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 전투에 먼지같은 기초 - 리뉴얼


전투에 먼지같은 기본기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BzFPA



마영전은 액션RPG 중 하드하고 현실적인 전투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사랑 받아온 독보적인 게임입니다.


나름 고퀄리티의 눈이 즐거운 캐릭터들 때문에 게임을 접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어디까지나 이 게임의 궁극적인 모습은 바로 전투입니다.


하지만 타게임과 다른 게임이해도와 난이도로 인해 이러한 게임에 익숙하지 않는 유저에게 멘붕을 선사하며,

이것을 극복이라기보다는 벗어나기 위해 우리가 선택한 것들은 바로 장비와 룩딸입니다. (다 그런거은 아니지만..)


그러나 최근 허크,린,아리샤 같이 운용하기 어렵지만 강력한 캐릭터들의 등장과 

생존과 공략이 필요한 안누빈레이드, 좀 더 하드한 니플헤임레이드로 점점 컨을 요구하는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즉 앞으로도 이러한 어려운 전투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장비가 아닌 컨트롤이 바탕이 되야할 것입니다.


이 글은 컨요소를 바탕으로 게임에 대한 개념이해를 돕는 글이라 보시면 됩니다.





먼저 준비해봅시다. - 컨을 위한 잡다한 팁.



옵션 - 키조작 - 상세설정

시점 돌리기 및 보조무기를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체크박스를 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세컨드키 설정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써먹어야할 소모템 또는 스킬을 지정하여 어떤 상황에서라도

활용할 수 있도록 셋팅합시다.


EX) 내 스샷 + 여기서 Q, Tab, Shift 같이 쉬고 있는 키가 있다면 5,6,7 같이 쓰기 어려운 키에 세컨드키로 설정. 편하게 쓸 수 있게합시다.





순수힘으로 곰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전혀 다른 힘을 이용해서 곰을 이길 수 있지요. 마영전도 같습니다.

먼저 액션게임의 개념 중 하나가 상대에 대한 패턴파악이라는 것을 아시는 분들이 얼마나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순수 스텟으로는 나보다 강한 보스들과 다이다이 딜교환을 해서 잡을 수는 없기에 우리는 스킬을 활용하고 

공격을 회피하며 이러한 강한상대들을 이겨내곤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온라인액션게임들을 살펴보면 그냥 좋은 장비 끼고

강력한 스킬로 순삭을 해버리는 플레이를 상당히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영전은 다릅니다. 동렙 때 전투에서 다이다이 딜교환으로 이겨낼 수 있는 보스가 없으며,

내 생존을 생각 안하고 극딜을 해도 타게임과 비교하기 힘든 드러운 효율을 보이곤 합니다. 

(그러나 조금 보이는 것도 함정... 또는 예외인 상황도 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했습니다. 특징들과 패턴을 먼저 알고 그에 맞게 대응만 하면 

넘사벽같은 보스들을 이길 수 있습니다.


마영전에서의 보스들의 특징이라면


1. 패턴에 순서가 없습니다. 랜덤이라 패턴 하나하나의 특징을 외우고 감을 잡으셔야합니다.


2. 유저와 보스의 스텟차이가 넘사벽입니다. 우리는 7대 맞고 누울지언정.. 보스는 100대는 더 때려야 하지 않던가요?

 타겜에 비해 보스와 전투하는 시간이 깁니다.


3. 보스들에게 슈퍼아머는 기본옵션입니다. 서로 동시에 공격을 하면... 당연히 집니다.

(특정스킬은 제외... )


4. 특정보스를 제외하고 어글의 개념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5. 왠만한 레이드를 제외하고는 보스전투는 솔플이 가능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정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조금만 생각하면 다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이러한 것을 신경쓰고 하느냐 안하고 있느냐에 따라

전투의 질 자체가 틀립니다.





몬스터들의 공격 시스템과 그에 관한 공략


보스들에게는 각자의 패턴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패턴을 하나하나 감잡으려면 무수한 전투경험이 필요하기에 보스를 공략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먼저 보스들의 대한 공격시스템을 이해한다면 비교적 매우 빠르게 보스들의 패턴을 분석 파악이 가능해 집니다.

보스들의 패턴을 크게 4가지로 분류를 하자면


1. 어글자와 시선


2. 공격준비모션


3. 공격


4. 후딜


반복입니다.


이에 우리가 반응을 하고 염두를 하며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위 보스들의 패턴에 맞게 유저가 대응을 하려면


1. 어글자와 시선

- 파티원 중 누가 어글자인지 (솔플이면 당연히 본인이겠지...) 그리고 준비모션을 캐치할 준비.


2. 공격준비모션

- 해당 모션은 공격과 후딜로 이어집니다. 모션1 - 공격1 - 후딜1식으로 말이죠.


