아니라, 알 수 없는 그 밖의 이유로 유저 수가 감소했다는게 느껴지는 시기예요.

 

신규 유저가 많이 유입되는 시기에는 콜헨에 앉아만 있어도 이것저것 질문하는 사람이 많이 보여요. 하지만 요즘은 질문하는 사람이 없다는 것만 봐도 신규유저의 유입 또한 적어졌다는 것이 체감되지요.

 

그리고 레이드를 돌아봐도 본 사람 또 보고 또 보고 또 보고... 그러다 친구되고.ㅎㅎ 암튼 이런 현상만 봐도 계속 하는사람만 하고 유저 수는 줄어들었다는 느낌을 받기에 충분해요.

 

그런데 유저수의 감소가 제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일단 사람 수가 적으면 구매자가 적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물건이 팔리는 수가 적어지는건 당연한 이치예요.

 

게다가 마영전을 지속적으로 하던 분들은 이제 70제 아이템, 혹은 80제 아이템을 준비하거나 강화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보통이죠.

 

그런데 70제 아이템은 제작 숙련이 낮은 분들은 제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80제 아이템은 npc제작의뢰로만 만들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이런 분들은 대부분 장비퀘스트도 완료한 상태라 장비퀘스트용 아이템 마저도 구매하려는 사람이 줄어들 수밖에 없지요.

 

이런 현상때문에 이제 막 제작 숙련을 올리는 분들이 만드는 템을 구하려는 분들이 적어지고, 제작자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져서 이제는 이익이 아닌 손해를 보면서 제작을 하며 숙련을 올리게 되는 것이 현실이예요;; 악순환이 계속 되는거죠.

 

 

 

이 밖에도 제작을 힘들게 하는 요소들은 많이 있을 수 있지만, 위에서 소개한 2가지만 봐도 제작이 더이상 이익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손해를 동반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어요.

 

 

 

III) 제작의 현 상황에 맞는 돈벌이 방법.

 

 

요즘의 제작은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분명히 큰 손해를 보면서 시작한다는건 사실이고 어쩔 수 없는 현실이예요.

 

이런 현실 속에서 숙련을 무조건 올리겠다는 고집은 손해를 불러올 뿐이예요. 주어진 현실을 빨리 파악하고 새로운 대안을 생각할 줄 아는 것 또한 능력이고 지혜며, 이제는 그래야만 살아남을 수 있어요.

 

그럼 제작이 힘들어지는 현실에 어떻게 맞추어 나아갈 것인가?

 

 

일단 중요한 포인트는 강화 시스템이예요. 제작템들은 요즘같은 현실에서 손해가 나기 쉽고, 돈벌이도 힘들지만 강화는 그렇지 않아요.

 

모든 유저들의 강화욕구는 끝이 없기 때문에 강화와 관련된 사업에는 불황이 없어요!!

 

그런데 강화와 관련된 시스템이 마영전에는 2개가 있어요. 하나는 강화석을 이용한 강화고, 다른 하나는 정령작이예요.

 

방어구 제작으로는 강화석을 만들 수가 없어요. 하지만 정령석은 제작할 수 있어요!! 게다가 아이템 분해를 통하여 정령석 제작과 관련된 재료까지 자급자족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전문기술과 깊은 연관이 있는, 정령석 제작을 소개하려고 해요.

 

 

일단 정령석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기술 숙련도가 최소 100이 필요해요. 일단 숙련도 100까지는 찍어주세요. 숙련도를 더이상 올리는 것은 요즘 현실에서는 손해가 크니 100까지만 찍어주세요.

 

숙련도 100을 찍으셨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정령석 제작의 길로 들어갈 수 있어요.

 

 

 

 

정령석은 방어구 뿐만 아니라 모든 전문제작에 대해서 가능해요. 그런데 차이가 있다면 아이템 분해로 얻을 수 있는 재료에 차이가 있다는거 뿐이예요.

 

방어구 제작에서 아이템 분해로 얻을 수 있는 재료는 제가 지난번 팁에서 한 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다시 한 번 소개할게요.

 

1~39레벨 아이템 분해 : 정령석 촉매제

 

40~59레벨 아이템 분해 : 하급 마법의 돌

 

60~80레벨 아이템 분해 : 마법의 돌

 

 

일단 이런 재료를 얻을 수 있는데, 정령석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정령의 빛가루, 정령수, 정령의 파편, 마법의 돌, 정령석 촉매제 이렇게 5가지 종류의 재료가 필요해요.

 

(정령석에는 하급 정령석도 있긴 한데 이건 별로 돈이 안되니 소개하지 않을게요;)

 

여기서 필요한 재료 중에, 방어구 분해로 얻을 수 있는 재료는 정령석 촉매제와 마법의 돌 이렇게 2 가지가 되겠네요.