모션2 - 공격1 - 후딜4 이렇게 될 수가 없습니다.

(간혹 변칙패턴으로 존재합니다만 공격에 대한 후딜은 바뀌지 않습니다.) 

즉, 모션하나만으로 보스의 공격을 회피 어떻게 해야하는지, 후딜에 따라 얼마나 내가 공격타임을 가질 수 있는지 

감이 잡힌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준비모션이 보이는 시간은 거의 1초 수준입니다. 보스의 시선타이밍부터 준비모션이 나올 것이라는 예측 및 염두를 하지 않으면 갑작스럽게 나오는 준비모션에 반응하기 어렵습니다. 집중하세요


3. 공격

- 준비모션을 캐치했다면 그에 맞는 타이밍에 회피를 하면 됩니다. 


보스들의 공격판정은 왠만하면 0.15초가 안됩니다. 보통 왠만한 무적회피 및 가드판정시간은 0.4초 이상이므로 

보스 공격에 겁먹고 도망가듯이 뒤로 빠지기 보다는 무적 및 가드를 이용해서 붙어 피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입니다.

그래야 후딜타이밍에 재대로 공격시간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4. 후딜

- 공격판정이 사라지고 나면 재빠르게 이 타이밍에 공격을 시도해야 합니다. 

공격을 해당 후딜에 안맞게 무리하게 하거나, 또는 후딜이 어느정도 지난(고작 1초 정도라도.) 타임에 딜을 하려 하면

시선~준비 모션까지 공격타임을 잡게 되고 나중에 날라오는 공격에 방어를 하고 싶어도 캐릭의 공격후딜 때문에 그냥

속수무책으로 피격당합니다.


또한 공격을 하는 시점이 만약 보스와의 정면이라면 시선타이밍 없이 바로 준비모션으로 이어질 수있으며, 보스들의 측면공격속성패턴들은(뒤에 다루겠습니다.) 후딜 다음 바로 공격이 날라옵니다.


결론은 '후딜에 맞게 적당히 공격하고 방어할 준비를 하자!'가 포인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운터플레이에 더 다루겠습니다)


 





보스 측면공격에 대한 예측과 감지, 그에 따른 패턴유도.


사실 위에 개념을 어느정도 안다고 해도 완벽하게 모든패턴에 대처가 잘 안될겁니다.

또한 무슨 이유로 내가 피격 당했을까? 생각하면 그냥 실수, 또는 딜 욕심부려서 라는 결론이 날 뿐... 해결되지가 않죠.

보스들에게는 대부분 측면공격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르클과 북극곰의 몸을 돌면서 기습적으로 공격하는 패턴이 

있지요.


이 공격들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1. 후딜이나 시점타이밍이 끝난 후에 준비모션 또는 시선없이 바로 나온다.


2. 보스따라 다르지만 준비모션에서 이어지는 공격들 보다 대부분 판정이 느린편이고 눈으로 보고 대응이 가능하다. 

(불가능한 것도 간간히 있습니다).


3. 공격범위다 모두 보스근처이며, 후딜이 끝난 직 후 유저와 보스와의 거리에 따라 높은 확률로 나온다.


입니다.


사실 보스공격을 도망가듯이 회피를 하면 측면패턴이 잘 안나오지만, 보스후딜 타이밍에 공격을 하여 보스와 붙어있으면 측면공격을 염두하며 언제나 방어할 수 있게 준비를 해야합니다.

이러한 것을 신경쓰고 생각하는 플레이는 측면공격이 온다 한들 미리 준비를 하며 보스에게 집중을 했기 때문에 비교적 기습적이지 않는 공격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또한 이러한 측면공격 말고도 보스와의 거리를 벌렸을 때 높은 확률로 발동하는 몇몇 패턴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조금 특수한 패턴의 특징을 이용하여 패턴을 유도, 내가 공격할 타이밍을 손쉽게 잡아 좀 더 수월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가드와 무적회피


각 영웅마다 보스의 공격을 방어하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캐릭운용 중 기초가 바로 '방어스킬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가'하는 것이며 이러한 방어스킬들은 회피과 가드로 나눠집니다.


가드캐릭은 검/햄오나, 기둥/블래카록, 허크(기본베이스가 가드), 아리샤(혼종)

회피캐릭으로는 검/창시타, 텝/낫비(텝은 좀 변종), 검/듀블벨라, 활/총카이, 린이 있습니다.


가드는 대부분 긴 판정을 지니며, 보스의 공격을 그 자리서 무효화 합니다.

대표적으로 오나와 카록이 있으며, 허크의 기본베이스방어기가 가드, 아리샤의 퍼드 역시 가드판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가드캐릭들은 각자 개성있는 가드를 가졌으며 활용 법 또한 조금씩 틀립니다만, 정확한 타이밍에 가드를 하면 가불기까지 막을 수 있는 퍼펙트가드가 모두 존재합니다.


가드의 장점은 먼저 간편합니다. 그냥 보스에 집중하고 공격이 들어오는 타이밍에 키를 누르는 것으로 가드가 

되며 바로 보스와 붙어있기에 빠른 반격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숙련자 경우 측면공격만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하면 보스의 시선타이밍까지 자신의 딜타이밍으로 

잡을 수 있지요.


무엇보다 가드는 보스의 공격판정을 막았을 시 후에 나오는 판정은 모두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북극곰의 표호는 단타지만 매우 긴 공격판정을 지니는데 이것을 가드할 경우 나머지 공격판정은 모두 무효화, 즉 후딜로 이용이 가능하여 회피를 이용하는 캐릭터보다 손쉽게 더 빠른 공격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정확한 타이밍에 퍼펙트가드를 하더라도 잡기판정의 공격은 못막습니다. 

또한 보스와 너무 붙게 되어 보스의 일부분만 시야에 들어와 패턴을 못보는 상황이 나오며, 포지션 상 측면공격에 많이 

노출됩니다.

또한 가드를 하면 대부분 보스와 바로 시야 앞에서 대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스의 시선타이밍이 자주 삭제되곤 

합니다.




다음으로 회피는 2가지가 있으며 거리회피와 무적회피가 있습니다.


보통 시즌1의 회피는 히트박스를 이용한 거리회피가 주를 이뤘다면, 시즌2는 대부분 무적회피를 활용해야합니다. 

시즌1에서도 무적회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텝비 폴짝은 거리회피, 창시는 무적이지만 0.17초의 한계로 거리회피개념과 같이 운용해야하기에 어렵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무적회피의 장점은 (거리회피보다 난이도 + 효율면에서 모두 앞섭니다.)

보스 공격성질에 관계없이 무적타이밍만 맞으면 모두 회피가 되며, 방향을 잡을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단점으로는  올바른 회피방향을 잡으면서 플레이 하는 것에 난이도가 있다는 것과, 보스의 공격판정이 

무적시간보다 길면 안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드캐릭들은 판정이 널널한 것에 비해 회피캐릭은 0.17초부터 0.8초까지 다양하며, 보스의 공격들을 

가드캐릭처럼 그냥 판정 하나하나에 가드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공격의 성격에 따라 피하는 회피방향 및 운용법이 다릅니다. (그래야 딜을 효율적으로 넣을 타이밍이 생기기 때문.)



저는 보스공격속성을 저는 단타형, 지속형, 돌격형, 유도형으로 나누려합니다.


먼저 회피캐릭이 가장 딜타임으로 잡기 쉬운 단타형은 어떤방향으로 피해도 그 무적타임 및 히트박스만 피하면 

쉽게 피해집니다.

그러나 가장 효율적인 딜타이밍을 잡으시려면 단타형의 판정시간이 몇가지 긴 패턴들 (무스펠의 스크롤펀지 등) 제외를 하면 그냥 보스를 끌어안듯이 들이대며 무적으로 붙으면 됩니다.


보통 보스들의 공격판정은 대부분 0.1~0.2 정도입니다. 하지만 창시를 제외한 활카이 조차 0.3초 그리고 나머지 기본적으로 0.4초 이상의 회피시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타이밍은 연습하면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이렇게 회피를 하게되면 회피하자마자 빠르게 연계할 수 있는 검시타의 더크, 검벨라의 거스티, 린의 비상천 등의 연계스킬을 마치 가드캐릭 다루듯이 손쉽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카운터식의 빠른딜만.)

만약 연타형 공격인데 공격 텀이 느리며, 캐릭의 회피 후딜만 가능하다면 그 자리서 붙어서 무적으로만 획~획 

회피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캐릭으로 검시타)


 


물론 이 회피방향이 꼭 정면으로 들이박기 보다는 보스의 공격이동거리나 방향에 따라 적당히 뒤로 또는 옆으로 빠지면서 붙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플레이어의 센스라 보시면 되겠죠.



지속형은 대부분 공격판정이 매우 긴 공격으로 대부분 자신근처에서만 판정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폭군의 고함지르기, 죽신의 고함패턴(그것도 다단타..) 정도가 있네요.

이것은 그냥 뒤로 빠집시다. 무적회피의 한계이며, 패턴이 끝나는 순간에 평타 흘리고 스매시로 딜타임을 노려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가끔은 패턴후딜에 따라서는 그냥 손가락 빨고기다리며 다음패턴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돌격형은 단타형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만 약간 다른데 공격판정이 깁니다. 

(마치 지속형처럼..)