 

나머지 재료는 방어구가 아닌 다른 전문기술(무기, 천옷, 세공)에서 얻을 수 있어요.

 

하지만 전문기술은 하나만 가능하지요. 그럼 나머지 재료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황미노기예요 황미노기.ㅎㅎ

 

제가 지난번 팁에서 마지막에 황미노기를 언급했었는데요, 그 황미노기와 제작의 아이템 분해를 병행하면 정령석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얻을 수 있어요.

 

황미노기라는건 사막에 있는 황미나리를 채집하는건데요, 여기서는 정령석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정령석 촉매제를 제외한 모든 재료가 나와요.

 

그렇기 때문에 '황미노기+아이템 분해'를 병행하시면 정령석을 제작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자급자족 할 수 있답니다.ㅎ

 

이건 기본적인 초기 자본이 그다지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적은 자본으로도 노려볼 수 있는 돈벌이죠.

 

게다가 정령석 판매에는 불황이 없기 때문에, 정령석이 안팔려 수수료만 날아가지 않을까?하는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요!!

 

그럼 황미노기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사실 황미노기와 관련해서는 인벤 팁게시판에 '사막노기'라고만 검색하셔도 정~말 좋은 자료가 너무 많아요. 제가 여기서 이야기 해봤자 환기성에 불과할 정도로 좋은 자료가 널려있어요.

 

하지만 이 팁을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주 간단하게 조금만 설명해드릴게요.

 

일단 아래 사막 지도를 보세요.

 

 

 

황미노기는 사실 황미나리만 노리는게 아니라 이크리엄 부파에서 얻는 '이크리엄 대검 파편'과 알테론 부파에서 얻는 '알테론의 강냉이'까지 노리는게 보통이예요.

 

파티플레이로 하면 이크리엄이나 알테론은 어느정도 쉽게 잡을 수 있지만 솔플은 힘들 수 있어요. 그리고 이크리엄과 알테론을 잡는 시간까지 단축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자주 이용하는 경로를 말씀드릴게요.

 

저는 보통 솔플로 할 때는 다음과 같은 경로로 이동해요

 

A - B - C - G(황미) - C - H - K - L(황미) - 찰스 - L - 찰스(황미)

 

일단 모든 보스는 다 스킵해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찰스에 들어가는데, 찰스레이스 경로에는 황미나리가 하나 더 있어요.

 

그래서 일단 찰스레이스 한 번 끝내고 나온 다음에 한 번 더 들어가서 황미나리를 마저 캐고 나오죠.

 

그리고 찰스레이스 보상으로는 여러가지 비싼 템들을 얻을 수가 있어요.

 

일단 황혼의 사금석을 포함해서 가끔은 비싼 부파템이 나오기도 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솔플의 경우에는 가끔 혹시모를 득을 위해 지던을 가기도 한답니다.ㅎ (지던에서 보상으로 대검 파편이나 알테론의 강냉이가 나오기도 한다네요.)

 

황미노기를 하실 때 주의사항이 있다면... 완전 지루해요;; 그리고 황미에서는 소금꽃이나 스타푸르트가 나오는 경우도 있긴 한데 3연속 소금꽃 나오면 멘탈 깨지니깐 조심하세요;;;

 

 

 

 

지금까지 정말 뭔가 길게 썼는데, 요약해보면 정말 간단해요.

 

※아이템 분해 + 황미노기 = 정령석 제작

 

인간의 끝없는 강화욕구로 인한 정령석의 끝없는 소비현상을 이용해서 정령석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야 말로 현재 마영전의 시장 상황과 현실에 맞는 충분한 돈벌이 수단이 될 것이고, 온갖 물욕과 득으로부터 버림받은 우리들을 구원해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이렇게 팁을 적어봤어요.

 

특히, 제작을 해볼 생각이 있으신 분들이나 혹은 이제 막 제작 숙련을 올리고 계신 분들이라면

 

무작정 제작 숙련을 올리며 계속적인 손해를 보기보다는, 현 메타에 맞추어 제작 숙련을 100까지만 올리신 다음에 아이템 분해와 황미노기, 그리고 정령석 제작으로 지혜롭게 대응하여 다들 원하는 바를 이루었으면 합니다.

 

뿐만아니라!!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현실을 직시하고 현실에 맞는 대응을 하는것이 정말 중요해요. 그러니 너무 제작 숙련에만 무조건 매달리지 마시고 이번의 팁처럼 정령석 제작도 하고, 지난번의 팁처럼 npc제작의뢰를 이용하는 등, 여러가지 이익이 될만한 것들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시면 더욱 큰 이익을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하면서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완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