예를 들면 우르쿨과 클라우스의 돌진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이 공격들 역시 지속형과 같이 무적이 아닌 히트박스를 

벗어난 회피를 하셔야 하기 때문에 단타형과는 회피방향이 좀 다르다 볼 수 있죠.


돌진형은 유저위치로 돌격해 오며 뒤로 피해도 그대로 유도되기 때문에 뒤가 아닌 옆 또는 대각선 안쪽으로

빠져야 합니다.




이유는 빠른 속도로 순식간에 돌진하는 보스는 그냥 직선으로만 달리는 것이 아니라 유저를 쫒아오며 달려오는데,

이 때 뒤로 빠진다고 한들 보스시야에 그대로 노출되어 끝까지 유저에게 달라 붙어 공격합니다.


이럴 때 옆이나 안쪽으로 오히려 빗겨나가면서 회피하면 보스는 유저가 갑자기 사라지는 효과를 받아 유도성이 

사라지게 되고 이렇게 회피를 할 경우 1번의 회피로 방어 및 뒤를 잡음으로써 자신의 위치 및 시선을 통한 효율적인 

딜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대신 뒤를 잡기 때문에 측면공격은 조심해야겠지요.)



마지막으로 유도형은 돌격형과 비슷하지만 보통 연타형이며 전진거리가 떨어지는 공격들을 말합니다.

이 공격들은 돌진형처럼 보는 즉시 회피를 할 경우 보스공격범위안에 자살하러 가는 꼴이 되며, 거리를 벌려 지켜보다가(역시 미리미리 대비를..) 보스의 공격이 마지막 또는 중간 쯤 타이밍에 돌진형과 같은 방법으로 보스의 측면을 잡아 

효율적인 딜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측면공격은 조심하세요.)



회피는 조잡하게 2~3번씩 회피를 하여 스테미너 및 공격타임을 놓치면 안되며, 단 1번의 회피로 방어 및 공격타이밍 

그리고 스테미너 효율까지 3마리 토끼를 잡는 플레이가 기본이 되셔야합니다.


회피를 할 때 (가드도 어느정도 통함) 가장 좋은 포지션은 보스와 너무 거리를 벌리거나 붙어있으면 안되고 보스 바로 

코앞에서 1~1.5정도의 뒤로 회피한 거리정도 거리를 살짝 벌려야 보스의 전체적인 모습 및 방어를 하기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즌2 전투에서의 보스들의 공격을 회피하고나서 재대로 된 공격찬스타임을 잡으려면 무적회피를 이용하여 근접하여 회피해야합니다.

시즌1과 다르게 그지같은 히트박스 때문에 거리를 벌려 회피하는 만큼 딜타임이 없다 보셔도 되기 때문에.. 

위의 회피방법들과 조합하여 무적타이밍에 맞게 회피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볼 수 있겠네요.





무빙스매시


평타를 흘려 마지막 스매시를 보스에게 꽂아 버리는것을 무빙스매시라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테크닉은 북쪽폐허만 다녀와도 어느정도 구사할 수 있는 전투방법이지만 이것을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딜을 넣는 방식에 효과가 달라지며 그 효능은 무궁무진합니다.


무빙스매시는 사과깍기와 통수샷으로 나뉘고 주로 스피드형인 회피캐릭들 위주로 많이 운용되며 가드캐릭 또한 이 방법을 알고 있어야 파티플레이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과깍기


명칭만 봐도ㅋ대충 감이 올 것입니다. 평타의방향을 보스의 외곽 쪽으로 돌면서 흘리고 마지막 스매시를 꽂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테크닉의 장점은 보스의 후딜과 시선타이밍을 좀 늘려 아슬아슬하게 1~2단계 강력한 스매시공격을 넣을 수 있다는 것, 주의할 점이라면 후딜~시선 나오는 타이밍 사이에 측면공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보스에 움직임에 집중하여 바로 자신의 공격을 캔슬 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통수샷


이 테크닉은 파티플레이에만 해당되는 사항이며 많은 분들이 알게모르게 사용합니다.

바로 내가 어글이 아닐 때 평타로 쫒아가서 스매시를 꽂는 것을 통수샷이라 하는데요.

보통은 이 통수샷을 쓸 때 보스 뒷통수만 보면 그냥 냅다 들이박으려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십니다. 


통수샷을 정확히 사용하는 방법은..


1. 보스의 시선타이밍에 내가 어글자인지 그리고 어글자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 내가 어글이면 당연히 솔플하듯이 대응하면 되지만 파티원이 어글자라해도 포지션이 비슷하면 날라오는 공격에 같이 당하겠지요? 어글자와는 측면 또는 보스의 후면 등 다른 위치에 있어야 통수를 날릴 수 있고, 만약 같은 위치하면 내가 

어글자일 때 처럼 대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스의 준비모션을 확인하고 판단, 칼같이 무빙스매시를 시전한다.

- 내가 어글이 아니고 위치가 안전하다고 무작정 들이대는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한대로 보스의 준비모션을 확인하면

그 후에 공격 및 후딜까지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만약 보스의 공격이 표호같은 근처장판 공격이나 다중타켓 코코볼일 경우에는 사방이 위험지역이므로 이때는 보스의 

공격 때가 아닌 후딜타임 또는 다른 패턴 때를 노려야겠지요.


준비모션을 확인하고 '나에게 공격이 안들어간다!'라고 판단되는 순간 보스의 공격타이밍과 비슷하게 평타를 시전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비교적 평타의 이동성이 낮고 공속이 느린 캐릭은 보스와의 거리조절이나 준비모션을 판단하고 반응하고 움직이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많은 숙련을 요합니다.


또한 통수와 측면을 공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격을 하고나서 나오는 보스들의 측면공격에 언제나 주의를 해야겠지요.


 





카운터플레이


앞서 말한대로 보스는 슈퍼아머상태이며, 보스가 가진 일정 패턴안에서 랜덤으로 공격합니다.

사실 우리가 위협이 될만한 타이밍은 공격일 때 빼곤 없습니다만, 유저 또한  방어, 준비(평타), 공격(스매시), 

후딜(스매시후딜)타이밍이 존재합니다.


보스의 공격에 이길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방어뿐이며, 방어를 하려면 캐릭터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보스의 준비~공격타이밍 때 우리는 공격상태가 되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보스의 시선~공격까지의 시간은 생각보다 매우 짧습니다. 그리고 캐릭터의 움직임은 생각보다 느리구요.

그렇기에 보스를 보고 바로 냅다 공격을 시도하기 보다는 먼저 공격을 회피하고 나서 공격을 시도하는 카운터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만약 카운터플레이를 시도한다 하더라도 공격을 피한 후에 바로 내 공격타이밍을 1초라도 놓쳤다면 다름 패턴을 

기다리시거나 그에 알맞은 짤딜만 넣길 바랍니다.

보스의 공격회피를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이어지는 보스의 후딜타임을 우리가 넉넉하게 공격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빠르게 공격을 성사시키지 않으면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타이밍을 조금이라도 놓쳐서 

느낌이 영~ 찝찝하면 그냥 다음패턴을 기다립시다.


 


또한 무작정 공격을 피했다고 나에게 공격권한이 모두 주어지어지지 않습니다.

가끔은 후딜이 거의 없는 패턴 때문에... 낚일 위험이 많기도 하니 주의해야합니다.


 


거듭 강요를 합니다.

딜욕심에 착각하지마세요. 보스는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포션과 피깃, 보조무기 사용의 개념


이건 정말 유저들이 신경을 잘 안쓰는 부분 중 하나며 은근 전투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마영전의 포션은 타게임과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그 효과를 재대로 보려면 가만히 서서 포션키를 누르고 있다가 때는 

식으로 거의 5초? 가까이 무방비 상태여야하고 도중에 방해가 되면 캔슬이 되기도 하며, 포션먹는 양보다 보스에게 

피격당한 데미지량이 더 큰 것 덕분에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피깃 역시 비슷합니다. 남을 살려주려고 했던 피깃을 사용했다가 그 자리에 같이 눕는 사태도 꽤나 많구요

보조무기 또한 실패를 하면 그대로 공격이 자신에게 돌아와 피할 틈도 없이 쳐맞고 나뒹구는게 일상입니다.


이 만큼 보조아이템들을 사용하다가 되려 피격당하는 이유는 바로 사용 시 광역어글이 끌린다는 점 때문인데요.

이러한 특징을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 보조아이템을 사용항 때 만큼은 보스가 마치 없는 것 마냥 행동하시는 분들도 많고, 보조아이템들의 존재를 망각하여 사용안하시는 분들도 꽤 되십니다. 

사실 잘만 사용하면 전멸도 피할 수 있는데 말이죠.


일단 보조아이템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은


1. 내가 어글자인지 확인 및 어글자와 포지션이 달라야합니다.

- 이점은 통수샷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무방비상태가 되야 하며, 사용시 광역어글이 끌리는데 먼저 안전한 장소를 찾아야하는 것이 기본이겠죠?

여기서 포션과 피깃을 사용하려면 되도록 보스와 거리를 두는 것이 좋으며, 보조무기는 사용하기 편하도록 일정거리 

안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부파위치상 어글자와 같은 포지션에 있는 것이 좋기도 합니다만, 이 경우에는 어글자와의 거리가 좀 떨어져야 겠지요.)


2. 포션과 피깃은 통수샷 개념대로 준비모션 확인 후에 나에게 공격이 들어오는 지 안들어오는지 판단,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피깃과 포션시전시간을 꽤 길기 때문에 보스 후딜이 적은 공격 + 거리가 멀지 않다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깃은 회피로 캔슬할 수 있지만 포션을 캔슬을 못하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3. 보조무기 경우 보스의 긴~ 준비모션 또는 후딜을 이용하여 사용합니다.

- 보조무기를 만약 실패 할 시에 그에 대한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이럴 때는 보스 후딜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실패하더라도 회피만 잘하면 리스크 또한 없어집니다.

그러나 보스의 준비모션을 캐치했을 때 만약 후딜이 짧은 패턴이라면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지 마세요.


 


4. 솔플 포션타이밍은 보스의 그로기 및 후딜이 가장 긴 공격을 노려 칼같이 마십니다.

- 왠만한 보스들에게 포션타이밍은 존재합니다. 

해당 보스전투에서 이것을 할 줄 아시는 분이야 말로 솔플 가능한 숙련자라 봐도 되겠네요.


 


사족을 달자면..

피깃과 포션은 전투의 결과를 좌지우지하는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마영전은 딜보다는 생존이 우선시 되야 하는 게임입니다.

여러분들이 그토록 하고 싶어하는 폭딜 또한 생존이 되야 가능한 것이고, 전투클리어 역시 생존이 가능해야 

되는 입니다.


그렇기에 솔플 또는 파티상태가 좋지 않다면 더더욱 포션 및 피깃으로 안전을 취하여 전투를 도모해야하는 것이 

맞는 것이구요. (숙련자 팟이라던가 고스펙 순삭팟, 그리고 여가와 큐미는 뺍시다 ㅠ)


적절한 상황에 포션을 먹지 않으면 그만큼 다가오는 보스프레셔에 눌려서 실수 및 인장이 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포션은 자신의 방어력에 비례해서 적절하게 먹는 것이 좋지만 저는 1/3 또는 반피정도 까이면 바로바로 먹는 편입니다. 전투에는 언제나 변수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정 피 이상을 저장해 두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누워있을 때가 종종 

있기 때문인데요.


솔플 할 때는 클리어를 해야 하니 포션타이밍을 신경 써야겠지만, 파플일 때 포션을 먹고 안먹는 것은 그 사람의 전투에 개념 및 전투에 대한 참여도를 보는 것과 같다 보셔도 됩니다.


포션숙련이 9랭이라면 달려가면서 일반포션을 자주 먹읍시다. 약 300정도의 회복효과로 상점에서는 10뭉치당 

2000원입니다. 

상급포션 10개에 16000인데 서서먹는 효과에 피회복 약 1500정도 됩니다. 

1600에 서서 먹어야 1500인데 일반포션 5개 3000회복, 1000원으로 달려가면서 먹어도 더 효율적인 피회복 효율

볼 수 있습니다. 흘려먹는 포션도 아끼지 맙시다.





감을 잡고 싶으면 솔플을 즐기고 도전해봐라.


마영전의 보스전투는 안누빈이나 바크 크라켄같은 보스들이 아닌 이상 모두 솔플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계시는지요.

해당 보스와의 전투과정이 어떻고 어떤생각으로 플레이 하는지에 따라 해당 전투의 숙련시간이 틀립니다.


그냥 고스펙 + 파티플로 닥사, 닥돌로 잡으면 장땡인 플레이는 나중에 파티가 아닌 스스로 보스를 상대 할 타이밍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잉여가 됩니다.


도전의식을 가지고 솔플을 몇판 씩은 즐겨봅시다. 전투실패에 두려워하지 마세요. 전투공략에 성공한다면 그 경험은 

모두 자신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그렇다고 무식하게 헤딩하라고는 말 안합니다.

방법을 조금 알려드리자면.


1. 먼저 초행이라는 것을 먼저 말해주어 익숙지 않은 전투에 파티플로 1~3판정도 해줍시다. 여기서 매너를 지켜야 하는 부분은 당연한 것이고 딜보다는 최대한 생존으로만 플레이 하시면 욕먹을 일은 거의 없을 듯.


2. 그 후에 솔플로 전투포기 할 것을 각오하고 솔플 1~2판 뜁시다. 연습모드가 가능하면 더 더욱 좋겠지요.


3. 전투공략을 찾아봅시다. 그리고 다시 전투클리어 따위는 생각하지 말고, 붙어서 회피만 해봅시다. 만약 3~5분동안

모든패턴에 대한 회피가 되며 포션타임을 알아 생존이 된다면 80% 성공한겁니다.


4. 다시 공략을 보면서 회피가 모두 된다면 이제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최대한 빠른공격들을 이용하여 전투를 클리어

해보고 가능하다면 중간중간 극딜을 넣을 구간도 캐치하여 시도 해봅시다.


5. 만약 공략이 없으면 스스로 회피하는 법과 공격하는 법을 찾아야 합니다. 전투경험이 많을 수록 이것은 감으로

 얻어지는 것이라.. 왠만하면 공략을 찾는 것을 추천.


이러한 테크트리로 전투연습을 하신다면 얼추 신컨들 정도는 아니더라도 전투를 스스로 극복할 수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영전은 극딜이 아닌 생존을 해가며 전투를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내가 왜 피격을 당했는지.

그 이유가 무엇이고 해결방법이 무엇인지 한번쯤은 생각해보고 시뮬레이션을 자보시기 바랍니다. 

잠깐 온라인이 아닌 콘솔게임 한번 잡았다 생각하시고 도전해 보세요!





마치며...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숙련된다라는 말씀이 많습니다만. 그 말을 그대로 무작정 생각없이 플레이를 하면 숙련되는 것이

쉬운 것도 아니며, 개개인 감각에 따라 심각한 경우 그냥 패턴이 뭐뭐있다 라고 알 뿐.. 거기서 나아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을 그냥 숙련됬다고 표현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우스운 기준인 것 같네요.)


스펙에 너무 신경쓰지 맙시다. 대부분의 욕심을 부려 스펙에 빨리 도달한다 한들 그리 좋은결과를 본 유저는 없습니다.

할 줄만 알면 알아서 스펙 채워집니다. 조급해하지 마세요.



마영전을 즐기고 숙련하는 데에 쉽게 되는 것은 없습니다만, 그만큼 컨트롤로 가능한 것들도 많다고 생각하네요. 

그냥 게임이 어려우니 그냥 내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이렇게만 즐겨야지. 하고 미연시게임 마냥 감상용으로 마영전을

즐기시는 분들이 이런 공략을 보진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만... 적어도 이런 글을 보고 있다면

‘나는 얼마나 게임에 애정을 가지고 즐기려하고 그만큼 잘하기 위해 얼마나 게임이해와 노력을 해봤을까’ 

한번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만한 마영전의 진짜 매력을 재대로 즐기고 있는지 말이죠.



Ps. 왜 공략이 내려갈 수록 글씨 색깔 넣는 부분이 많아지는 걸까요... 미스테리하네 







헐! 글 올린지 1.5달만에 인증글이 채택되는군요 신기방기... 일단 감사합니다.


그런 김에 올리는 길드 홍보입니다!


성인전투친목길드 에반가르드 길드 홍보 - 링크!

전투에 개념을 가지고 당당히 1인분할 능력을 기르며 재미있게 일반 및 레이드 도실분을 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로 글 꼭 봐주셧으면 ㅎㅎ

Lv66
나크렌시아
27%
 
경험치
93,350
베니
99
이니
75,772
  • 명성치2068
  • 제니457
  • 6
  • 5
  • 2
  • 4
  • 1
  • 4
  • 3
  • 1
  • 2
  • 3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37261      [기타]  깨달음 기억, 되뇌 고요, 메아리 선..  [30] 헤헤헯헷 05-22  6003 6
    37260      [기타]  클라 데이터 공개는 주의하시길 바랍니..  [60] 와잇프리몀 05-21  7245 102
    37259      [장비]  피시방에서 가끔씩 하는 초보들을 위한.. [13] Pantira 05-21  4558 1
    37258      [기타]  넥플 넌센스 퀴즈 [12] 흡금연 05-19  2501 3
    37253      [기타]  AMD의 프리싱크 사용자는 마영전 플..  [8] 굴뚝 05-18  2247 0
    37252      [기타]  마영전 CPU벤치마킹 유투브 영상 링..  [11] 굴뚝 05-18  2195 13
    37250      [장비]  콜헨에서 다른마을 전투[메르, 서큐히..  [17] 뱍씨 05-15  2202 9
    37246      [노하우]  "차가운 수술실" 부보스(마네스) ..       여우레인 05-12  2503 5
    37245      [기타]   잠쩔 매크로 v2 [5] 두치 05-11  4030 6
    37244      [장비]  95제 보라색 무기세팅 가이드  [45] 으아아아으앙 05-10  5614 70
    37243      [기타]  채팅/펫소환 도우미 v3.1.0.7  [9] 두치 05-09  1841 12
    37241      [장비]  Config 수정으로 마영전은 다중스..  [48] Whiteclover 05-08  4270 70
    37240      [캐릭터]    #1차 수정 - 검벨라 공속 비교영..  [27] 홍뱀 05-08  2810 131
    37239      [장비]  다들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올.. [8] 슬비다리 05-06  4757 0
    37237      [노하우]   이비 집중 미세 팁(+다른 영상추가..  [27] Newsong12 05-04  2338 23
    37235      [환기]  어른이 이벤트 관련 몇가지 사항 [19] 펭귄코만더 05-04  5903 15
    37234      [환기]   굳이 장비를 터트리지 않아도 추출룬 .. [20] 범띠 05-03  3627 5
    37233      [보스]  가드스킬 없이 듀라한산화 버티는 방법..  [14] 론베이 05-03  2479 3
    37232      [환기]   영상) 도네갈 달라지는것들 100판 ..  [16] DeathSha 05-02  2029 6
    37231      [환기]  (여캐용) 키트 아바타 쿨타임  [32] 소희루 05-01  5629 5
    37230      [기타]  [미세]뀨렘린 던전 세번째 맵 로평시..  [4] 헤긔 05-01  1160 1
    37229      [환기]  그렘린의 보은상자 142개 결산 [29] 나린이치 05-01  3250 14
    37228      [환기]  그렘린의 채집상자 1055개 결산 [13] 나린이치 05-01  2134 9
    37227      [장비]  친구랑 같이 새로키우시는분들 팁! [11] Pantira 04-29  3423 4
    37226      [기타]    헤기와 함께하는 도네갈 보스 관찰 下  [1] 하얀색그거 04-28  960 23
    37224      [캐릭터]  당신이 바라는 닉네임이 삭제되지 않.. [20] Tactic 04-27  3591 12
    37223      [기타]    헤기와 함께하는 도네갈 보스 관찰 上 [9] 하얀색그거 04-25  1240 37
    37222      [노하우]  갈대밭 노기 80렙 총카이 듀블 위..  [11] 여우레인 04-23  2616 3
    37220      [노하우]  스크린샷 모드 사용시 주의  [4] 알피스 04-19  2135 0
    37218      [기타]  뻘팁.... [15] 샬류 04-17  2723 12
    37216      [기타]  [미세팁]이벤트 전투에서 스킬 타이틀..  [5] A형남자친구 04-15  2867 9
    37215      [노하우]   스테미나와 관련 버그+원인  [7] 와잇프리몀 04-14  1595 27
    37214      [노하우]   (수정) 그렘린의 보은 하루정산.  [24] 스피야 04-14  4295 19
    37213      [노하우]  이번 이벤트 원킬포션 활용법.. [13] 솔라솔라 04-11  3157 11
    37210      [노하우]  활쟁이 조준 어려운보스 짜잘팁(+추..  [9] Newsong12 04-08  2575 15
    37208      [노하우]  초보자 케릭 육성 가이드라인 ver..  [9] 드래곤00 04-06  6967 83
    37207      [환기]  온천이 있는데 안받아 질때. [18] 거리에서 04-03  2495 17
    37206      [기타]  권장사양인데 그래픽 제약 걸리시는분들  [4] 황금참치 04-01  4030 0
    37205      [노하우]  뉴비에게 캐릭생성 커스터마이징 팁! [18] B별 04-01  5831 20
    37204      [환기]   도네갈 전투에 대해 알아봐요.(수정)  [22] 유선오 04-01  5035 45
    37203      [기타]  (소소) 도네갈 노기 드랍  [15] 쌍리을 03-31  4467 11
    37202      [노하우]  (소소)데미지표시 바뀐거 안보이게하.. [5] 헉뀨뀨뀨뀨뀨 03-30  2887 1
    37201      [보스]    [JABB] 듀라한 솔로플레이 공략.  [10] 스피야 03-29  2930 29
    37200      [노하우]    [활카이]오염은 깊은 곳에도 공략.  [25] 몹쓸것 03-29  2146 38
    37199      [장비]  [小小TIP]이벤트맵의 안전지대  [4] 성간나그네 03-28  2236 0
    37198      [기타]  4월에 있을 Win10 RS2 에서 ..  [22] Whiteclover 03-27  3921 4
    37197      [노하우]   [기둥카록]진학교무쌍 미세먼지팁 [11] 재휴체베 03-27  1436 3
    37196      [보스]    린과 함께하는 듀라한 패턴 공략  [11] 냥탱 03-25  3114 55
    37195      [장비]  꽉찬 창모드시 60fps인데 렉이 걸..  [18] 카이 03-25  3606 13
    37194      [노하우]   블덩 네트 중첩딜 하기 [10] 뽀로롴 03-25  1124 15
    37193      [노하우]   기덩 홀딩 후 보스잡기 하는법 [3] 뽀로롴 03-25  929 1
    37192      [노하우]  낫비를 위한 레이드전투 sp활용법 .. [15] 진알퀘이드 03-24  1544 16
    37190      [노하우]  케릭간 템이동 길드보관함 이용하자 [9] 네버터치 03-23  2011 0
    37189      [노하우]  진학교무쌍 미세팁      하루산곰 03-23  1057 1
    37188      [노하우]  진학교무쌍 23 킬 클리어.  [14] 스피야 03-23  3524 20
     1  2  3  4  5  6  7  8  9  10